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0 no.2, 2018년, pp.85 - 96
심희정 (극동대학교 사회과학지원 연구사업단) , 이효주 (극동대학교 사회과학지원 연구사업단) , 서창원 (극동대학교 초등특수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rticulatory intervention using visual phonics to improve the speech intelligibility of children with impaired hearing.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five hearing impaired children. As per the results of the UTAP articulation tests, five p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말 명료도란 무엇인가? | 말 명료도는 구어를 통해 화자가 청자에게 어느 정도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지 그 정도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구어를 사용하는 청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능력의 평가 및 중재효과 측정에 유용한 지표가 될 수 있다(Schiavetti, 1992). 또한 말 명료도는 화자와 청자 그리고 검사도구 등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청각장애 아동의 말 능력 평가 시,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하였다(윤미선 외, 2000). | |
말 명료도의 예측에 40%의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 반면, 모음은 말 명료도의 예측에 40%의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는데(성희정 외, 2007), 모음정확도(percentage of correct vowel, PCV)와 더불어 모음공간(vowel space area, VSA)은 말 명료도와 관련성이 높은 객관적 지표로 언급된다. 모음공간은 성도와 혀의 위치를 고려하여 제1포먼트(F1)와 제2포먼트 주파수(F2)를 통해 구강을 2차원의 좌표로 도식화하여 보여준다(심희정 외, 2012; 이옥분, 2010). | |
청각장애에 나타나는 조음의 문제는 어떤 오류가 있는가? | 이는 청각손실로 인한 청각정보의 약화와 결함으로 인해 아동의 구어산출에서 조음의 문제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청각장애의 조음 오류는 특히 분절적 오류가 빈번한데, 자음은 양순음에 비해 시각적 정보가 적은 경구개음이나 연구개음의 오류가 많고, 초성보다는 종성에, 그리고 평음, 격음 등의 발성유형에 대한 오류가 주로 관찰된다. 이와 더불어 모음과 이중모음의 경우에는 대치나 왜곡, 비음화, 연장 등의 오류를 보이며, 특히 혀가 모음의 정확한 목표위치에 도달하지 못하고 구강의 중앙에서 산출하는 모음의 중앙화(neutralization)가 두드러진다고 하였다(오영자 외, 2000). 이와 같은 자음과 모음의 오류는 청각장애 아동의 전반적인 말 명료도(speech intelligibility) 저하를 야기할 수 있다. |
Briscoe, J., Bishop, D. V., & Norbury, C. F. (2001). Phonological processing, language, and literacy: A comparison of children with mild-to-moderate sensorineural hearing loss and those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Th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2(3), 329-340.
Chard, D. J., & Dickson, S. V. (1999). Phonological awareness: Instructional and assessment guidelines. Intervention in School and Clinic, 34(5), 261-270.
Charlier, B. L., & Leybaert, J. (2000). The rhyming skills of deaf children educated with phonetically augmented speechreading. The Quarterl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Section A, 53(2), 349-375.
Dagenais, P. A., & Critz-Crosby, P. (1992). Comparing tongue positioning by normal-hearing and hearing-impaired children during vowel production.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35(1), 35-44.
Hesketh, A., Adams, C., Nightingale, C., & Hall, R. (2000). Phonological awareness therapy and articulatory training approaches for children with phonological disorders: A comparative outcom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 Communication Disorders, 35(3), 337-354.
Higgins, C., & Hodge, M. (2002). Vowel area and intelligibility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dysarthria. Journal of Medical Speech-Language Pathology, 10(4), 271-277.
Hong, J., Kang, Y., & Kim, J. (2015). Comparison of acoustic characteristics of vowel and stops in 3, 4 year-old normal hearing children according to parents' deafness: Preliminary study.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7(1), 67-77.
Kim, H., & Pae, S. (2002). The phonological process of children with functional articulation disorders: velar errors and following vowel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Clinical Reports, 7, 14-26.
Kim K., & Ko, D. (2007). Acoustic characteristics of some vowels produced by the CI children of various age groups. Speech Sciences, 14(4), 203-212.
Kim, Y., & Shin, M. J. (2004). Urimal test of articulation and phonation. Seoul: Hakjisa.
Ko, D. (2017). Anatomy and physiology of speech organs, Seoul: Hakjisa.
Lee, B., Lee, J., & Lee, S. (2010). Formant frequency of vowels produced by cochlear implanted and normal-hearing children. Korean Linguistics, 49, 267-291.
Lee, O. (2010). Speech intelligibility and vowel space area. Cogito, 68, 7-26.
Lee, S., & Choi, S. (2017). The effects of a phonological awareness intervention on phonological awareness ability and improvement of articulation of infants with hearing impairments.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19(4), 69-87.
Montgomery, J. (2008). Dave Krupke: What exactly is visual phonics? Communication Disorders Quarterly, 29(3), 177-182.
Narr, R. F., & Cawthon, S. W. (2011). The "wh" questions of "visual phonics": What, who, where, when, and why. Journal of Deaf Studies and Deaf Education, 16(1), 66-78.
Oh, Y., Ji, M., & Kim, Y. (2000). Acoustic comparisons of vowel and plosive productions between the normal and the hearing-impaired children. Speech Sciences, 7(2), 69-88.
Preston, J., & Edwards, M. L. (2010). Phonological awareness and types of sound errors in preschoolers with speech sound disorders.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Research, 53(1), 44-60.
Sapir, S., Ramig, L. O., Spielman, J. L., & Fox, C. (2010). Formant centralization ratio: A proposal for a new acoustic measure of dysarthric speech.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3(1), 114-125.
Schiavetti, N. (1992). Scaling procedures for the measurement of speech intelligibility. In R. D. Kent (Ed.), Intelligibility in speech disorders (pp. 11-34). Amsterdam: John Benjamins Publishing.
Seo, J. (2017). Characteristics of the spectral energy of the release burst of the Korean plosives. M.A.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Sung, H., Choi, E., & Yoon, M. (2007). Predicting variables of speech intelligibility in adults with hearing impairment: Focusing on correct articulation. Malsori, 61, 1-14.
Skodda, S., Visser, W., & Schlegel, U. (2011). Vowel articulation in Parkinson's disease. Journal of Voice, 25(4), 467-472.
Smith, A., & Wang, Y. (2010). The impact of visual phonics on the phonological awareness and speech production of a student who is deaf: A case study. American Annals of the Deaf, 155(2), 124-130.
Son, E., & Seok, D. (2004). A comparative study of phonological awareness in hearing impaired children and normal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9(2), 65-82.
Story, B. H. (2009). Vowel and consonant contributions to vocal tract shape.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26(2), 825-836.
Trezek, B. J., Wang, Y., Woods, D. G., Gampp, T. L., & Paul, P. (2007). Using visual phonics to supplement beginning reading instruction for students who are deaf or hard of hearing. Journal of Deaf Studies and Deaf Education, 12(3), 373-384.
Waddy-Smith, B., & Wilson, V. (2003). See that sound! visual phonics helps deaf and hard of hearing students develop reading skills. Odyssey, 5(1), 14-17.
Weston, A. D., & Shriberg, L. D. (1992). Contextual and linguistic correlates of intelligibility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phonological disorder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35(6), 1316-1332.
Yoon, M., Lee, Y., & Shim, H. (2000). Relationship between speech intelligibility and related factors of speakers in prelingually hearing impaired children using hearing aid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5(2), 144-158.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