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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의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Successful Factors of Entrepreneurial Marketing in Start-up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5 no.2, 2020년, pp.183 - 192  

변충규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과) ,  하환호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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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의 성공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탐색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Delphi) 분석을 통해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의 성공요인으로 진취성, 계산된 위험관리, 혁신성, 기회지향, 외부자원 활용, 고객집중성, 가치창출, 가격설정,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경로관리, 제품개발, 판매, 마케팅 정보관리 등 13개의 항목을 도출하였다. 주요 속성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측정하기 위해 IPA분석을 실시하였다. 제 1사분면(좋은 성과 지속적 유지)에는 진취성, 계산된 위험관리, 기회지향, 외부자원 활용, 고객 집중성이 위치하였다. 제 2사분면(집중개선)에는 혁신성이 위치하였다. 제 3사분면(저우선 순위)에는 경로관리, 판매, 마케팅 정보관리 능력이 위치하였다. 제 4사분면(현상유지)에는 가격설정능력, 제품개발능력이 위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스타트업에서 필요한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의 요인은 진취성, 계산된 위험관리, 혁신성, 기회지향, 외부자원활용, 고객집중성, 가치창출 등이며, 창업초기단계에서는 고객 중심의 기회를 탐색하고 진취성이고 혁신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n exploratory study to derive the success factors of entrepreneurial marketing for startups. Through Delphi analysis, we derived the items of proactive orientation, risk management, innovation, opportunity driven, resource leveraging, customer intensity, value creation, pric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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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창업초기 단계에 필요한 마케팅 활동으로 혁신적이고 능동적인 활동, 고객에 대한 몰입, 사업의 위험 관리 및 사업기회를 발굴하며 가치창출 등이 필요하다. 따라서 창업초기 기업에 적합한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을 중심으로 의사결정의 적용과 창업기업에 필요한 역량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타트업 기업의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의 개념 과 성공요인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고찰을 통해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의 개념 및 구성요인을 정리하였으며, 창업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주요 항목들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타트업 기업을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시장 개발과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 하는 사업초기단계의 신생기업으로 정의하였다. 부족한 자원을 가지고 리스크도 높고 실패의 가능성도 높은 스타트업의 성장과정에서 필요한 마케팅 의사결정의 특수성을 살펴보기 위해 다음 장에서 창업 초기 기업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을 살펴볼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스타트업 기업의 낮은 생존율과 데스밸리를 극복하기 위한 역량을 찾고자 한다. 스타트업 기업의 창업 은 쉽지만, 지속적인 경영은 어렵다.
  • 창업 초기단계에 필요한 활동으로 혁신적이고 능동적인 활동, 고객에 대한 몰입, 사업의 시작과 운영에 따른 위험 관리 및 사업기회를 발굴하며 가치창출 등 을 도출할 수 있다.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의 구성요인을 중심으로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방법을 통해 스타트업 기업에 적합하고 필요한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의 구성요인을 찾고자 한다.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 구성요인은 <표 2>와 같다.
  •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스타트업의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 성공요인 도출을 위해 문헌연구 및 창업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헌연구에서 도출된 평가항목 이외의 성공요인 도출에는 한계가 있었다.

가설 설정

  •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수개발을 위해 보다 정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은 창업기업의 특성에 따라 다른 마케팅 활동이 필요할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창업기업의 유형 및 업종에 따른 연구가 진행된다면 창업초기 기업의 마케팅전략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의 구성요인은 진취성(proactive orientation), 기회 지향(opportunity driven), 고객 집중성(customer intensity), 혁신성(innovation focused), 위험관리(risk management), 자원 활용(resource leveraging) 및 가치 창출 (value creation)이라는 7가지 차원이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을 구성한다고 가정하였다(Mort et al., 2012; Sahid & Hamid,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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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타트업이란? 스타트업의 정의는 일반적으로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창업초기의 신생기업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또는 아이디어 기반의 소규모 기업을 의미한다(이서한․노승훈, 2014; KOTRA, 2015). 다양한 정책과 창업환경의 변화로 창업은 쉬워졌지만, 지속적인 사업은 더 어려워졌다.
스타트업 기업의 인적자원, 물적자원의 부족과 더불어 마케팅 및 홍보 분야의 인식과 경험이 부족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그 이유는 스타트업 기업은 인적자원, 물적자원의 부족과 더불어 마케팅 및 홍보 분 야의 인식과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 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마케팅 프로세스와 다른 마케팅적 접근이 필요하다. 창업 초기단계에서는 전통적인 마케팅 활동 을 수행하기에는 자원의 한계가 있다.
벤처기업은 어떤 기업인가? 벤처기업과 스타트업의 개념은 차이점이 있다. 벤처기업은 사업 활동 측면에서 보면 체계적인 조직 구조를 갖추고 연구 개발 비중이 높아 고성장이 기대되는 신생기업이다. 반면에 스타트업은 혁신적 아이디어 또는 사업화 중심의 기술을 기반으로 상대적으로 더욱 동적인 소그룹 규모의 프로젝트성 회사로 운영된다(이서한·노승훈,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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