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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5, 2019년, pp.29 - 36
Here we analyze a case of redesigned course named "Prospect of Nuclear Engineering" as an example of student-entered education which came to the fore of university education innovation. This course was reformed from lecture-based to student-centered class by changing the context as follows: Stimul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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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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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중심교육이란 | 이런 상황에서 학습자중심교육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서(송인섭, 2008), 교육수요자인 학습자의 요구와 주도성을 인정하며, 고등교육 분야에서의 핵심능력이라고 평가되는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분석적 추론능력, 글쓰기 능력(최정윤 외, 2011)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교육혁신의 방향으로서 학습자중심교육은 몇 가지 특성을 공유하고 있다. | |
소그룹활동의 대표적인 방법 | 이에 본 연구는 소그룹활동의 대표적인 방법인 소그룹 토론 방법과 동료학습(peer-learning) 방법을 적용하여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과 동료와의 협력을 향상시킨 사례를 제시하고, 이 방법의 효과성을 학생들의 설문을 통해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전통적인 강의식 교육방법을 주로 수업에 적용하고 있는 교수들이 자신의 수업방법을 학습자중심의 수업방법으로 전환 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례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
학습자중심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네 가지 단계 설계 |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네 가지 단계의 학습활동을 통해 소그룹 토론과 동료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중심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첫째로는 전공준비 단계의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수학적·과학적 개념을 되생각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제시하고 소그룹 활동으로 이를 풀이하도록 하여 전공영역과 관련된 기본 개념들에 대해 창의적인 자세로 접근하도록 시도하였다. 둘째로는 소그룹 중심으로 실험활동을 수행하고 이에 대한 해석을 프로젝트 과제로 수행하여, 학교 밖에서도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토론, 동료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셋째로는 전공 선배들이 각 전공 영역의 주요 이슈와 이에 대한 문제해결 접근법을 소개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전공영역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해석하도록 유도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원자력은 필요한가?’ 주제에 대해 찬성·반대 그룹을 임으로 지정하여 토론을 미리 준비하게 하고 토론을 실시함으로써 전공의 사회적 수용성에 대해 고민하고 동료학 습이 가능하도록 설계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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