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상호작용식 메트로놈 중재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행동증상, 타이밍, 및 운동기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Interactive Metronome Intervention on Behavior Symptoms, Timing, and Motor Function of Children With ADHD원문보기
목적 : 본 연구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아동에게 사용되는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IM)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임상에 적용 가능하도록 수정된 IM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행동증상, 타이밍 및 운동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부산 소재의 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 내에 있는 7-12세의 ADHD 아동 13명을 대상으로 단일 집단 사전-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사용하였다. 중재는 회당 30분, 주 3회, 24회기 동안 실시하였으며, 중재 전과 후의 행동증상, 타이밍 및 운동기능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부모보고형 한국어판 ADHD 평정척도, IM의 Long Form Assessment(LFA),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2판(BOT-2)을 사용하였다. 결과 : 행동증상 중 과잉행동/충동성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고, 타이밍과 손의 협응 및 신체협응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 결론 : 임상에 적용 가능하도록 수정된 IM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행동증상을 개선하고, 타이밍 및 운동기능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다.
목적 : 본 연구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아동에게 사용되는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IM)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임상에 적용 가능하도록 수정된 IM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행동증상, 타이밍 및 운동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부산 소재의 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 내에 있는 7-12세의 ADHD 아동 13명을 대상으로 단일 집단 사전-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사용하였다. 중재는 회당 30분, 주 3회, 24회기 동안 실시하였으며, 중재 전과 후의 행동증상, 타이밍 및 운동기능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부모보고형 한국어판 ADHD 평정척도, IM의 Long Form Assessment(LFA),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2판(BOT-2)을 사용하였다. 결과 : 행동증상 중 과잉행동/충동성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고, 타이밍과 손의 협응 및 신체협응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 결론 : 임상에 적용 가능하도록 수정된 IM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행동증상을 개선하고, 타이밍 및 운동기능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다.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modified Interactive Metronome (IM) program which is applicable to clinical practice based on the IM protocol on the behavioral symptoms, timing and motor function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modified Interactive Metronome (IM) program which is applicable to clinical practice based on the IM protocol on the behavioral symptoms, timing and motor function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Method : This study used one-group pretest-posttest research design. 13 ADHD children aged 7-12 years in Busan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underwent 24 sessions of 30 minutes intervention, 3 times a week. Evaluations were performed before- and after the intervention. Measure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Korean-ADHD Rating Scale for behavior symptom, Long Form Assessment (LFA) for the timing, and second version of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BOT-2) for the motor function. Results : There was a significant improvement in hyperactivity / impulsivity among the behavioral symptoms, and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rovement in timing, hand coordination, and body coordination. Conclusion : Modified IM program for clinical application has significant effect on improving behavioral symptoms, timing and motor function of children with ADHD.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modified Interactive Metronome (IM) program which is applicable to clinical practice based on the IM protocol on the behavioral symptoms, timing and motor function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Method : This study used one-group pretest-posttest research design. 13 ADHD children aged 7-12 years in Busan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underwent 24 sessions of 30 minutes intervention, 3 times a week. Evaluations were performed before- and after the intervention. Measure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Korean-ADHD Rating Scale for behavior symptom, Long Form Assessment (LFA) for the timing, and second version of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BOT-2) for the motor function. Results : There was a significant improvement in hyperactivity / impulsivity among the behavioral symptoms, and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rovement in timing, hand coordination, and body coordination. Conclusion : Modified IM program for clinical application has significant effect on improving behavioral symptoms, timing and motor function of children with ADH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IM 프로그램 및 프로토콜에서 제시하는 한 회기는 최소 40-50분에서 1시간으로 치료시간이 30내외로 정해져 있는 임상에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ADHD 아동에게 사용되는 IM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임상에 적용 가능하도록 수정하고, 수정된 IM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행동증상, 타이밍 및 운동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로 진단받은 아동에게 수정된 IM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아동의 행동증상, 타이밍 및 운동기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IM 매뉴얼에서 제시하는 총 시간 및 트리거를 두드리는 총 횟수를 고려하여 회기를 늘리고 한회기당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였음에도 아동의 행동증상, 타이밍 및 운동기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사 실험연구로써 단일 집단 사전-사후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실험기간은 2016년 1월부터 8월까지로 중재 전에 사전평가, 중재 후에사후평가를 시행하였다.
제안 방법
특정한 손과 발의 운동동작으로 짜여있는 13가지 운동과제를 수행하면서 헤드폰으로 들려오는 일정한 간격으로 ‘비트’ 소리 즉, 기준음(reference sound)에 따라 기준음과 동시에 트리거를 두드리도록 한다.
특정한 손과 발의 운동동작으로 짜여있는 13가지 운동과제를 수행하면서 헤드폰으로 들려오는 일정한 간격으로 ‘비트’ 소리 즉, 기준음(reference sound)에 따라 기준음과 동시에 트리거를 두드리도록 한다. 접촉 또는 운동을 감지하는 트리거가 운동과제 동안 기준음과 상대적인 타이밍 정보를 IM훈련프로그램이 깔린 컴퓨터 시스템으로 전송하고 시스템은 이를 분석하여 트리거 두드림의 정확도를 1/1000초인 밀리세컨드(ms) 단위로 하여 운동과제 평점(millisecond average)으로 기록한다. 운동과제 평점은 500ms까지 기록되며 0에 가까울수록 정확한 반응이다.
본 연구는 유사 실험연구로써 단일 집단 사전-사후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실험기간은 2016년 1월부터 8월까지로 중재 전에 사전평가, 중재 후에사후평가를 시행하였다. 중재는 회당 30분, 주 3회, 24회기 동안 IM 중재를 시행하였다.
실험기간은 2016년 1월부터 8월까지로 중재 전에 사전평가, 중재 후에사후평가를 시행하였다. 중재는 회당 30분, 주 3회, 24회기 동안 IM 중재를 시행하였다.
사전과 사후평가는 부산 소재 두 곳의 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 상담실에서 실시하였다. 상담실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BOT-2와 IM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아동의 보호자는 대기실에서 K-ARS를 작성하였다. 평가 순서는 무작위로 진행되었으며, 하나의 평가를 실시하는 동안 아동이 화장실 가기를 요구하거나 피로를 호소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한 번에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ADHD 아동을 위해 사용한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트리거를 두드리는 총 횟수와 총 시간, 회기진행에 따른 난이도를 고려하여 임상 현장에서 보다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매회기 30분 단위로 총 24회기로 수정하였다(Appendix 1). 이는 IM 연구경력이 있는 작업치료학과 교수와 대학병원 정신과 의시가 논의하였다.
이는 IM 연구경력이 있는 작업치료학과 교수와 대학병원 정신과 의시가 논의하였다. 아동은 IM회기를 실시하는 동안 중재 과정을 안내하는 특수시스템 사운드를 들을 수 있도록 스테레오 헤드폰을 착용하였다. 운동과제에 따라 손 트리거를 손에 착용하거나 발 트리거를 사용하였다.
운동과제에 따라 손 트리거를 손에 착용하거나 발 트리거를 사용하였다. 중재자는 프로트콜에 제시된 과제, 시간(분), 피드백 사운드, 난이도(Difficulty)를 설정한 후 아동에게 설정한 과제의 동작을 시범으로 보여주고 따라하도록 하여 정확한 동작을 숙지하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아동은 프로토콜에 따라 프로그램을 수행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아동은 프로토콜에 따라 프로그램을 수행하였다. 아동이 프로그램 중에 수행과 관계없는 말이나 행동을 하거나 훈련을 중단하면 중재자는 격려의 말이나 쉬는 시간을 2-3분 갖게 한 뒤 프로그램을 지속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ADHD 아동을 대상으로 30분씩, 주 3회, 총 24회기로 구성한 IM 중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대상자들의 행동증상 중 과잉행동/충동성은 감소하였고 타이밍과 운동능력은 향상되었다.
BOT-2는 4-21세까지 다양한 운동기술을 측정하는 도구이다. 4가지 영역인 미세한 손의 조절(Fine Manual control), 손의 협응(Manual Coordination), 신체 협응(Body coordination), 근력과 기민성(Strength and Agility)에 따라 미세동작 정확성(Fine Motor Precision),미세동작 통합성(Fine Motor Integration), 손 기민성(Manual Dexterity), 양측 협응(Bilateral Coordination), 균형(Balance), 달리기 속도와 기민성(Running Speed and Agility), 상지협응(Upper-Limb Coordination), 근력(Strength) 8개 하위 평가로 총 53개 항목을 포함한다. 혼합점수(Composite)에서 내적 일관성 신뢰도 계수는 0.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부산 소재의 기초정신 건강증진센터장의 승인 하에 센터 내에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선정기준으로는 DSM-IV 진단 기준에 의거하여 ADHD 진단을 받은 자, 7-12세의 학령기 아동,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이며, 치료가 필요한 수준의 우울증, 불안장애, 정신증 등을 진단받은 정신질환자, 선천성 유전질환자, 경련성 장애나 기타 신경과적 질환, 교정되지 않은 감각장애가 동반되는 아동은 제외하였다.
사전과 사후평가는 부산 소재 두 곳의 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 상담실에서 실시하였다. 상담실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BOT-2와 IM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아동의 보호자는 대기실에서 K-ARS를 작성하였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 통계를 이용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IM중재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의 K-ARS, IM.BOT-2 차이를 윌콕슨 순위검정(Wilcoxon signed ranktes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통계적 유의성 검증을 위한 수준은 α=.
이론/모형
운동과제 평점은 500ms까지 기록되며 0에 가까울수록 정확한 반응이다. IM 프로그램 내에는 반응 속도와 운동수행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전체형 검사(Long Form Assessment; LFA)와 단축형 검사(Short Form Assessment; SFA) 2가지 평가가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LFA 평가를 사용하였다. LFA는 운동과제1번에 성과피드백 안내음(guide sound)이 함께 제공되는 한 가지의 과제가 추가되어 총 14가지 운동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성능/효과
IM 중재 전과 후의 행동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K-ARS의 총점, 과잉행동/충동성과 부주의성의 평균점수를 비교한 결과 과잉행동/충동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과잉행동/충동성 항목점수를 비교해 보면 9.
IM 중재 전과 후의 타이밍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IM과 하위항목의 평점을 비교한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able 3).
IM 중재 전과 후의 실행기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BOT-2의 Total motor composite과 4가지 항목의 평균점수를 비교한 결과 Total motor composite, Manual coordination, Body coordination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Fine manual control, Strength andagility은 점수의 향상은 있었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Table 4).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ADHD 아동을 대상으로 30분씩, 주 3회, 총 24회기로 구성한 IM 중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대상자들의 행동증상 중 과잉행동/충동성은 감소하였고 타이밍과 운동능력은 향상되었다.
,2015). 본 연구에서 K-ARS 결과를 보면 과잉행동과 충동성에서만 유의하게 감소되었다. 본 연구를 포함하여 기존의 여러 연구 결과 등을 토대로 보면 IM 중재가 ADHD의 행동증상 중 충동성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개개인과 ADHD 하위유형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K-ARS 결과를 보면 과잉행동과 충동성에서만 유의하게 감소되었다. 본 연구를 포함하여 기존의 여러 연구 결과 등을 토대로 보면 IM 중재가 ADHD의 행동증상 중 충동성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개개인과 ADHD 하위유형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Jung과 Kim(2013)은 IM 훈련이 편마비 뇌성마비 아동의 양측 협응과 균형능력향상에 효과가 있었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Namgung 등(2015)의 연구에서는 ADHD 아동을 대상으로 IM중재 전, 후 BOT-2를 평가한 결과 양측협응과 상지협응의 향상을 보였다. 이는 본 연구의 결과가 동일하며, IM 중재가 타이밍 향상과 더불어 운동기능, 특히 운동협응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내 HASPI사의 IM 매뉴얼에서 제시하는 프로토콜은 12회기 또는 15회기로 한회기당 40-50분에서 1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본 연구에서 사용된 프로그램은 24회기로 한회기당 30분 내외로 소요된다. 한회기당 소요되는 시간은 단축되었지만 ADHD 아동의 행동증상 중 과잉행동과 충동성은 감소되었고, 타이밍과 운동기능은 향상되었다. 본 연구에 참여한 ADHD 아동 모두 약물을 복용하고 있으므로 행동증상, 타이밍, 운동기능의 향상이 IM 중재만의 효과라고 할 수는 없다.
본 연구에서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로 진단받은 아동에게 수정된 IM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아동의 행동증상, 타이밍 및 운동기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IM 매뉴얼에서 제시하는 총 시간 및 트리거를 두드리는 총 횟수를 고려하여 회기를 늘리고 한회기당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였음에도 아동의 행동증상, 타이밍 및 운동기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IM 매뉴얼에 근거하여 프로토콜을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그러나 약물의 효과는 한정적이므로(Gresham, 2001), IM중재의 효과가 없다고는 할 수 없다. 따라서 치료시간이 주로 30분으로 정해져 있는 임상에서 ADHD 약물을 복용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수정된 IM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본 연구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로 결과로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보완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로 결과로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보완해야 할 필요가 있다. 첫 번째로는 더 많은 대상자에게 중재를 시행해야할 필요가 있으며, 두 번째로는 연구 설계에 있어 실험군-대조군 연구 또는 무작위 비교연구 디자인으로 시행하여 결과 검증을 할 필요가 있다. 또한, IM의 원리에 의하면 운동기능뿐만 아니라 인지기능에도 영향이 미치므로 인지기능을 포함하여 아동의 학습, 사회성 등을 포함한 일상생활에도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첫 번째로는 더 많은 대상자에게 중재를 시행해야할 필요가 있으며, 두 번째로는 연구 설계에 있어 실험군-대조군 연구 또는 무작위 비교연구 디자인으로 시행하여 결과 검증을 할 필요가 있다. 또한, IM의 원리에 의하면 운동기능뿐만 아니라 인지기능에도 영향이 미치므로 인지기능을 포함하여 아동의 학습, 사회성 등을 포함한 일상생활에도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이는 IM 매뉴얼에 근거하여 프로토콜을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IM 프로그램의 결과는 적은 대상자수로 시행하였고 단일집단 사전-사후설계로 IM프로그램이 효과를 일반화하기는 어려우므로, 대상자의 확대와 연구 설계가 보완된 후속연구가 필요하며, 주의력과 같은 인지기능과 학습, 사회성등과 일상생활에서도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발병률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나타나는 가장 흔한 신경발달장애 중 하나로 학령기 아동의 4%에서20%에 이른다(Biedermann et al., 2006; So, Noh, Kin,Ko, & Koh, 2007).
ADHD는 어떤 요인을 보고 결정되는가?
, 2006; So, Noh, Kin,Ko, & Koh, 2007). ADHD는 연령에 부절적한 부주의, 과잉행동과 충동성의 패턴에 의해 정의된다(APA, 2000).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가 있을 시 행동은 어떠한가?
ADHD 아동은 문제 전체를 듣기도 전에 대답을 하거나 순서를 기다리지 않고 의견을 말하는 등 충분한 시간을 두지 않고결정을 하거나 행동을 한다(Yoon, 2001). 즉. ADHD 아동은 과도한 운동량을 보이지만 운동을 조절하고 상황에 적합한 행동을 억제할 수 있는 자기통제력이 부족하다고 한다(Barkley, 1997).
참고문헌 (33)
Alpiner, N. (2004). The role of fMRI in defining auditory-motor processing networks. White paper presented at National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Conference.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00).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4th ed.-Test Revision(DSM-IV-TR)).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Barkley, R. A. (1997). Behavioral inhibition, sustained attention, and executive functions: Constructing a unifying theory of ADHD. Psychological bulletin, 121(1), 65-94.
Ben-Pazi, H., Gross-Tsur, V., Bergman, H., & Shalev, R. S. (2003). Abnormal rhythmic motor response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Developmental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45(11), 743-745.
Biederman, J., Monuteaux, M. C., Mick, E., Spencer, T., Wilens, T. E., Silva, J. M., et al. (2006). Young adult outcome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controlled 10-year follow-up study. Psychological medicine, 36(2), 167-179.
Bruininks, R. H., & Bruininks, B. D. (2005).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2nd Edition. Minnesota: AGS Publishing.
Bruininks, R. H., Steffens, K., Spiegel, A., & Werder, J. K. (1989). The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Development, research, and intervention strategies. Better by moving: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Symposium Psychomotor Therapy and Adapted Physical Activity. Lueven, Belgium: Acco.
Cassily, J. F., & Jacokes, L. E. (2001). The Interactive Metronome; A new computer-based technology to measure and improve timing, rhythmically, motor planning, sequencing and cognitive capabilities. Paper presented at The Infancy and Early Childhood Training Course, Advanced Clinical Seminar, Arlington, Virgina.
Chung, J. I. (2010). A comparative study of the Cognitive Enhancement Therapy and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effects on Attention and Impulsivity on Children with ADHD. Master's degree,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Cubillo, A., Halari, R., Smith, A., Giampietro, V., Taylor, E., & Rubia, K. (2012). Fronto-cortical and fronto-subcortical brain abnormalities in children and adults with ADHD: A review and evidence for fronto-striatal dysfunctions in adults with ADHD followed up from childhood during motivation and attention. Cortex, 48(2), 194-215.
Cosper, S. M., Lee, G. P., Peters, S. B., & Bishop, E. (2009).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and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s. International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32(4), 331-336.
DuPaul, G. J. (1991). Parent and teacher ratings of ADHD symptoms: Psychometric properties in a community-based sample.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20(3), 245-253.
Gresham, F. (2001). Responsiveness to Intervention: An Alternative Approach to the Identification of Learning Disabilities. Mahwah, NJ: Erlbaum.
Ilg, W., Giese, M. A., Gizewski, E. R., Schoch, B., & Timmann, D. (2008). The influence of focal cerebellar lesions on the control and adaptation of gait. Brain, 131(11), 2913-2927.
Jang, S. Y., Park, J. W., Lee, S. W., Lee, J. H., Jang, K. M., Choi, B. N., et al. (2012). The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for increasing concentration of Attention Deficit-Hyperactive Disorder (ADHD) Chil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ssistive Technology, 4(1), 73-97.
Jung, J. H., & Kim, S., K. (2013). The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on bilateral coordination, balance, and upper extremity function for children with hemiplegic cerebral palsy: Single-subject research.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1(2), 37-46.
Kim, I. H. (2007). The effect of social skills training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6(4), 420-428.
Majewicz-Hefley, A., & Carlson, J. S. (2007). A meta-analysis of combined treatments for children diagnosed with ADHD.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10(3), 239-250.
Melinda, L. B., & Robin, L. D. (2005).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for a 9-year-old boy with attention and motor coordination difficulties. Physiotherapy Theory and Practice, 21(4), 257-269. http://dx.doi.org/10.1080/09593980500321085
Namgung, Y., Son, D. I,, & Kim, K, M. (2015).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timing, attention and motor function of children with ADHD: Case report. Journal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3(2), 63-72. http://dx.doi.org/ 10.18064/JKASI.2015.13.2.063.
Noreika, V., Falter, C. M., & Rubia, K. (2013). Timing deficits in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Evidence from neurocognitive and neuroimaging studies. Neuropsychologia, 51(2), 235-266.
Rubia, K. (2006). The neural correlates of timing functions. Timing the future: The case for a time-based prospective memory. NJ: World Scientific Publishing.
Rubia, K. (2011). "Cool" inferior frontostriatal dysfunction in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versus "hot" ventromedial orbitofrontallimbic dysfunction in conduct disorder: A review. Biological psychiatry, 69(12), 69-87.
Seok, I. S. (2009). Effects of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in children with impulsive and inattentive behavioral problem.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 Disorder, 25(1), 109-122.
Sergeant, J. A. (2005). Modeling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critical appraisal of the cognitive-energetic model. Biological psychiatry, 57(11), 1248-1255.
Shaffer, R. J., Jacokes, L. E., Cassily, J. F., Greenspan, S. I., Tuchman, R. F., & Stemmer, P. J. (2001).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R)}$ training on children with ADHD.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5(2), 155-162.
Smith, A., Taylor, E., Warner Rogers, J., Newman, S., & Rubia, K. (2002). Evidence for a pure time perception deficit in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3(4), 529-542.
So, Y. K., Noh, J. S., Kim, Y. S., Ko, S. G., & Koh, Y. J. (2002).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parent and teacher ADHD rating scale.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41(2), 283-289.
Toplak, M. E., Dockstader, C., & Tannock, R. (2006). Temporal information processing in ADHD: Findings to date and new methods. Journal of neuroscience methods, 151(1), 15-29.
Toplak, M. E., Rucklidge, J. J., Hetherington, R., John, S. C. F., & Tannock, R. (2003). Time perception deficits in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nd comorbid reading difficulties in child and adolescent sample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4(6), 888-903.
Yoon, C. Y.. (2001).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ADHDT: A preliminary study. Journal of Emotional Disturbances & Learning Disabilities, 17(1), 107-12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