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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생태저류지 LID 시설의 설계 및 평가를 위한 삭감대상부하비 산정방법 개선
mprovement of Estimation Method of Load Capture Ratio for Design and Evaluation of Bio-retention LID Facility 원문보기

한국물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n Water Environment, v.34 no.6, 2018년, pp.569 - 578  

최정현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환경공학전공)) ,  이옥정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환경공학전공)) ,  김용석 (국립환경과학원 낙동강물환경연구소) ,  김상단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환경공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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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 minimize the negative alterations in hydrologic and water quality environment in urban areas due to urbanization, Low Impact Development (LID) techniques are actively applied. In Korea, LID facilities are classified as Non-point Pollution Reduction Facilities (NPRFs), and therefore they are eval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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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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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7). LID 시설은 기존의 물관리시스템과는 달리 투수면적의 확대를 통해 침투작용을 활성화함으로써 강우유출수 제어 및 정화기능을 강화하고 친환경적인 강우유출환경을 조성하여 건강한 물순환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Han, 2011).
  • 본 연구에서는 LID 시설 중 가장 대표적인 시설 중 하나인 생태저류지(bio-retention cells)를 대상으로 LID 시설의 영향면적(처리대상구역의 면적) 대비 시설면적의 비를 이용하는 강우유출수처리비 공식을 제시한 Choi et al.(2017)의 연구를 기반으로, EPA SWMM을 사용한 장기간 유출모의를 통해 수질항목 중 TP를 대상으로 삭감대상부 하비 산정공식을 새롭게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해당연구에서 제시된 수문관련 매개변수 보정방법을 개선하고 수질관련 매개변수를 추가적으로 보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 모형에 의해 모의되는 결과는 매개변수의 값에 큰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임의의 매개변수 입력에 따른 신뢰도의 하락을 방지하기 위해 EPA SWMM과 Matlab 연계 모듈을 이용하여 강우유출수 수량 및 수질과 관련된 매개변수를 자동적으로 추정하도록 하였다. 해당 모듈은 Kling-Gupta efficiency(KGE)(Gupta et al.
  • (2017)이 제시한 방법을 참고하였다. 해당 연구에서는 기존의 설계기준강우 기반의 강우처리비 산정공식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시설면적과 영향면적의 비 기반의 강우유출수처리비 산정공식을 제시하였다. 또한, 강우유출수처리비(SIR)는 처리대상구역에서 발생한 강우유출수 대비 LID 시설에서 차집되는 강우 유출수의 비로, 아래와 같은 식으로 산정된다.
  • 본 연구에서는 표준 생태저류지 LID 시설을 기반으로 삭감대상부하비를 산정하였다. 따라서 생태저류지의 제원이 표준제원과는 다르게 변경될 경우 삭감대상부하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 실무적으로 중요한 사안이 될 것이다.
  • 앞서 본 연구에서는 가장 보수적인 값을 적용하여 NRCS 수문학적 토양 그룹 중 B 유형의 최저 투수율인 4 mm/hr 로 설정하였다(Table 1 참고). 그러나 불투수면적 아래의기존 토양의 상태는 LID 시설의 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기에, 기존 토양의 투수율이 LID 시설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유형 B 토양의 최저 투수율인 4 mm/hr에서 유형 A 토양의 최대 투수율인 12 mm/hr까지, 2 mm/hr씩 증가시켜 그 영향을 분석하였다.
  • 현재 LID 시설의 성능평가에 이용되고 있는 기술지침의 성능평가 공식은 LID 시설의 성능을 평가하는데 적절하지 못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ID 시설 중 생태저류지에 적합한 삭감대상부하비를 새롭게 제시하여 LID 시설의 성능평가 방법을 개선하고자하였다. 이에 우선적으로 EPA SWMM을 이용하여 불투수면적으로 구성된 연구대상지역의 수문 및 수질 현상을 재현하고, 표준 생태저류지 LID 시설에 대하여 다양한 지점의 강우시계열에 따른 시설의 성능을 살펴보았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61개의 지점의 강우시계열을 각각 적용하여 모의된 결과를 단순 평균하여 지침으로서의 단일한 회귀공식을 제시하여 성능평가 시 지역별 강우특성에 따른 오차를 감소시키고자 하였다. 그러나 연구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강우특성은 LID 시설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추후 강우특성을 권역별 또는 강우크기 등으로 세분화하여 회귀상수를 제시하여 성능평가의 정확성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생태 저류지의 경우 현업에서는 일반적으로 500 m 2 에서 4,000 m 2 사이의 영향면적에 대비 약 4 %를 시설면적으로 설계하고 있으며, 표층 300 mm, 토양층 600 mm 및 저류층 300 mm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구축된 연구대상지역의 소유역 중 S2(Fig. 2 참고)의 말단에 영향면적 2,359.5 m2 의 표준 생태저류지 LID 시설이 설치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주로 침투작용을 이용하여 강우유출수 및 비점오염 물질을 처리하는 LID 시설의 경우 시설 아래의 원 토양의 배수능력이 시설의 성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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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ID 시설의 목표는 무엇인가? , 2017). LID 시설은 기존의 물관리시스템과는 달리 투수면적의 확대를 통해 침투작용을 활성화함으로써 강우유출수 제어 및 정화기능을 강화하고 친환경적인 강우유출환경을 조성하여 건강한 물순환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Han, 2011).
수질오염총량관리기술지침에서 제시하는 비점오염저감시설의 성능평가 방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LID 시설은 비점오염저감시설로 분류되며, 이에 따라 수질오염총량관리기술지침(NIER, 2014)에서 제시하고 있는 비점오염저감시설의 성능평가 방법이 LID 시설의 성능평가에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해당 방법은 모든 시설에 대하여 종류와 관계없이 설계기준강우를 이용하여 시설의 성능을 평가하고 있어, 설계기준강우가 동일할 경우 시설의 강우유출수처리비 및 삭감대상부하비가 동일하게 계산된다. 즉, 어떠한 시설이든 시설의 내부 저류공간의 규모가 동일하다면 같은 양의 강우유출수와 비점오염물질이 유입되는 것으로 산정된다. 이러한 개념은 큰 규모의 비워진 저류공간으로 구성되어 상대적으로 넓은 유역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강우유출수 및 비점오염물질을 차집하고 처리하는 기존의 비점오염저감시설에는 적합하지만, 특성이 다른 LID 시설에 적용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2009년 논문에서 LID 시설은 어떤 시설로 분류가 되나? 이러한 개념은 큰 규모의 비워진 저류공간으로 구성되어 상대적으로 넓은 유역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강우유출수 및 비점오염물질을 차집하고 처리하는 기존의 비점오염저감시설에는 적합하지만, 특성이 다른 LID 시설에 적용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LID 시설은 자연형 비점오염저감시설로 구분되지만 (Elliott et al., 2009), 일반적으로 여러 곳에 분산하여 상대 적으로 작은 규모로 설치되며 공학적으로 처리된 흙이나 자갈 사이에 존재하는 공극을 이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비점오염저감시설과 LID 시설의 특성에 차이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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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Alabama Department of Environmental Management (ADEM). (2007). Low impact development handbook for the state of Alabama, Alabama Department of Environmental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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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ung, S. W., Gassman, P. W., Kramer, L. A., Williams, J. R., and Gu, R. R. (1999). Validation of EPIC for two watersheds in southwest Iowa, Journal of Environmental Quality, 28(3), 971-979. 

  4. Credit Valley Conservation (CVC). (2012). Low impact development stormwater management planning and design guide, Credit Valley Conservation. 

  5. Damodaram, C., Giacomoni, M. H., Prakash Khedun, C., Holmes, H., Ryan, A., Saour, W., and Zechman, E. M. (2010) Simulation of combined best management practices and low impact development for sustainable storm water management, Journal of The American Water Resources Association, 46(5), 907-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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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Grimmond, S. (2007) Urbanization and global environmental change: local effects of urban warming, The Geographical Journal, 173(1), 83-88. 

  10. Green, C. H., Tomer, M. D., Di Luzio, M., and Arnold, J. G. (2006). Hydrologic evaluation of the soil and water assessment tool for a lager tile-drained watershed in Iowa, Transactions of the American Society of Agricultural and Biological Engineers, 49(2), 413-422. 

  11. Gupta, H. V., Kling, H., Yilmaz, K. K., and Martinez, G. F. (2009). Decomposition of the mean squared error and NSE performance criteria: implications for improving hydrological modelling, Journal of Hydrology, 377(1), 80-91. 

  12. Han, W. (2011). Cases and implications of low impact development for urban stormwater management improvement in USA,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Policy brief, 344, 1-6. [Korean Literature] 

  13. Korea Environmental Corporation (KECO). (2009). The study report of zeroing the feasibility for non-point source pollution in urban areas, Korea Environmental Corporation, 222-225. [Korean Liter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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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NIER). (2014). The total amount of water pollution management technical guidance,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67-68. 

  16. Palhegyi, G. E. (2010). Modeling and sizing bioretention using flow duration control, Journal of Hydrologic Engineering, 15(6), 417-425. 

  17. 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U. S. EPA). (1999). Storm water technology fact sheet: bioretention, 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18. 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U. S. EPA).. (2015). Storm water management model user's manual version 5.1, 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19. 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U. S. EPA). (2016a). Storm water management model reference manual volume I-Hydrology, 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20. 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U. S. EPA). (2016b). Storm water management model reference manual volume III-Water Quality, 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21. Virginia Water Resources Research Center (VWRRC). (2013). Virginia DCR stormwater design specification No.9, Virginia Water Resources Research Center, 4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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