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훈련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자세조절과 글씨쓰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 단일사례연구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Postural Control and Hand Writing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Single Subject Research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6 no.1, 2018년, pp.14 - 24  

박민경 (건양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희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아동에게 시행한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IM) 중재가 자세조절과 글씨쓰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ADHD로 진단받은 초등학교 3학년 아동 1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개별실험 연구방법 중에서 ABA 설계를 사용하였고, 총 30회기로 매주 3회기 씩 총 10주 진행하였다. 기초선과 재기초선 기간에는 글씨쓰기 과제의 측정만 실시하였고, 중재기 동안에 IM 훈련을 40~50분간 실시하고 난 후에 글씨쓰기의 명료도와 속도를 평가하였다. 기초선을 시작하기 전과 재기초선이 끝나고 한 달 이내에 Clinical Observation of Motor and Postural Skills(COMPS)를 실시하여 자세조절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결과 : IM 중재를 시행한 후 대상자의 자세조절 변화는 하위항목 중 슬로모션, 손가락-코 운동, 비대칭 경반사의 점수가 향상되었고, 글씨쓰기 명료도와 속도는 중재 기간 동안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유의하게 변화되지 않았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ADHD 아동을 대상으로 한 IM 훈련의 중재가 자세조절과 글씨쓰기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고, 향후 연구에 새로운 방향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근거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IM) training on postural control and hand writing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Methods : Participant was a third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 diagnosed wi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M)을 이용한 중재가 ADHD 아동의 자세조절과 글씨쓰기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지 알아보고, 그것을 기초로 ADHD 아동의 자세조절과 글씨쓰기의 중재법으로서 IM 중재 효과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 연구 대상은 논산에 위치한 J 아동발달센터에 다니고 있는 초등학교 3학년 아동으로 학업 시 집중하지 못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힘들고, 글씨쓰기를 수행할 때 연필을 쥐는 힘을 조절하기 어려워 연필심이 부러지는 것을 자주 경험한다고 부모님에 의해 보고되었다. 또한 수업시간에 칠판의 글씨를 따라 쓰는 것에 어려움을 호소하며 본 기관에 의뢰하였다. 연구에 선정된 대상자는 만 9세 2개월의 남아로 ADHD 진단을 받았으며 보호자의 동의를 받은 1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ADHD 아동을 대상으로 한 단일사례연구로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M) 훈련의 중재가 자세조절과 글씨쓰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초등학교 3학년 남학생으로 운동기술의 기능저하로 인해 글씨쓰기 수행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글씨쓰기 수행의 명료도와 속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매 회기 문장 따라 쓰기 검사를 실사하였다(Shin et al., 2016). 따라 쓰기 검사의 과제는 연구자가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교과서에 실려있는 100개 전후의 글자로 된 단락 10개를 발췌하여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가 글씨를 쓰는데 걸리는 시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 글씨쓰기 수행속도를 측정하였다. 연구자는 수행속도를 100글자를 쓰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IM 훈련을 통해 자세조절과 글씨쓰기 수행능력향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IM 훈련 이후 대상자의 자세조절변화는 COMPS의 하위항목 중 슬로모션, 손가락-코 운동, 비대칭 경반사의 점수가 향상됨을 보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호작용식 메트로놈이란?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M)은 Greenspan에 의해 1992년에 개발된 특허 기술로서 타이밍과 리듬감 훈련을 정확하고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통합신경시스템의 속도와 용량을 증가시키는 훈련이며 결과적으로 두뇌의 정보처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훈련도구이다. 소프트웨어, 헤드셋, 핸드&풋 트리거를 구성되어 있으며 대상자들은 헤드셋을 착용하고 들려오는 비트에 신체동작을 맞추어 센서가 부착된 손바닥을 마주치는 신체운동을 실시한다.
ADHD의 주요한 병리적 특성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행동적인 문제와 인지적 문제를 포함한 만성화된 신경발달장애로 최근에 3~10%로 이러한 특성을 지닌 학령기 ADHD 아동의 출현율이 더욱 높아진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Preston, Heaton, McCann, Watson, & elke, 2009; Thomas, 2009).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주요한 병리적 특성으로는 일차적으로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 충동성을 보이며 이차적으로는 사회부적응과 낮은 자존감, 우울감 등을 보이는 정신질환의 하나로서 아동기에 빈번하게 나타난다. 또한 진단 기준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운동장애가 ADHD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특징으로 빈번하게 보고되고 있는데 이는 중추신경계의 억제기능과 실행기능의 문제와 관련이 있으며 운동을 계획하거나 순서화하는 능력, 타이밍, 리듬감(rhythmicity)이 주의력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된 바가 있다(Barkley, 2005).
리듬 타이밍 훈련을 기반으로 한 상호작용식 메트로놈이란? 리듬 타이밍 훈련을 기반으로 한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IM)은 메트로놈 소리에 따라 손과 발을 사용하여 운동과제를 수행하면서, 제공되는 피드백을 통해 정확한 타이밍에 맞춰 움직임의 반응 오차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이는 청각적 신호를 통해 지각영역과 운동영역을 자극하여 뇌의 영역들을 활성화 시키고(Thaut & Abire, 2010; Thaut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Barkley, R. A. (2005).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 (Vol. 1). New York, NY: Guilford Press. 

  2. Cassily, J. F., & Jacokes, L. E. (2001). The Interactive metronome: A new computer-based technology to measure and improve timing, rhythmicity, motor planning, sequencing and cognitive capabilities. Paper presented at The Infancy and Early Childhood Training Course, Advanced Clinical Seminar, Arlington: Virginia. 

  3. Case-Smith, J., & O'Brien, J. C. (2013).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St. Louis, MO: Elsevier Mosby. 

  4. Christensen, C. A. (2004). Relationship between orthographic-motor integration and computer use for the production of creative and well-structured written text.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4), 551-564. http://dx.doi.org/10.1348/0007099042376373 

  5. Cosper, S., Lee, G., Peters, S., & Bishop, E. (2009).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and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International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32, 331-336. http://dx.doi.org/10.1097/MRR.0b013e328325a8cf 

  6. Diamond, S. J. (2003). Processing speed and motor planning: The scientific background to the skill trained by interactive metronome technology. Unpublished manuscript, Department of Psychology,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Vancouver: Canada. 

  7. Feder, K., Majnemer, A., & Synnes, A. (2000). Handwriting: current trends in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Canadi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7(3), 197-204. http://dx.doi.org/10.1177/000841740006700313 

  8. Feder, K. P., & Majnemer, A. (2007). Handwriting development, competency, and intervention. Development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49, 312-317. http://dx.doi.org/10.1111/j.1469-8749.2007.00312.x 

  9. Graham, S., & Weintraub, N. (1996). A review of handwriting research: Progress and prospects from 1980-1994.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8(1), 1-87. http://dx.doi.org/10.1007/BF01761831 

  10. Greenspan, S. I. (1997). The growth of the mind and the endangered origin of intelligence. Journal of Religion and Health, 36(1), 100-101. 

  11. Ham, B. H., Kim, S. K., Lee, J. S., & Jeon, B. J. (2012).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reatment on handwriting performance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0(2), 55-71. 

  12. Jeanetta, B., Valerie, D., Sheila, F., Mary, K., Jane, K., & Deborah, M. (2001). Theoretical and clinical perspective on the Interactive Metronome (IM): A view from a clinical occupational therapy practiv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5, 163-166. 

  13. Kim, M. S., Ji, S. Y., Keum, H. J., & Kim, S. H. (2009). Developmental standard of the short sensory profile for Korean children of school age (7 to 9 years old).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7(1), 27-36. 

  14. Libkuman, T. M., Otani, H., & Stegar, N. (2002). Training in timing improves accuracy in golf. Journal of General Psychology, 129(1), 77-96. http://dx.doi.org/10.1080/ 00221300209602034 

  15. Lim, K. M., Yoo, E. Y., Jung, M. Y., Lee, J. S., Kim, J. R., & Park, H. Y. (2018). Development of the evaluation tool of school-aged children's handwriting.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6(1), 103-118. http://dx.doi.org/10.14519/jksot.2018.26.1.08 

  16. Luft, A. R., McCombe-waller, S., Whitall. J., Forrester, L. W., Macko, R., & Sorkin, J. D. (2004). Repetitive bilateral arm training and motor cortex activation in chronic stroke: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92, 1853-1861. http://dx.doi.org/10.1001/jama.292.15.1853 

  17. Mackay, N., McCluskey, A., & Mayes, R. (2010). The log handwriting program improve children's writing legibility: A pretest-posttest study.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4(1), 30-36. 

  18. Melinda, L. B., & Robin, L. D. (2005).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for a 9-year-old boy with attention and motor coordination difficulties. Physiotherapy Theory and Practice, 21(4), 257-269. 

  19. Nam, G. Y., Son, D. I., & Kim, K. M. (2015).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timing, attention and motor function of children with ADHD: Case repor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3(2), 63-73. http://dx.doi.org/10.18064/ JKASI.2015.13.2.063 

  20. Parush, S., Lifshitz, N., Yochman, A., & Weintraub, N. (2010). Relationship between handwriting components and underlying perceptual-motor functions among students during copying and dictation tasks.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 Research: Occupation, Participation and Health, 30, 39-48. http://dx.doi.org/1 0.3928/15394492-20091214-06 

  21. Pollock, N., Lockhart, J., Blowes, B., Semple, K., Webster, M., & Farhat, L. (2009). Handwriting assessment protocol (2nd ed.) Hamilton, OH: Mcmaster university. 

  22. Preston, A. S., Heaton, S. C., McCann, S. J., Watson, W. D., & Selke, G. (2009). The role of multidimensional attentional abilities in academic skills of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y, 42, 240-248. http://dx.doi.org/10.1177/ 0022219408331042 

  23. Racine, M. B., Majnemer, A., Shevell, M., & Snider, L. (2008). Handwriting performance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Journal of Child Neurology, 23, 399-406. http://dx.doi.org/10.1177/0883073807309244 

  24. Reisman, J. (1991). Poor handwriting: who is referred?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45(9), 849-852. 

  25. Robert, G. I., Siever, J. E., & Mair, J. A. (2010). Effects of a kinesthetic cursive handwriting intervention for grade 4-6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4(5), 745-755. http://dx.doi.org/10.5014/ajot.2010.08128 

  26. Polatajko, H. J., Macnab, J. J., Anstett, B., Malloy-Miller, T., Murphy, K., & Noh, S. (1995). A clinical trial of the process-oriented treatment approach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Developmental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37(4), 310-319. http://dx.doi.org/10.1111/j. 1469-8749.1995.tb12009.x 

  27. Rosenblum, S., Weiss, P. L., & Parush, S. (2003). Product and process evaluation of handwriting difficulties: A review.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5(1), 41-81. http://dx.doi.org/10.1023/A:1021371425220 

  28. Schoemaker, M. M., Niemeijer, A. S., Reynders, K., & Smits-Engelsman, B. C. (2003). Effectiveness of neuromotor task training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A pilot study. Neural Plasticity, 10(1-2), 155-163. http://dx.doi.org/10.1155/NP.2003.155 

  29. Seok. I. S. (2009).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children with impulsive and inattentive behavioral problem.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5(1), 109-122. 

  30. Shaffer, R. J., Jacokes, L. E., Cassily, J. F., Greenspan, S. I., Tuchman, R. F., & Stemmer, P. J. (2001).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children with ADHD.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5(2), 155-162. http://dx.doi.org/10.5014/ ajot.55.2.155 

  31. Shen, I., Lee, T., & Chen, C. L. (2012). Handwriting performance and underlying factors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33(4), 1301-1309. http://dx.doi.org/10.1016/j.ridd.2012.02.010 

  32. Shin, M. K., & Park, J. H. (2016). Effects of a task-oriented intervention on handwriting of school aged children with ADHD: A case study.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4(1), 65-74. http://dx.doi.org/10.14519/jksot.2016.24.1.06 

  33. Taub, G. E., Mc Crew, K, S., & Keith, T. Z. (2007). Improvements in interval time tracking and effects on reading achievement. Psychology in the school, 44, 849-863. http://dx.doi.org/10.1002/pits.20270 

  34. Thomas, J. P. (2009). Editorial note: Research updates on teacher consultation for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chool Psychology Review, 38(1), 3-4. 

  35. Thaut, M. H., Stephan, K. M. Wunderlich, G., Schicks, W., Tellmann, L., Herzog, H., et al. (2009). Distinct cortico-cerebellar activations in rhythmic auditory motor synchronization. Cortex, 45(1), 44-53. http://dx.doi.org/10.1016/j.cortex.2007.09.009 

  36. Thaut, M. H., & Abiru, M. (2010). Rhythmic auditory stimulation in rehabilitation of movement disorders: A review of current research. Music Perception: An Interdisciplinary Journal, 27(4), 263-269. http://dx.doi.org/10.1525/mp.2010.27.4.263 

  37. Van Galen, G. P., & Weber, J. (1998). On-line size control in handwriting demonstrates the continuous nature of motor programs. Acta Psychologica, 100(1-2), 195-216. http://dx.doi.org/10.1016/S0001-6918(98)00034-1 

  38. Whitall, J., McCombe, W. S., Silver, K. H., & Macko, R. F. (2000). Repetitive bilateral arm training with rhythmic auditory cueing improves motor function in chronic hemiparetic. Stroke, 31(10), 2390-2395. http://dx.doi.org/10.1161/01.STR.31.10.2390 

  39. Wilson, B. N., Pollock, N., Kaplan, B. J., & Law, M. (2000). Clinical Observations of Motor Postural Skills COMPS (2nd ed.). Framingham, MA: Therapro. 

  40. Wuang, Y. P., Wang, C. C., Huang, M. H., & Su, C. Y. (2008). Profiles and cognitive predictors of motor functions among early school-age children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52(15), 1048-1060. http://dx.doi.org/10.1111/j.1365-2788.2008. 01096.x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