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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3 알고리즘 기반의 귀납적 방법을 통한 모바일 공유 경제 플랫폼의 성공요인 분석
Analysis of Success Factors of Mobile Shared Economic Platforms using ID3 Algorithm-based Inductive Method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7 no.1, 2017년, pp.261 - 268  

진동수 (경인여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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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스마트 플랫폼 중심의 ICT 기술의 발전은 협력적 소비에 기반을 둔 공유경제 플랫폼을 출현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8년부터 2016년 현재까지 상용화된 공유 경제 플랫폼에 있어서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공유 경제 플랫폼이 활성화 되기 위하여 필요한 정책적 요인이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성공한 공유경제 플랫폼 사례와 실패한 사례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를 도출한 후 이를 기반으로 ID 3 알고리즘 기반의 귀납적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공유 경제 플랫폼의 성공과 실패에 있어서의 규칙들을 도출하여, 공유경제 플랫폼의 상업적 성공을 위하여 필요한 정책적 요인이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ICT technology centered on mobile smart platforms have been emerging as a shared economic platform based on collaborative consumption. In this study, we analyze what factors affect success and failure in commercialized shared economic platforms from 2008 to 2016, and present wha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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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는 2000년대 이후 세계적인 ICT 강국으로 성장하였지만, 공유결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성공사례는 우버나 에어비앤비와 같이 외국 사례가 대부분이고, 우리나라만의 성공사례가 2016년 12월 기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성공적인 공유경제 플랫폼이 출현하고 있지 못한 이유를 상업적인 측면에서 제시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용자, 비즈니스, 정부의 역할을 종합한 정책적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2008년 이후 2016년 12월 현재까지 상업적으로 출현한 공유경제 플랫폼을 성공한 플랫폼과 실패한 플랫폼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우리나라 기업이 주도하는 성공한 공유 경제 플랫폼이 출현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책적 방향에 대하여제시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Yin의 사례분석 방법론[13]과 진동수등의 귀납적 추론 방법[14]에 기반을 두고, Kumar등의 사례연구[15]를 참조하여 사례분석에 기반을 둔 귀납적 추론을 실시하고자 한다. 2016년 12월 11월 기준 http://me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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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8년 미국 경제위기 이후 미국 소비자들은 어떤 삶을 살고자 하는가? 2008년 미국 경제위기 이후, 미국 소비자 열 명 중 여덟 명은 제품을 덜 구입하고자 하고, 열 명 중 아홉 명은더 간소한 삶을 살고자 노력하고 있다 [1] . 이러한 상황 가운데, 스마트 기술의 보급과 확대는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구입&소유 대신 교환&임대라는 공유경제라는 새로운 모바일 기반의 플랫폼의 상업적 진출을 만들어 내고 있다.
우버의 주된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 우버는 사용자 에게 가용성, 편의성, 합리적 요금을 제공하였고, 운전자 에게 있어서 유휴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공할 수 있었다. 주요 참여자에게 확실한 이익(참여자 이익)을 제공할 수 있었고 사용 후에 운전자와 사용자간 평점을 통한 평가 시스템을 제공(신뢰기능 제공)할 수 있었던 것이 주된 성공요인인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인터넷의 성장단계에는 무엇이 있는가? 대표적인 공유경제 플랫폼중 하나인 우버(Uber) 의 경우 2016년 3월 기준 기업가치가 625억 달러 이상으로 성장하였고, 에어비앤비(Air B&B)의 경우 2016년 3월 기준 기업가치가 255억 달러 이상으로 성장하여 세계최대의 호텔체인을 가진 힐튼의 기업가치(276억 달러)에 육박하고 있다 [2] . Danielle sacks(2011)의 저서에서는 인터넷의 성장단계는네가지로 구분되는데 [3] , 첫 번째 단계는 프로그래머들이 소스코드를 자유롭게 공유하는 단계 이고, 두 번째 단계는 페이스북과 트위터처럼 사용자들이 삶을 공유하는 단계이고, 세 번째 단계는 유투브와 같은 동영상 공유 플랫폼을 통하여 창조적 콘텐츠를 공유 하는 단계이고, 네 번째 단계부터는 이와 같은 기술을 적용하여 현실세계의 다양한 오프라인 자산들도 공유하기 시작한다는 부분이다. SNS을 중심으로 온라인 공간에서 참여, 공유, 개방으로 확산되던 것이 모바일 기술, SNS, 지불 기술의 발전으로 오프라인 공간에서도 참여, 공유, 개방으로 확산되고 있고, 대표적인 플랫폼이 바로 공유 경제 플랫폼인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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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Gansky, The Mesh: Why the Future of Business Is Sharing, Penguin, pp.23-27, 23, Sep, 2013. 

  2. Global O2O company success know-how, 'Shared economy' should pay attention, Ajou economy, 21, Jul, 2016. 

  3. Sacks, D. (2011b). The sharing economy. : Fast company (April 18, online edition, http://www.fastcompany.com/1747551/sharing-economy, last accessed September 23, 2013). 

  4. PwC, The Sharing Economy, Consumer Intelegence, Report. 2015. 

  5. Sangeet Paul Choudary, Marshall W. Van Alstyne, Geoffrey G. Parker, Platform Revolution: How Networked Markets Are Transforming the Economy--and How to Make Them Work for You, W. W. Norton & Company, pp 56-70, 28, Mar, 2016. 

  6. Lawrence Lessig, Remix: Making Art and Commerce Thrive in the Hybrid Economy, Penguin, pp 110-120, 16, Oct, 2008 

  7. Rachel Botsman, Roo Rogers, What's Mine Is Yours: How Collaborative Consumption is Changing the Way We Live, HarperCollins UK, pp 54-70, 10, Feb, 2011. 

  8. Jeremy Rifkin, The Age of Access: The New Culture of Hypercapitalism, Where all of Life is a Paid-For Experience, 2001. 

  9. Song, Soon Young, Study on the promotion of shared economic service and consumer interest, Korea Consumer Agency, Policy Studies, 15-08. , pp.6-10, 2015. 

  10. Yochai Benkler, The Wealth of Networks, Yale Universuty Press, pp.17-28, 2006. 

  11. Joseph P. Bailey & Yannis Bakos, An Exploratory Study of the Emerging Role of Electronic Intermediaries, 1997. 

  12. Timmers, P., Business Model for Electronic Markets, Electronic Markets, 8(2):3-8, 1998. 

  13. R.K. Yin, Case study research : Design and method, CA : Sage Publishing, ch4, pp. 67-81, 1994. 

  14. Jin, D., Y. Suh, and L. Lee, Generation of Hypotheses on the Evolution of Agent-Based Busiess Inductive Learning, Electronic Markets, Vol.13, No.1, pp.13-20, 2003. DOI: 10.1080/1019678032000062221 

  15. Kumar, Rethina, Kang, Jeong-Jin, A Case Study of Green Ambience through Green Cloud Compu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1(2), pp.52-58, 2012. DOI : 10.7236/JASC2012.1.2.11 

  16. J. R. Quinlan, Induction of decision trees. Machine Learning, Springer, pp. 81-106, 1986. 

  17. Botsman, R., & Rogers, R., What's mine is yours: The rise of collaborative consumption. New York, NY: Collins,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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