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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PA분석을 적용한 외래관광객의 관광수용태세 개선 요소 분석: 관광객 유형 및 시기별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rovement Elements of Tourism Preparedness for International Tourist Using Revised-IPA: Focusing on Comparison by Tourist Type and Time Period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6, 2018년, pp.9 - 18  

이승훈 (경남대학교 관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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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외래관광객의 품질 향상을 위한 관광수용태세 개선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나 관련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외래관광객의 관광수용태세와 관련 우선적 개선 요소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R-IPA분석을 적용하여 관광객 유형 및 시기에 따른 관광수용태세의 개선요소를 분석, 비교하였다. 전체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R-IPA분석결과 현재의 품질수준을 유지할 필요가 있는 요소는 음식, 치안, 대중교통, 쇼핑, 관광지 매력도였다. 그리고 우선도는 낮으나 개선이 필요한 요소는 언어소통, 여행경비, 관광안내서비스였다. 관광객 유형별로 R-IPA분석을 한 결과 개별관광객은 대중교통, 음식, 쇼핑, 관광지 매력도, 치안에 대해서 현재 품질수준의 유지가 필요하며, 단체관광객은 숙박, 쇼핑, 관광지 매력, 관광안내서비스는 현재 품질수준의 유지가 필요하지만 음식은 시급히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necessity and interest to improve the tourism preparedness for enhancing the quality of foreign tourists is increasing, but the related research is insuffici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preferential improvement elements related to the tourism preparedness of forei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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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기존 외래관광객실태조사의 원자료를 활용한 보다 세분화된 분석과 종단적 결과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이다[6]. 따라서 본 연구는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의 원자료를 활용하고 외래관광객의 관광수용 태세 관련 개선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관광객의 우선적 요구에 대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R-IPA분석을 적용하며 개별관광객과 단체관광객으로 이루어지는 관광객 유형 및 시기별 특성을 분석, 비교하여 종합적인 연구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최근 외래관광객 방한시장의 질적성장과 품질관리를 위한 관광수용태세 개선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 접근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중요도-만족도 비교와 관련 효율적이고 대안적인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R-IPA를 적용하여 외래관광객의 관광수용태세 인식의 특성 및 개선 전략의 우선순위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셋째, 외래관광객실태조사의 원자료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연구 접근의 확대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의 활용가능성에 비해 아직 활용연구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외래관광객실태조사의 원자료를 활용하여 관광유형별, 시기별 변화와 차이를 비교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향후 외래관광객실태조사의 원자료를 다양한 연구방법과 모델에 적용하거나 세분시장별, 종단적 데이터를 보다 세부적으로 비교, 분석하는 연구의 강화를 통해 관광정책의 방향성 제시에 도움을 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추후 마케팅 기획자는 소비자의 요구사항에 대한 개선방향 도출에 있어 R-IPA방법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둘째, 관광수용 태세 개선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와 세분시장의 특성에 따른 방한시장 마케팅 전략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 및 기존 연구의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개별관광객과 단체관광객 등 관광객의 세분유형별로 중요시하고 선호하는 경험 속성은 상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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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객의 형태를 관광 유형에 따라 어떻게 구분하고 있는가? 관광객의 형태를 전통적으로 관광유형에 따라 개별관광객과 단체관광객으로 구분하고 있다. 개별관광객은 FIT(Free Independent Tourist)라고 불리우며 여행사 등의 도움 없이 스스로 여행계획을 짜고 실행하는 9인 이하의 소규모 여행객이라고 할 수 있다[12].
2017년 방한 외래관광객이 전년 대비 크게 감소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을 방문하는 외래관광객 방한시장은 한류 등 관광매력 요소의 발전과 지속적인 관광인프라 개선 노력 등을 통해 2016년 외래관광객 1,724만명이라는 급속한 성장을 이루어 왔다. 하지만 중국사드위기, 북핵위기 등의 거시적 환경변화에 따라 2017년 방한 외래관광객은 전년 대비 22.7% 감소한 1,334만명에 그치는 관광산업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2].
전체관광객 샘플 대상 관광수용태세 R-IPA 분석, 비교 결과로 관광지 매력도가 지속유지영역으로 전환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2011년에는 만족도가 낮았던 관광지 매력도가 지속유지영역으로 전환된 것은 주목할 부분이며 외래관광객의 한국관광매력 인식이 향상된 것으로 사료된다. 이는 방한관광상품 및 체험프로그램 등의 관광콘텐츠가 개선이 되었으며 최근 유튜브나 TV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관광의 매력이 많이 노출, 홍보된 결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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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O. Joshi, N. C. Poudyal & L. R. Larson. (2017). The influence of sociopolitical, natural, and cultural factors on international tourism growth: a cross-country panel analysis. Environment, Development and Sustainability, 19(3), 825-838. 

  2. http://www.fnnews.com/news/201801220940055314. 

  3.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7041119871. 

  4.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2012). The Strategy Plans of Preparedness to Tourism For 10 Million International Tourists. 

  5. Y. H. Yu, J. Y. Lee & H. C. Lee. (2016). Determinants of revisit intention to Seoul by Chinese tourists : The comparison of group tourist and FIT. JOURNAL OF TOURISM&LEISURE RESEARCH, 28(8), 241-256. 

  6. D. J. Lee & H. J. Hwang. (2017). A Longitudinal Study of Foreign Tourists Visiting Korea in terms of Overall Satisfaction, Intention to Revisit and Recommend, and the Degree of Image Change: A Comparison by Continent and Country in 2007, 2011 and 2015. Journal of Tourism Sciences, 41(8), 237-256 

  7. J. H. Yoon. (2009). A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with Tourism Preparedness, Tourism Attitude and Tourism Image, Intention Revisit. JOURNAL OF TOURISM&LEISURE RESEARCH, 21(4), 353-369. 

  8.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2010). The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ourism Preparedness for Attracting the Chinese Tourists to Korea. 

  9. S. H. Chung & M. Y. Ko. (2013). Selecting Priority of Tourism Preparation Policy for Foreign Free Independent Travelers in Jeju.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7(4), 97-116. 

  10. Y. Liu & D. K. Kim. (2014).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Intentive Participants Incentive tourism preparedness and Behavioral Intention: The Case of China and ASEAN Participants. JOURNAL OF TOURISM&LEISURE RESEARCH, 26(1), 79-94. 

  11. H. G. Koo, Y. S. Kim, A. Choi & S. Wang. (2017). A Study for Satisfaction of Chinese Tourists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5), 117-128. 

  12. Y. M. Song & I. J. Lee. (2011). The Qualitative Study on the Domestic Tourism Information Experiences of Chinese Individual Tourist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5(3), 129-144. 

  13. J. H, Kim & Y. D. Jung. (2018). Analysis of Accessibility of Individual Tourists to Destination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Focused on the Ulsan Metropolitan City Public Transit Network. Journal of Tourism Sciences, 42(2), 209-223. 

  14. Y. M. Song, S. Y. Han & H. J. Lee. (2013). An Analysis of Structure Equation Model of the Tourism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Type of Japanese Tourists through the Multi Group Analysis. The Japanese Modern Association of Korea, 42, 501-520. 

  15. Y. J. Lee & Y. M. Song. (2012). The Satisfaction of the Japanese Tourist: What are Differences in Terms of Specific Satisfaction between Individual and Package Tour. Sogang Institute for East Asian Studies, 31(1), 297-328. 

  16. D. H. Choi. (2018). The Relationship Influence among Life Style, Tourism Informa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on Chinese Tourists: Focusing on the Moderating Tourism Type(Individual Tourism, Group Tourism). Journal of Tourism Sciences, 42(2), 11-28. 

  17. J. A. Martilla & J. C. James.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he Journal of Marketing, 41(1), 77-79. 

  18. M. J. Oh & J. S. Ryu. (2016). Comparison between traditional IPA and revised IPA : An attractiveness evaluation of Incheon Chinatow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30(7), 129-142. 

  19. J. H. Kim & J. M. Lee. (2017).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Swimsuit Brand Image Using IPA Techniqu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467-477. 

  20. J. Y. Han, E. M. Choi & K. Y. Ji. (2015). An Analysis of the Importance-Satisfaction of Convergent Medical Tourism Service Qua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7), 403-412. 

  21. D. H. Kim & Y. K. Kim. (2017).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on Selection Attributes of Travel Destination by FIT Chinese Travellers with Bona Fide Travel Purpose to Korea.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32(4), 219-236. 

  22. D. H. Kim, H. Y. Kim & D. K. Kim. (2015). Improvement Plans of Tourism Preparedness for Attracting Tourists Using Revised IPA : Focusing on Incentive Tourists.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24(4), 145-159. 

  23. T. G. Vavra. (1997). Improving your measure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A guide to creating, conducting, analyzing, and reporting customer satisfaction measurement programs. ASQ Quality Press. 

  24. W. Deng. (2007). Using a revise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approach: The case of Taiwanese hot springs tourism. Tourism Management, 28(5), 1274-1284. 

  25. S. M. Yoon & H. S. Jang. (2018). Evaluation of Consumer Toward Safety Service Quality of Theme Park Based on Revise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TOURISM&LEISURE RESEARCH, 30(1), 369-383. 

  26. S. M. Yoon, H. J. Song, & C. K. Lee. (2011). An Evaluation of Satisfaction on The 2010 World Oriental Medicine-Bio Expo Based on Perceived Environmental Cues : Comparison between IPA and Revised IPA. JOURNAL OF TOURISM&LEISURE RESEARCH, 23(8), 229-247. 

  27. D. H. Kim & D. K. Kim. (2017). A Study on Improvement Plans for MICE Destination Preparedness of Seoul : Focused on MICE(Meeting, Convention) Foreign Participants in 2014. JOURNAL OF TOURISM&LEISURE RESEARCH, 29(8), 233-248. 

  28. N. H. Kim & C. K. Lee. (2013). Application of Revise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he Case of Jongro-gu, Seoul. JOURNAL OF TOURISM&LEISURE RESEARCH, 25(5), 199-215. 

  29. Y. R. Lee, Y. Lun & M. S. Cho. (2011) A study on food service quality perception of Chinese tourists to Jejuisland,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5(4), 171-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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