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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혜택이 고객만족과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신협을 중심으로
Effects of Relationship Benefit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Focused on Credit Union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3 no.2, 2018년, pp.125 - 137  

강성무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  김형준 (충남대학교 경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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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 지역, 직장, 단체에 소속된 사람들에 의하여 조직되고, 운영되는 신협은 고객이 곧 소유자가 되는 협동조합기업으로서 고객이 단순한 거래자 관계가 아니라 신협에 소속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신협의 조직적인 특성은 고객과의 관계에 유리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양한 관계마케팅 전략을 펼쳐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관계마케팅의 주요 변수인 관계혜택, 고객만족, 장기적 관계지향성을 이용하여 신협에서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관계혜택을 확신적 혜택, 사회적 혜택, 특별대우 혜택의 3가지 차원으로 구분하고 고객만족과 장기적 관계지향성과의 인과적 모델을 구조화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신협 고객을 대상으로 2017년 12월 26일부터 2018년 1월 26일까지 설문을 실시하여 총 360부를 회수하였다. 이중 통계에 활용하기 어려운 14부를 제외하고 346부를 최종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는 SPSS 24.0을 활용하여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회귀분석을 하였고, AMOS 24.0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하였으며,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확신적 혜택은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고객만족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혜택은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나, 고객만족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별대우 혜택은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으나, 고객만족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만족은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 신협 고객에게 확신적 혜택을 제공하여 신뢰감과 확신감을 들게 하고, 사회적 혜택을 제공하여 친밀감과 우정의 관계를 구축하며, 특별대우 혜택을 제공하여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 고객이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관점이 아닌 장기적인 측면에서 고객만족을 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신협과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가 구축될 것이라는 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edit unions organized and operated by the members of communities, work-places or groups are co-operative entities where customers act as owners not just transaction partners. The foregoing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of credit unions exerts beneficial effects on their customer relationship,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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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계혜택을 유형화한 연구에서 가장 일반화된 사례인 Gwinner et al.(1998)의 구성차원에 근거하여 관계혜택을 확신적 혜택, 사회적 혜택, 특별대우 혜택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신협 고객이 신협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지각하는 관계혜택을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신협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어떠한 관계혜택을 지각하고 있으며, 그 결과 고객만족, 장기적 관계구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신협에서의 관계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관계혜택, 고객만족, 장기적 관계구축에 대한 일반적 이론과 체계를 응용하여 관계혜택, 고객만족, 장기적 관계지향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실무적으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신협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어떠한 관계혜택을 지각하고 있으며, 그 결과 고객만족, 장기적 관계구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신협에서의 관계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관계혜택, 고객만족, 장기적 관계구축에 대한 일반적 이론과 체계를 응용하여 관계혜택, 고객만족, 장기적 관계지향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신협 고객이 상품이나 서비스 이용시 제공받는 관계혜택을 3가지 하위차원인 확신적 혜택, 사회적 혜택, 특별대우 혜택으로 구분하고, 고객만족,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계혜택이 고객만족과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적 관계를 설정하고 구조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신협의 고객이 지각하는 관계혜택이 고객만족과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모형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이상의 이론적 배경을 근거하여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구체적으로 관계혜택, 고객만족, 장기적 관계구축에 대한 일반적 이론과 체계를 응용하여 관계혜택, 고객만족, 장기적 관계지향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실무적으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관계혜택은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관계혜택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고객만족은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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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계혜택이란? 관계마케팅 분야에서 관계혜택은 핵심변수로서 연구되어 왔다. 관계혜택은 기업이 고객과의 관계를 발전시켜 일정기간 관계가 유지되면 고객에 대한 이해가 높아짐으로써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는 혜택을 의미하며, 고객에게 만족스런 핵심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만 아니라 고객에게 제공되는 모든 종류의 혜택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된다(Gwinner et al., 1998).
기업이 고객에게 관계혜택을 주면 고객은 어떤 역할을 하게되는가? (1998)은 기존고객의 유지 및 관계강화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으로 관계혜택을 제시하였다. 그는 기업이 고객과의 밀접한 관계로 인하여 신뢰와 믿음과 같은 확신적 혜택을 주고, 고객에 대한 친밀감, 우정과 같은 사회적 혜택을 주며, 가격인하, 특별서비스와 같은 특별대우 혜택을 부여하면 고객은 반복적인 구매행동과 관계유지와 같은 고객충성도 등을 구축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신봉섭(2014)은 헤어서비스 시장에서 관계마케팅이라는 패러다임을 적용시켜 소비자의 관계효익과 공정성이 만족, 신뢰를 거쳐 헤어서비스 점포와의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이르는 과정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였다.
Hennig-Thurau et al.(2002)은 관계혜택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Gwinner et al.(1998)은 1단계 연구에서 관계혜택을 사회적 혜택 (Social Benefits), 심리적 혜택 (Psychological Benefits), 경제적 혜택 (Economic Benefits), 고객화 혜택 (Customization Benefits)으로 분류하였으나, 2단계 연구에서 확신적 혜택(Confidence benefits), 사회적 혜택 (Social benefits), 특별대우 혜택 (Special treatment benefit)의 세가지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Gwinner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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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Tse, D. K. 25 2 204 10.1177/00222437880250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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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Yen, H. J. R. 14 5 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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