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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교과목의 이러닝 교육활용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valuation of e-Learning Education Utilization in Practical Course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0 no.1, 2018년, pp.25 - 33  

김진우 (한국폴리텍대학 전기과) ,  주강우 ((주)SFA) ,  조은정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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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산업이 발달하면서 기존의 이론 교과목에서 머물러져 있던 이러닝 학습이 실습이 요구되는 교과목까지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이러닝 학습에서 실습이 요구되는 교과목이 온라인 실습을 통해 학습성과가 있는지 평가돼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 메카트로닉스공학 학생들이 전공기초실습 교과목인 'PLC제어'교과목과 '전동기 서보제어'교과목을 이러닝에서 학습을 위해 '프라임칼리지(Prime College)의 사이버랩'을 통해 학습 성과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사이버랩 학습 운영을 진행하였고, 2년 동안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에 대하여 5점 척도 설문과 취득성적을 통해 실습교과목의 대한 이러닝 교육의 효과가 상단부분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T industry develops, The field of e-learning based on existing theoretical subjects has expanded to fields requiring actual education. Courses that require practical training in e-learning must be evaluated to have learning outcomes through on-line practice. In this research, a student at Cy...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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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오프라인 실습실 내 수업으로만 진행하였던 수업을 이러닝을 통해 온라인 실습 교육을 통해 교수설계를 개편하여 운영하고 그 효과를 설문과 성적 비교 등을 통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도출된 결과에 따른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화분야 전공실습 과목인 PLC제어와 전동기서보제어 교과목의 이러닝을 통한 효과를 설문을 통해 조사해 보았다. 본 설문은 2015년 2학기부터 2017년 1학 기까지 PLC제어와 전동기서보제어를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 으로 하였고, 설문에 응답한 평균율은 63%이다.
  • 프라임칼리지 선 취업후 진학 교육과정은 고졸 재직자의 고등교육의 기회를 범국가적 차원으로 보장하기 위한 교육부 사업의 일환으로 개설되었다. 이에 재직자들의 전문역략및 실무능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산업영역에서 선도적,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학위과정과 비학위과정 등 다양한 교육요구에 부응하는 교육과정들을 제공하고 있다.
  • 이러닝의 기본적인 형태의 동영상을 통한 온라인 학습이다. 학습에 들어가기 앞서 학습개요와 학습목표를 상기시켜주고 학습에 해당차시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 알아본다. 그 다음 교수자의 동영상 강의가 시작되는데 그림 3과 같이 강의 내용은 강의 노트에 따라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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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LC제어는 어떤 교과목인가 PLC제어는 프라임칼리지의 첨단공학부 메카트로닉스전공의 교과과정에서 전공필수 과목으로서 2학년 2학기에 처음 접하게 되는 실습 교과목이다. 교육목적은 PLC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전용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래더도 작성법을 공부하며, 전기적 배선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기본회로를 실습을 통하여 익힘으로써 자동화시스템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과 기술의 숙달을 확립하고, MPS장비 구동을 통해 생산자동화 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데 있다.
이러닝(e-Learning) 사업은 어떤 분야에 이용되고 있는가? 국내의 이러닝(e-Learning) 사업은 2004년 ‘이러닝(전자학습) 산업발전법’제정 이후 연평균 약 10% 성장하면서 대표적인 지식 서비스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1]. 미취학 아동에서부터 대학수업과 기업의 사원 재교육까지 아울러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
프라임칼리지 첨단공학부가 설립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프라임칼리지 첨단공학부는 마이스터고, 특성화고를 졸업하고 선취업을 통해 산업현장에 재직 중인 청년엔지니어들이 일과 학습을 병행함으로써 국가 산업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문적·선도적·창의적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이에 따라 공학적 기초지식과 전문지식, 응용력뿐 아니라 현장실무 능력을 겸비한 전문가 양성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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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S. M. Han and S. C. Kang, "A study on flipped-learningmodel and instructional design," in Proceeding of the Korea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2015, Seoul, pp. 130-132, 2015. 

  2. Y. C. Jang, G. G. Kim, and M. C. Kim, "Applic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PBL) method to introduction to creative engineering design course: case study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i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6, no. 2, pp. 78-85, March 2013. 

  3. Y. M. Lee, J. K. Nam, H. J. Cho, and S. Y. Lee, "Formative research on team-based learning model in a technical high school clas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 vol. 36, no. 2, pp. 1-23, September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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