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방송학회 |
연구책임자 |
최성진
|
참여연구자 |
이영주
,
최성희
,
신명섭
,
이지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미래창조과학부 |
등록번호 |
TRKO201600016801 |
DB 구축일자 |
2016-12-17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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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연구 내용 및 결과
1) TV홈쇼핑의 시장 동향
ㅇ 홈쇼핑(home shopping)이란 인쇄매체나 통신 및 방송 매체를 통해 상품 정보를 얻고, 우편, 통신 및 방송 네트워크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를 말함.
- 일반 소매업과의 차이점은 TV홈쇼핑은 제품 시연이 가능해 홍보효과가 뛰어나 정보전달이 가능 또한 무점포 형태의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어 재고 관리비용이 절감
ㅇ 한국의 주요 커머스 산업은 크게 TV홈쇼핑, 온라인 쇼핑, 모바일 쇼핑으로 나눌수 있음
- 국내 TV홈쇼핑 시장은 GS S
4.연구 내용 및 결과
1) TV홈쇼핑의 시장 동향
ㅇ 홈쇼핑(home shopping)이란 인쇄매체나 통신 및 방송 매체를 통해 상품 정보를 얻고, 우편, 통신 및 방송 네트워크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를 말함.
- 일반 소매업과의 차이점은 TV홈쇼핑은 제품 시연이 가능해 홍보효과가 뛰어나 정보전달이 가능 또한 무점포 형태의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어 재고 관리비용이 절감
ㅇ 한국의 주요 커머스 산업은 크게 TV홈쇼핑, 온라인 쇼핑, 모바일 쇼핑으로 나눌수 있음
- 국내 TV홈쇼핑 시장은 GS SHOP, CJ오쇼핑, 현대 홈쇼핑, 롯데 홈쇼핑, 농수산 홈쇼핑, 홈앤쇼핑 총 6개 승인 사업자가 영업을 전개
- TV 홈쇼핑 이용자 수는 1500만 명을 넘어섰으며, 한국 홈쇼핑의 비약적인 발전뒤에는 대기업의 참여, 인기채널 인접한 채널 번호 확보, 온라인 쇼핑의 발달, 전국적인 택배 망 등이 있음
- 인터넷 이용률의 증가와 스마트 기기의 대중화로 인해 소매유통 방식이 크게 확장되어 인터넷 쇼핑 채널은 매년 시장규모가 커지고 있음.
- M-커머스는 무선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휴대전화 전자상거래로 스마트 단말기를 활용하여 이동 통신의 무선 인터넷을 이용해 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제품을 검색하고 구매하는 것을 말함
- 2013년 기준 모바일 쇼핑 이용자 수는 1,100만 명으로 추산되며, 소셜 쇼핑과 오픈마켓 사업자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할인 혜택과 프로모션을 통해 시장규모를 적극적으로 늘려가고 있음
2 ) TV홈쇼핑의 해외진출 현황
ㅇ TV홈쇼핑의 해외 진출은 한정돼 있는 내수 시장을 극복하고,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음
- 2004년 CJ오쇼핑이 중국 상하이에 '동방CJ'를 개국한데 이어 인도·베트남·태국 등지로 사업을 확대하였고, GS샵은 인도를 시작으로 7개 나라에 진출, 현대홈쇼핑은 중국, 롯데홈쇼핑은 대만 및 중국에 진출함. 중국에는 4대 홈쇼핑사가 모두 진출해 있는 상황.
ㅇ TV홈쇼핑은 채널 사업자, 상품 공급자, 벤더 등의 기타 관련사업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외 진출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
- 상품공급자와 TV홈쇼핑 사업자 간 실질적인 거래는 TV홈쇼핑 사업자가 납품업체에게 유료방송서비스 사업자의 가입자로 구성된 잠재적 소비자군을 대상으로 한 유통채널을 제공하는 대신, 상품공급자는 상품판매대금의 일정률 또는 일정액을 판매수수료의 형식으로 TV홈쇼핑 사업자에게 지급하는 형태로 구성
- 벤더사는 제조업체의 제품을 구매하고 해외 TV홈쇼핑 업체에 납품하는 역할을 하며, 이를 위해 창고와 물류체계를 갖추고, TV홈쇼핑사의 요구에 맞추어 제품을 적기에 공급해주며 반품 및 재고관리를 담당하는 도매업자를 의미
- 에이전트는 무역실무능력 및 해외 네트워크가 부족한 제조업체의 무역 업무를 대행하고 판매망 발굴 및 컨설팅을 지원
ㅇ 국내 홈쇼핑사들이 해외 사업에서 이익을 실현하기 어려운 구조적인 한계가 존재 방송사업권
획득이 필수인 홈쇼핑 산업의 특성상 현지에서 종합유선방송사업(SO)채널 허가가 필수이지만 대부분의 국가가 외국 회사에 사업권을 넘겨주지 않기 때문에 합자가 불가피함.
- 국내와는 다른 신용카드 저조한 사용률과 같은 제품의 결제관련 문제
- 소비자가 제품을 수령하기까지 5일 이상 소요되는 배송 문제, 반품 및 환불 제도 등 프로세스가 잘 갖춰져 있지 않은 점도 해외 사업의 어려움으로 작용
3) 국내 TV홈쇼핑의 해외진출 문제점
ㅇ 국내 홈쇼핑사가 진출한 중국 및 동남아 국가는 1인당 국민소득이 낮고, 도로․항만 부족으로 물류 인프라가 열악한 상태
- 배송이 지연되거나 분실의 위험이 커져 배송 비용이 추가되는 부담이 발생하고 결제에 있어서도 Cash on Delivery 방식으로 배송 시 현금으로 결제해주는 경우가 많고, 아시아 국가에서는 반품 및 환불 제도 등 프로세스가 잘 갖춰져 있지 않음
ㅇ 국내 홈쇼핑사가 해외에 진출하여 합작 법인을 설립하게 되면 제품의 판매 이외에도 다양한 문제에 직면
- 현지 정부와의 원활한 관계를 유지해 홈쇼핑 채널의 재허가를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어야 하며, 상품 수출과정에서도 정부 간의 협조가 필요한데, 현지 정부의 규제가 심하고 정책이 자주 변경되므로 상대 국가의 법, 문화 등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함
- 외국기업은 소비문화에 대한 이해의 측면에서 현지 기업에 비해 불리하기 때문에 진출한 국가의 현지 생활문화 및 소비 성향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적합한 상품 발굴하는데 어려움이 존재
- 이 밖에도 물류창고 관리 및 배송·취소·교환·환불의 문제, 판매 수량 예측 실패시 재고관리의 문제 등이 발생
ㅇ 제조사 및 벤더사의 경우 홈쇼핑방송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해외에서 국내 상품을 수입해 주는 업체가 필요
- 수입업체가 없을 경우 수출 기업 스스로가 해외 수입자가 되어 상품을 인수해야 하기 때문에 상품공급업체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해외 현지에서 선 구매 업체가 필요
- 물품을 수출 시 통관절차와 현지 국가에서의 수입업무와 제품 판매 후 사후관리가 존재하게 되는데 현실적으로 관련 인력이 부족
4) 성공 사례 분석
ㅇ 국내 제품이 해외시장에 진출했던 초기에는 주방용품과 생활용품이 90%를 차지했지만 최근 가공식품과 아동도서, 패션·잡화 등 상품 카테고리가 다양화되는 추세
- 하지만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는 상품군은 주방용품과 생활용품이고 그 뒤를 바짝 쫓고 있는 상품군은 이․미용과 패션 제품군이라 할 수 있음
- 국가별로 경제 상황과 문화 차이로 인해 선호하는 상품군이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는데, 베트남과 태국에서는 이․미용 상품이 전체 한국 상품 매출의 20%를 차지했으며 인도는 생활용품이 60%정도를 차지
- 중국에서는 무려 90%정도의 비중을 주방용품이 차지해, 국가별 시장 환경에 적합한 상품을 적기에 공급하는 것은 매우 중요
- 한국에서 이미 검증을 받은 제품(락앤락, 해피콜, 도깨비방망이, 휴롬 등)들이 많이 팔리고 있는 것이라 볼 수 있는데, 그만큼 한국제품에 대한 믿음이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도 매진된 제품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 앞으로 주방용품과 생활용품 혹은 소형가전 품목을 유지하면서 이․미용 제품과 패션 제품에 많은 투자 필요
5) 국내 홈쇼핑사가 진출한 해외 TV홈쇼핑 시장
ㅇ 중국의 TV홈쇼핑 시장 규모는 2010년 기준 234억 위안으로 이는 전년 대비 105%가 성장한 수치이며 아직 전체 소매시장의 0.2%를 차지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지만 향후 비약적인 성적이 기대
ㅇ 태국의 매년 10%의 높은 성장을 보이는 시장으로 규모는 약 2.76억 달러로 2013년 대비 7.3%가 증가하였고 2012년에 약 51% 성장은 신규업체의 시장진입에 따른 홈쇼핑 활성화에 기인
ㅇ 인도의 TV 홈쇼핑은 연평균 성장률 35%로 4년 내에 연간 약 100억 달러 규모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됨
ㅇ 인도네시아에 TV홈쇼핑이 도입된 것은 1995년으로 추정되며 최근 생활수준 향상, 정보통신 발달 등으로 홈쇼핑산업이 비약적으로 성장 중이고, 현재 총 7개 TV홈쇼핑 업체가 영업 중에 있음
ㅇ 대만 TV 홈쇼핑 시장은 구매력 있는 중·장년층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꾸준히 성장하며 안정적인 시장 규모를 형성
ㅇ 터키는 2011년 경제 성장률 9%, 인터넷 쇼핑시장 성장률 50% 이상을 기록할 만큼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유통시장 규모는 150조원으로 한국의 75% 정도의 수준
ㅇ 말레이시아는 1인당 GDP가 1만452달러(2012년 기준) 가량으로 비교적 높고, 위성TV의 가입인구도 크게 늘고 있어 홈쇼핑이 빠르게 정착할 것으로 보이고 여타 동남아 국가 대비 홈쇼핑 관련 인프라가 양호하여 빠르게 시장에 정착할 것으로 기대
ㅇ 앞서 언급한 국가 이외에 필리핀 등의 기타 동남아시아 국가와 아랍에미리티, 카자흐스탄과 같은 중동국가, 아르헨티나, 멕시코와 같은 남미국가도 홈쇼핑이 조금씩 확대되고 있으며 신규 개척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음
Abstract
▼
4.ResearchResults
ㅇ Successful cases which have been sold overseas market through homeshopping channels are mainly kitchen and living products in the beginning but recently products categories are expanding.
- Certified products in Korea market such LockandLock, Happycall, Hurom also get p
4.ResearchResults
ㅇ Successful cases which have been sold overseas market through homeshopping channels are mainly kitchen and living products in the beginning but recently products categories are expanding.
- Certified products in Korea market such LockandLock, Happycall, Hurom also get popularity in overseas market due to credibility for Korean products gained by foreigner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0
- 요 약 문 ... 11
- SUMMARY ... 25
- CONTENTS ... 28
- 제 1장 서 론 ... 30
- 제 1절 연구 배경 ... 30
- 제 2절 연구의 필요성 ... 33
- 제 3절 연구의 범위 ... 36
- 제 2장 TV홈쇼핑의 시장 동향 ... 38
- 제 1절 TV홈쇼핑의 개념 및 특성 ... 38
- 1. TV홈쇼핑의 정의 ... 38
- 2. TV홈쇼핑의 판매방식 ... 41
- 제 2절 미디어환경 변화에 따른 커머스 산업의 발전 ... 44
- 1. TV홈쇼핑 ... 44
- 2. 온라인 쇼핑 ... 48
- 3. 모바일 쇼핑 ... 50
- 4. O2O(Online to Offline) 커머스의 성장 ... 55
- 5. 공영홈쇼핑채널의 진입 ... 56
- 제 3장 국내 홈쇼핑사의 해외 시장 진출 현황 ... 60
- 제 1절 TV홈쇼핑 국내사업과 해외사업의 구조적 차이 ... 60
- 1. 해외에서의 홈쇼핑 사업 ... 60
- 2. 국내에서의 홈쇼핑 사업 ... 61
- 제 2절 TV홈쇼핑의 주요 사업자 구성 ... 63
- 1. 홈쇼핑사 ... 63
- 2. 상품공급자 ... 64
- 3. 기타 관련 사업자 ... 64
- 4. 국내 제조업체의 해외 TV홈쇼핑 진출 유형 ... 65
- 제 3절 TV홈쇼핑사별 해외 진출 현황과 특성 ... 67
- 1. CJ오쇼핑 ... 67
- 2. GS홈쇼핑 ... 71
- 3. 롯데홈쇼핑 ... 75
- 4. 현대홈쇼핑 ... 76
- 제 4장 국내 홈쇼핑의 해외 시장 진출 문제점 ... 78
- 제 1절 홈쇼핑사의 애로사항 ... 78
- 1. 홈쇼핑사의 낮은 인지도 ... 78
- 2. 해당 국가의 인프라 부족 ... 78
- 3. 현지 법규의 이해 부족 및 높은 규제 불확실성 ... 79
- 4. 합작 투자의 위험성 ... 79
- 5. 현지 시장에 적합한 상품 개발의 어려움 ... 80
- 6. 미비한 물류 시스템 ... 81
- 제 2절 상품공급기업의 애로사항 ... 82
- 1. 국내 상품의 낮은 인지도 ... 82
- 2. 국내 상품의 수입업체 필요 ... 82
- 3. 현지 국가에서의 수입 업무 및 유통 네트워크 필요 ... 83
- 4. 상품 대금의 늦은 결제와 높은 A/S 비용 ... 83
- 5. 낮은 이윤과 높은 리스크 ... 84
- 제 5장 성공 사례 분석 ... 85
- 제 1절 락앤락 ... 85
- 제 2절 주방 기구 :해피콜,셰프라인 프라이팬 ... 89
- 제 3절 휴롬 원액기 ... 91
- 제 4절 오쿠 ... 94
- 제 5절 홈파워의 빨래건조대 ... 97
- 제 6절 PN풍년,도깨비방망이 ... 99
- 제 7절 미용제품 ... 101
- 제 8절 소결 ... 104
- 제 6장 해외 TV홈쇼핑 시장 ... 105
- 제 1절 중국 ... 105
- 1. 중국 TV홈쇼핑 산업 개요 ... 105
- 2. 중국 TV홈쇼핑 현황 ... 106
- 3. 중국 TV홈쇼핑 특성 및 전망 ... 109
- 제 2절 태국 ... 110
- 1. 태국 TV홈쇼핑 산업 개요 ... 110
- 2. 태국 TV홈쇼핑 특성 및 전망 ... 112
- 제 3절 인도 ... 113
- 1. 인도 TV홈쇼핑 산업 개요 ... 113
- 2. 인도 TV홈쇼핑 특성 및 전망 ... 114
- 제 4절 인도네시아 ... 116
- 1. 인도네시아 TV홈쇼핑 산업 개요 ... 116
- 2. TV홈쇼핑 현황 ... 116
- 3. 인도네시아 TV홈쇼핑 특성 및 전망 ... 118
- 제 5절 베트남 ... 119
- 1. 베트남 TV홈쇼핑 산업 개요 ... 119
- 2. TV홈쇼핑 현황 ... 119
- 3. 베트남 TV홈쇼핑 특성 및 전망 ... 120
- 제 6절 대만 ... 122
- 1. 대만 TV홈쇼핑 산업 개요 ... 122
- 2. TV홈쇼핑 현황 ... 123
- 3. 대만 TV홈쇼핑 특성 및 전망 ... 124
- 제 7절 터키 ... 125
- 제 8절 말레이시아 ... 126
- 제 9절 기타 국가 ... 127
- 1. 싱가포르 ... 127
- 2. 필리핀 ... 127
- 3. 아랍에미리트(UAE) ... 128
- 4. 카자흐스탄 ... 129
- 5. 아르헨티나 ... 130
- 6. 멕시코 ... 130
- 제 10절 소결론 ... 132
- 제 7장홈쇼핑의해외시장진출활성화를위한전략및정책적 방안 ... 134
- 제 1절 홈쇼핑사의 단계별 전략 ... 134
- 제 2절 해외 홈쇼핑 채널을 통한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확대 방안 ... 137
- 1. 중소기업 전용 박람회의 정기 개최 ... 137
- 2. 재승인 평가 시 홈쇼핑사의 중소기업의 해외 판매실적 포함 ... 138
- 3. 중소기업의 해외 공장 건립 및 유통망 구축 지원 ... 138
- 4. 홍보 영상물 제작 지원 ... 139
- 5. 기타 ... 139
- 제 3절 한류 콘텐츠와 연계한 중소기업 제품의 홍보 강화 ... 141
- 제 4절 홈쇼핑산업의 수익 구조의 다변화를 위한 지원 ... 143
- 참 고 문 헌 ... 144
- 끝페이지 ... 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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