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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8, 2015년, pp.130 - 140
With the growth of media platforms and fierce competition in the media market, there have been focus on cross media storytelling, a remediation of content already proven successful to another type of medium. In particular, webtoons have emerged as being successful source media, and this study anal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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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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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이란? |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과 유통채널이 다변화되고, 이로 인한 경쟁의 심화로 콘텐츠 시장의 불확실성이 증폭되면서 성공한 원천 콘텐츠(source genre)를 다른 미디어 장르로 재매개(remediation)하는 ‘크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미디어 콘텐츠가 경험재인 만큼 성공한 원작을 활용하면 상대적으로 시장에서의 위험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원작에 충성도를 가지고 있는 수용자를 확보하여 일정한 흥행을 담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1][2]. | |
웹툰 미생 내용은? | 분석 결과, 웹툰 미생은 프로 입단에 실패하고 대기업 종합상사 계약직 직원이 돼 고군분투하는 장그래와 그가 배속된 영업3팀의 팀장인 오차장과 동료들을 통해서 평범한 직장인들의 일상과 애환, 장그래의 성장과정을 따라 가는 비교적 단순한 플롯을 유지하고 있었 다. 그런데 TV드라마로 전환되면서 단선적인 플롯 전개가 보다 복합적인 플롯으로 변형되며 서사를 확장한다. | |
크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장점은? |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과 유통채널이 다변화되고, 이로 인한 경쟁의 심화로 콘텐츠 시장의 불확실성이 증폭되면서 성공한 원천 콘텐츠(source genre)를 다른 미디어 장르로 재매개(remediation)하는 ‘크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미디어 콘텐츠가 경험재인 만큼 성공한 원작을 활용하면 상대적으로 시장에서의 위험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원작에 충성도를 가지고 있는 수용자를 확보하여 일정한 흥행을 담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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