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홈쇼핑 기업과 소비재 중소기업의 해외 동반진출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Joint Overseas Expansion of Home Shopping Firm and Consumer Goods SME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3 no.3, 2018년, pp.153 - 165  

양희순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정소원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  정재은 (성균관대학교 소비자가족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의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간의 균형 잡힌 발전이 필요하다. 이에 대 중소기업간 상생 및 해외 동반진출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정부에서도 여러 가지 지원정책을 늘리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네트워크 이론의 관점에서 홈쇼핑 기업과 소비재 중소기업의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한 해외 동반진출 사례를 고찰하고, 유통대기업-소비재 중소기업의 동반진출을 설명하는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홈쇼핑 기업과 소비재 중소기업의 해외 동반진출과 관련한 인터뷰를 통해, 유통구조의 특수성을 고려한 홈쇼핑 기업과 소비재 중소기업의 효율적인 해외 동반진출 확대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에 해외 동반진출을 하고 있는 3개의 홈쇼핑 기업과 3개의 소비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홈쇼핑 기업은 소비재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에 도움이 되며, 자원과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에게 경영 및 마케팅 역량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홈쇼핑 기업이 소비재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인서트 영상을 제작하거나 관련 언어를 번역해주기도 하며, 무역통관과 관련된 서류 작성을 도와주기도 한다. 또한 해외 시장개척단을 구성하여 해외시장 정보 제공 등의 지원을 한다. 이러한 홈쇼핑 기업의 지원을 이용하여 소비재 중소기업은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는 홈쇼핑 기업에게 해외 동반진출이 주는 실질적인 혜택이 미미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서로 win-win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해외 동반진출을 독려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해야 하며, 궁극적으로 홈쇼핑 기업과 소비재 중소기업 간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must be a balanced development of both conglomerates and small and mid-sized companies in order to secure constant economic growth and competitive edge of South Korea. Accordingly, high expectations are being placed on win-win growth and joint overseas expansion of conglomerates and small an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한국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균형은 이루어지고 있는가? 즉 기업들이 국내 시장규모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이 핵심전략으로 간주된다(김종운, 2017). 한국 기업의 해외 진출은 주로 대기업에 의해 주도되어 왔는데 국내 대기업의 수출 비중은 70%를 차지하는 반면 중소기업의 수출 비중은 30% 정도이기 때문에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수출 역량의 차이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국가산업 경쟁력 확보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성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김정대, 2017).
우리나라의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우리나라의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간의 균형 잡힌 발전이 필요하다. 이에 대 중소기업간 상생 및 해외 동반진출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정부에서도 여러 가지 지원정책을 늘리고 있다.
기업들이 국내 시장규모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핵심전략으로 간주되는 것은? 국내 시장은 날로 협소해지고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한국 기업의 해외 진출은 불가피한 실정이다. 즉 기업들이 국내 시장규모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이 핵심전략으로 간주된다(김종운, 2017). 한국 기업의 해외 진출은 주로 대기업에 의해 주도되어 왔는데 국내 대기업의 수출 비중은 70%를 차지하는 반면 중소기업의 수출 비중은 30% 정도이기 때문에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수출 역량의 차이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경영학연구 강태구 32 3 751 

  2. 벤처창업연구 김병진 12 6 49 10.16972/apjbve.12.6.201712.49 

  3. 벤처창업연구 김정대 12 5 117 10.16972/apjbve.12.5.201710.117 

  4. 벤처창업연구 김종운 11 3 37 10.16972/apjbve.11.3.201606.37 

  5. 관세학회지 김현지 16 1 209 

  6. Korea Business Review 박병진 17 2 73 

  7. 유통연구 박정은 21 2 153 

  8. 벤처창업연구 서종석 10 5 83 10.16972/apjbve.10.5.201510.83 

  9. 벤처창업연구 양희순 10 2 121 10.16972/apjbve.10.2.201504.121 

  10. 벤처창업연구 원종현 10 1 199 10.16972/apjbve.10.1.201502.199 

  11. 유통과학연구 윤정근 11 12 13 10.15722/jds.11.12.201312.13 

  12. 벤처창업연구 이새롬 11 1 109 10.16972/apjbve.11.1.201602.109 

  13. 중소기업연구 전상길 36 1 23 

  14. Journal of Euromarketing Dana, L. P. 9 2 1 10.1300/J037v09n02_01 

  15.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Eisenhardt, K. M. 14 4 532 10.5465/amr.1989.4308385 

  16. Thunderbird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Etemad, H. 43 4 481 10.1002/tie.1009 

  17.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Evers, N. 25 5 544 10.1108/02651330810904080 

  18.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Johanson, J. 40 9 1411 10.1057/jibs.2009.24 

  19.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Kontinen, T. 20 4 440 10.1016/j.ibusrev.2010.08.002 

  20.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Musteen, M. 38 4 749 10.1111/etap.12025 

  21.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박태경 14 2 71 

  22. Research Policy Lee, S. 39 2 290 10.1016/j.respol.2009.12.009 

  23. Thunderbird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Zain, M. 48 2 183 10.1002/tie.20092 

  24.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Zhou, L. 38 4 673 10.1057/palgrave.jibs.84002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