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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4 no.1, 2018년, pp.35 - 49
이민우 (한익스프레스) , 이향숙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Busan Port handles more than 75% of the domestic freight volume and is ranked at 6th for global shipping in the world. This paper aims to estimate ship emission in North Port that is the center of Busan Port and located near the residential area. The emission for each type of ship is calculated ap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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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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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도 기준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총배출량 수준은? | 다양한 동력원으로부터 배출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의 증가는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지구온난화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국내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에 의하면 2013년 기준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총배출량은 694.5백만 톤으로 전체 OECD 회원국 중 5번째로 높은 순위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990년과 비교하여 약 2. | |
대기확산 또는 대기질이란? | 대기확산 또는 대기질(Atmospheric Dispersion or Air Quality)은 대기 중에 오염물질이 어떻게 이동하는지에 대한 정도를 의미한다. 기존 선박 배기가스 분석에 관한 연구들은 대부분 총량의 개념에서 분석이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 |
선박 배기가스 총량을 통한 분석으로는 영향권과 확산 패턴을 평가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 총량을 통한 분석은 다양한 대안들 사이에서 상대적인 비교를 할 수 있지만, 이러한 분석은 대기오염이 오염원으로부터 주변 지역까지 어떤 영향권과 확산 패턴을 가지는지에 대한 세부적인 평가가 어렵다. 같은 양의 대기오염이 발생했더라도 넓은 범위에 걸쳐 균일하게 확산된 대기오염과 좁은 범위에 집중적으로 밀집된 대기확산의 영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산출한 배기가스 배출량에 밀도의 개념이 고려된 대기확산모형을 적용하여 항만 주변에 미치는 영향으로 연구를 확장시켜보려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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