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6, 2018년, pp.183 - 190
김영준 (인하공업전문대학 정보통신과) , 김희교 (인하공업전문대학 건축과) , 오경석 (인하공업전문대학 화공환경과)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는 대학마다 정원을 확보하는 것과 함께 입학한 학생들의 중도탈락을 막아야 하는 과제를 동시에 요구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모든 대학에서는 중도탈락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4년제 대학에 비해 전문대학이 더 높은 중도탈락률을 보이고 있다. 중도탈락과 관련된 기존 연구들은 그 원인을 분석하는 내용들이 많았던 반면, 중도탈락을 줄이려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면이 있다. I-대학에서는 학업준비가 부족하고 소외된 부류의 학생들에게 초점을 맞춰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소외 학생들의 학업성적이 향상되었다. 하지만,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진행하는 다른 목적의 프로그램과도 연계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With decreasing the number of high school graduates, it is vital for each college to maintain its enrollment number as well as to preserve its dropout rate in a lower level. It is true that all universities and colleges have experienced inevitable dropouts that were in fact more serious in 2 to 3-y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손실이란? | 한 국가의 관점에서도, 중도탈락은 경제적인 관점에서 큰 손실로 보고 있다. 손실이라고 하는 것은, 그동안 지불된 등록금과 만약 그 시간에 취업을 선택할 경우 얻을 수 있는 경제적인 기회비용 등을 포함한 손실을 말한다[3]. 그러나, 학교를 그만두는 것이 반드시 학업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
전문대학이 고교졸업생 약 30% 감소되는 기간 동안 정원을 채우기가 점차 어려워 질 것이 예상되는 이유는? | 특히, 전문대학은 고교졸업생이 약 30% 감소되는 기간 동안 정원을 채우기가 점차 어려워 질 것이 예상된다. 그 이유로는 4년제에 대한 선호도가 전문대학에 비하여 월등히 높기 때문이다[2]. 이것은, 전문대학에 들어왔더라도 4년제로 학생 이동이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포함한다. | |
중도탈락의 영향은? |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별 대학은 중도탈락을 막고자 하는 대학별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중도탈락은 궁극적으로는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함께 그 대학의 생존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12]. 전문대학은 앞으로도 성적이 지금보다 더 낮은 학생들의 입학이 예상되기에,학업능력이 낮은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을 어떻게 할 것인가도 함께 고민해야 하는 시기가 되었다. |
S.J. Ban, Y.J. Cho, M.J. Park, H.S. Shin, M.S. Rh &, Y.S. Kim. (2013). University Enrollment Quota Adjustment and Restructuring according to Decline in School Age Population. The Journal of Politics of Education, 20(4), 189-211.
Y.K. Lee & K. Lee. (2010). Research on Forecasting the Future of Korea's Junior College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9(2), 69-90.
J.Y. Chung, M.S. Sun, and M.J. Jeong. (2015). An Analysis of Institutional Factors Affecting on College Dropout Rate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6(4), 57-76.
B.R. Youn & H.W. Jang. (2015). Temporal Aspects and Determinants of College Student Departure.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5(1), 129-155.
S.Y. Kim. (2012). An Analysis of College Student Dropouts' Mobility Paths and Structur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3(3), 131-163.
Y.J. Moon. (2018. 3.21.). Medical Schools are always more Favorable than Korean SKY University, Record High in College Dropout, Money Today. http://news.mt.co.kr/mtview.php?no2018032114144286833&type1
S.H. Kang. (2010).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and Dropout Think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3(1), 29-53.
S.Y. Kim. (2006). A Study on Exploring the Academic Persistence and Dropout of Korean Universities and Colleges'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3(4), 33-62.
Y.M. Kim & H.K. Yu. (2012). Study on the Effect of Counseling Program on the Adaptability Improvement of High-Risk Group Students: Especially ove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3(1), 215-230.
H.W. Lee. (2014). Analysis of Factors Concerning University Students Drop-out. Master Dissertation. Mokpo National University, Jeonnam.
V. Tinto. (1975). Dropout from Higher Education: A Theoretical Synthesis of Recent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5(1), 89-125.
M. Balduf. (2009). Underachievement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Academics, 20(2), 274-294.
H.S. Woo, M.R. Yeom, D.Y. Jung. (2016). An Analysis on the UCC Media for STEAM Integrated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7(1), 43-48.
O. Chukwu-Etu. (2009). Underachieving Learners: Can they learn it all?. ARECLS, 6, 84-102.
J. Whitehead. (1984). Motives for Higher Education: A Study of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in Relation to Academic Attainment.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14(2), 26-34.]
M. Kim & D.G. Lee. (2008). Self-Esteem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The Moderating Effect of Need for Approval.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3), 289-30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