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되는 IT 기술에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알고리즘을 활용하는 기술 등이 필요하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산업체에서 필요한 실무적인 IT융합 인력 양성이 컴퓨터 관련학과의 주요 교육 내용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하나의 접근 방법으로 대두되는 것이 NCS 기반의 교육과정에 기반을 둔 IT융합 인력의 양성이다. 이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IT융합 인력 양성을 위하여 컴퓨터과학 전공을 위한 NCS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분석한다. 제시된 교육과정의 주요 교육 내용에는 포스트 모바일 및 포스트 인터넷 기술을 대표하는 챗봇, 블록체인, 사이버물리시스템 등의 교육 내용이 포함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되는 IT 기술에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하는 기술 등이 필요하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산업체에서 필요한 실무적인 IT융합 인력 양성이 컴퓨터 관련학과의 주요 교육 내용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하나의 접근 방법으로 대두되는 것이 NCS 기반의 교육과정에 기반을 둔 IT융합 인력의 양성이다. 이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IT융합 인력 양성을 위하여 컴퓨터과학 전공을 위한 NCS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분석한다. 제시된 교육과정의 주요 교육 내용에는 포스트 모바일 및 포스트 인터넷 기술을 대표하는 챗봇, 블록체인, 사이버물리시스템 등의 교육 내용이 포함된다.
The IT technologies applying to IoT(Internet of Things), Big Data, and AI(Artificial Intelligence) are needed in the era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So, the IT convergence courses of computer science major which will be required in the companies in order to prepare the crises of 4th industry revol...
The IT technologies applying to IoT(Internet of Things), Big Data, and AI(Artificial Intelligence) are needed in the era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So, the IT convergence courses of computer science major which will be required in the companies in order to prepare the crises of 4th industry revolution are necessary. And, one approach to cope with this problem is the training of IT convergence man power based on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 education. In this paper, we propose and analyze the NCS education courses for computer science major in order to teach the students who are needed in the Korean domestic companies preparing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skills and applications of Chatbot, Blockchain, and CPS(Cyber Physical System) for the post mobile and post Internet technologies are included in the proposed courses.
The IT technologies applying to IoT(Internet of Things), Big Data, and AI(Artificial Intelligence) are needed in the era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So, the IT convergence courses of computer science major which will be required in the companies in order to prepare the crises of 4th industry revolution are necessary. And, one approach to cope with this problem is the training of IT convergence man power based on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 education. In this paper, we propose and analyze the NCS education courses for computer science major in order to teach the students who are needed in the Korean domestic companies preparing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skills and applications of Chatbot, Blockchain, and CPS(Cyber Physical System) for the post mobile and post Internet technologies are included in the proposed cours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 논문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IT 융합 인력을 NCS에 기반하여 유관 기업체에서 필요로하는 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NCS 형 컴퓨터과학과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동의대학교 컴퓨터과학과에서는 2015년부터 IPP사업에 참여하여 NCS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NCS 기반 IT융합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요구하는 인재상과 인력 수급에 대한 내용을 조사하고,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IT융합 기술교육에 대하여 분석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IT융합 인력 양성과 관련한 정부의 정책 방향을 조사, 분석한다.
이 논문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IT 융합 인력을 NCS에 기반하여 유관 기업체에서 필요로하는 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NCS 형 컴퓨터과학과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동의대학교 컴퓨터과학과에서는 2015년부터 IPP사업에 참여하여 NCS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NCS 기반 IT융합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 혁신선도대학사업은 교육부에서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사업의 일환으로 2018년도부터 신규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하여 스마트 헬스케어,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 (IoT), AR(증강현실)/VR(가상현실), 스마트 팩토리, 인공지능, 로봇 등의 신산업 분야를 선도할 미래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4] 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사업은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시행하며,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2017년부터 선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요구하는 IT융합 인력 양성과 관련하여 NCS 기반 IT융합 기술교육에 대하여 분석한다. 이와 같은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4차 혁명시대에 필요한 IT융합 인력양성을 위하여 컴퓨터과학 전공자를 위한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분석한다.
제안 방법
‘임베디드시스템’ 교과목에서는 ‘센서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하여 ‘사이버물리시스템’ 개발 내용으로 학습내용을 설정하였고, ‘전자상 거래보안실무’ 교과목에서는 포스트 인터넷 기술로 예측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 개발 관련 내용을 학습내용으로 설정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요구하는 인재상과 인력 수급에 대한 내용을 조사하고,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IT융합 기술교육에 대하여 분석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IT융합 인력 양성과 관련한 정부의 정책 방향을 조사,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요구하는 IT융합 인력 양성과 관련하여 NCS 기반 IT융합 기술교육에 대하여 분석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IT융합 인력 양성과 관련한 정부의 정책 방향을 조사,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요구하는 IT융합 인력 양성과 관련하여 NCS 기반 IT융합 기술교육에 대하여 분석한다. 이와 같은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4차 혁명시대에 필요한 IT융합 인력양성을 위하여 컴퓨터과학 전공자를 위한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이 사업에서는 새로운 방식의 직업훈련을 바탕으로 신기술·고숙련 청년인력을 양성하기로 하고, 올해 4월부터 15개 훈련기관에서 빅데이터, IoT 등 36개 훈련과정을 통해 850명을 양성하고 있다. 2018년 훈련과정 선정현황(1차)으로는 7개 분야, 14개 기관, 24개 훈련과정을 선정했으며, 선정분야로는 스마트 제조,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정보보안 등 신기술 중심으로 선정되었다.[5]
후속연구
최근 4차 산업혁명 분야에 적용되는 IT 기술들은 포스트 모바일, 포스트 인터넷 기술들을 필요로 하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챗봇 모바일 앱, 사이버물리시스템,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기술, 사이버물리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소프트웨어공학 기술 등에 대한 구체적인 교안 마련이 필요하다.
향후 연구과제로는 이 논문에서 제시된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별 교육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안하려고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과학 전공을 위한 NCS 교육과정에서 주요 교육 내용은 무엇인가?
이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IT융합 인력 양성을 위하여 컴퓨터과학 전공을 위한 NCS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분석한다. 제시된 교육과정의 주요 교육 내용에는 포스트 모바일 및 포스트 인터넷 기술을 대표하는 챗봇, 블록체인, 사이버물리시스템 등의 교육 내용이 포함된다.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이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이다. NCS와 관련된 내용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홈페이지[6]에서 정의하고 배포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IT기술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되는 IT 기술에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하는 기술 등이 필요하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산업체에서 필요한 실무적인 IT융합 인력 양성이 컴퓨터 관련학과의 주요 교육 내용으로 요구되고 있다.
참고문헌 (13)
P.R. Kim,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trategy : Japan's Case and Implications,"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22, no.2, pp.314-322, Feb. 2018.
C.Y. Lim. (Nov. 2016.). [Survived Jobs and Technologies in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Salesmen will be survived even though cooking robots are appeared. Focus [Internet]. no.1361, JoonganSisaMagazine. Available: http://jmagazine.joins.com/economist/view/314221.
Y.K. Lho,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Perspective of Employment Variance," Monthly KDB Review, no.738, pp.31-48, May 2017.
Ministry of Education. (Mar. 2018.). Announcement of Selection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Innovation Leading University 10 Univerversity. Press Release [Internet]. Available: http://www.moe.go.kr/.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Selection of 14 Training Institutes and 24 Training Courses which participate in 2018 4th Industrial Revolution Leading Manpower Training Project(1st)," Press Lease, Jan. 2018.
National Competence Ability Standard. NCS [Internet]. Available: http://www.ncs.go.kr.
J.H. Lee, Jae-Do Kim, and In-Ho Jeong. (June 2015.). Factors of core competency of NCS influencing satisfaction about job competenc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Online]. ISSN:2383-5281, vol.5, no.3, pp.251-263.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06.17.
SERICEO. (Oct. 2017.). Mobile App goes down, and 'Chatbot' comes up. Samsung Electronics [Internet]. Available: http://www.samsung.com/sec/business/insights/sericeo/chatbot/.
JiranSecurity. (July 2017.). Mobile Scenario-Era of Post Mobile. Market Intelligence [Internet]. Available: http://mi.jiransecurity.com/3789.
A. Hertig. What is a Decentralized Application? [Internet]. Available: https://www.coindesk.com/information/what-isa-decentralized-application-dapp/.
G. Konstantopoulos. (Feb. 2018.). Why you should learn to build Blockchain Apps [Internet]. Available: https://medium.com/loom-network/why-you-should-learnto-build-blockchain-apps-be9a92e8d08e.
V. Gunes, S. Peter, T. Givargis1, and F. Vahid. (2014, Dec.). A Survey on Concepts, Applications, and Challenges in Cyber-Physical Systems.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Online]. 8(12), pp.4242-4268. Available: http://dx.doi.org/10.3837/tiis.2014.12.001.
L.M. Laird and N.S. Bowen, "A New Software Engineering Undergraduate Program Supporting the Internet of Things (IoT) and Cyber-Physical Systems (CPS)," ASEE(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s 123rd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June 20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