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연구들이 다양한 학문분야들에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문헌정보학계에서 취업정보나 취업정보 웹사이트와 관련한 향후 연구들을 활성화시키고자하는 목적으로,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품질과 이용자 특성 요인이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하여 만족도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설문조사는 취업정보 웹사이트 이용자 2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조사된 데이터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검증결과, 정확성, 보안성, 자기효능감, 인지된 이용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최신성, 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은 인지된 이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은 만족도에, 만족도는 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연구들이 다양한 학문분야들에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문헌정보학계에서 취업정보나 취업정보 웹사이트와 관련한 향후 연구들을 활성화시키고자하는 목적으로,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품질과 이용자 특성 요인이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하여 만족도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설문조사는 취업정보 웹사이트 이용자 2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조사된 데이터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검증결과, 정확성, 보안성, 자기효능감, 인지된 이용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최신성, 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은 인지된 이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은 만족도에, 만족도는 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This study defined the influence of the quality of job information websites and of user characteristic factors on the user satisfaction and on the intention of the use thereof based on the technical acceptance model to activate research on job information or job information websites in the category ...
This study defined the influence of the quality of job information websites and of user characteristic factors on the user satisfaction and on the intention of the use thereof based on the technical acceptance model to activate research on job information or job information websites in the categor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mid studies o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 various disciplines emerging. 230 users experienced in job information websites were surveyed. The surveyed data were analyzed by apply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results are as follows. Accuracy, security, self-efficacy, the perceived easiness of us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perceived usefulness. Up-to-dateness, self-efficacy, individual innovation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perceived easiness of use.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the perceived easiness of use had a positive effect on user satisfaction, and the user satisfaction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intention of use.
This study defined the influence of the quality of job information websites and of user characteristic factors on the user satisfaction and on the intention of the use thereof based on the technical acceptance model to activate research on job information or job information websites in the categor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mid studies o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 various disciplines emerging. 230 users experienced in job information websites were surveyed. The surveyed data were analyzed by apply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results are as follows. Accuracy, security, self-efficacy, the perceived easiness of us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perceived usefulness. Up-to-dateness, self-efficacy, individual innovation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perceived easiness of use.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the perceived easiness of use had a positive effect on user satisfaction, and the user satisfaction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intention of 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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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에서 수행된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품질 요인을 제안한 연구들을 고찰하였다.
국내외 선행연구들에서 제안된 영향요인들을 바탕으로 하여 이 연구에 적합한 취업정보 웹사이트에 영향을 미치는 웹사이트의 품질 및 이용자 특성 요인을 확립하였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웹사이트의 품질 요인은 정확성, 신뢰성, 최신성, 보안성, 상호작용성, 디자인으로 6가지이며, 이용자 특성 요인은 3가지로 자기 효능감, 개인혁신성, 주관적 규범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독립변수에 포함되는 웹사이트의 품질과 이용자 특성 요인들이 매개변수인 기술수용모델의 요소인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매개변수인 기술수용모델 간의 영향관계로서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만족도가 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품질(정확성, 신뢰성, 최신성, 보안성, 상호작용성, 디자인)과 이용자 특성 요인(자기효능감, 개인혁신 성, 주관적 규범)이 기술수용모델(인지된 유용 성, 인지된 이용용이성)을 중심으로 하여 취업 정보 웹사이트의 만족도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실질적으로 설문조사는 취업정보 웹사이트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 2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조사된 데이터는 SPSS와 AMOS를 통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연구결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독립변수에 포함되는 웹사이트의 품질과 이용자 특성 요인들이 매개변수인 기술수용모델의 요소인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매개변수인 기술수용모델 간의 영향관계로서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매개변수인 기술수용모델 간의 영향관계로서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만족도가 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웹사이트의 품질 요인은 정확성, 신뢰성, 최신성, 보안성, 상호작용성, 디자인으로 6가지이며, 이용자 특성 요인은 3가지로 자기 효능감, 개인혁신성, 주관적 규범을 추출하였다. 이와 같이 선정된 웹사이트의 품질과 이용자 특성 요인이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하여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만족도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도식화하면 [그림 1]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크게 9개의 독립변수와 각각 2개의 매개변수 및 종속변수로 구성되어 있다. 세부적으로 9개의 독립변수는 웹사이트의 품질과 연관된 변수 6개와 이용자 특성과 관련된 변수 3개로 구분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인지된 유용성은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이용은 취업을 성공시키는데 유용할 것이라고 이용자가 인지하는 정도로 정의하였으며, 이를 조사하기 위한 항목에는 ① 취업정보 웹사이트가 취업정보를 획득하는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유용성의 정도와 ② 취업정보 웹사이트를 통해 얻게 되는 취업정보의 유용성의 정도를 포함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확성은 취업정보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취업정보의 정확성의 정도로 정의 하였으며, 이를 파악하기 위한 항목은 ① 제공 되는 취업정보 콘텐츠의 정확성의 정도와 ②검색의 정확성의 정도로 선정하였다.
또한 매개변수는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 2개로 분류되어 있으며, 종속변수는 만족도와 이용의도 2개로 나누어져 있다. 본 연구의 독립변수와 매개변수 및 종속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을 확립하였으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연령, 학력, 직업)을 조사하였으며, 이는 [표 2]와 같다. 첫째, 응답자의 성별은 남성이 76명(33%), 여성이 154명(67%)으로 나타나 여성이 남성에 비해 더 높은 설문참여 율을 보여주었다.
신뢰성이 기각된 이유는, 본 연구에서 이들 의 측정항목을 이용자들 간의 취업정보 공유와 관련하여 설정함으로써 발생한 결과로 추측하였다. 즉, 신뢰성은 제공된 취업정보 콘텐츠에 대한 신뢰감의 정도뿐만 아니라 이용자들 서로 취업정보를 공유함에 있어 다른 이용자가 제공한 취업정보를 신뢰하는 정도와 취업정보를 제공한 다른 이용자에 대한 신뢰감의 정도를 함께 측정하였는데, 이용자들 간에 취업정보를 공유 하는데 있어서 신뢰성의 정도가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품질(정확성, 신뢰성, 최신성, 보안성, 상호작용성, 디자인)과 이용자 특성 요인(자기효능감, 개인혁신 성, 주관적 규범)이 기술수용모델(인지된 유용 성, 인지된 이용용이성)을 중심으로 하여 취업 정보 웹사이트의 만족도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실질적으로 설문조사는 취업정보 웹사이트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 2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조사된 데이터는 SPSS와 AMOS를 통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연구결과를 검증하였다.
위의 선행연구들에서 제안한 요인들을 종합함으로써 본 연구는 이전의 연구들보다 복합적인 연구모형을 구성하여 차별성을 갖는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품질 및 이용자 특성 요인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이에 지금까지 다양한 학문분야들에서 취업 정보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 보다 복합적인 연구모형을 설정함으로써 차별화를 두었다. 즉, 웹사이트의 품질에 이용자 특성을 추가하여 두 가지의 독립변인을 구성하고,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만족도와 이용의도의 종속변인 모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 절에서는 먼저 개념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전체 연구모형에 대한 검증결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전체 연구모형에 대한 적합도 지수는 χ2=1207.
이를 평가하기 위한 측정 항목은 ① 제공된 취업정보 콘텐츠에 대한 신뢰의 정도와 ② 이용자들 간의 취업정보 공유에 있어 다른 이용자가 제공한 취업정보를 신뢰하는 정도, ③ 이용자들 간의 취업정보 공유에 있어 취업정보를 제공한 다른 이용자에 대한 신뢰감의 정도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 보다 복합적인 연구모형을 설정함으로써 차별화를 두었다. 즉, 웹사이트의 품질에 이용자 특성을 추가하여 두 가지의 독립변인을 구성하고,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만족도와 이용의도의 종속변인 모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취업정보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하여 이용자 특성 요인을 제안한 국외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다. Tong(2009)은 취업정보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하여 이용자가 도입되는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려는 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요인으로는 개인적인 위험요인과 성과기대 요인 및 컴퓨터 자기효능감과 인터넷 관련 스트레스를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를 조사하기 위해 총26개의 가설(상위가설 8 개, 하위가설 18개)을 확립하였으며, 본 연구의 가설을 종합정리하면 [표 1]과 같다.
직접대면을 통한 인쇄형 조사지를 배부함으로써 설문조사를 실시함과 함께 온라인 설문조사도 활용하였으며,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267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이들 중 불성실한 응답자와 결측값을 제외하고 총230부를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조사된 데이터는 SPSS와 AMOS를 활용하여 연구결과를 검증하였다.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품질 및 이용자 특성이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하여 만족도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취업정보 웹사이트 이용경험이 있는 10대 부터 40대 이상까지의 폭넓은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여, 2017년 7월 10일부터 7월 24일까지 총2주간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현재까지 수행된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품질요인을 제안한 국외연구들을 조사하였다. Birgelen et al.
데이터처리
직접대면을 통한 인쇄형 조사지를 배부함으로써 설문조사를 실시함과 함께 온라인 설문조사도 활용하였으며,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267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이들 중 불성실한 응답자와 결측값을 제외하고 총230부를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조사된 데이터는 SPSS와 AMOS를 활용하여 연구결과를 검증하였다.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별 단일차원성 확인 및 통계적 검증을 위해 AMOS를 활용하여 독립 변수인 웹사이트의 품질과 이용자 특성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독립 변수들에 대한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χ2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별 단일차원성 확인 및 통계적 검증을 위해 매개변수와 종속변수들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결과적으로 매개변수 및 종속변수들에 대한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χ2=351.115, df=98, χ2에 대한 p값=0.000, 기초적합지수(GFI)=0.849, 조정적합지수(AGFI)=0.790, 비교적합지수(CFI) =0.940, 원소간 평균차이(RMR)=0.032, 표준적합지수(NFI)=0.919, 근사평균오차제곱근 (RMSEA)=0.106 등의 통계치로 측정되었다.
성능/효과
[그림 2]는 공분산 구조방정식 모형으로서, 검증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한 6개의 웹사이트의 품질요인과 3개의 이용자 특성 요인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기효능감으로 나타났다.
조철호(2012b)는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서비스 품질 요인을 4개로 편의성, 심미성, 상호작용성, 정보신뢰성으로 구분하였으며, 서비스 품질, 가치,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에 이르는 인과 관계를 살펴보았다. 검증 결과, 가치에는 심미성과 상호작용성이 영향을 미치는 반면, 고객 만족에는 심미성과 정보신뢰성이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가치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치와 고객만족 모두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권혁인 외(2011)는 소셜커머스의 품질을 이용자 개인 특성과 시스템의 품질로 구분하여 평가하였으며, 여기서 개인의 특성은 주관적 규범, 흥미성, 혁신성, 자기효능감의 요인으로 선정하였다. 검증 결과, 개인 특성 요인 중 주관적 규범은 인지된 유용성에, 혁신성과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이용 용이성에, 흥미성은 둘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박성식, 박소현, 함유근(2016)은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품질요인을 심미성, 편의성, 상호성의 3가지로 구성하였으며, 웹사이트 품질을 전제로 신뢰도, 만족도 및 충성도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웹서비스 품질과 신뢰성 간에는 편의성과 상호성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 간에는 상호성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신뢰가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신뢰성 및 만족도와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는 둘 모두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연구 결과, 웹사이트 품질 중 웹디자인, 상호작용, 정보제공이 고객만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만족과 관계품질 간의 관계에서 고객만족이 신뢰를 제외한 관계 품질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관계 품질과 재이용의도의 영향관계에서 관계몰입을 제외한 신뢰만이 재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오삼석, 정연수, 정대율(2012)은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품질을 3개로 대응성, 안전성, 정보품질로 나누어 이 요인들이 준거집단의 평가(구전효과)와 사이트 충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였다. 그 결과, 서비스 품질 중 안전성과 정보품질은 준거집단 평가와 사이트 충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전체 연구모형에 대한 적합도 지수는 χ2=1207.451, df=638, χ2에 대한 p값= 0.000, 적합도 지수(GFI)=0.801, 조정적합도 지수(AGFI)=0.757, 비교부합지수(CFI)=0.944, 원소간 평균차이(RMR)=0.041, 표준적합지수 (NFI)=0.889, Tucker-Lweis 지수(TLI)=0.934, 간명기초부합지수(Parsimonius CFI)=0.812, 간명표준부합지수(Parsimonius NFI)=0.765, 근사평균오차제곱근(RMSEA)=0.062로 집계 되었다.
셋째,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만족도는 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그러므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높아질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며,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이용의도도 높아진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1%)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직업에 관한 설문에서 학생이 가장 높은 76명(33%)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직이 34명(14.8%), 사무직과 취업준비 중이 각각 28명(12.2%), 서비스직이 19명(8.3%)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웹사이트의 품질 요인 중에 최신 성, 이용자 특성 요인으로는 자기효능감과 개인혁신성이 인지된 이용용이성에 유의미한 영 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로써 최신성과 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이 높아질수록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응답자의 성별은 남성이 76명(33%), 여성이 154명(67%)으로 나타나 여성이 남성에 비해 더 높은 설문참여 율을 보여주었다. 둘째, 연령에 대한 설문에서는 20대가 가장 높은 131명(57%), 30대가 56 명(24.3%), 40대 이상이 25명(10.9%), 10대가 18명(7.8%)의 순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응답자의 학력은 대학교 졸업이 92명(40%)으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대학교 재학이 57명 (24.
둘째, 영향관계 관련 가설검증에 있어서 먼저 웹사이트의 품질 요인으로 정확성과 보안성, 이용자 특성 요인 중에는 자기효능감, 기술수용모델 변수로서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 되었다. 이를 통해 정확성, 보안성, 자기효능감,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높아질수록 인지된 유용성이 높아진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둘째, 웹사이트의 품질 요인으로서 최신성이 인지된 이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용자 특성 요인 중에는 자기효능감과 개인혁신성이 인지된 이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최신성과 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이 높아질수록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높아진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이에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높아질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며,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이용의 도도 높아진다는 결과를 파악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채택된 웹사이트의 품질요인인 정확성, 보안성, 최신성의 측면에서 취업정보 웹사이트가 개선되어야 그에 따라 만족도와 이용의도가 높아질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083 등의 통계수치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모형은 CFI 지수가 0.9 이상이면 우수하다고 판단하는데 0.930이었으며, GFI는 0.8 이상이면 양호하다고 판단하는데 0.811로 권장치 이상이었고, Chi-square값도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70을 상회하고 있었고, CFI값과 RMSEA값 또한 기준치 범위 안에 포함되어 있었다. 따라서 적합도 지수들을 고려해봤을 때, 이 연구의 전체 연구모형은 수용할만한 모형임이 입증되었다.
062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적합도 지수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봤을 때, 본 연구의 전체 연구모형은 수용할만한 모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웹사이트의 품질 요인으로서 최신성이 인지된 이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용자 특성 요인 중에는 자기효능감과 개인혁신성이 인지된 이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최신성과 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이 높아질수록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높아진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757로 조사 되었다. 또한 CFI는 0.9 이상이면 우수하다고 판단하는데 0.944로 나타났고, RMSEA도 0.1 보다 작으면 채택된 것으로 보는데 0.062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적합도 지수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봤을 때, 본 연구의 전체 연구모형은 수용할만한 모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검증 결과, 가치에는 심미성과 상호작용성이 영향을 미치는 반면, 고객 만족에는 심미성과 정보신뢰성이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가치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치와 고객만족 모두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설정한 모든 독립변수들은 표준화 계수 값이 0.5보다 크고 유의수준 p<0.001에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기 때문에 수렴타당성이 확보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수집된 데이터들을 토대로 가설의 검증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설정한 모든 매개변수 및 종속변수들은 표준화 계수 값이 0.5보다 크고 유의수준 p<0.001에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기 때문에 수렴타당성이 확보 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수집된 데이터들을 토대로 가설의 검증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결과적으로 웹서비스 품질과 신뢰성 간에는 편의성과 상호성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 간에는 상호성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신뢰가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신뢰성 및 만족도와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는 둘 모두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품질요인 중 신뢰성과 상호작용성, 디자인은 인지된 유용성과 이용용이성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 이성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며, 만족도는 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높아질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며,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이용의 도도 높아진다는 결과를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최신성이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인지된 유용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갖지 않고, 인지된 이용용이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그러나 Priyadarshini et al.
신현식(2010)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여 이용자 특성 요인을 주관적 규범으로 설정하였으며, 이것이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과 함께 개인 혁신성향이 갖는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주관적 규범은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혁신성향이 낮은 집단보다 높은 집단에서 주관적 규범이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의도에 주는 영향은 적은 것으로 측정되었다.
오나임(2013)은 채용 웹사이트의 콘텐츠 품질(텍스트, 멀티미디어)과 서비스 품질이 구직자들의 인지적, 감성적 평가와 지원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혀내었다. 분석 결과, 채용 공고의 텍스트 콘텐츠는 구직자들의 인지적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데 비해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감성적 평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적 평가가 구직자들의 최종 지원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8%)의 순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응답자의 학력은 대학교 졸업이 92명(40%)으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대학교 재학이 57명 (24.8%), 대학원 재학이 32명(13.9%), 고등학교 재학이 18명(7.8%), 대학원 졸업이 17명 (7.4%), 고등학교 졸업이 14명(6.1%)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직업에 관한 설문에서 학생이 가장 높은 76명(33%)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직이 34명(14.
셋째,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만족도는 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그러므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높아질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며,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이용의도도 높아진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조철호(2012a)는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품질을 고객화, 웹디자인, 상호작용, 정보제공 4가 지로 선정하였으며, 웹사이트 품질요인, 고객만 족, 관계품질(신뢰, 관계몰입), 재이용의도 간의 인과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웹사이트 품질 중 웹디자인, 상호작용, 정보제공이 고객만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만족과 관계품질 간의 관계에서 고객만족이 신뢰를 제외한 관계 품질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관계 품질과 재이용의도의 영향관계에서 관계몰입을 제외한 신뢰만이 재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웹사이트의 품질요인 중 정확성과 보안성, 이용자 특성 요인으로는 자기효능감, 매개변수로서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정확 성, 보안성, 자기효능감,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높아질수록 인지된 유용성이 높아진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둘째, 영향관계 관련 가설검증에 있어서 먼저 웹사이트의 품질 요인으로 정확성과 보안성, 이용자 특성 요인 중에는 자기효능감, 기술수용모델 변수로서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 되었다. 이를 통해 정확성, 보안성, 자기효능감,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높아질수록 인지된 유용성이 높아진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웹사이트의 품질요인 중 정확성과 보안성, 이용자 특성 요인으로는 자기효능감, 매개변수로서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정확 성, 보안성, 자기효능감,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높아질수록 인지된 유용성이 높아진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모형은 적합모형의 지표들과 비교했을 때, CFI 지수는 0.9 이상이면 우수하다고 판단하는데 0.940이었으며, GFI는 0.8 이상이면 양호하다고 판단하는데 0.849로 권장치를 상회하고 있었고, Chi-square값도 유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 이성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며, 만족도는 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이 높아질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며,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이용의 도도 높아진다는 결과를 파악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채택된 웹사이트의 품질요인인 정확성, 보안성, 최신성의 측면에서 취업정보 웹사이트가 개선되어야 그에 따라 만족도와 이용의도가 높아질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왕광영(2014)은 한국과 중국의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여 취업정보 사이트의 품질요인(편의성, 심미성, 상호작용성, 정보신뢰 성)에 관한 양국 간 인식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조사 결과, 취업정보 사이트의 품질요인 중 상호작용성을 제외한 편의성, 심미성, 정보신뢰 성에 대한 한국과 중국 양국 대학생과 대학원생 간에 인식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성기문 외(2009)는 지식 교환 웹사이트의 이용자들의 개인 특성을 개인의 혁신성, 컴퓨터 자기효능감, 컴퓨터 불안감으로 확정하고 이들과 지식교환 웹사이트에 대한 개인의 태도(사용자 관여)가 지식공유 행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였다. 조사 결과, 특질변수인 개인의 혁신성은 상태변수인 컴퓨터 자기효능감, 컴퓨터 불안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컴퓨터 자기효능감은 사용자 관여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062의 수치로 측정되었다. 즉, 적합도 지수 중 GFI는 기준치인 0.80을 상회하고 있었으며, 자유도를 고려한 수정 GFI의 값인 AGFI도 기준치인 0.70을 상회하고 있었고, CFI값과 RMSEA값 또한 기준치 범위 안에 포함되어 있었다. 따라서 적합도 지수들을 고려해봤을 때, 이 연구의 전체 연구모형은 수용할만한 모형임이 입증되었다.
첫째, 본 연구의 전체 연구모형은 χ2=1207.451, df=638, χ2에 대한 p값=0.000, GFI=0.801, AGFI=0.757, CFI=0.944, RMR=0.041, NFI =0.889, TLI=0.934, Parsimonius CFI=0.812, Parsimonius NFI=0.765, RMSEA=0.062의 수치로 측정되었다.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연령, 학력, 직업)을 조사하였으며, 이는 [표 2]와 같다. 첫째, 응답자의 성별은 남성이 76명(33%), 여성이 154명(67%)으로 나타나 여성이 남성에 비해 더 높은 설문참여 율을 보여주었다. 둘째, 연령에 대한 설문에서는 20대가 가장 높은 131명(57%), 30대가 56 명(24.
국내외 선행연구들에서 제안된 영향요인들을 바탕으로 하여 이 연구에 적합한 취업정보 웹사이트에 영향을 미치는 웹사이트의 품질 및 이용자 특성 요인을 확립하였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웹사이트의 품질 요인은 정확성, 신뢰성, 최신성, 보안성, 상호작용성, 디자인으로 6가지이며, 이용자 특성 요인은 3가지로 자기 효능감, 개인혁신성, 주관적 규범을 추출하였다. 이와 같이 선정된 웹사이트의 품질과 이용자 특성 요인이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하여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만족도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도식화하면 [그림 1]과 같다.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이용자 특성 요인 중주관적 규범이 인지된 유용성과 이용용이성 모두에 정적(+)인 영향력을 갖지 않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주관적 규범이 채택되지 못한 이유 는, 취업정보를 얻기 위해 구직자들은 취업정보센터 같은 오프라인 상의 공간보다는 온라인상의 취업정보 웹사이트를 선호한다는 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정경희, 김형래(2008)는 국내 취업정보 웹사이트를 정보, 전달, 환경의 3가지 품질요인으로 설정하여 구인자와 구직자 입장에서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평가 결과, 구인자와 구직자 모두 취업정보 웹사이트에서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품질요인은 정보품질로 확인 되었다.
김용일, 이관표(2012)는 펜션상품 전자상거래 이용자의 특성을 인터넷 자기효능감으로 확정하고 수용태도와 만족 간의 관련성을 규명하였다. 평가 결과, 인터넷 자기효능감은 사용의 용이성과 유용성,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용자의 인터넷 자기효능감, 수용태도, 고객만족 간 관련성에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하지만 Taylor and Todd(1995)의 연구에서는 주관적 규범 요인이 정보기술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그러므로 앞으로 취업 정보 웹사이트에서 이용자 특성으로 주관적 규범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다룬 연구들이 수행되어야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품질요인 중 정확성은 중요한 요소로 간주할 수 있을 것이며, 향후 취업정보 웹사이트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정확성에 대한 부분을 보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즉, 취업정보 웹사이트에서 정확한 취업정보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유지관리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조철호(2012b)의 연구 에서도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품질로서 신뢰성, 상호작용성, 디자인(심미성) 요인 중 상호작용 성과 디자인(심미성)은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신뢰성과 디자인(심미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품질요인으로 신뢰성과 상호작용성, 디자인이 기술수용모델 및 만족도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해 다룬 연구들이 수행되어야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인이나 조직(대학, 도서 관, 취업정보센터 등), 국가적으로 취업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제4차 산업혁명 관련 연구들이 다양한 학문분야들에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문헌정보학계에서 취업정보나 취업정보 웹사이트와 관련된 향후 연구 들을 활성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개인이나 조직(대학, 도서관, 취업 정보센터 등), 국가적으로 취업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연구들이 다양한 학문분야들에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문헌정보학계에서 취업정보나 취업정보 웹사이트와 관련한 향후 연구들을 활성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개인이나 조직(대학, 도서관, 취업 정보센터 등), 국가적으로 취업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연구들이 다양한 학문분야들에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문헌정보학계에서 취업정보나 취업정보 웹사이트와 관련한 향후 연구들을 활성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인이나 조직(대학, 도서 관, 취업정보센터 등), 국가적으로 취업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제4차 산업혁명 관련 연구들이 다양한 학문분야들에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문헌정보학계에서 취업정보나 취업정보 웹사이트와 관련된 향후 연구 들을 활성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향후 취업정보 웹사이트는 보안성의 측면에서 개선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즉, 앞으로 취업정보 웹사이트가 향상되기 위해서는 보안성에 대한 사항들을 중시해야 하며, 제도적인 차원에서 이용자들에게 보안정책을 적극적으로 제시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취업정보 웹사이트의 품질요인 중 최신성은 중요한 요소로 간주할 수 있을 것이며, 취업정보 웹사이트가 진보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최신성에 대한 부분들이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즉, 향후 취업정보 웹사이트가 발전되기 위해서는 제공되는 취업정보 콘텐츠의 최신성 유지에 중점을 두어야할 것이며, 이와 함께 이용자들로 하여금 가장 최근에 올라온 취업정보를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취업정보 웹사이트에 최신의 신기술이나 서비스들의 도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생직장 개념은 미래에 어떻게 변화되나?
또한 인구의 20% 이상이 65세 이상인 고령화 사회로 일하는 노인인구의 증가도 미래 직업세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장주희 2014, 44). 즉, 다가올 미래사회에는 정규직보다는 프로젝트 단위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아질 것이며,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의 종말을 초래할 것이다(장주희 2013, 2). 이는 한 직장에서 평생 일하는 개념에서 앞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나이를 초월하여 청년시기에서부터 노년시기에 이르기까지 계속적으로 취업을 준비해야 하는 직업 형태로 변화하게 될 것임을 시사한다.
제4차 산업혁명 (4IR: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시대에서 변화되는 점은 무엇인가?
또한 도래하고 있는 장래의 제4차 산업혁명 (4IR: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시대에는 인공지능의 기술적 발달로 인해 사람의 일자리에 인공지능이 대체됨에 따라 일자리 부족현상이 나타나게 될 것이며(안상희, 이민화 2016, 2347), 이는 구직자들 간의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만들 것이다.
일자리 부족현상을 대처할 방법은 무엇인가?
따라서 향후 맞이하게 될 직업적으로 불확실성이 큰 미래의 사회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개인과 조직(대학, 도서관, 취업정보센터 등), 나아가서 국가 차원에서 취업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시된다. 특히 여러 관종의 도서관 중에서도 대학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은 취업정보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정보요구가 많아질 것이며, 대학도서관은 4년제 종합대학교 보다는 직업교육과 취업이 중시되는 전문대학의 도서관에서 취업정보 서비스를 보다 활성화시 켜야 할 필요성이 점차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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