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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에서 영화로의 매체전환 성공 사례 연구 - 영화 <신과함께-죄와 벌>을 중심으로 -
Successful Case Studies of Media Conversion from Webtoon to Movie - Focusing on the Movie -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4 no.2, 2018년, pp.61 - 67  

박찬익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media conversion in which webtoons are remediated to movies and dramas has taken off since the mid-2000s. Webtoons may be favorable for media conversion into movies and dramas as the story as finished and has proven to be fun with a fixed readership: however, only a small number of webtoon w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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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영화 <신과 함께>의 성공으로 웹툰의 영화화에 대한 관심이 커졌지만 아직까지 웹툰에서 영화로의 매체전환에 관련된 연구는 일정 수준의 한계를 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웹툰과 영화의 매체적 차이를 넘어 어떤 텍스트의 변용과 캐릭터의 변화가 영화의 흥행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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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툰의 영화화 사례 중에서 가장 성공적인 사례로 1400만명의 관객을 동원한 영화는 무엇인가? 그러던 것이 2017년 개봉 된 <신과 함께-죄와 벌> 가 1,400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명량: 17,615,152>, <국제시장: 14,262,498>에 이어 한국영화 역대 관객수 동원 3위의 대기록을 세우게 된다. 개봉 15일만에 천만 관객을 돌파한 <신과 함께-죄와 벌>은 ‘주호민’이 네이버에 2010년부터 2012년가지 연재한 웹툰 <신과 함께-지옥편>이 원작이다. 원작 <신과 함께>는 불교의 세계관과 각종 설화 등을 바탕으로 한 웹툰으로 저승 편, 이승 편, 신화 편으로 구성되어있다.
웹툰 <신과 함께-지옥편>의 작가는 누구인가? 그러던 것이 2017년 개봉 된 <신과 함께-죄와 벌> 가 1,400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명량: 17,615,152>, <국제시장: 14,262,498>에 이어 한국영화 역대 관객수 동원 3위의 대기록을 세우게 된다. 개봉 15일만에 천만 관객을 돌파한 <신과 함께-죄와 벌>은 ‘주호민’이 네이버에 2010년부터 2012년가지 연재한 웹툰 <신과 함께-지옥편>이 원작이다. 원작 <신과 함께>는 불교의 세계관과 각종 설화 등을 바탕으로 한 웹툰으로 저승 편, 이승 편, 신화 편으로 구성되어있다.
2008년 발간된 “만화 애니메이션 사전”에서 웹툰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웹툰(webtoon)은 ‘web(웹)’과 ‘cartoon(만화)’의 합성어로, 기존의 출판만화 시장이 무너지고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웹 환경에서 새롭게 등장한 만화의 형식을 말한다[1]. 2008년 발간된 “만화 애니메이션 사전”에서는 웹툰을 “웹(온라인)에서 보여주기 위해 그린 만화”로 정의했으며 출판만화를 스캔하여 보는 ‘뷰어’나 ‘스캔만화’와는 다른 개념으로 구분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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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윤기헌외 3인, "웹툰 통계 분석을 통한 한국 웹툰 의 특징," 만화애니메이션연구, 3월, 2015, p. 181. 

  2. 조진경, "웹툰의 재매게 양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스트랜튼-디지털인문학 논문지, 제3권, 2013, pp. 193-210. 

  3. 한혜경, "웹툰의 아카이비 방안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2015, pp. 91-100. 

  4. https://blog.naver.com/cine_play/221172328044 

  5. http://www.komacon.kr/dmk/manhwazine/zine_view.asp?Seq362&nowPage1 

  6. 윤기현, "출판만화와 웹툰의 형식적 특징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p.7. 

  7. https://blog.naver.com/sunworm/221228698948 

  8. 김은주외 1인, "웹툰의 영화화에 대한 텍스트 변 용에 관한 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 제14권, 제1호, 2015년, pp. 34-99. 

  9. 한창완외 1인, "웹툰의 영화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연구," 한국콘테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2011, pp.186-194. 

  10. 박찬익, "컴퓨터게임 원작 영화의 흥행성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 13권, 제4 호, 2017, pp. 193-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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