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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사례
System Development and Management for Underachieved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6, 2018년, pp.183 - 190  

김영준 (인하공업전문대학 정보통신과) ,  김희교 (인하공업전문대학 건축과) ,  오경석 (인하공업전문대학 화공환경과)

초록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는 대학마다 정원을 확보하는 것과 함께 입학한 학생들의 중도탈락을 막아야 하는 과제를 동시에 요구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모든 대학에서는 중도탈락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4년제 대학에 비해 전문대학이 더 높은 중도탈락률을 보이고 있다. 중도탈락과 관련된 기존 연구들은 그 원인을 분석하는 내용들이 많았던 반면, 중도탈락을 줄이려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면이 있다. I-대학에서는 학업준비가 부족하고 소외된 부류의 학생들에게 초점을 맞춰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소외 학생들의 학업성적이 향상되었다. 하지만,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진행하는 다른 목적의 프로그램과도 연계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decreasing the number of high school graduates, it is vital for each college to maintain its enrollment number as well as to preserve its dropout rate in a lower level. It is true that all universities and colleges have experienced inevitable dropouts that were in fact more serious in 2 to 3-y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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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 번째 세부 프로그램으로 오랜 기간 학교를 떠나 있어서 학교적응에 불안이 있을 군 입대 휴학생들에게 진로와 학교적응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복학 전에 실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두 번째 세부프로그램으로 중도탈락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성적이 부진하거나 아주 낮은 학생들에게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성적이 부진한 학생들의 성향은 고립되어 생활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기에 이들에게는 특별히 사회성을 부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또한, 준비가 덜 된 학생들에게 학업의 동기부여를 제공하려는 목적도 포함된다[15-17]. 본 논문에서는, I-대학의 중도탈락에 대한 요인들을 정성적인 분류를 시도하여 부적응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실행하였다. 먼저, 중도 탈락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 중 복학예정자와 학사경고자를 포함한 성적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2016년과 2017년도에 걸쳐 시행하였다.
  • 그러나, 학교를 그만두는 것이 반드시 학업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본 논문은 대학의 중도탈락률을 학업 중단이 아닌, 특정 대학의 중도탈락이라는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았다. 학교를 옮긴다는 것은 재학 중인 학교로서는 아쉽지만, 국가적인 관점에서는 그 학생이 학업을 중단하는 것이 아니다.
  • 두 번째 세부프로그램으로 중도탈락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성적이 부진하거나 아주 낮은 학생들에게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성적이 부진한 학생들의 성향은 고립되어 생활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기에 이들에게는 특별히 사회성을 부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특히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인해, 사회성과 함께 동기 부여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앞서, I-대학에서 군입대 휴학 후 중도탈락하지 않도록 휴학기간에도 학생들에게 안내와 함께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였다. 비록, 참가인원의 숫자는 미미하였으나 참가학생들의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 특이하게도, 성적이 저조한 학생들 중에는 동료들과 어울리기 어려워하는 고립형 생활태도를 가진 학생이 많았다. 이에 고립형 학생들에게 동료와 같이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존감과 함께 학업지속에 대한 동기부여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프로그램 실시로 인하여 참가한 학생들은 학업 성적이 올라가는 결과를 가져 왔으며, 학생들의 만족도도 함께 높아짐을 확인하였다.
  • 그 이유는, 한 번의 푸쉬업을 하게 되면 계속하여 여러 번의 푸쉬업을 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즉,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캠프에서 학생이 한 번이라도 참여해 보라는 의미를 담았으며, 이를 경험한 후에는 지속적인 캠프 프로그램 참여와 함께 성적향상까지 그 목표로 두었다. 결과적으로, 참여한 학생들 간의 자연적인 유대감을 형성하여 성적이 부진한 학생과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서로 배우는 윈-윈(win-win) 시스템을 기대하였다.
  • 성적이 부진한 학생들의 성향은 고립되어 생활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기에 이들에게는 특별히 사회성을 부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특히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인해, 사회성과 함께 동기 부여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I-대학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학교 차원에서 모든 학과의 참여를 유도하여 실시하였다.
  • 이유로는 학과에서 자체적으로 이런 프로그램을 수행하기에는 부담이 많기 때문이다. 프로그램은 학업성적이 부진한 학생과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함께 모여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결과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소외 학생들의 학업성적이 향상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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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손실이란? 한 국가의 관점에서도, 중도탈락은 경제적인 관점에서 큰 손실로 보고 있다. 손실이라고 하는 것은, 그동안 지불된 등록금과 만약 그 시간에 취업을 선택할 경우 얻을 수 있는 경제적인 기회비용 등을 포함한 손실을 말한다[3]. 그러나, 학교를 그만두는 것이 반드시 학업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전문대학이 고교졸업생 약 30% 감소되는 기간 동안 정원을 채우기가 점차 어려워 질 것이 예상되는 이유는? 특히, 전문대학은 고교졸업생이 약 30% 감소되는 기간 동안 정원을 채우기가 점차 어려워 질 것이 예상된다. 그 이유로는 4년제에 대한 선호도가 전문대학에 비하여 월등히 높기 때문이다[2]. 이것은, 전문대학에 들어왔더라도 4년제로 학생 이동이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포함한다.
중도탈락의 영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별 대학은 중도탈락을 막고자 하는 대학별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중도탈락은 궁극적으로는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함께 그 대학의 생존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12]. 전문대학은 앞으로도 성적이 지금보다 더 낮은 학생들의 입학이 예상되기에,학업능력이 낮은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을 어떻게 할 것인가도 함께 고민해야 하는 시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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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S.J. Ban, Y.J. Cho, M.J. Park, H.S. Shin, M.S. Rh &, Y.S. Kim. (2013). University Enrollment Quota Adjustment and Restructuring according to Decline in School Age Population. The Journal of Politics of Education, 20(4), 189-211. 

  2. Y.K. Lee & K. Lee. (2010). Research on Forecasting the Future of Korea's Junior College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9(2), 69-90. 

  3. J.Y. Chung, M.S. Sun, and M.J. Jeong. (2015). An Analysis of Institutional Factors Affecting on College Dropout Rate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6(4), 57-76. 

  4. B.R. Youn & H.W. Jang. (2015). Temporal Aspects and Determinants of College Student Departure.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5(1), 129-155. 

  5. S.Y. Kim. (2012). An Analysis of College Student Dropouts' Mobility Paths and Structur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3(3), 131-163. 

  6. Y.J. Moon. (2018. 3.21.). Medical Schools are always more Favorable than Korean SKY University, Record High in College Dropout, Money Today. http://news.mt.co.kr/mtview.php?no2018032114144286833&type1 

  7. S.H. Kang. (2010).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and Dropout Think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3(1), 29-53. 

  8. S.Y. Kim. (2006). A Study on Exploring the Academic Persistence and Dropout of Korean Universities and Colleges'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3(4), 33-62. 

  9. Y.M. Kim & H.K. Yu. (2012). Study on the Effect of Counseling Program on the Adaptability Improvement of High-Risk Group Students: Especially ove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3(1), 215-230. 

  10. H.W. Lee. (2014). Analysis of Factors Concerning University Students Drop-out. Master Dissertation. Mokpo National University, Jeonnam. 

  11. V. Tinto. (1975). Dropout from Higher Education: A Theoretical Synthesis of Recent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5(1), 89-125. 

  12. M. Balduf. (2009). Underachievement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Academics, 20(2), 274-294. 

  13. U.S. Lee & S.H. Lim (2017).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echnology Improvement Education and Training of Korea Polytechnics on Job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8(3), 237-243. 

  14. H.S. Woo, M.R. Yeom, D.Y. Jung. (2016). An Analysis on the UCC Media for STEAM Integrated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7(1), 43-48. 

  15. O. Chukwu-Etu. (2009). Underachieving Learners: Can they learn it all?. ARECLS, 6, 84-102. 

  16. J. Whitehead. (1984). Motives for Higher Education: A Study of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in Relation to Academic Attainment.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14(2), 26-34.] 

  17. K.S. Choi & Y.C. Lee. (2013). Measurements to Reduce Students' Withdrawal Rate: A Case Study on College D.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11), 979-987. 

  18. M. Kim & D.G. Lee. (2008). Self-Esteem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The Moderating Effect of Need for Approval.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3), 289-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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