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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수용통합모델(UTAUT)에 기반한 공항의 셀프서비스 기술수용이 이용 행동의도 및 쾌락동기에 미치는 영향 - 개인혁신성의 조절효과를 포함하여 -
The Effect of Acceptance of Airport Self-Service Technology Based on Technology Acceptance Integrated Model(UTAUT) for Motivation of Utilization Behavior and Hedonic Motivation - Including the Moderator Effect of Personal Innovation -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2, 2018년, pp.108 - 115  

이수미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박학순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이종성 (국토교통부 부산지방항공청) ,  김기웅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explore the determinants affecting behavioral intention to adopt airport self-service. Based on the theoretical model incorporat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 and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in this study, a revised and ex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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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이론은 기술수용모델, 계획된 행동이론, 혁신 확산이론을 바탕으로 통합된 구성이론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공항의 IT서비스 중 셀프서비스 기술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UTAUT(기술수용통합 모델)을 바탕으로 개인혁신성, 쾌락동기, 행동의 도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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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영향(Social Influence)이란 무엇인가? - 사회적영향(Social Influence) : 사회적 영향은 개인이 중요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이 새로운 시스템을 사용해야한다고 믿는 정도(Venkate sh, 2003)
쾌락 동기는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그러나 태도는 일반적으로 모바일 뱅킹과 같은 제품 또는 정보 기술 서비스 (Wang & Scheepers, 2012) 사용에서 파생 된 선호도 또는 즐거움 정도를 나타낸다. 쾌락 동기는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얻는 재미나 즐거움”으로 정의하며, 지각 되는 기쁨으로 개념화하여 기술사용과 기술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Venkatesh, 2003). 쾌락동기는 모바일 뱅킹, 웨어러블 디바이스, 모바일 서비스 분야에서 수용의도에 영향을 준다(Alawan 외.
공항의 신기기 및 기술을 받아들이는 정도는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기술수용성과 쾌락동기의 관계에서는 사회적 영향(가족이나 친구들의 권유나 기대, 공항이나 항공사 직원의 조언, 주변사람들의 기대)가 높을수록 쾌락동기도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고, 노력 기대(작업하기 쉬움, 배우기 쉬움, 능숙한 조작, 이해하기 쉬운 기능), 촉진조건(기기의 문제없는 작동, 지속적 업데이트, 이용 전 안내 사항, 문제시 직원의 지원이나 도움), 자기효능 (약간의 도움, 기기 작동 시연, 설명서)도 쾌락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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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4), pp.319-340. 

  2. Benbasat, I., & Barki, H. (2007). Quo vadis TAM?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8(4), pp.211-218. 

  3. Legris, P., Ingham, J., & Collerette, P. (2003). Why do people use information technology? A critical review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 Management, 40(3), pp.191-204 

  4. Sun, Q., Cao, H., & You, J. (2010). Factors influencing the adoption of mobile service in China: An integration of tam. Journal of Computers, 5(5), pp.799-806. 

  5. Venkatesh, V., Morris, M. G., Davis, G. B., & Davis, F. D. (2003).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27, pp.425-478 

  6. Venkatesh, V., Thong, J. Y., & Xu, X. (2012). Consumer acceptance and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Extend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MIS Quarterly, 36(1), pp.157-178. 

  7. Ajzen, I., and Fishbein, M.(1980).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8. Yi, M.Y., Jackson, J.D., Park, J.S., Probst, J.C., (2006). Understanding infor mation technology acceptance by ind ividual professionals: toward an integra tive view. Inf. Manage. 43 (3), pp.350-363. 

  9. Wang, Z., & Scheepers, H. (2012). Understanding the intrinsic motivations of user acceptance of hedonic information systems: Towards a unified research model.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30(1), pp.255-274. 

  10. Alalwan, A. A., Dwivedi, Y. K., & Rana, N. P. (2017). Factors influencing adoption of mobile banking by Jordanian bank customers: Extending UTAUT2 with trust.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37 (3), pp.99-110. 

  11. Midgley & Dowling.,(1978). Innovative ness: The Concept and it Mea sure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4, p.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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