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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폴링이 발생한 콘크리트 포장의 내구성 영향인자 조사를 위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Durability of Spalled Cement Concrete Pavemen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2 = no.88, 2018년, pp.27 - 34  

유태석 (도로교통연구원 포장연구실) ,  류성우 (도로교통연구원 포장연구실) ,  김진철 (도로교통연구원 포장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It is necessary to prevent premature failure of concrete pavements caused by durability problem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factors affecting the durability of concrete pavements, and suggest improvement methods for existing concrete mix design. METHODS : Factors influencing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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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콘크리트 포장의 내구성 영향 인자를 찾고, 기존 콘크리트 배합 개선방법 제시를 최종 목적으로 하였다. 내구성 영향인자는 공용현장 파손상태 및 코어 물성 실내시험 데이터를 통해 도출하였으며 콘크리트의 물성개선은 기존배합과 비교배합의 성능 평가를 통해 내구성능 증가를 조사하여 방향성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포장 콘크리트에서 발생하는 내구성 파손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실내시험을 실시하였고 및 내구성파손구간 선정을 통한 현장에서 채취한 공시체 물성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실내 시험은 재료 및 환경 조건을 일정하게 할 수 있지만 현장 시공 및 공용상태를 모사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 코어를 채취하여 실내 시험을 수행하여 포장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 현장 코어의 채취 목적은 페이버를 통해 포설하고 실제 환경 조건에 따라 양생되었으며 현장의 기후 및 교통하중 환경에 노출된 채 공용되어 온 포장 콘크리트가 현재 가지고 있는 물성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파손상태가 양호하거나 불량한 상태를 가지는 콘크리트 물성을 조사하여 어떠한 물성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기여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해당 물성을 보강하기 위한 재료 또는 시공방법 개선으로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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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조기 파손의 추정 원인은? 국내 일부 현장에서 발견되는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조기 파손은 동결과 제설염의 작용에 의한 손상으로 추정되고 줄눈 콘크리트 포장에서 줄눈 파손이나 스케일링의 형태로 나타난다. 동결과 제설염의 작용으로 인한 손상은 아직까지 발생 원리에 대해 논란이 있고, 연구자 사이에 충분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으로 적정 공기량을 확보하고 기포 간격 계수를 임계값 이하로 관리하면 동결과 제설염의 작용에 대한 포장 콘크리트 저항성이 커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콘크리트 내부의 물이 동결에 의해 팽창하여 손상을 일으키는 것이 파손 원인이 아닌 이유는? 비교적 오래 전 부터 파손을 설명하기 위한 여러 가지이론이 제시되고 있고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내부의 물이 동결에 의해 팽창하여 내부적 압력을 발생시켜 콘크리트에 손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제설염의 작용, 삼투압 등 여러 현상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알려져 있다(FHWA, 2001). 그러나 콘크리트 내부에 존재하는 간극수의 빙점이 낮기 때문에 간극수가 동결하기 매우 어렵다는 것이 이론 및 실험으로 증명되고 있다. 그리고 제설염의 경우에도 농도가 높을수록 파손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농도를 기점으로 농도가 높아질 때 오히려 증가하던 파손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Valenza, 2005).
현장 코어의 채취 목적은? 현장 코어의 채취 목적은 페이버를 통해 포설하고 실제 환경 조건에 따라 양생되었으며 현장의 기후 및 교통하중 환경에 노출된 채 공용되어 온 포장 콘크리트가 현재 가지고 있는 물성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파손상태가 양호하거나 불량한 상태를 가지는 콘크리트 물성을 조사하여 어떠한 물성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기여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해당 물성을 보강하기 위한 재료 또는 시공방법 개선으로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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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merican A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2000). Standard Test Method for the Coefficient of Thermal Expansion of Hydraulic Cement Concrete, AASHTO TP 60. 

  2. American Society of Testing and Materials(ASTM) (1990). Standard Test Method for Microscopical Determination of Parameters of the Air-Void System in Hardened Concrete, ASTM C 457-12. 

  3. American Society of Testing and Materials(ASTM) (1997). Standard Test Method for Absorption of Water by Hydraulic-Cement Concrete, ASTM C 1585. 

  4.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2001). Guidelines for Detection, Analysis, and Treatment of Materials-Related Distress in Concrete Pavements Volume 1: Final Report (Report No. FHWA-RD-01-163). Washington, DC;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5. Korean Standards (2013). Testing method for resistance of concrete to rapid freezing and thawing, KS F 2456 (in Korean). 

  6. Korean Standards (2002). Testing method for electrical indication of concrete's ability to resist chloride ion penetration, KS F 2711 (in Korean). 

  7. Korean Standards (2002). Testing method for analysis of chloride in concrete and concrete raw materials, KS F 2713 (in Korean). 

  8. Valenza, J. J. (2005). Mechanism for Salt Scaling, A dissertation presented to Faculty of Princeton University in candidacy for the degree of Doctor of Philosophy,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University of Princeton,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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