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3 no.2, 2015년, pp.63 - 73
남궁영 (센소리파워 아동청소년 감각통합연구소) , 손다인 (센소리파워 아동청소년 감각통합연구소) , 김경미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Objective : To report the effects of a specific intervention, the Interactive Metronom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주의력은 어떤 기능인가? | 주의력은 생애 초기부터 발달하며 학습, 집중, 사고,상호작용, 기초학습 기술의 기초가 되는 주요한 기능이다(Greenspan, 1997; Greenspan & Lourie, 1981). 주의를 유지하는 능력과 충동을 조절하는 능력, 그리고 다른 사람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능력의 저하는 주의력, 학습, 발달에 어려움을 가진 아이들에게서 자주 발견된다. | |
미국에서 사용되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비약물 치료법은 무엇인가? | 그 중 하나로 현재 미국에서는 ADHD 아동을 위한 비약물 치료법으로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Metronome: IM)이 주목받고 있다(Diamond, 2003;Taub, McGrew, & Keith, 2007). IM은 신경감각원리와신경운동원리를 바탕으로 개발된 감각운동통합 훈련도구로서 집중력, 운동계획, 그리고 순차적 처리 기능의 정보처리 속도를 신속하게 일어나게 한다. |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 주의를 유지하는 능력과 충동을 조절하는 능력, 그리고 다른 사람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능력의 저하는 주의력, 학습, 발달에 어려움을 가진 아이들에게서 자주 발견된다. 특히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e Disorder: ADHD)는 주의집중의 어려움, 과잉행동, 충동성의 세 가지 주요한 병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차적으로 사회 부적응, 낮은 자존감, 우울감등을 나타내는 아동청소년기에 빈번히 나타나는 정신 질환의 하나이다. |
Barkley, R. A. (1997). Behavioral inhibition sustained attention and executive function: Constructing a unifying theory of ADHD. Psychological Bulletin, 121, 65-94. http://dx.doi.org/10.1037/0033-2909.121.1.65
Bruininks, R. H., Steffens, K., Spiegl, A., & Werder, J. K. (1990). The Bruininks-Oseretsky Test of the Motor Proficiency: Development, research, and intervention strategies. In H. Van Coppencolle & J. Simons (Eds.), Better by Moving: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Symposium Psychomotor Therapy and Adapted Physical Activity (pp. 17-41). Lueven, Belgiun: Acco.
Bruininks, R. H., & Bruininks, B. D. (2002). Bruininks-Oseretsky Test of the Motor Proficiency, Second Edition: Manual. Minnesota: Pearson.
Cassily, J. F., & Jacokes, L. E. (2001). The Interactive $Metronome^{(R)}$ : A new computer-based technology to measure and improve timing, rhythmicity, motor planning, sequencing and cognitive capabilities. Paper presented at The Infancy and Early Childhood Training Course, Advanced Clinical Seminar, Arlington, Virginia.
Choi, J. H. (2010). Study on validity of the Korean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2nd 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Kimhae.
Chung, J. I. (2010). A comparative study of the Cognitive Enhancement Therapy and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effects on Attention and Impulsivity of Children with ADH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Cosper, S. M., Lee, G. P., Peters, S. B., & Bishop, E. (2009).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s. International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32(4), 331-336. http://dx.doi.org/10.1097/mrr.0b013e328325a8cf
Diamond, S. J. (2003). Processing speed and motor planning: The scientific background to the skill trained by interactive metronome technology. Unpublished manuscript, Department of Psychology,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Vancouver. Canada.
Greenspan, S. I. (1997). The growth of the mind origins of intelligence the endangered. Reading, MA: Addison-Wesley Longman.
Greenspan, S. I., & Lourie, R. S. (1981). Developmental structuralist approach to the classification of adaptive and pathologic personality organizations: Application to infancy and early childhood.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38, 725-735. http://dx.doi.org/10.1176/ajp.138.6.725
Kuhlman, K., & Schweinhart, L. J. (1999). Timing in child development. High/Scope Educational Research Foundation, Ypsilanti, MI: High/Scope Press.
Kwon, J. S., Kim, Y. G., Kim, J. Y., Yook, J. S., Jo, H. J., & Hong, S. P. (2008). Cognitive rehabilitation for occupational therapist. Seoul: Pacific-Books.
Libkuman, T. M., Otani, H., & Stegar, N. (2002). Training in timing improves accuracy in golf. Journal of General Psychology, 129(1), 77-96. http://dx.doi.org/10.1080/00221300209602034
Melinda, L. B., & Robin, L. D. (2005).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for a 9-year-old boy with attention and motor coordination difficulties. Physiotherapy Theory and Practice, 21(4), 257-269. http://dx.doi.org/10.1080/09593980500 321085
Seok, I. S. (2009). Effects of behavioral characteristics and learning abilities through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children with ADHD.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Daegu.
Shaffer, R. J., Jacokes, L. E., Cassily, J. F., & Stemmer, P. J. Jr. (2001).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R)}$ training on children with ADHD.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5(2), 155-162. http://dx.doi.org/10.5014/ajot.55.2.155
Taub, G. E., McGrew, K. S., & Keith, T. Z. (2007). Improvements in interval time tracking and effects on reading achievement. Psychology in the Schools, 44(8), 849-863. http://dx.doi.org/10.1002/pits.2027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