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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활주선의 선형 최적화를 통한 저항성능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in the Resistance Performance of Planing hulls by Hull Shape Optimization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7 no.2, 2018년, pp.83 - 90  

김선범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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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선형의 기본 파라메타가 주어졌을 때, 선형 최적화를 통하여 고속으로 주행하는 활주선의 저항성능을 개선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먼저 선행연구 된 활주선형을 기준 선형으로 채택한 뒤, 선형 변경지점을 정의해 설계변수로 하여 최적화 문제를 수립하였다. 계산 효율을 위하여 탐색공간을 이산화하고, 최적화 문제를 풀기위하여 DPSO(Discrete binary version of Particle Swarm Optimization)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최적화 수행 후 기준 선형과 수정 선형의 목적함수 출력의 비교를 수행하였고, 이를 통해 고속영역에서의 저항성능의 개선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method of hull shape optimization to improve the resistance performance of planing hulls when a reference hull shape and its principal dimensions are given. First, the planing hull of precedent research is adopted as the reference hull and an optimization problem is formul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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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변형지점을 목적함수의 변수로 활용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된 Savitsky 등의 연구결과를 활용해 선형과 선체의 주요 파라미터가 주어졌을 때, 선체의 활주자세 및 저항을 추정할 수 있는 목적함수를 구현하였다. 목적함수의 결과와 기준 선형의 모형실험 결과를 비교하고 일치를 확인한 뒤 목적함수로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활주선의 기준 선형과 기본설계 파라미터(선체 길이, 폭, 높이, 무게, 수직/수평 무게중심 등), 그리고 설계속력이 주어졌을 때, 활주선의 고속 주행 중 저항성능이 개선된 선형을 도출해내는 기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활주선형의 형상변화를 조절할 파라미터들을 설정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활주선의 작전성능 향상을 위하여 활주선형의 기준 선형 및 기본 파라미터와 설계속력이 주어졌을 때, 선형 최적화를 통해 고속 영역에서의 저항성능을 저감시키는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최적화를 수행한 뒤, 기준 선형과 수정 선형의 활주자세와 저항크기를 비교하였다. 선체 중앙부의 선저각도가 커진 수정 선형은 기준 선형과 비교할 때 저속영역에서 저항성능이 근소하게 감소하였으나, 고속영역으로 갈수록 저항성능이 개선됨을 보여 본 연구의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였다.
  • 이때 설정된 파라미터들은 활주선의 저항을 출력으로 하는 목적함수의 변수로 사용된다. 이 목적함수를 PSO법을 이용해 최적화하고 그 결과를 고찰할 것이다.

가설 설정

  • 또 상부의 나머지 두 모서리가 이루는 면을 Deck이라고 한다. 문제의 단순화를 위해 Deck과 Chine이 이루는 각은 항상 직각이며 Deck의 폭은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Chine과 Keel이 만드는 면을 선저라고 칭하며, 선저와 Keel에서 그은 기준선이 이루는 각을 선저각 β(Deadrise angle)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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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정의 속력과 선형, 추진기관과의 관계는? 함정의 속력을 결정하는 요소는 크게 추진기관과 선형으로 나뉜다. 추진기관에서 발생시키는 추력이 강할수록, 또 선형에서 발생하는 저항이 작을수록 함정의 속력은 증가한다. 그러나 추진기관의 요구마력은 함정의 속력의 세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에 고속 함정에서 추진기관의 추력을 높이는 것은 일반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며 구현에 있어 기술적인 난이도가 높다.
저항성능을 추정하기 위해 최적화기법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한편, 활주선형의 저항성능 추정기법은 선체 형상을 변수로 하는 음함수로써 복잡한 계산을 필요로 한다. 또,3차원 형상인 활주선형의 선형의 변화를 이산화하여 후보 선형을 유한집합으로 한정할지라도 모든 조합을 고려할 때 천문학적인 수의 시행으로 인한 수행 불가능한 계산시간이 필요하게 되므로 좀 더 현실적인 탐색방법이 필요하게 된다. 이 때, 최적화기법을 적용해 보다 우수한 저항성능의 선형을 효율적으로 채택할 수 있다.
활주선형이란 무엇인가? 활주선형은 고속 함정에 사용되는 선형 중 대표적인 선형이라 할 수 있다. 활주선형이란, 고속으로 주행할 때에 선체하부(선저)에 양력이 효과적으로 작용하도록 설계된 선형이다. 일반적으로 선박은 부력으로 선체의 무게를 상쇄시켜 부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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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ong jin Kim et al., (2014), "Effects of hull form variations on resistance and seakeeping performance of planing hulls with and without incoming regular wav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1, No. 5, pp. 369-379. 

  2. Dong jin Kim et al., (2016), Hydrodynamic performance prediction method for multi-purpose intellectual USV, Technology transfer service for hydrodynamic performance of high-speed ship hull,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다목적 지능형 무인선 유체성능 추정 기술, 고속 선형 유체성능해석 기술이전용역,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3. Jong-gu Kang (2017), "A Study on an Arrangement of Passive Sonars by using DPSO Algorith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 26, NO. 1, pp. 39-46. 

  4. J. Kennedy and R. Eberhart (1995), Particle swarm optimization, Proc. IEEE Int. Conf. Neural Networks, pp. 1942-1948. 

  5. J. Kennedy and R. Eberhart (1997), A discrete binary version of the particles swarm algorithm,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pp. 4104-4108, IEEE press 

  6. K.H. Kim, K.H. Lee and S.W. Baek (2012), A Study on grooved wick heat pipe optimization using PSO algorithm, Conference Proceeding of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pp. 339-342. 

  7. Pinto A., Peri D. and Campana E.F., (2007), Multiobjective optimization of a containership using deterministic particle swarm optimization, Journal of Ship Research, 51, pp 217-228 

  8. Savitsky D., (1964), "Hydrodynamic design of planing hull. Marine Technology, 1(1), pp. 71-96 

  9. Savitsky D. Delorme, M.F. and Datla, R., (2007), Inclusion of whisker spray drag in performance prediction method for high-speed planing hulls. Marine Technology, 44(1), pp. 35-56. 

  10. Savitsky D., (2012), The effect of bottom warp on the performance of planing hulls. Proceedings of 3rd Chesapeake Powerboat Symposium, Annapolis, Maryland, USA, 15-16 June 2012, pp. 1-40. 

  11. Sunbum Kim et al., (2013), "A Study on Modified PSO for the Optimization of Stochastic Simulation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 22, No. 4, pp.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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