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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무기체계의 효과적인 개발을 위한 항공탑재시험용 POD 시스템 설계
Captive Flight Test POD System Design for Effective Development in Weap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6, 2018년, pp.25 - 31  

박정수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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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탑재시험은 복잡해지는 무기체계 개발과정에서 데이터 획득을 위해 수행하는 중요한 시험 중 하나이다. 본 논문은 무기체계 개발 과정중 수행하는 항공탑재시험용 POD 시스템에 대한 설계 내용 및 시험 결과를 소개한다. 항공탑재시험용 POD는 좌 우 2개의 POD가 설계 및 제작되었고 각각의 POD는 항공기 연료탱크와 동일한 외형과 질량특성을 갖도록 하여 감항인증 절차를 생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무기체계 개발에 필요한 표적 영상 데이터 계측, 항법 데이터 획득, 알고리듬 검증 및 분석에 필요한 기준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도록 구성품들을 적절하게 배치하였다. 항공탑재시험용 POD 시스템은 기계적, 전기적 요소들이 모두 반영된 복합적인 시스템이며 개발된 POD 시스템은 반복적으로 항공탑재시험에 사용되어 무기체계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획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ptive Flight Test (CFT)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tests to acquire data when developing complex weapon systems. In this paper, we introduce the design and test result of our POD system for CFT. POD system uses POD set which consists of left and right POD. The exterior and mass properties of P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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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 소티(sortie)당 임무 시간은 일반 적으로 1시간 정도로 수행되며 시험 지역 이동 시간, 공역 확인 등의 시간을 포함하여 10~16 패스의 임무를 수행한다. 본 논문에서 소개하는 POD 시스템은 해상표적의 영상계측을 목적으로 설계되었고 따라서 매 패스마다 항공기는 해상의 표적으로 강하하는 임무를 수행하였다. 시험마다 표적의 종류, 배치, 기동상태, 항공기 고도, 진입방향 등을 다르게 계획하여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들을 획득하였다.
  • 본 논문에서 소개하는 항공탑재시험의 가장 큰 시험 목적은 무기체계의 대상표적에 대항 영상 획득이다. 그래서 좌측 POD에는 유도무기에 탑재되는 탐색기뿐 아니라 상용 LWIR 카메라, CCD 카메라가 추가로 장착되어 데이터를 획득하였다.
  • POD 시스템은 내부에 시험용 구성품을 장착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획득하기 위한 좌·우 POD와 항공탑재 시험 준비 및 시험 중에 사용하는 점검장비 등을 말한다. 본 논문에서는 무기체계 개발과정에서 사용된 POD시스템에 대하여 설계부터 시험 준비, 시험 수행까지의 과정을 설명할 것이다.
  • 항공탑재시험의 기본 목적은 무기체계의 핵심 구성품들을 탑재하여 비행 상태에서 기능 및 성능을 확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최대한 실제 무기체계에 사용되는 구성품들을 탑재하고 비교를 위한 계측 장비들을 탑재하여 정확한 시험 결과 분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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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탑재시험은 무엇인가? 항공탑재시험은 항공기에 장착 가능한 POD내부에 비 행 중 성능 및 기능 확인이 필요한 구성품들을 탑재하여 항공기가 비행하면서 해당 구성품들의 성능 및 기능을 확인하는 시험이다. 항공탑재시험은 특히 무기체계 개발 에 있어 경제성, 반복가능성, 구성품들의 신뢰도 향상 등 의 많은 장점들을 갖고 있어 점점 복잡해지는 알고리듬 개발을 위한 다양한 데이터 확보가 필수적인 근래의 무기체계 개발에 있어서 꼭 필요한 시험 중 하나이다[1-3].
무기체계 개발과정에서 사용하는 POD는 일반적으로 감항인증을 받지 않고 장착할 수 있도록 외 형 및 질량특성, EMI(Electromagnetic Interference) 특 성, 장착성 등을 기존에 검증된 장착물과 유사하도록 설계하여 장착물의 특성들이 항공기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해야하는 이유는? 하지만 감항인증은 시간과 비용이 상당히 많이 필 요하기 때문에 무기체계 개발과정에서 사용하는 POD는 일반적으로 감항인증을 받지 않고 장착할 수 있도록 외 형 및 질량특성, EMI(Electromagnetic Interference) 특 성, 장착성 등을 기존에 검증된 장착물과 유사하도록 설 계하여 장착물의 특성들이 항공기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안전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비 행 안전과 관련된 설계요소는 시험 목적에 맞는 성능 및 기능 설계와 함께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다.
항공탑재시험은 무기체계 개발에 있어서 어떤 장점이 있는가? 항공탑재시험은 항공기에 장착 가능한 POD내부에 비 행 중 성능 및 기능 확인이 필요한 구성품들을 탑재하여 항공기가 비행하면서 해당 구성품들의 성능 및 기능을 확인하는 시험이다. 항공탑재시험은 특히 무기체계 개발 에 있어 경제성, 반복가능성, 구성품들의 신뢰도 향상 등 의 많은 장점들을 갖고 있어 점점 복잡해지는 알고리듬 개발을 위한 다양한 데이터 확보가 필수적인 근래의 무기체계 개발에 있어서 꼭 필요한 시험 중 하나이다[1-3]. 국방과학연구소에서는 자체 개발한 KTX-1, XKO-1 항 공기를 이용하여 탑재시험을 수행하고 있으며 항공기와같은 대형 무기체계보다는 주로 유도무기에 탑재되는 탐 색기, 항법장치, 유도조종장치 등의 주요 구성품들을 대 상으로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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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 M. Lee, S. C. Lee, H. S. Oh & D. Y. Sung. (2007). Test and Evaluation of Onboard Equipments for Guided Missile via Captive Flight Test.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35(1), 73-78. UCI : G704-000344.2007.35.1.006 

  2. S. M. Lee, S. C. Lee & Y. P. Lee. (2004, April). Test and Evaluation of Onboard Equipments for Guided Missile via Captive Flight Test. Spring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pp. 599-602). Seoul : KSAS. 

  3. I. C. Park, W. Y. Heo, Y. H. Lee & S. Y. Jeong. (2016). Captive Flight Test System Configuration and Verification for Multi-mode Guidance Missile System.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19(5), 606-612. DOI : 10.9766/KIMST.2016.19.5.606 

  4. H. S. Yeom, J. H. Oh & D. Y. Sung. (2009). A Study on Technique of Development Test by an Aircraft Captive Flight Test in Weapon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37(10), 1010-1016. UCI : G704-000344.2009.37.10.010 

  5. H. S. Yeom, J. H. Oh & M. S. Kim. (2010, November). Application of Captive Flight Test to Weapon System Development. Fal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pp. 1294-1297). Seoul : KSAS. 

  6. H. S. Yeom, J. H. Oh & D. Y. Sung. (2008). Development of the Low Altitude Relay System for Missile Captive flight Test. Daejeon : ADD. 

  7. P. S. Kim. (2015). Considerations on the flight test implementation for small airplane certification program. Journal of Aviation Development of Korea, 63, 57-71. 

  8. S. K. Kim. (2015). Understanding of structural requirements of airworthiness standard for small airplane. Journal of Aviation Development of Korea, 63, 147-163. 

  9. Department of Defense Handbook (1990). Guide to Aircraft/Stores Compatibility (MIL-HDBK-244A). USA : DoD. 

  10. M. S. Kim, S. S. Lee & S. J. Kim. (2003). External Store Separation Anaysis and Flight Test Results of XKO-1. Daejeon : ADD. 

  11. Department of Defense Interface Standard (2007). Requirements for the Control of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Characteristics of Subsystems and Equipment (MIL-STD-461F). USA : DoD. 

  12. Department of Defense Interface Standard (2010). Electromagnetic Environmental Effects Requirements for Systems (MIL-STD-464C). USA : DoD. 

  13. H. S. Yeom, J. H. Oh & D. Y. Sung. (2008). The XKO-1-05 Modification for a Captive Flight Test. Daejeon : ADD. 

  14. Department of Defense Handbook (2004). Aircraft/Store Electrical Interconnection System (MIL-HDBK-1760A). USA : DoD. 

  15. J. S. Park. (2016). Report of the Preparations and Results for the Installation of the Captive Flight Test POD to the Airplane. Daejeon : AD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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