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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6, 2018년, pp.321 - 327
The study aims to investigate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f syllabus and their satisfaction of its components. A survey was conducted of the whole student body in a university located in Daejeaon city. 996 students answered the questionnaire.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emales 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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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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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계획서의 구성요소로는 대략적으로 무엇을 들 수 있는가? | 수업계획서를 이루는 핵심은 수업계획서의 구성요소(components)로 수업계획서의 질을 결정짓는다고 할 수 있다[3]. 가장 적절하고 타당한 구성요소에 대한 전문가들의 논의와 토론에도 불구하고 통일된 용어와 의견의 합의에는 이르지 못하였으나, 수업계획서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로 교과목 정보, 교수자 정보, 학습목표, 수업방법, 교수매체, 평가방법, 교재 및 참고문헌, 주차별 강의내용 등을 대략적으로 들 수 있다[4.5]. | |
수업계획서란 무엇인가? | 수업계획서는 ‘학습자에게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과 방향을 보여주는 지도’[1]이고,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수업에 대한 동의 및 합의의 계약이자 의사소통의 도구’[2]라고 할 수 있다. 즉, 수업계획서는 학습자와 교수자가 수업이 시작되기 전 미리 하는 상호작용의 공간으로, 학습자는 수업계획서를 보고 무엇을 어떻게 배우고 어떤 성과를 이루게 될 것인지 예측할 수 있고, 교수자는 수업계획서에 수업에 대한 열성, 전문성, 책무성을 보여줌으로서 학습자와 교수자 상호간 믿음과 신뢰가 형성될 수 있는 중요한 문서이다, | |
수업계획서가 학습자와 교수자에게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수업계획서는 ‘학습자에게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과 방향을 보여주는 지도’[1]이고,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수업에 대한 동의 및 합의의 계약이자 의사소통의 도구’[2]라고 할 수 있다. 즉, 수업계획서는 학습자와 교수자가 수업이 시작되기 전 미리 하는 상호작용의 공간으로, 학습자는 수업계획서를 보고 무엇을 어떻게 배우고 어떤 성과를 이루게 될 것인지 예측할 수 있고, 교수자는 수업계획서에 수업에 대한 열성, 전문성, 책무성을 보여줌으로서 학습자와 교수자 상호간 믿음과 신뢰가 형성될 수 있는 중요한 문서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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