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학과 학생들의 수술실 임상실습 중 실신 및 실신 전조증상 경험 빈도
Prevalence of Operation Room-Related Syncope and Presyncope among Medical Students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20 no.2, 2018년, pp.112 - 117  

최성진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산부인과학교실) ,  박경혜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  한경희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산부인과학교실) ,  박은영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산부인과학교실) ,  김성훈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외과학교실) ,  어영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진단검사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tending the operation room is an essential part of surgical clerkships. Syncope or presyncopal attacks in the operation room may negatively affect students' learning and career development. This study set out to identify the prevalence of syncope and presyncopal attacks in the operation room du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전에 발표된 외국의 자료에서는 10명 중 1명의 의과대학생들이 수술실 실습 중에 실신이나 실신 전조증상을 겪는다고 보고되었으나 [12], 아직 우리나라에서의 현황은 보고되어 있지 않다. 이번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의학과 학생들이 수술실 실습 중 실신이나 실신 전조증상을 얼마나 겪고 있는지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과계 임상실습에서 수술실 참관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외과계 임상실습에서 수술실 참관은 필수적이다. 수술실 참관을 통해서 의학적 지식, 술기를 학습할 뿐 아니라 외과계 의사의 진료 현장을 관찰하고 체험할 수 있다. 의사를 지망하는 의과대학생으로서 병원실습을 시작하고, 특히 수술실에 처음 들어갈 때에는 흥분되기도 하고 여러 가지 걱정스러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1,2].
수술실 임상실습 시, 실신이나 실신 전조증상을 예방했을 때 장점은 무엇인가요? 사전에 교육이나 경각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지만, 실제 예방활동은 거의 행해지고 있지 않다. 수술실 임상실습을 진행함에 있어서 이러한 실신이나 실신 전조증상을 예방할 수 있다면, 학생의 신체적 안전을 지키고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추후 올바른 진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예방활동을 위해서는 우선 의과대학생들이 수술실 임상실습현장에서 실신 관련 증상을 얼마나 경험하고 있는지에 대한 실태부터 파악해야 할 것이다.
실신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잠깐이라도 의식소실이 발생하면 무방비상태로 넘어지면서 매우 위험한 이차적 부상까지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일들은 다양한 외부요인이나 감정적 요인들로 인해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일어난다[9]. 수술실 실습과 관련한 외부요인들로는 더운 곳에 머물거나 오랜 시간 서 있기 등이 있을 수 있고, 내적 요인으로는 질병, 불안, 불충분한 음식섭취, 피로 등을 들 수 있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Bowrey DJ, Kidd JM. How do early emotional experiences in the operating theatre influence medical student learning in this environment? Teach Learn Med. 2014;26(2):113-20. 

  2. Pettitt BJ. Medical student concerns and fears before their third-year surgical clerkship. Am J Surg. 2005;189(4):492-6. 

  3. Rudnicki J, Zysko D, Kozlowski D, Kuliczkowski W, Kozluk E, Lelonek M, et al. The choice of surgical specialization by medical students and their syncopal history. PLoS One. 2013;8(1):e55236. 

  4. Schmidt LE, Cooper CA, Guo WA. Factors influencing US medical students’ decision to pursue surgery. J Surg Res. 2016;203(1):64-74. 

  5. Marshall DC, Salciccioli JD, Walton SJ, Pitkin J, Shalhoub J, Malietzis G. Medical student experience in surgery influences their career choices: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J Surg Educ. 2015;72(3):438-45. 

  6. Weinberg D, Saleh M, Sinha Y. Twelve tips for medical students to maximise learning in theatre. Med Teach. 2015;37(1):34-40. 

  7. Lyon PM. Making the most of learning in the operating theatre: student strategies and curricular initiatives. Med Educ. 2003;37(8):680-8. 

  8. Morzycki A, Hudson A, Williams J. Medical student presyncope and syncope in the operating room: a mixed methods analysis. J Surg Educ. 2016;73(6):1004-13. 

  9. Van Lieshout JJ, Wieling W, Karemaker JM, Eckberg DL. The vasovagal response. Clin Sci (Lond). 1991;81(5):575-86. 

  10. Ganzeboom KS, Colman N, Reitsma JB, Shen WK, Wieling W. Prevalence and triggers of syncope in medical students. Am J Cardiol. 2003;91(8):1006-8. 

  11. Seabrook MA, Woodfield SJ, Papagrigoriadis S, Rennie JA, Atherton A, Lawson M. Consistency of teaching in parallel surgical firms: an audit of student experience at one medical school. Med Educ. 2000;34(4):292-8. 

  12. Jamjoom AA, Nikkar-Esfahani A, Fitzgerald JE. Operating theatre related syncope in medical students: a cross sectional study. BMC Med Educ. 2009;9:14. 

  13. Wieling W, Thijs RD, van Dijk N, Wilde AA, Benditt DG, van Dijk JG. Symptoms and signs of syncope: a review of the link between physiology and clinical clues. Brain. 2009;132(Pt 10):2630-42. 

  14. Kenrick DT, Griskevicius V, Neuberg SL, Schaller M. Renovating the pyramid of needs: contemporary extensions built upon ancient foundations. Perspect Psychol Sci. 2010;5(3):292-314. 

  15. Cannon GW, Keitz SA, Holland GJ, Chang BK, Byrne JM, Tomolo A, et al. Factors determining medical students' and residents' satisfaction during VA-based training: findings from the VA Learners' Perceptions Survey. Acad Med. 2008;83(6):611-20. 

  16. Fu Q, Arbab-Zadeh A, Perhonen MA, Zhang R, Zuckerman JH, Levine BD. Hemodynamics of orthostatic intolerance: implications for gender differences. Am J Physiol Heart Circ Physiol. 2004;286(1):H449-57. 

  17. Yilmaz ND, Velipasaoglu S, Ozan S, Basusta BU, Midik O, Mamakli S, et al. A multicenter study: how do medical students perceive clinical learning climate? Med Educ Online. 2016;21:3084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