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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비서에 대한 직무 종사자와 관리자의 인식 유형 연구
Study on the Perception of Workers and Supervisors about AI Assistants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9 no.2, 2018년, pp.187 - 203  

이선미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제사무학과) ,  윤혜정 (이화여자대학교 신산업융합대학 국제사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bout AI assistants and the differences between two groups, workers(secretaries) and supervisors(bosses), using the Q-methodology which has an advantage in understanding the types of subjective perceptions. Through literature reviews and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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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관적 인식을 객관화된 방법으로 알아보는 Q 방법론(김흥규 2008)을 적용하여, 기업용 AI 비서의 대표적 이해 관계자인 직무 종사자(비서)와 관리자(상사)의 인식을 유형화하고 두 집단 간 인식의 비교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AI 비서에 대해 직무 종사자와 관리자가 가진 가치, 태도 등의 주관적 구조를 이해하고, 인식의 차이를 밝히는 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해 AI 개발자는 사용자의 심층적 니즈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기술 개발에 반영할 수 있고, 직무 종사자 입장에서는 AI 시대에 생존을 위해 필요한 역량 개발에 집중하게 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고, 관리자 입장에서는 채용 및 교육훈련 등의 인적자원개발 계획을 수립하는 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첫째, 신기술의 등장으로 인한 직무불안정성에 관한 연구는 지금까지 많이 수행되어 왔지만, AI 비서는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직업이나 직무 자체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융합서비스이다. 따라서 향후 지식 경영분야의 중요한 연구과제이며, 본 연구는 AI 비서의 인식에 대한 초기 연구로 그 가치가 있다. 둘째, 주로 직무 종사자의 관점만을 살펴 본 선행 연구들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중요한 이해관계자인 직무 종사자와 관리자의 인식 유형을 알아보고 이를 비교해 보았다는 점에서 학문적 공헌이 있다.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 기술의 확산으로 인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직업 중 하나인 비서직의 역할과 변화 방향을 파악하고, AI 비서와의 효과적인 양립가능성을 탐색하는 데에 그 연구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간의 주관적 인식 구조를 파악하는 데 효과적인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직무 종사자와 관리자의 AI 비서에 대한 인식의 유형과 특징을 설명하고 두 그룹 간 인식 유형 차이를 설명하고자 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관적 인식을 객관화된 방법으로 알아보는 Q 방법론(김흥규 2008)을 적용하여, 기업용 AI 비서의 대표적 이해 관계자인 직무 종사자(비서)와 관리자(상사)의 인식을 유형화하고 두 집단 간 인식의 비교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AI 비서에 대해 직무 종사자와 관리자가 가진 가치, 태도 등의 주관적 구조를 이해하고, 인식의 차이를 밝히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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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I 비서란 무엇인가? 최근에는 다양한 AI 서비스에 ‘비서’라는 명칭을 부여하고 많은 기업들이 앞다투어 제품을 출시하면서 ‘비서직무의 AI 대체화’에 대한 우려가 늘고 있다(송현정 2015). AI 비서에 대해서는 다양한 명칭(가상비서, AI 스피커, 스마트 스피커 등)과 정의가 혼용되고 있는데, 주로 “인공지능기술(머신러닝, 음성인식, 문장분석, 상황인지 등)과 첨단 기술을 결합해 사용자의 언어를 이해하고 지시사항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으로 정의되고 있다(김회민 2016). 최근의 AI 비서는 딥러닝 등 학습기능을 가지고 축적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가 처한 상황을 인식하고 예측된 결과를 제공하는 맞춤화 서비스 수준까지 가능하기는 하나(홍병선•고준2018), 아직은 AI 비서가 실질적으로 업무에 활용되거나 직무를 대체하는 상황은 적고, IoT 기반의 스마트홈이나 개인의 단순한 정보 검색,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보조하는데에 이용되고 있다.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한 보편적인 전망은 무엇인가? AI의 등장에 우리는 첨단 사회를 기대하면서도 기술과 기계가 지배하는 세상에 강한 저항감을 갖게 되었다(김난도 등 2016).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해 AI로 쉽게 대체될 수 있는 노동력을 가진 사람들은 일자리를 잃게 되고, 직업이나 직무의 성격 자체가 달라지는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는 것이 보편적인 전망이다(선대인 2017). 앞으로 30년 이내에 전 세계 일자리의 반 이상이 AI로 인해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부정적인 전망과 함께, 특히 단순하고 반복적 업무가 많은 사무행정직은 AI로 인해 457만 개의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는 예측으로 인하여 관련 업무 종사자는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Schwab 2016; 박기석 2016).
직무대체가능성이나 이직의도 대해 실증적 연구가 이르다고 판단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AI 비서에 대해서는 다양한 명칭(가상비서, AI 스피커, 스마트 스피커 등)과 정의가 혼용되고 있는데, 주로 “인공지능기술(머신러닝, 음성인식, 문장분석, 상황인지 등)과 첨단 기술을 결합해 사용자의 언어를 이해하고 지시사항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으로 정의되고 있다(김회민 2016). 최근의 AI 비서는 딥러닝 등 학습기능을 가지고 축적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가 처한 상황을 인식하고 예측된 결과를 제공하는 맞춤화 서비스 수준까지 가능하기는 하나(홍병선•고준2018), 아직은 AI 비서가 실질적으로 업무에 활용되거나 직무를 대체하는 상황은 적고, IoT 기반의 스마트홈이나 개인의 단순한 정보 검색,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보조하는데에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용 AI 비서로 인한 직무대체가능성이나 이직의도 대해 실증적 연구 단계에 돌입하기에는 다소 이르다고 보며, 주관적이고 탐색적인 연구가 적합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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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김난도, 전미영, 이향은, 이준영, 김서영, 최지혜 2016. 트렌드코리아 2017: 서울대 소비자트렌드분석센터의 미래 시장 전망. 미래의 창. 

  2. 김영석, 윤종원, 임성수, 조성배 2010. "효과적인 개인 관리 서비스를 위한 대화 기반 감정형 인공비서의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7:2C), pp. 288-292. 

  3. 김택겸, 윤혜정, 이중정 2012. ""QR 코드 가상매장" 의 이용 동기에 따른 소비자 유형 분류: Q 방법론의 적용,"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11:2), pp. 73-86. 

  4. 김회민 2016.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과 가상 개인비서 서비스의 진화," KB 금융지주경영연구소 (16:53), pp. 1-9. 

  5. 김흥규 2008. Q방법론 과학철학, 이론, 분석, 그리고 적용. 커뮤니케이션북스. 

  6. 김흥규, 홍장선 2009. "해외여행자의 여행 동기와 태도 유형 연구 : Q 방법론적 접근," 관광경영연구 (13:4), pp. 51-75. 

  7. 박기석 2016. "인공지능, 3 0년 내 일자리 5 0% 뺏는다...로봇과의 공생 배워야," 서울일보.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60216002008 

  8. 박은경, 선혜연 2017. "교사의 소명의식 유형에 대한 Q 방법론적 접근," 교육연구논총 (38:1), pp. 55-78. 

  9. 배한희, 김영민, 오경주 2018 "로보 어드바이저를 활용한 B2C 투자자문 서비스 연구: 앤드비욘드 투자자문 사례," 지식경영연구 (19:1): pp. 79-95 

  10. 선대인 2017. 일의 미래: 무엇이 바뀌고 무엇이 오는가. 인플루앤셜. 

  11. 송인선 2013. "Q-방법론을 적용한 비서이미지와 이미지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송현정 2015. "언론에 투영된 '비서'의 은유적 해석," 비서.사무경영연구 (24:1), pp. 149-172. 

  13. 양재규, 이창현 2016. "범죄기사에 대한 언론인과 법조인의 인식 유형 및 그 특징에 대한 연구," 언론과법 (15:3), pp. 251-287. 

  14. 양희태, 김단비 2017. "지능형 개인비서 시장 동향과 국내 산업 영향 전망," 동향과 이슈 (35), pp. 1-30. 

  15. 윤수진 2016. "뉴 실버세대의 감성 커뮤니케이션과 맞춤형 가상비서(Virtual Assistant) 콘텐츠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6. 윤용필, 김흥규 2012. "모바일 N 스크린 수용자 연구," 주관성 연구 (25:1), pp. 95-119. 

  17. 윤은자, 김현정, 전미순, 윤정아 2012. "연명치료에 대한 일반인과 의료인의 인식 비교," 주관성연구(25), pp. 21-34. 

  18. 윤정은, 김현석 2017. "모바일 메신저 어플리케이션의 개인화 공간에 대한 사용자 인식 유형," 디자인융복합연구 (16:1), pp. 15-36. 

  19. 이팜, 김철원 2016. "Guesthouse-based Backpackers in Seoul: Destination Image, Knowledge Management and Q Method," 지식경영연구 (17:3): pp. 1-21. 

  20. 이현정 2015. "아나운서에 대한 인식 비교 연구: 시청자와 아나운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산업정보팀 2017. "인공지능 음성비서 동향 및 인식조사결과," 주간기술동향, 1789, pp. 24-33. 

  22. 홍병선, 고준 2018. "고객센터를 통한 고객지식 확보 전략: 음성인식기술의 적용 사례," 지식경영연구 (19:1), pp. 147-174. 

  23. Bocionek, S. 1994. "Software Secretaries: Learning and Negotiating Personal Assistants for the Daily Office Work,"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1), pp. 7-12. 

  24. Brynjolfsson, E. and McAfee, A. 2015. "The Jobs that AI Can't Replace," BBC. http://www.bbc.com/news/technology-34175290 

  25. Dawar, N. 2018. "Marketing in the Age of Alexa," Harvard Business Review (May-June, 2018) https://hbr.org/2018/05/marketing-inthe-age-of-alexa 

  26. Gartner 2016."Gartner Predicts our Digital Future," http://www.gartner.com/smarterwithgartner/gartner-predicts-ourdigital-future/ 

  27. Schwab, K. 2016. "Preparing for the Workforc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Future of Jobs: World Economic Forum, pp.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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