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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치료 전공 학생들의 코로나19로 인한 실습 중단 경험: 현상학적 연구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Experience of Interruption of Fieldwork Practice due to COVID19 : Phenomenological Stud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9, 2020년, pp.473 - 479  

정남해 (동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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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실습이 중단된 작업치료학 전공 대학생들의 경험의 의미를 파악하고, 추후 대책 마련을 위한 기초로 활용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현상학적 연구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하여 실습이 중단된 작업치료학과 학생 총 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자는 전화로 코로나바이러스바이러스감염증-19와 관련하여 실습 중 경험에 대하여 면담을 실시하고 면담내용은 Colaizzi(1978) 자료 분석에 따라 분석하였다. 면담 결과, 17개의 주제, 6개의 주제모음, 2개의 범주로 조직화하였다. 주제모음은 무관심기, 문제인식기, 방황기, 대처기, 후유기, 대처에 대한 기대이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대한 문제를 인식한 이후에는 혼란스럽고 답답한 상황을 경험하였고, 실습 중단 과정에서는 불안감, 아쉬움 등을 경험하였다. 학생들은 모든 학교가 동시에 일괄적이고 빠른 대처를 시행하기를 기대하였다. 추후 이와 같은 사태를 대비하여 임상기관, 협회 및 학교가 빠르게 대책을 마련하고 동시에 시행할 수 있는 체계적인 소통 및 전달체계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meaning of the experiences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occupational therapy, where their practice was discontinued due to COVID-19,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future measures. This study was a phenomenological stud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seven students. I...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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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하여 실습 혼란 및 중단을 경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험을 이해하고 추후 대책 마련의 기초로 활용하기 위하여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은 실습 과정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와 관련하여 무관심기, 문제인식기, 방황기, 대처기, 후유기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 지금 의료계의 손실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회 주체간 합의와 배려가 중요하며[7], 미래를 위한 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작업치료 임상실습 중단을 경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험을 깊이 있게 조사하여 대책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현상학적인 방법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하여 실습이 중단된 학생들의 경험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분석하여 추후 대책 마련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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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작업치료사의 역할은? 작업치료사는 정신, 신체, 발달 등의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일대일 또는 그룹으로 치료하며, 일상생활과 직업, 교육, 놀이 등의 환경 내에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작업치료 임상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 및 태도를 갖춘 작업치료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1].
신종 감염병 발생은 무엇을 초래하는가? 학생들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와 관련하여 무관심한 시기를 거쳐 위험에 대해 인식하면서 불안, 두려움, 걱정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였다. 신종 감염병 발생은 걱정, 우울, 불안 등의 정서적인 혼란 및 어려움과 같은 정서적 디스트레스(emotional distress)를 초래한다[10]. 학생들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대한 위험을 인식했음에도 불구하고 즉각적으로 스스로 대처하지 못하기 때문에 방황기를 경험하였다.
Colaizzi 방법의 자료분석과정은? 첫째, 자료에서 대상자의 기술을 읽어서 느낌을 얻는다. 둘째, 탐구하는 현상을 포함하는 구, 문장으로부터 의미있는 진술(significant statement)을 도출한다. 셋째, 의미있는 진술에서 좀 더 일반적인 형태로 재진술한다. 넷째, 의미있는 진술과 재진술로부터 구성된 의미(formulated mean- ing)를 끌어낸다. 다섯째, 도출된 의미를 주제(themes), 주제모음(theme clusters), 범주(cate -gories)로 조직한다. 여섯째, 주제를 관심있는 현상과 관련시켜 명확한 진술로 완전하게 최종적인 기술(exhaustive description)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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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 M. Kim, M. J. Lee, J. S. Lee, T. Y. Lee, D. H. Kang, et al. "The survey of occupational therapy curriculum for the standards of education program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Vol. 12, No. 2, pp. 119-126, 2004. 

  2. D. M. Costa. The Essential Guide to Occupational Therapy Fieldwork Education, p. 576, Bethesda, MD: AOTA Press, 2004. 

  3. I. M. Provident, K. Joyce-Gaguzis, "Creating an occupational therapy level II fieldwork experience in a county jail setting",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 59, No. 1, pp. 101-106. 2005. DOI: https://doi.org/10.5014/ajot.59.1.101 

  4. J. K. Kim, S. Y. Park, T. Y. Lee, D. H. Kang, "The perception of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on the clinical fieldwork",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Vol. 12, No. 1, pp. 69-82, 2004. 

  5. Wikipedia. Corona 19 pandemic, 2020, Available From: https://ko.wikipedia.org/wiki/%EC%BD%94%EB%A1%9C%EB%82%9819%EB%B2%94%EC%9C%A0%ED%96%89 (accessed Jul., 11, 2020) 

  6. Wkipedia. Korea's Corona19 pandemic, 2020, Available From: https://ko.wikipedia.org/wiki/%EB%8C%80%ED%95%9C%EB%AF%BC%EA%B5%AD%EC%9D%98_%EC%BD%94%EB%A1%9C%EB%82%9819_%EB%B2%94%EC%9C%A0%ED%96%89 (accessed Jul, 11, 2020) 

  7. J. W. Shin, Social efforts to recover and recover themedical community following coronavirus infection-19[Internet].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Affairs, 380. [cited 2020, April 20], Available From: https://www.kihasa.re.kr/web/publication/periodical/issue_view.do?menuId50&tid38&bid21&aid484&ano1 

  8. F. U. Colaizzi,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gist Views, in R. S. Valle, M. King,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p.392,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1978. pp. 48-71, 

  9. Guba, E. G., & Lincoln, Y. S. (1981). Effective evaluation: Improving the usefulness of evaluation: Improving the usefulness of evaluation results through responsive and naturalistic approaches. San Francisco: Jossey-Bass. 

  10. J. T. Lau, S. Griffiths, K. C. Choi, H. Y. Tsui, "Avoidance behaviors and negative psychological responses in the general population in the initial stage of the H1N1 pandemic in Hong Kong" Emerging Infect Disease, Vol. 10, No. 139, 2010. DOI: https://doi.org/10.1186/1471-2334-10-139 

  11. J. K. Stearns. "Infectious ideas: contagion in premodern Islamic and Christian thought in the Western Mediterranean".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2011, p. 304. 

  12. D. H. Lee, J. Y. Kim, H. S. Kang. "The emotional distress and fear of contagion related to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s(MERS) on general public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Vol 35, No2, pp. 35, 2016. 

  13. Central Accident Remediation Headquarters for the New Coronal Virus Infection. Safety management for on-site trainees of new coronavirus infection medical institutions, 2020, Available From: https://www.kaim.orkr/bbs/index.html?codecorona&category&gubun&page1&number12014&modeview&keyfield&key (accessed Jun, 10,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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