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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I 통신환경을 활용한 연동교차로 교통신호 실시간 제어 연구
Development of Real-time Traffic Signal Control Strategy for Coordinated Signalized Intersections under V2I Communication Environment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3, 2018년, pp.59 - 71  

한음 (도로교통공단 시설장비연구처)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이상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장기태 (한국과학기술원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  박병규 (버지니아주립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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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V2I 통신환경 하에서 수집되는 개별 차량 정보를 활용하여 연동교차로의 교통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실시간 교통신호 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알고리즘은 매 초 간격으로 V2I 통신환경에서 수집되는 차량 정보를 가공 처리하여 연동교차로 교통신호 제어에 필요한 현시 그룹 길이, 현시 길이, 현시 순서 등을 결정할 수 있다. 개발된 연동교차로 교통신호 제어 알고리즘의 효과 평가를 위해 미시교통시뮬레이션 모형인 VISSIM을 이용하였다. 다양한 교통조건 하에서 기존 정주기식 연동 교통신호 제어 방식과 개발된 알고리즘의 성능을 비교한 결과, 개발된 알고리즘의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itiated to develop an optimal signal control algorithm for coordinated signalized intersections using individual vehicle's information which can be collected in a format of prove vehicle data (PVD) via V2I (Vehicle to Infrastructure) communication environment. For developing this 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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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지역의 정형화되지 않는 교통패턴을 대응하고 신호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지체를 최소화하기 위해 차량과 도로인프라 간의 V2I 통신환경을 기반으로 수집된 개별 차량의 정보를 활용하여 연동신호교차로의 실시간 교통신호 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하고, 이를 다양한 교통 환경에서 평가하고자 한다.
  • 신호최적화 알고리즘은 최적 현시 그룹 길이 산출, 신호 현시 분할, 현시 순서 배정으로 구성된다. 먼저, 최적 현시 그룹 길이 산출에서는 각 현시 그룹의 지체를 최소로 하는 최대 녹색시간 값을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Webster의 연구에서는 최적주기 산출을 위하여 각 그룹이나 접근로별로 그룹길이를 산출해서 주기를 산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Webster, 1958).
  • 본 연구에서는 V2I 통신환경에서 수행한 독립신호교차로 교통신호 최적 제어 알고리즘 개발 연구의 결과를 연동신호교차로에 확장 적용시키고자 하였다(Han, 2016; Han et al., 2016). 즉, 기존 연구에서는 제어 대상인 교차로의 접근로 상에서 주행 중인 V2I 통신이 가능한 커넥티드 차량(connected vehicle, CV)의 위치와 속도를 사용하여 해당 교차로의 교통신호를 실시간 제어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지역 신호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지체를 최소화하기 위해 V2I 통신환경에서 개별차량기반 수집 데이터를 활용하여 연동교차로의 신호최적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정주기식 연동 제어의 구성은 V2I 통신환경에서 수집되는 교통정보인 차량의 위치와 속도를 이용하여 차량의 도착정보를 추정하는 부분과 현시 그룹 길이, 현시 길이, 현시 순서 등을 결정하는 부분으로 구분된다.
  •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단일교차로에 집중되어 있으며, 연동신호교차로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공간적 범위를 단일교차로가 아닌, 연동신호교차로로 확장하고자 한다.
  • 이러한 V2I 통신기술은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공유를 통해 교통사고 위험을 줄이고 이동성(mobility)을 개선할 수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교통신호 제어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고찰하고, V2I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교통신호 제어 방법을 개선하려고 하는 연구들을 조사하였다.
  • (2010)의 연구에서는 CV의 존재가 전체 교통 네트워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였다. 특히 교통사고 발생 상황에서 CV화 되어 있는 것이 이후의 네트워크에 끼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CV 차량 비율이 증가할수록 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즉, 기존 연구에서는 제어 대상인 교차로의 접근로 상에서 주행 중인 V2I 통신이 가능한 커넥티드 차량(connected vehicle, CV)의 위치와 속도를 사용하여 해당 교차로의 교통신호를 실시간 제어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상기 정보와 함께 해당 교차로와 연결된 상류부 교차로의 접근로 상에 존재하는 CV의 정보까지 함께 활용하여 연동신호교차로의 실시간 교통신호 제어를 수행하고자 한다. 매초 간격으로 V2I를 통해 수집된 정보는 CV의 위치, CV가 이용하는 차로, 하류부 교차로 정지선까지의 남은 거리, 그리고 하류부 교차로의 접근로에 도달하는 시간을 포함하며, 네트워크상의 전체 접근로 상에서 수집된다.

가설 설정

  • 직진 및 좌회전 공용차선이나 직진 및 우회전 공용차선의 경우 어느 경로로 진행할지에 대한 추정이 필요하다. 공용좌회전 차선의 경우 신호 배분을 위하여 직진 및 좌회전 회전비율을 적용하였으나, 공용우회전 차선의 경우 전부 직진으로 가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가정은 CV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질수록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 과정에서 실제 환경에서는 GPS 오차로 인해 주행 차로 정보 산출에 대한 오차가 발생하게 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기반 분석이므로 오차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두 번째 과정은 개별차량이 주행 중인 차로의 정지선까지 남은 거리를 계산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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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속된 신호교차로 네트워크에서의 연동신호 제어시스템 적용의 목적은 무엇인가? 연속된 신호교차로 네트워크에서의 연동신호 제어시스템 적용의 목적은 횡단보도 보행자의 안전한 보행시간 안에서 차량의 연속진행 및 안전운행을 통한 쾌적한 운전환경을 조성하여 동일한 신호시간으로 최대의 차량을 빠른 시간 내에 통과시키는 것이다(Do, 1989). 또한 차량의 주행속도를 연동속도로 제어하므로 불필요한 과속 및 신호위반 등을 예방할 수 있어 사고 감소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지체시간 감소에 따른 공회전을 줄여 공해요소 배출 억제로 환경적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다.
연동신호 제어시스템 운영의 한계는 무엇인가? 하지만 연동신호 제어시스템 운영이 장점만 존재하지는 않는다. 교차로에서 양방향 모두를 연속 진행시킨다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양방향 통행에서 연속진행이 잘 이루어지려면 모든 교차로의 교차로 규모와 교차로 간의 간격이 일정한 것이 유리하다(Do, 1989). 그러나 이와 같은 조건을 가질 경우는 도시 구조상 매우 드물기 때문에 진행대폭(bandwidth)과 진행속도의 조절을 위해 신호교차로들을 특정 그룹으로 편성하여 공통신호주기를 부여해야 한다. 이러한 공통 신호주기는 일반적으로 교통량이 특별히 많은 교차로를 기준으로 설정하여 운영한다. 현재 도심지에서 나타나는 교통패턴은 첨두시간의 개념이 따로 없고 주말과 휴일의 교통패턴이 일정하지 않으므로 현장상황에 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현장조사와 자료정리를 통해 신호의 옵셋값을 변경해주어야 한다. 또한 사고나 정차 등의 일시적으로 변경되는 교통패턴 발생 시 오히려 연동신호 제어시스템은 운영의 효율성을 저하시킬 수도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교통신호 운영모델은 무엇인가? 특히, 여러 개의 신호교차로가 연속해서 연결되어 있는 연동신호교차로(coordinated signalized intersection) 네트워크에서는 하나의 공통된 신호주기 길이(common cycle length)와 옵셋(offset)을 이용하여 연동신호교차로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연동신호 제어시스템(coordinated signal control system)이 존재한다(Do, 1989).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교통신호 운영모델인 COSMOS(Cycle, Offset, Split MOdel for Seoul)도 연동신호 제어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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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eng Y., Qin X., Jin J., Ran B. and Anderson J.(2011), "Cycle-by-cycle queue length estimation for signalized intersections using sampled trajectory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2257, pp.87-94. 

  2. Do C.(1989), Principle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Cheongmoongak, pp.447-453. 

  3. Feng Y., Head K. L., Khoshmagham S. and Zamanipour M.(2015), "A Real-time Adaptive Signal Control in a Connected Vehicle Environment,"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 55, pp.460-473. 

  4. Gartner N. H., Little J. D. C. and Gabbay H.(1975), "Optimization of traffic signal settings by mixed-integer linear programming: Part i: The network coordination problem," Transportation Science, vol. 9, no. 4, pp.321-343. 

  5. Goodall N., Smith B. and Park B.(2013), "Traffic Signal Control with Connected Vehicl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2381, pp.65-72. 

  6. Han E.(2016), Development of Signal Control Methodology for Isolated Intersections Using BSM information Based on V2I, Ph.D.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7. Han E., Park S. M., Jung H. R., Lee C. K. and Yun I.(2016), "The Development of an Algorithm for the Optimal Signal Control for Isolated Intersections under V2X Communication Environment,"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0, no. 6, pp.90-101. 

  8. Jeong Y. J. and Kim Y. C.(2011), "Real-Time Traffic Signal Control Algorithm basedon Sectoinal Travel Time Individual Interse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pp.93-96. 

  9. Joo W.(2017), Urgent Discussion for the Normalization of SOC Investments. 

  10. Kattan L., Moussavi M., Far B., Harschnitz C., Radmanesh A. and Saidi S.(2010), "Evaluating the potential benefits of vehicle to vehicle communication (V2V) under incident conditions in the PARAMICS model," In Proceedings of the 13th International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Madeira, Portugal vol. 9. 

  11. Roess R. P., Prassas E. S. and McShane W. R.(2010), Traffic Engineering, 4ed, Pearson. 

  12. Webster F. V.(1958), "Traffic signal settings," Road Research Technical Paper, pp.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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