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진로자기효능감을 매개효과로 The Impact of the Motives of College Students for Choosing Majors on Career Decision-Making -Using Self-efficacy as a Mediation Effect원문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진로자기효능감을 매개효과로 분석하여 대학생의 진로지도 관련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G도에 소재한 4년제 일반대학 5개교 대학생 2, 3, 4학년 1,300명을 비무선적으로 편의표집 하여, 2017년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다중회귀분석, 3단계 매개효과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전공선택동기는 진로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진로자기효능감은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진로지도를 위한 교육의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진로자기효능감을 매개효과로 분석하여 대학생의 진로지도 관련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G도에 소재한 4년제 일반대학 5개교 대학생 2, 3, 4학년 1,300명을 비무선적으로 편의표집 하여, 2017년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다중회귀분석, 3단계 매개효과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전공선택동기는 진로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진로자기효능감은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진로지도를 위한 교육의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impact of the motives of college students for choosing majors on career decision-making with self-efficacy used as a mediation effect, and to utilize the results as data for career counseling for college students. To do so, a research survey was conducted from Novembe...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impact of the motives of college students for choosing majors on career decision-making with self-efficacy used as a mediation effect, and to utilize the results as data for career counseling for college students. To do so, a research survey was conducted from November 1, 2017 to November 30, 2017, and based on the non-random convenience sampling technique,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1,300 students (2nd, 3rd, and 4th-year students) of five 4-year universities located in G Province. For frequency analysis and hypothesis testing,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3-step mediation effect analysis were used and the results of the analyses were as follow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f the mediation effect of career self-efficacy on the impact of intrinsic motive on planning style showed that goal selection had a complete mediation effect. Given these results, it is necessary that educational institutions and society provide students, even during middle and high school years, with opportunities to discover their aptitudes and interests, and an educational system should be established to pave the way for students to be well prepared for and make decisions about the work they will do.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impact of the motives of college students for choosing majors on career decision-making with self-efficacy used as a mediation effect, and to utilize the results as data for career counseling for college students. To do so, a research survey was conducted from November 1, 2017 to November 30, 2017, and based on the non-random convenience sampling technique,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1,300 students (2nd, 3rd, and 4th-year students) of five 4-year universities located in G Province. For frequency analysis and hypothesis testing,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3-step mediation effect analysis were used and the results of the analyses were as follow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f the mediation effect of career self-efficacy on the impact of intrinsic motive on planning style showed that goal selection had a complete mediation effect. Given these results, it is necessary that educational institutions and society provide students, even during middle and high school years, with opportunities to discover their aptitudes and interests, and an educational system should be established to pave the way for students to be well prepared for and make decisions about the work they will d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고, 전공선택동기와 진로의사결정을 할 때 진로자기효능감이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를 연구하여 대학생들의 자기이해를 도와 진로지도의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효능감은 어떠한 매개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과 대학생들의 진로자기효능감이 전공선택동기와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어떤 매개효과를 갖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진로자기효능감을 매개효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2.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진로자기효능감은 어떠한 매개효과가 있는가?
제안 방법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Alpha 값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배경변인에 따른 연구대상의 일반현황을 알기 위하여 성별, 학년, 전공계열, 학업성적, 대입결정요인, 부모교육수준, 가정경제수준 등 7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Baron & Kenny(1986)의 3단계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은 G도에 소재한 4년제 일반대학 5개교에 재학 중인 2, 3, 4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조사기간은 2017년 11월 1일부터 11월 30일을 기간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G도에 소재한 4년제 일반대학 5개교에 재학 중인 2, 3, 4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조사기간은 2017년 11월 1일부터 11월 30일을 기간으로 하였다. 표본추출은 비무선편의표집 방법에 따라 1,300부를 배포하여 1,194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지 10부를 제외한 최종 1,184부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조사기간은 2017년 11월 1일부터 11월 30일을 기간으로 하였다. 표본추출은 비무선편의표집 방법에 따라 1,300부를 배포하여 1,194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지 10부를 제외한 최종 1,184부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셋째, 측정변수의 분포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측정변수 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변수간의 영향력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bootstrapping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자료처리를 위하여 설문지의 코딩을 거쳐 SPSS20.0과 AMOS20.0을 사용하였으며, 유의수준 p<0.05로 설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Alpha 값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셋째, 측정변수의 분포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측정변수 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05로 설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대해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Alpha 값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김말선(2011)의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
김말선(2011)이 Harren(1979)이 개발한 ‘진로의사결정 검사척도’의 고향자(1992) 번안 본을 활용한 도구이다.
넷째, 측정변수 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변수간의 영향력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bootstrapping방법을 사용하였다.
전공선택동기를 측정하기 위하여 정보연(2010)이 제작한 검사 도구를 송윤정(2013)이 재구성한 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
성능/효과
첫째, 전공선택동기의 하위요인인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는 진로의사결정의 하위요인인 합리적 유형과 직관적 유형, 의존적 유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의존적 유형에는 내재적 동기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하여 전공을 선택한 학생들이 전공만족도와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를 한다는 [9, 10, 11, 20]의 연구결과와 유사하다.
둘째, 내재적 동기가 합리적 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목표선택은 완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직업정보, 문제해결, 미래계획은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관적 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진로자기효능감의 분석결과 목표선택, 문제해결, 미래계획은 부분매개효과를 보이고 있으나 직업정보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표선택, 문제해결, 미래계획은 내재적 동기가 직관적 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부분매개효과를 보이고 있었으나, 직업정보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는 <표 2>와 같다.
목표선택, 문제해결, 미래계획은 외재적 동기가 직관적 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부분매개효과를 보이고 있었으나, 직업정보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는 <표 5>와 같다.
목표선택, 직업정보, 문제해결, 미래계획은 내재적 동기가 의존적 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는 <표 4>와 같다.
목표선택은 완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직업정보, 문제해결, 미래계획은 내재적 동기가 합리적 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는 <표 1>과 같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908로 최소한의 수준인 .60 정도를 넘어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김말선(2011)의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892로 최소한의 수준인 .60 정도를 넘어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목표선택’, ‘직업정보’, ‘문제해결’, ‘미래계획’ 4개 하위요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체 25문항이 제시되었다.
분석한 결과, 목표선택, 직업정보, 문제해결, 미래계획은 외재적 동기가 의존적 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12, 13, 14, 15, 16]의 연구결과와 유사하다. 외재적 동기가 진로의사결정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합리적 유형과 직관적 유형에 대해서 부분 매개효과를 보이고 있으나 직관적 유형에 대한 직업정보와 의존적 유형에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진로자기효능감은 개인이 어떤 행동을 할 때의 선택을 돕고 그 행동을 마칠 때 까지 노력 정도를 결정하는 판단과 사고, 정서적 반응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24, 25]의 연구결과와 유사하다.
전공선택동기가 의존적 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 내재적 동기(t=-3.017, p<0.01)는 부(-)의 영향, 외재적 동기(t=11.110, p<0.001)가 의존적 유형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선택동기가 직관적 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 내재적 동기(t=2.385, p<0.05), 외재적 동기(t=5.293, p<0.001)가 직관적 유형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선택동기가 합리적 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 내재적 동기(t=5.957, p<0.001), 외재적 동기(t=3.581, p<0.001)가 합리적 유형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재적 동기가 합리적 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목표선택은 완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직업정보, 문제해결, 미래계획은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관적 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진로자기효능감의 분석결과 목표선택, 문제해결, 미래계획은 부분매개효과를 보이고 있으나 직업정보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존적 유형에는 진로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의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전공선택동기의 하위요인인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는 진로의사결정의 하위요인인 합리적 유형과 직관적 유형, 의존적 유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의존적 유형에는 내재적 동기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적 자아개념은?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자의 개인적인 특징으로 Harren은 자아개념과 의사결정유형을 제안했다. 직업적 자아개념은 “개인이 그 자신에게 귀인 시키는 직업적으로 관련된 태도와 특성”을 의미하며 정체감과 자아존중감으로 나누어진다. 의사결정유형은 개인이 의사결정과제를 지각하고 그에 반응하는 특징적인 방식을 말하며, 합리적 유형, 직관적 유형, 의존적 유형으로 나누어진다[6].
직업은 무엇인가?
현대사회에서는 직업이 가지는 사회적 지위와 역할에 따라 직업의 사회적 이미지가 결정되고 개인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직업은 개인의 삶과 생활방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일 뿐만 아니라 개인의 행복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개인의 적성과 흥미에 적합하지 않은 직업선택은 긍정적인 자아실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일의 효율성과 효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청년후기 혹은 성인초기가 중요한 시기인 이유는?
청년후기 혹은 성인초기에 해당하는 대학생의 시기는 발달과정상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대학생활에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의 경험들은 대학생활에 대한 만족감이나 불만감을 느끼게 하고 이것은 졸업 후 직업의 선택이나 사회활동 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2].
참고문헌 (25)
Lee, M. K., Han, E. J., Hwang, B. M. A Study on the Vocational Motives of University Students - Centering o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ourism Research, 52, 113-130 (2016).
Kim, S. J. Impact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Career Decision Making and Career Self-efficiency on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in University Students. Ph.D. Thesis,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2015).
Kim, M. S. The Effec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Based Upon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on Career Decision-Making, Career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for College Students. Ph.D Thesis, Donga University (2011).
Kang, G. J. A Qualitative Study on the Career Decision-making Process experience of local university in Daegu and Kyeongbuk area. Master's Degree Thesis, Graduate School of Yeungam University (2012).
Song, S. W. Decision-Making Types and Career Decision-Making Levels Depending on Self-esteem and Career Searching Self-Efficacy. Journal of Student Guidance, (2001), NO. 14. 1-23.
Kim, B. H. et al. Career Counseling Theory, Seoul: Hakjisa (2013).
Kwon, D. H.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al Psychology. Seoul: Hakjisa (2015).
Goeldner. C. R & Ritchie. J. R(2009). Tourism: Principles. Practices. Philosophies. 11th edition,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Lee, S. Y Research on Major Selection Factor, Satisfaction of Major and Employment Selec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Department. Master's Degree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hee University . (2009).
Kim, S. Y. A Research on Selective Motives for Specialization and Career Decision of Graduators Majored Social Welfare in University -case of Three Universities in Chonbuk Region. Master's Degree Thesis, Graduate School of Administration, Wonkwang University (2008).
Kim, H. G. A Study on the Motives and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Culinary Arts in Selecting Their Major. Master's Degree Thesis, Graduate School, Kyonnggi University (2014).
Kang, C. H.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five personality factors on career path decision types. Master's Degree Thesis, Graduate School, Mokwon University (2012).
Ahn, H. J. The Influence of Department Satisfaction, Career Identity, and Career Decision Type of University Students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Master's Degree Thesis, Graduate School,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13).
Lee, E. K. Relationships Between College Students' Self-concept and Career Decision-Making. Master's Degree Thesis, Graduate School of Regional Development, Hannam University (2001).
Kim, J. E. The Career Self-efficacy and the Career Decision-making of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Master's Degree Thesis, Graduate School, Dankook University (2007).
Ko, H. J. A Study on the Effect of Career Counseling on Korean College Students' Decision Making Styles and on Career Decision Making Status. Ph.D Thesis, Graduate Schoo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992).
Kim, B. K. The Casual Relationship Among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elf-leadership,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areer Motivation of Undergraduates, Master's Degree Thesis,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2).
Cheon, T. J. The Effects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Medical Tourism Related Department on Degree of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Master's Degree Thesis, Graduate School, Konyang University (2015).
Chung, B. Y. The Effect of Motivation for Major choice of University Students on Vocation Choice Factors. Master's Degree Thesis, Graduate School, Kyonggi University (2009).
Song, Y. J.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ir School Life Adjustment. Ph. D Thesis, Graduate School, Donga University (2013).
Herren, V. A. (1979). A Model of Career Cecision-Making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2), 119-133.
Buck, J. N. (1981). Influence of identity, anxiety and decision-making style on the career-making proc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utheren Illinois University.
Bandura, A. (1989). Human agency in cognitive theory. American Psychologists, 44. 1175-1184.
Lee, J. H. A Study on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Independence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n Career Maturity among Adolescents. Master's Degree Thesis, Graduate School, Yeongnam University (2011).
Han, N. R. A Research on Self-efficacy of Career Decision-making: A Case of Femal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Office Administration. Master's Degree Thesis,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 (20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