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여디자인을 통한 학습자중심교육환경 재구조화 방향연구 - '사용자-융합플랫폼 프로젝트'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Restructuring of Learner-Centered Education Environment through Participatory Design - Focusing on the 'User-Integrated Platform Project' Case - 원문보기

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7 no.2, 2020년, pp.35 - 47  

유명희 (Dept. of Architecture, Univ. of Ulsa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ed for communication is emphasized in decision making, design methods and processes for the educational environment that contain new curricula and learning methods. In this study, we tried to find the direction and agenda of learner-centered environment restructuring through the 'user-integrat...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상향식 프로세스방식에 의해 초기에 기획한 워크숍의 내용을 변경하거나 조정하는 분석력과 순발력이 요구되었다. 또한 사전설문과 사후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프로젝트 이전과 이후의 주체들의 의식변화와 학교공간에 대한 관심도 변화, 주체별 특성 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활동인 워크숍은 ‘난장, 학교를 뒤집다’를 주제로 총 3차례 진행하였고 각 워크숍의 기본 주제는 Figure 3과 같다.
  • 이 연구는 학습자중심학습환경의 총제적인 재구조화를 위해서는 교육영역과 건축의 영역이 충분한 소통을 통해 그동안 접근하기 어려웠던 서로의 영역을 이해함으로써 단절을 극복해야 한다는 필요성에서 계획되었다. 학교공간 환경과 관련한 다양한 주체들이 모인 ‘사용자-융합플랫폼(User-Integrated Platform)3)’을 통하여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분야별 간벽과 편견을 극복하고 학교공간 재구조화의 방향과 어젠더를 모색하는 ‘학교상상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진행하였다.
  • 이는 초기 프로젝트 기획 시에는 예측할 수 없고, 전문가의 외부적 시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상향식프로세스’의 성과이다. 이 연구를 통하여 참여 디자인에 있어, 기획과 준비, 촉진, 분석의 세심함을 통하여 사용자의 아이디어들을 전문적인 영역으로 번역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C-program, Manual for Educators Concerned with Learning Spaces, 2018 

  2. KEDI, User Participation Design Workshop Manual, 2013 

  3. Jonassen, D. and Land, S.(Han, Seung-Yun, Han, In-Suk, Trans.), Theoretical Foundations of Learning Environments-2nd Edition, Hakjisa, 2014 

  4. Pigozzi, O., Peterson, Mau, B., The Third Teacher: 79 Ways You Can Use Design to Transform Teaching & Learning, Abrams, 2010 

  5. Prakash, N., Blueprint For Tomorrow; Redesigning School for Student-Centered Learning, Harvard Education press pub group, 2014 

  6. Ryo, Y.(Min, Kyoung-Wook, Trans.), Community Design, ahn graphics, 2012 

  7. Sanoff, H. Design Games, Create Space Independent Publishing Platform, 201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