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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중환자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v.11 no.2, 2018년, pp.51 - 62
박영수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오의금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김모임간호학연구소)
Purpose : This study aimed to provide primary data for developing a program to enhance communication competence by identifying the patient-centered communication competency level of Intensive Care Unit (ICU) nurses and the related factors. Method : Data were collected from August 28th to October 8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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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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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환자실 간호사는 어떤 능력이 요구되는가? | , 2003). 이에 따라 중환자실 간호사는 전문적인지식과 숙련된 기술뿐만 아니라 응급 상황에 대한 비판적 판단력과 함께 정확하고 신속한 대처 능력을 비롯하여 환자, 가족, 의료진들과의 높은 의사소통 역량이 요구된다(Rotondi et al., 2002). 하지만 중환자실 간호사의 의사소통 역량 수준은 병동 간호사보다 더 낮게 보고되고 있으며(Im, Park, & Kim, 2012; Lee &Kim, 2010), 특히 중환자의 증상, 통증, 요구도 사정과 관련하여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어려움을 경험하게 됨에 따라 의사소통 관련 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Alasad & Ahmad, 2005; Happ etal. | |
대상자 중심의 의사소통이 특히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성과 중에서도 대상자 중심의 의사소통은 질적 간호의 핵심요소로써, 의료환경 내 안전과 질 향상 및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하다(Abdelhadi &Drach-Zahavy, 2012; Boykins, 2014). 대상자 중심의 의사소통이란 대상자의 가치, 선호도, 요구 등에 대한 간호사들의 인식, 존중을 바탕으로 정확한 정보교환을 통한 의사소통 및 대상자 의사결정 참여를 통해 협동적 및 지속적 간호를 제공하는 것으로써 대상자의 질병예방, 안녕 및 건강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Boykins,2014; McCormark & McCane, 2006). | |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다음에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 연구되었는가? | 이상의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중환자실 간호사들의 전문직관과 감성지능을 함양시킬 수 있는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임상실무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의료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혁신지향조직문화로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중환자실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대상자 중심 의사소통 역량수준 및 관련요인들을 조사하였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이에 도출된 요인들을 중재요소로 하여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임상실무 간호사뿐만 아니라 간호학생을 위한 체계적인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지속적인 교육의 필요성을 제언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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