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V홈쇼핑 해외진출 현황 분석 및 활성화 방안 연구
An Analysis of Overseas Market Penetration of TV Homeshopping and Activating Plan of Homeshopping Busines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학회
연구책임자 최성진
참여연구자 이영주 , 최성희 , 신명섭 , 이지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미래창조과학부
등록번호 TRKO201600016801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4.연구 내용 및 결과

1) TV홈쇼핑의 시장 동향
ㅇ 홈쇼핑(home shopping)이란 인쇄매체나 통신 및 방송 매체를 통해 상품 정보를 얻고, 우편, 통신 및 방송 네트워크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를 말함.
- 일반 소매업과의 차이점은 TV홈쇼핑은 제품 시연이 가능해 홍보효과가 뛰어나 정보전달이 가능 또한 무점포 형태의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어 재고 관리비용이 절감
ㅇ 한국의 주요 커머스 산업은 크게 TV홈쇼핑, 온라인 쇼핑, 모바일 쇼핑으로 나눌수 있음
- 국내 TV홈쇼핑 시장은 GS S

Abstract

4.ResearchResults

ㅇ Successful cases which have been sold overseas market through homeshopping channels are mainly kitchen and living products in the beginning but recently products categories are expanding.
- Certified products in Korea market such LockandLock, Happycall, Hurom also get 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0
  • 요 약 문 ... 11
  • SUMMARY ... 25
  • CONTENTS ... 28
  • 제 1장 서 론 ... 30
  • 제 1절 연구 배경 ... 30
  • 제 2절 연구의 필요성 ... 33
  • 제 3절 연구의 범위 ... 36
  • 제 2장 TV홈쇼핑의 시장 동향 ... 38
  • 제 1절 TV홈쇼핑의 개념 및 특성 ... 38
  • 1. TV홈쇼핑의 정의 ... 38
  • 2. TV홈쇼핑의 판매방식 ... 41
  • 제 2절 미디어환경 변화에 따른 커머스 산업의 발전 ... 44
  • 1. TV홈쇼핑 ... 44
  • 2. 온라인 쇼핑 ... 48
  • 3. 모바일 쇼핑 ... 50
  • 4. O2O(Online to Offline) 커머스의 성장 ... 55
  • 5. 공영홈쇼핑채널의 진입 ... 56
  • 제 3장 국내 홈쇼핑사의 해외 시장 진출 현황 ... 60
  • 제 1절 TV홈쇼핑 국내사업과 해외사업의 구조적 차이 ... 60
  • 1. 해외에서의 홈쇼핑 사업 ... 60
  • 2. 국내에서의 홈쇼핑 사업 ... 61
  • 제 2절 TV홈쇼핑의 주요 사업자 구성 ... 63
  • 1. 홈쇼핑사 ... 63
  • 2. 상품공급자 ... 64
  • 3. 기타 관련 사업자 ... 64
  • 4. 국내 제조업체의 해외 TV홈쇼핑 진출 유형 ... 65
  • 제 3절 TV홈쇼핑사별 해외 진출 현황과 특성 ... 67
  • 1. CJ오쇼핑 ... 67
  • 2. GS홈쇼핑 ... 71
  • 3. 롯데홈쇼핑 ... 75
  • 4. 현대홈쇼핑 ... 76
  • 제 4장 국내 홈쇼핑의 해외 시장 진출 문제점 ... 78
  • 제 1절 홈쇼핑사의 애로사항 ... 78
  • 1. 홈쇼핑사의 낮은 인지도 ... 78
  • 2. 해당 국가의 인프라 부족 ... 78
  • 3. 현지 법규의 이해 부족 및 높은 규제 불확실성 ... 79
  • 4. 합작 투자의 위험성 ... 79
  • 5. 현지 시장에 적합한 상품 개발의 어려움 ... 80
  • 6. 미비한 물류 시스템 ... 81
  • 제 2절 상품공급기업의 애로사항 ... 82
  • 1. 국내 상품의 낮은 인지도 ... 82
  • 2. 국내 상품의 수입업체 필요 ... 82
  • 3. 현지 국가에서의 수입 업무 및 유통 네트워크 필요 ... 83
  • 4. 상품 대금의 늦은 결제와 높은 A/S 비용 ... 83
  • 5. 낮은 이윤과 높은 리스크 ... 84
  • 제 5장 성공 사례 분석 ... 85
  • 제 1절 락앤락 ... 85
  • 제 2절 주방 기구 :해피콜,셰프라인 프라이팬 ... 89
  • 제 3절 휴롬 원액기 ... 91
  • 제 4절 오쿠 ... 94
  • 제 5절 홈파워의 빨래건조대 ... 97
  • 제 6절 PN풍년,도깨비방망이 ... 99
  • 제 7절 미용제품 ... 101
  • 제 8절 소결 ... 104
  • 제 6장 해외 TV홈쇼핑 시장 ... 105
  • 제 1절 중국 ... 105
  • 1. 중국 TV홈쇼핑 산업 개요 ... 105
  • 2. 중국 TV홈쇼핑 현황 ... 106
  • 3. 중국 TV홈쇼핑 특성 및 전망 ... 109
  • 제 2절 태국 ... 110
  • 1. 태국 TV홈쇼핑 산업 개요 ... 110
  • 2. 태국 TV홈쇼핑 특성 및 전망 ... 112
  • 제 3절 인도 ... 113
  • 1. 인도 TV홈쇼핑 산업 개요 ... 113
  • 2. 인도 TV홈쇼핑 특성 및 전망 ... 114
  • 제 4절 인도네시아 ... 116
  • 1. 인도네시아 TV홈쇼핑 산업 개요 ... 116
  • 2. TV홈쇼핑 현황 ... 116
  • 3. 인도네시아 TV홈쇼핑 특성 및 전망 ... 118
  • 제 5절 베트남 ... 119
  • 1. 베트남 TV홈쇼핑 산업 개요 ... 119
  • 2. TV홈쇼핑 현황 ... 119
  • 3. 베트남 TV홈쇼핑 특성 및 전망 ... 120
  • 제 6절 대만 ... 122
  • 1. 대만 TV홈쇼핑 산업 개요 ... 122
  • 2. TV홈쇼핑 현황 ... 123
  • 3. 대만 TV홈쇼핑 특성 및 전망 ... 124
  • 제 7절 터키 ... 125
  • 제 8절 말레이시아 ... 126
  • 제 9절 기타 국가 ... 127
  • 1. 싱가포르 ... 127
  • 2. 필리핀 ... 127
  • 3. 아랍에미리트(UAE) ... 128
  • 4. 카자흐스탄 ... 129
  • 5. 아르헨티나 ... 130
  • 6. 멕시코 ... 130
  • 제 10절 소결론 ... 132
  • 제 7장홈쇼핑의해외시장진출활성화를위한전략및정책적 방안 ... 134
  • 제 1절 홈쇼핑사의 단계별 전략 ... 134
  • 제 2절 해외 홈쇼핑 채널을 통한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확대 방안 ... 137
  • 1. 중소기업 전용 박람회의 정기 개최 ... 137
  • 2. 재승인 평가 시 홈쇼핑사의 중소기업의 해외 판매실적 포함 ... 138
  • 3. 중소기업의 해외 공장 건립 및 유통망 구축 지원 ... 138
  • 4. 홍보 영상물 제작 지원 ... 139
  • 5. 기타 ... 139
  • 제 3절 한류 콘텐츠와 연계한 중소기업 제품의 홍보 강화 ... 141
  • 제 4절 홈쇼핑산업의 수익 구조의 다변화를 위한 지원 ... 143
  • 참 고 문 헌 ... 144
  • 끝페이지 ... 146

표/그림 (54)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