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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7 no.2, 2018년, pp.83 - 90
This paper describes the method of hull shape optimization to improve the resistance performance of planing hulls when a reference hull shape and its principal dimensions are given. First, the planing hull of precedent research is adopted as the reference hull and an optimization problem is formul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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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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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의 속력과 선형, 추진기관과의 관계는? | 함정의 속력을 결정하는 요소는 크게 추진기관과 선형으로 나뉜다. 추진기관에서 발생시키는 추력이 강할수록, 또 선형에서 발생하는 저항이 작을수록 함정의 속력은 증가한다. 그러나 추진기관의 요구마력은 함정의 속력의 세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에 고속 함정에서 추진기관의 추력을 높이는 것은 일반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며 구현에 있어 기술적인 난이도가 높다. | |
저항성능을 추정하기 위해 최적화기법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 한편, 활주선형의 저항성능 추정기법은 선체 형상을 변수로 하는 음함수로써 복잡한 계산을 필요로 한다. 또,3차원 형상인 활주선형의 선형의 변화를 이산화하여 후보 선형을 유한집합으로 한정할지라도 모든 조합을 고려할 때 천문학적인 수의 시행으로 인한 수행 불가능한 계산시간이 필요하게 되므로 좀 더 현실적인 탐색방법이 필요하게 된다. 이 때, 최적화기법을 적용해 보다 우수한 저항성능의 선형을 효율적으로 채택할 수 있다. | |
활주선형이란 무엇인가? | 활주선형은 고속 함정에 사용되는 선형 중 대표적인 선형이라 할 수 있다. 활주선형이란, 고속으로 주행할 때에 선체하부(선저)에 양력이 효과적으로 작용하도록 설계된 선형이다. 일반적으로 선박은 부력으로 선체의 무게를 상쇄시켜 부양한다. |
Dong jin Kim et al., (2016), Hydrodynamic performance prediction method for multi-purpose intellectual USV, Technology transfer service for hydrodynamic performance of high-speed ship hull,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다목적 지능형 무인선 유체성능 추정 기술, 고속 선형 유체성능해석 기술이전용역,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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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bum Kim et al., (2013), "A Study on Modified PSO for the Optimization of Stochastic Simulation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 22, No. 4, pp.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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