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훈련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자세조절과 글씨쓰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 단일사례연구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Postural Control and Hand Writing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Single Subject Research원문보기
목적 : 본 연구는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아동에게 시행한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IM) 중재가 자세조절과 글씨쓰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ADHD로 진단받은 초등학교 3학년 아동 1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개별실험 연구방법 중에서 ABA 설계를 사용하였고, 총 30회기로 매주 3회기 씩 총 10주 진행하였다. 기초선과 재기초선 기간에는 글씨쓰기 과제의 측정만 실시하였고, 중재기 동안에 IM 훈련을 40~50분간 실시하고 난 후에 글씨쓰기의 명료도와 속도를 평가하였다. 기초선을 시작하기 전과 재기초선이 끝나고 한 달 이내에 Clinical Observation of Motor and Postural Skills(COMPS)를 실시하여 자세조절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결과 : IM 중재를 시행한 후 대상자의 자세조절 변화는 하위항목 중 슬로모션, 손가락-코 운동, 비대칭 경반사의 점수가 향상되었고, 글씨쓰기 명료도와 속도는 중재 기간 동안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유의하게 변화되지 않았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ADHD 아동을 대상으로 한 IM 훈련의 중재가 자세조절과 글씨쓰기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고, 향후 연구에 새로운 방향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근거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적 : 본 연구는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아동에게 시행한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IM) 중재가 자세조절과 글씨쓰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ADHD로 진단받은 초등학교 3학년 아동 1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개별실험 연구방법 중에서 ABA 설계를 사용하였고, 총 30회기로 매주 3회기 씩 총 10주 진행하였다. 기초선과 재기초선 기간에는 글씨쓰기 과제의 측정만 실시하였고, 중재기 동안에 IM 훈련을 40~50분간 실시하고 난 후에 글씨쓰기의 명료도와 속도를 평가하였다. 기초선을 시작하기 전과 재기초선이 끝나고 한 달 이내에 Clinical Observation of Motor and Postural Skills(COMPS)를 실시하여 자세조절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결과 : IM 중재를 시행한 후 대상자의 자세조절 변화는 하위항목 중 슬로모션, 손가락-코 운동, 비대칭 경반사의 점수가 향상되었고, 글씨쓰기 명료도와 속도는 중재 기간 동안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유의하게 변화되지 않았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ADHD 아동을 대상으로 한 IM 훈련의 중재가 자세조절과 글씨쓰기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고, 향후 연구에 새로운 방향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근거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IM) training on postural control and hand writing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Methods : Participant was a third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 diagnosed with ...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IM) training on postural control and hand writing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Methods : Participant was a third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 diagnosed with ADHD. ABA design was used and a total of 30 sessions were held for 3 sessions every week for a total of 10 weeks. In the intervention period, IM training was conducted for 40~50 minutes before intervention for writing, and the writing task was carried out. We evaluated the handwriting legibility and speed. Before baseline A and within a month after A' phase, Clinical Observation of Motor and Postural Skills (COMPS) was evaluated to examine the changes in postural control of the student. Results : After the IM intervention, the postural control of the student improved in the score of slow movement, finger-nose touching, and asymmetrical tonic neck reflex. The handwriting legibility and speed has also tended to increase during the intervention period, but it has not significantly changed. Conclusion : This study could be used as an evidence that the IM training aimed at postural control and handwriting ability could enhance the ability to improve postural control and thereby provide fundamental knowledge for future studies.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IM) training on postural control and hand writing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Methods : Participant was a third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 diagnosed with ADHD. ABA design was used and a total of 30 sessions were held for 3 sessions every week for a total of 10 weeks. In the intervention period, IM training was conducted for 40~50 minutes before intervention for writing, and the writing task was carried out. We evaluated the handwriting legibility and speed. Before baseline A and within a month after A' phase, Clinical Observation of Motor and Postural Skills (COMPS) was evaluated to examine the changes in postural control of the student. Results : After the IM intervention, the postural control of the student improved in the score of slow movement, finger-nose touching, and asymmetrical tonic neck reflex. The handwriting legibility and speed has also tended to increase during the intervention period, but it has not significantly changed. Conclusion : This study could be used as an evidence that the IM training aimed at postural control and handwriting ability could enhance the ability to improve postural control and thereby provide fundamental knowledge for future studi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M)을 이용한 중재가 ADHD 아동의 자세조절과 글씨쓰기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지 알아보고, 그것을 기초로 ADHD 아동의 자세조절과 글씨쓰기의 중재법으로서 IM 중재 효과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논산에 위치한 J 아동발달센터에 다니고 있는 초등학교 3학년 아동으로 학업 시 집중하지 못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힘들고, 글씨쓰기를 수행할 때 연필을 쥐는 힘을 조절하기 어려워 연필심이 부러지는 것을 자주 경험한다고 부모님에 의해 보고되었다. 또한 수업시간에 칠판의 글씨를 따라 쓰는 것에 어려움을 호소하며 본 기관에 의뢰하였다. 연구에 선정된 대상자는 만 9세 2개월의 남아로 ADHD 진단을 받았으며 보호자의 동의를 받은 1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ADHD 아동을 대상으로 한 단일사례연구로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M) 훈련의 중재가 자세조절과 글씨쓰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초등학교 3학년 남학생으로 운동기술의 기능저하로 인해 글씨쓰기 수행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글씨쓰기 수행의 명료도와 속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매 회기 문장 따라 쓰기 검사를 실사하였다(Shin et al., 2016). 따라 쓰기 검사의 과제는 연구자가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교과서에 실려있는 100개 전후의 글자로 된 단락 10개를 발췌하여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가 글씨를 쓰는데 걸리는 시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 글씨쓰기 수행속도를 측정하였다. 연구자는 수행속도를 100글자를 쓰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IM 훈련을 통해 자세조절과 글씨쓰기 수행능력향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IM 훈련 이후 대상자의 자세조절변화는 COMPS의 하위항목 중 슬로모션, 손가락-코 운동, 비대칭 경반사의 점수가 향상됨을 보였다.
제안 방법
기초선 A와 재기초선 A' 기간에는 IM훈련을 하지 않고 문단카드를 보여주고 베껴쓰기를 하고, 중재기 B는 매 회기마다 IM훈련 이후 글씨쓰기 검사를 수행하였다.
기초선 A와 재기초선 A'의 회기별 측정한 값과 중재 전·후 운동기술 및 자세조절 검사와 글씨쓰기 검사는 시각적 그래프와 기술통계를 통해 비교 및 분석하였다.
기초선A, 재기초선A‘ 기간은 IM훈련을 실시하지 않고 문단카드를 보여주고 베껴쓰도록 하였다.
연구자는 수행속도를 100글자를 쓰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정의하였다. 대상자가 글씨를 쓰기 위해 연필을 들었을 때부터 시작하여 마지막 글자를 쓰고 연필을 내려놓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였다(Shin et al., 2016).
대상자의 글씨쓰기 수행 향상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매회기 글씨쓰기 명료도를 분석하였다. 기초선 동안에는 글자를 완료시키지 못하거나 글자가 줄을 벗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점수를 받지 못하였다.
훈련의 반복 횟수는 뇌의 신경가소성을 통한 뇌의 활성화를 위해 18,000회에서 20,000회 이상 실시해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주 3회, 총 15회기로 구성하여 반복 횟수가 18,000회 이상 되도록 설계하였다.
기초선 A와 재기초선 A'의 회기별 측정한 값과 중재 전·후 운동기술 및 자세조절 검사와 글씨쓰기 검사는 시각적 그래프와 기술통계를 통해 비교 및 분석하였다. 또한 IM 중재 효과의 유의성 검증을 위하여 2표준편차범위(two standard deviation band)에서 경향선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를 대상으로 IM 훈련을 진행한 선행연구를 참고로 훈련을 실시하였다. 매 회기 손뼉치기 과제를 고정적으로 실시한 후 손, 발, 손과 발 협응 등의 14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하도록 구성하였다. 각 회기별 4∼8가지의 운동이 포함되어 있으며 아동은 정해진 프로그램에 따라 동일한 훈련프로그램을 소화하도록 하였다(Seok, 2009).
이를 내용상 의미변화가 없는 범위에서 100글자가 되도록 수정하여 따라 쓰기 검사의 문단카드로 사용하였다. 매 회기마다 대상자는 10개의 문단 카드 중 무작위로 하나를 선택하였으며, 선택된 문단카드를 공책 앞에 7.6cm 떨어지게 놓아두고 이를 대상자가 베껴 쓰도록 하였다(Pollock et al., 2009). 베껴 쓰기는 다음 문장을 예측할 수 있어 미리 공간의 분배와 조직화에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글씨쓰기의 중재방법으로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Parush, Lifshitz, Yochman, & Weintraub, 2010).
본 연구에서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를 대상으로 IM 훈련을 진행한 선행연구를 참고로 훈련을 실시하였다. 매 회기 손뼉치기 과제를 고정적으로 실시한 후 손, 발, 손과 발 협응 등의 14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하도록 구성하였다.
사전, 사후 평가로는 기초선 A의 시작 전과 재기초선 A‘가 끝난 후 한 달 이내에 Clinical Observation of Motor and Postural Skills(COMPS)를 통한 자세조절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가 글씨를 쓰는데 걸리는 시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 글씨쓰기 수행속도를 측정하였다. 연구자는 수행속도를 100글자를 쓰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정의하였다. 대상자가 글씨를 쓰기 위해 연필을 들었을 때부터 시작하여 마지막 글자를 쓰고 연필을 내려놓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였다(Shin et al.
따라 쓰기 검사의 과제는 연구자가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교과서에 실려있는 100개 전후의 글자로 된 단락 10개를 발췌하여 선정하였다. 이를 내용상 의미변화가 없는 범위에서 100글자가 되도록 수정하여 따라 쓰기 검사의 문단카드로 사용하였다. 매 회기마다 대상자는 10개의 문단 카드 중 무작위로 하나를 선택하였으며, 선택된 문단카드를 공책 앞에 7.
중재기B 에는 글씨쓰기 과제를 실시하기 전에 IM훈련을 40∼50분동안 실시한 후 다른 노트에 글씨쓰기 과제를 실시하여 명료도와 속도를 평가하였다.
총 30회기 중 15회기의 중재기 동안에 40∼50분간 IM 훈련을 실시하였다.
총 회기는 30회기로 기초선 A는 1주간 3회기로 9회기, 중재기 B는 5주간 15회기, 기초선 A‘는 1주간 3회기로 6회기로 구성하였다.
COMPS는 운동 및 자세요소와 관련된 운동문제들의 존재 혹은 부재를 판별(screening)하기 위한 도구이며, 운동에 문제를 가진 아동들을 정확히 규명한다. 평가항목은 느린동작(Slow Movement; SM), 전완교환반복운동(Rapid Forearm Rotation; RFR), 손가락-코 운동(Finger-Nose Touching; FNT), 복와위신전위(Prone Extension Posture; PE), 비대칭성 경반사(Asymmetrical Tonic Neck Reflex; ATNR), 배와위 굴곡위(Supine Flexion; SF)의 6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검사항목은 기존의 작업치료사들이 임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들을 분석하고 추려서 6개의 항목에 대한 결과를 표준화한 것으로, 주로 소뇌기능, 자세조절(안정성), 운동협응(운동성)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운동계획 및 순서기능이 직접적으로 평가되도록 디자인 된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자세와 관련된 운동문제를 가진 대상군을 선별한다(Kim, Ji, Keum, & Kim, 2009).
대상 데이터
대상자의 글씨쓰기 수행을 분석하기 위해서 연구자를 포함하여 임상경력이 5년 이상 된 작업치료사 2명이 참여하였다. 기초선 A와 재기초선 A' 기간에는 IM훈련을 하지 않고 문단카드를 보여주고 베껴쓰기를 하고, 중재기 B는 매 회기마다 IM훈련 이후 글씨쓰기 검사를 수행하였다.
, 2016). 따라 쓰기 검사의 과제는 연구자가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교과서에 실려있는 100개 전후의 글자로 된 단락 10개를 발췌하여 선정하였다. 이를 내용상 의미변화가 없는 범위에서 100글자가 되도록 수정하여 따라 쓰기 검사의 문단카드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건양대학교 IRB의 승인을 받은 후 진행하였다(IRB 과제번호 2017-029). 연구 대상은 논산에 위치한 J 아동발달센터에 다니고 있는 초등학교 3학년 아동으로 학업 시 집중하지 못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힘들고, 글씨쓰기를 수행할 때 연필을 쥐는 힘을 조절하기 어려워 연필심이 부러지는 것을 자주 경험한다고 부모님에 의해 보고되었다. 또한 수업시간에 칠판의 글씨를 따라 쓰는 것에 어려움을 호소하며 본 기관에 의뢰하였다.
본 연구는 ADHD 아동을 대상으로 한 단일사례연구로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M) 훈련의 중재가 자세조절과 글씨쓰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초등학교 3학년 남학생으로 운동기술의 기능저하로 인해 글씨쓰기 수행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총 30회기 중 15회기의 중재기 동안에 40∼50분간 IM 훈련을 실시하였다.
또한 수업시간에 칠판의 글씨를 따라 쓰는 것에 어려움을 호소하며 본 기관에 의뢰하였다. 연구에 선정된 대상자는 만 9세 2개월의 남아로 ADHD 진단을 받았으며 보호자의 동의를 받은 1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개별실험연구방법(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 중 A-B-A‘ 설계를 이용하였다.
이는 공간의 조직화(크기, 위치, 각도, 형태, 정렬)로 평가되었다(Case-Smith & O'Brien, 2013). 본 연구에서는 Ham, Kim, Lee, Jeon(2012)의 연구에서 사용된 글씨쓰기 명료도의 측정기준을 참고하여 사용하였다. 채점은 한 글자당 철자 인식, 완성, 공간배열의 기준에 맞춰 쓴 경우 1점을 맞지 않게 쓴 경우 0점을 부여하여 총 3점 만점으로 100글자에 300점을 최고점수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운동기술 및 자세조절에 관한 임상관찰(COMPS)을 이용하여 검사를 실시하였다 (Wilson, Pollock, Kaplan, & Law, 1992).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IM 훈련을 통해 자세조절과 글씨쓰기 수행능력향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IM 훈련 이후 대상자의 자세조절변화는 COMPS의 하위항목 중 슬로모션, 손가락-코 운동, 비대칭 경반사의 점수가 향상됨을 보였다. 주로 소뇌기능,자세조절(안정성), 운동협응(운동성)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는 COMPS에서 슬로모션은 느린 움직임을 조절하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하는 소뇌의 기능과 관련이 있고, 손가락-코 운동은 소뇌 협응과 관련이 있다(Kim et al.
결과적으로 대상자 1의 명료도는 기초선 A(69.33%)보다 중재기 B(73.20%)가 향상되었으며 기초선 A'(76.83%)에도 변화가 지속되었다(Figure 1)(Figure 2)(Figure 3).
대상자 1의 중재기간의 10, 14회기를 제외한 모든 자료값이 기초선 A의 2표준편차 내에 위치하여 있으므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는 없었다. 그러나 기초선, 중재기간에 비해 재기초선의 평균 자료값이 전반적으로 안정된 양상을 보였다.
기초선 동안에는 글자를 완료시키지 못하거나 글자가 줄을 벗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점수를 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중재기간에 들어가서 점차적으로 명료도의 향상이 나타났으며, 재기초선에서도 유지되는 양상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대상자 1의 명료도는 기초선 A(69.
글씨쓰기 명료도와 속도를 비교한 결과, 중재기 기간 동안 명료도에서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유의미하지 않은 결과를 보였다. 일반적으로 글씨쓰기는 소근육의 조절능력과 관련되어 있으며 글자 사이의 간격과 글자의 완료, 글자의 형태를 조절하는 것에 있어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글씨쓰기 속도의 측정방법은 100글자를 쓰는데 총 걸리는 시간으로 시간이 짧을수록 속도가 빠른 것을 의미한다. 기초선 A 기간 동안 216초에서 중재기 B 기간 동안 197초로 약 19초 증가되어 속도가 감소하였다. 그러나 재기초선 A'에서는 218초로 중재기보다 약 21초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ADHD 아동의 자세조절과 글씨쓰기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M) 훈련을 중재로 긍정적인 효과를 살펴보았다는데 의의를 둘 수 있고, 향후 새로운 방향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특히 베껴쓰기는 시각 정보를 노트에 옮겨 적음으로써 줄의 공간에 맞춰 글자를 조직화하는 능력을 요구하는 활동이다(Feder, Majnemer, 2007; Parush, Lifshitz, Yochman, & Weintraub, 2010). 본 연구에서 대상자는 회기가 진행되면서 글자의 크기가 작아지고, 일정해져 노트의 줄 밖으로 글자가 벗어나는 횟수가 줄어들었다. 이는 공간을 조직화하는 능력이 향상되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결과라고 여겨진다.
본 연구에서는 결과적으로 자세조절, 글씨쓰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지만 어머니의 보고에 의한 긍정적인 변화는 나타났다. 연구를 진행하기 전 어머니와의 인터뷰에서 아동은 글씨쓰기를 수행할 때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힘들고, 연필을 쥐는 힘을 조절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여 자주 연필심이 부러지는 것을 경험하였다.
원점수는 항목마다 전체 총점수가 12점 만점으로 채점된다. 본 연구에서의 실시 결과, 슬로모션 5점, 손가락-코 운동 2점, 비대칭경반사 1점이 향상되었고, 나머지 항목에서는 의미 있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
총 30회기 중 15회기의 중재기 동안에 40∼50분간 IM 훈련을 실시하였다. 상호작용식 메트로놈 중재를 실시 한 후 대상자의 자세조절 세부항목 점수에서 증가를 보였고, 글씨쓰기에서는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후속연구
, 2016).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한 글씨쓰기 검사 뿐 아니라 연필을 잡는 자세나 글자의 배열, 변형, 글자 크기의 일관성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평가하여야 할 것이다(Lim et al., 2018).
또한 중재 기간 중 공휴일로 인한 공백이 있었다는 점이 결과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IM 훈련의 중재 효과가 크게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여진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수의 대상자들로 구성되어 글씨쓰기에 대한 IM의 중재효과를 보기 위한 예비연구가 필요하며, 학년과 진단군별로 글씨쓰기 특징을 분류시킨 연구를 진행하여 글씨쓰기 수행능력에 대한 근거를 보다 구체적으로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Shin et al., 2016).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한 글씨쓰기 검사 뿐 아니라 연필을 잡는 자세나 글자의 배열, 변형, 글자 크기의 일관성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평가하여야 할 것이다(Lim et al.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호작용식 메트로놈이란?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M)은 Greenspan에 의해 1992년에 개발된 특허 기술로서 타이밍과 리듬감 훈련을 정확하고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통합신경시스템의 속도와 용량을 증가시키는 훈련이며 결과적으로 두뇌의 정보처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훈련도구이다. 소프트웨어, 헤드셋, 핸드&풋 트리거를 구성되어 있으며 대상자들은 헤드셋을 착용하고 들려오는 비트에 신체동작을 맞추어 센서가 부착된 손바닥을 마주치는 신체운동을 실시한다.
ADHD의 주요한 병리적 특성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행동적인 문제와 인지적 문제를 포함한 만성화된 신경발달장애로 최근에 3~10%로 이러한 특성을 지닌 학령기 ADHD 아동의 출현율이 더욱 높아진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Preston, Heaton, McCann, Watson, & elke, 2009; Thomas, 2009).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주요한 병리적 특성으로는 일차적으로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 충동성을 보이며 이차적으로는 사회부적응과 낮은 자존감, 우울감 등을 보이는 정신질환의 하나로서 아동기에 빈번하게 나타난다. 또한 진단 기준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운동장애가 ADHD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특징으로 빈번하게 보고되고 있는데 이는 중추신경계의 억제기능과 실행기능의 문제와 관련이 있으며 운동을 계획하거나 순서화하는 능력, 타이밍, 리듬감(rhythmicity)이 주의력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된 바가 있다(Barkley, 2005).
리듬 타이밍 훈련을 기반으로 한 상호작용식 메트로놈이란?
리듬 타이밍 훈련을 기반으로 한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IM)은 메트로놈 소리에 따라 손과 발을 사용하여 운동과제를 수행하면서, 제공되는 피드백을 통해 정확한 타이밍에 맞춰 움직임의 반응 오차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이는 청각적 신호를 통해 지각영역과 운동영역을 자극하여 뇌의 영역들을 활성화 시키고(Thaut & Abire, 2010; Thaut et al.
참고문헌 (40)
Barkley, R. A. (2005).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 (Vol. 1). New York, NY: Guilford Press.
Cassily, J. F., & Jacokes, L. E. (2001). The Interactive metronome: A new computer-based technology to measure and improve timing, rhythmicity, motor planning, sequencing and cognitive capabilities. Paper presented at The Infancy and Early Childhood Training Course, Advanced Clinical Seminar, Arlington: Virginia.
Case-Smith, J., & O'Brien, J. C. (2013).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St. Louis, MO: Elsevier Mosby.
Christensen, C. A. (2004). Relationship between orthographic-motor integration and computer use for the production of creative and well-structured written text.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4), 551-564. http://dx.doi.org/10.1348/0007099042376373
Cosper, S., Lee, G., Peters, S., & Bishop, E. (2009).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and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International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32, 331-336. http://dx.doi.org/10.1097/MRR.0b013e328325a8cf
Diamond, S. J. (2003). Processing speed and motor planning: The scientific background to the skill trained by interactive metronome technology. Unpublished manuscript, Department of Psychology,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Vancouver: Canada.
Feder, K., Majnemer, A., & Synnes, A. (2000). Handwriting: current trends in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Canadi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7(3), 197-204. http://dx.doi.org/10.1177/000841740006700313
Feder, K. P., & Majnemer, A. (2007). Handwriting development, competency, and intervention. Development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49, 312-317. http://dx.doi.org/10.1111/j.1469-8749.2007.00312.x
Graham, S., & Weintraub, N. (1996). A review of handwriting research: Progress and prospects from 1980-1994.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8(1), 1-87. http://dx.doi.org/10.1007/BF01761831
Greenspan, S. I. (1997). The growth of the mind and the endangered origin of intelligence. Journal of Religion and Health, 36(1), 100-101.
Ham, B. H., Kim, S. K., Lee, J. S., & Jeon, B. J. (2012).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reatment on handwriting performance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0(2), 55-71.
Jeanetta, B., Valerie, D., Sheila, F., Mary, K., Jane, K., & Deborah, M. (2001). Theoretical and clinical perspective on the Interactive Metronome (IM): A view from a clinical occupational therapy practiv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5, 163-166.
Kim, M. S., Ji, S. Y., Keum, H. J., & Kim, S. H. (2009). Developmental standard of the short sensory profile for Korean children of school age (7 to 9 years old).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7(1), 27-36.
Libkuman, T. M., Otani, H., & Stegar, N. (2002). Training in timing improves accuracy in golf. Journal of General Psychology, 129(1), 77-96. http://dx.doi.org/10.1080/ 00221300209602034
Lim, K. M., Yoo, E. Y., Jung, M. Y., Lee, J. S., Kim, J. R., & Park, H. Y. (2018). Development of the evaluation tool of school-aged children's handwriting.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6(1), 103-118. http://dx.doi.org/10.14519/jksot.2018.26.1.08
Luft, A. R., McCombe-waller, S., Whitall. J., Forrester, L. W., Macko, R., & Sorkin, J. D. (2004). Repetitive bilateral arm training and motor cortex activation in chronic stroke: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92, 1853-1861. http://dx.doi.org/10.1001/jama.292.15.1853
Mackay, N., McCluskey, A., & Mayes, R. (2010). The log handwriting program improve children's writing legibility: A pretest-posttest study.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4(1), 30-36.
Melinda, L. B., & Robin, L. D. (2005).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for a 9-year-old boy with attention and motor coordination difficulties. Physiotherapy Theory and Practice, 21(4), 257-269.
Nam, G. Y., Son, D. I., & Kim, K. M. (2015).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timing, attention and motor function of children with ADHD: Case repor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3(2), 63-73. http://dx.doi.org/10.18064/ JKASI.2015.13.2.063
Parush, S., Lifshitz, N., Yochman, A., & Weintraub, N. (2010). Relationship between handwriting components and underlying perceptual-motor functions among students during copying and dictation tasks.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 Research: Occupation, Participation and Health, 30, 39-48. http://dx.doi.org/1 0.3928/15394492-20091214-06
Pollock, N., Lockhart, J., Blowes, B., Semple, K., Webster, M., & Farhat, L. (2009). Handwriting assessment protocol (2nd ed.) Hamilton, OH: Mcmaster university.
Preston, A. S., Heaton, S. C., McCann, S. J., Watson, W. D., & Selke, G. (2009). The role of multidimensional attentional abilities in academic skills of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y, 42, 240-248. http://dx.doi.org/10.1177/ 0022219408331042
Racine, M. B., Majnemer, A., Shevell, M., & Snider, L. (2008). Handwriting performance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Journal of Child Neurology, 23, 399-406. http://dx.doi.org/10.1177/0883073807309244
Robert, G. I., Siever, J. E., & Mair, J. A. (2010). Effects of a kinesthetic cursive handwriting intervention for grade 4-6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4(5), 745-755. http://dx.doi.org/10.5014/ajot.2010.08128
Polatajko, H. J., Macnab, J. J., Anstett, B., Malloy-Miller, T., Murphy, K., & Noh, S. (1995). A clinical trial of the process-oriented treatment approach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Developmental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37(4), 310-319. http://dx.doi.org/10.1111/j. 1469-8749.1995.tb12009.x
Rosenblum, S., Weiss, P. L., & Parush, S. (2003). Product and process evaluation of handwriting difficulties: A review.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5(1), 41-81. http://dx.doi.org/10.1023/A:1021371425220
Schoemaker, M. M., Niemeijer, A. S., Reynders, K., & Smits-Engelsman, B. C. (2003). Effectiveness of neuromotor task training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A pilot study. Neural Plasticity, 10(1-2), 155-163. http://dx.doi.org/10.1155/NP.2003.155
Seok. I. S. (2009).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children with impulsive and inattentive behavioral problem.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5(1), 109-122.
Shaffer, R. J., Jacokes, L. E., Cassily, J. F., Greenspan, S. I., Tuchman, R. F., & Stemmer, P. J. (2001).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children with ADHD.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5(2), 155-162. http://dx.doi.org/10.5014/ ajot.55.2.155
Shen, I., Lee, T., & Chen, C. L. (2012). Handwriting performance and underlying factors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33(4), 1301-1309. http://dx.doi.org/10.1016/j.ridd.2012.02.010
Shin, M. K., & Park, J. H. (2016). Effects of a task-oriented intervention on handwriting of school aged children with ADHD: A case study.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4(1), 65-74. http://dx.doi.org/10.14519/jksot.2016.24.1.06
Taub, G. E., Mc Crew, K, S., & Keith, T. Z. (2007). Improvements in interval time tracking and effects on reading achievement. Psychology in the school, 44, 849-863. http://dx.doi.org/10.1002/pits.20270
Thomas, J. P. (2009). Editorial note: Research updates on teacher consultation for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chool Psychology Review, 38(1), 3-4.
Thaut, M. H., Stephan, K. M. Wunderlich, G., Schicks, W., Tellmann, L., Herzog, H., et al. (2009). Distinct cortico-cerebellar activations in rhythmic auditory motor synchronization. Cortex, 45(1), 44-53. http://dx.doi.org/10.1016/j.cortex.2007.09.009
Thaut, M. H., & Abiru, M. (2010). Rhythmic auditory stimulation in rehabilitation of movement disorders: A review of current research. Music Perception: An Interdisciplinary Journal, 27(4), 263-269. http://dx.doi.org/10.1525/mp.2010.27.4.263
Van Galen, G. P., & Weber, J. (1998). On-line size control in handwriting demonstrates the continuous nature of motor programs. Acta Psychologica, 100(1-2), 195-216. http://dx.doi.org/10.1016/S0001-6918(98)00034-1
Whitall, J., McCombe, W. S., Silver, K. H., & Macko, R. F. (2000). Repetitive bilateral arm training with rhythmic auditory cueing improves motor function in chronic hemiparetic. Stroke, 31(10), 2390-2395. http://dx.doi.org/10.1161/01.STR.31.10.2390
Wilson, B. N., Pollock, N., Kaplan, B. J., & Law, M. (2000). Clinical Observations of Motor Postural Skills COMPS (2nd ed.). Framingham, MA: Therapro.
Wuang, Y. P., Wang, C. C., Huang, M. H., & Su, C. Y. (2008). Profiles and cognitive predictors of motor functions among early school-age children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52(15), 1048-1060. http://dx.doi.org/10.1111/j.1365-2788.2008. 01096.x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