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상담에서 수퍼비전 작업동맹의 국내 연구 동향
A Review of Research Trends of Supervison Working Alliance for Counseling in Korea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0 no.1, 2018년, pp.63 - 72  

정지애 (서원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상담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관계인 작업동맹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최근 국내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분석대상 12편의 논문에 대해 연도별, 연구대상과 상담자 요인, 연구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2006년을 시작으로 총 12편의 연구가 진행되어 매우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연구대상은 수퍼바이지(83.3%)로 편중되어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16.7%), 수퍼바이저(0%) 대상 연구는 부족하였다. 또한 상담자 특성에 대한 연구도 수퍼바이저(17.3%)는 추론된 상태(8.3%), 추론된 특성(3.5%)이 높았다. 수퍼바이지 (82.5%)도 추론된 상태(56.3%)와 추론된 특성(27.1%)으로 연구되어 관찰가능한 상태와 특성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연구방법으로는 양적 연구(100.0%)로 이루어져 질적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임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이러한 결과에 대한 논의, 연구의 제한점, 향후 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domestic research trend and suggest directions of research with focusing on the importance of working alliance which relation between supervisor and supervisee in counseling supervision. The study analyzed 12 researches by chronologically, research object, counselo...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c) 과정-성과 연구 : 수퍼비전 과정 중에서 일어나는 변수들이 수퍼비전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탐색하는 연구이다. 이 과정에서 수퍼비전 성과는 수퍼바이지의 최종적인 변화를 의미하며, 수퍼비전이 끝난 후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효과가 아니다.
  •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상담 수퍼비전 국내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기 위함이었다. 또한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상담자 변인 연구 내용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문화적 맥락과 상담 성과적 측면에서 상담 수퍼비전의 작업동맹에 관련한 연구의 필요성과 향후 후속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대해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상담 수퍼비전의 국내 연구 동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총 12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연도, 자료수집 기간, 연구주제, 연구대상, 상담자 요인, 연구방법 및 통계분석에 관한 사항들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상담 수퍼비전 국내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기 위함이었다. 또한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상담자 변인 연구 내용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상담 수퍼비전에서 작업동맹에 대한 연구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수퍼비전 성과를 촉진하는 토대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상담 수퍼비전의 국내 연구 동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총 12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연도, 자료수집 기간, 연구주제, 연구대상, 상담자 요인, 연구방법 및 통계분석에 관한 사항들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 대하여 도출한 논의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퍼비전이란 무엇인가? 수퍼비전이란 경험이 많은 선배 상담자가 경험이 적은 후배 상담자들의 상담 수행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적절한 상담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감독·조력하는 교육 과정이다[4]. 이러한 수퍼비전의 목적을 살펴보면 첫째, 수련생의 전문가로서의 발달을 촉진하고, 둘째, 내담자의 복지를 보장하는 것이다[4].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간 상호 동의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효과적인 수퍼비전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자인 수퍼바이저와 학습자인 수퍼바이지 간에 교육목표에 대한 상호 확인 및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상호동의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두 참여 자간의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국내 수퍼비전의 문제점은? 하지만 이와 같은 수퍼비전의 성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국내 수퍼비전은 도제식으로 이루어져 수퍼비전에 대한 교육 부족으로 인하여, 수퍼바이저들이 자신들의 상담 경험이나 수퍼비전 경험을 토대로 운영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16]. 또한 수퍼비전 관계가 대체로 위계적, 종속적인 관계이기 때문에[14], 한국 상담자들의 수퍼비전은 관계적 맥락을 고려하되 수퍼비전에서 이루어질 목표와 과제에 대한 명료화와 합의 과정이 더욱 중요하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Human-Oriented 4th industrial revolution response plan for innovation growth," Joint Ministry, 2017. 

  2. M. J. Kim and S. E. Kim, "Supervisee perception of ethical behavior of supervisors and its impact on the supervisory working alliance and supervision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29, no. 3, pp. 607-627, August 2017. 

  3. J. Y. Kang and S. K. Yoo, "Mediating effect of working-alliance and self-disclosure in supervision in the relationship of supervisee's shame and supervision satisfaction,"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7, no. 4, pp. 1005-1021, December 2006. 

  4. J. M. Bernard and R. K. Goodyear, Fundamental of Clinical Supervision, 4th ed. Boston: Allyn & Bacon, 2009. 

  5. T. M. Cashwell and K. Dooley, "The impact of supervision on counselor self-efficacy," Clinical Supervisor, vol. 20, no. 1, pp. 39-47, May 2001. 

  6. E. L. Holloway and S. A. Neufeldt, "Supervision: Its contribution to treatment efficac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 63, no. 2, pp. 207-213, April 1995. 

  7. C. Loganbill, E. Hardy, and U. Delworth, "Supervision: A conceptual model," The Counseling Psychologist, vol. 10, no. 1, pp. 3-42, March 1982. 

  8. D. Best, E. White, J. Cameron, A. Guthrie, B. Hunter, K. Hall, and D. I. Lubman, "A model for predicting clinician satisfaction with clinical supervision," Alcoholism Treatment Quarterly, vol. 32, no. 1, pp. 67-78, January 2014. 

  9. C. E. Watkins Jr, "The ineffective psychotherapy supervisor: Some reflections about bad behaviors, poor process, and offensive outcomes," Clinical Supervisor, vol. 16, no. 1, pp. 163-180, December 1997. 

  10. E. J. Son, S. K. Yoo, J. Y. Kang, and Y. S. Lim, "The influence of the supervisory working alliance and the supervisee's experience level on his or her role difficulties and supervision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8, no. 4, pp. 695-711, November 2006. 

  11. B. E. Wampold and E. L. Holloway, "Methodology, design, and evaluation in, psychotherapy supervision research," In C. E. Watkins ed. Handbook of Psychotherapy Supervision. New York: John Wiley, pp. 11-27, 1997. 

  12. E. S. Bordin, "A working alliance based model of supervision," The Counseling Psychologist, vol. 11, no. 1, pp. 35-42, March 1983. 

  13. M. J. Patton and Jr. D. M. Kivlighan, "Relevance of the supervisory alliance to the counseling alliance and to treatment adherence in counselor train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44, no. 1, pp. 108-115, 1997. 

  14. J. Y. Hong, "The influence of supervisory style on the supervisory working alliance and the satisfaction with supervision,"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 vol. 9, no. 4, pp. 1489-1504, December 2008. 

  15. S. H. Sohn, "Supervisees' nondisclosure in counseling supervis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7, no. 1, pp. 57-74, February 2005. 

  16. J. H. Son, "Components of effective supervision by supervisor behavior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 vol. 5, no. 2, pp. 243-261, June 2004. 

  17. S. W. Kang, Y. A. Ju, and H. N. Cho, "The effect of supervisor's perception of working alliance on supervisee's self-disclosure and supervision satisfaction : a mediation analysis of supervisee's counselor self-efficacy," Institute of Social Science, vol. 53, no. 1, pp. 141-171, June 2014. 

  18. E. K. Seo and S. K. Yoo, "Relation of supervisee evaluation concerns perfectionism to supervisory working alliance: mediational effects of shame, self-acceptance, and cognitive coping - Comparison between counseling trainees and counselors having the certificat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24, no. 1, pp. 1-26, February 2012. 

  19. C. E. Watkins, "The supervisory alliance as quintessential integrative variable," Journal of Contemporary Psychotherapy, vol. 44, no. 3, pp. 151-161, September 2014. 

  20. C. E. Watkins, "The supervisory alliance: A half century of theory, practice, and research in critical perspective," American Journal of Psychotherapy, vol. 68, no. 1, pp. 19-55, March 2014. 

  21. E. H. Kim and S. M. Park, "The trends and issues of research on the working alliance in Korea,"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23, no. 1, pp. 1-25, February 2011. 

  22. S. H. Jo, "Analysis of research i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1988-2003),"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5, no. 4, pp. 811-832, November 2003. 

  23. E. S. Joo and Y. J. Park,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n the counselor and the Korean counselors' factors which affect counseling outcome in psychotherapy based on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1983-2012),"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34, no. 2, pp. 453-484, June 2015. 

  24. H. Jo, K. H. Kim, and J. M. Yi,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career and vocational counseling in Korea: based o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0, no. 4, pp. 2099-2113, December 2009. 

  25. J. W. Creswell,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003. 

  26. A. J. Blow, D. H. Sprenkle, and S. D. Davis, "Is who delivers the treatment more important than the treatment itself? The role of the therapist in common factors," Journal of Marital and Family Therapy, vol. 33, no. 3, pp. 298-317, June 2007. 

  27. L. E. Beutler, M. Malik, S. Alimohamed, T. M. Harwood, H. Talebi, S. Noble, and E. Wong, "Therapist effects," in Bergin and Garfield's Handbook of Psychotherapy and Behavior Change, 5th ed. Michigan:Wiley, pp. 227-306, 2004. 

  28. S. W. Kang, Y. A. Ju, and H. N. Cho, "He actor effect and partner effect of supervisor and supervisee's self-disclosure and their working alliance on supervision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32, no. 3, pp. 631-651, September 2013. 

  29. E. J. Son and S. K. Yoo, "The relations among supervisory working alliance, role difficulties, and supervision satisfaction: A cross-cultural comparis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26, no. 2, pp. 161-182, June 2007. 

  30. S. H. Lee and D. M. Kim, "An investigation of WAI-T (Working Alliance Inventory-Trainee) factor structure,"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2, no. 2, pp. 43-62, June 2011. 

  31. Y. A. Ju, S. W. Kang, and H. N. Cho, "The effect of supervisee's perception of working alliance on counselor activity self efficacy and supervision satisfaction : the mediation effect of self-disclosure,"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 22, no. 1, pp. 151-171, 2014. 

  32. Y. J. Lee, "The influence of supervisory style and supervisory working alliance on feedback acceptance of supervisee," Master's thesis, Graduate of School Sookmyung National University, Seoul, 2014. 

  33. J. W. Ahan, "The relationships between supervisee's evaluative concerns perfectionism, nondisclosure, working alliance, and supervision satisfaction," Master's thesis, Graduate of School Sookmyung National University, Seoul, 2015. 

  34. J. A. Hayes and C. J. Gelso, "Clinical implications of research on countertransference: Science informing practice,"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57, no. 8, pp. 1041-1051, August 200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