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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배기가스의 대기확산 패턴에 관한 연구 - 부산항을 중심으로
A Study on Atmospheric Dispersion Pattern of Ship Emissions - Focusing on Port of Busan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4 no.1, 2018년, pp.35 - 49  

이민우 (한익스프레스) ,  이향숙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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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은 국내 물동량의 75% 이상을 처리하는 제1의 항만이며, 세계 글로벌 항만 중 6위를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부산항의 중추역할을 하면서 시내와 가까이 위치한 북항에 접안하는 선박들로부터 발생되는 배기가스를 추정하고, 항만 주변으로 어떻게 확산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미국 환경보건국에서 제안한 배기가스산출모형을 적용하여 선박유형별 배출량을 산정하고, 대기확산모형인 CALPUFF Model를 통해 계절, 기상상태, 시간변화에 따른 배기가스의 대기확산 패턴을 분석한 후,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주요 오염원인 질소산화물, 이산화황, 미세먼지의 배출량은 각각 30,853톤, 36,281톤, 6,856톤이며, 유조선에서 42%로 가장 많이 발생하였다. 또한 맑은 날엔 대기오염이 항만주위에 정체되고, 바람 부는 날엔 넓게 확산되며, 비오는 날엔 가장 옅어지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기오염의 심각성을 인식하게 하며, 향후 공공보건을 위한 정책 수립시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san Port handles more than 75% of the domestic freight volume and is ranked at 6th for global shipping in the world. This paper aims to estimate ship emission in North Port that is the center of Busan Port and located near the residential area. The emission for each type of ship is calculated app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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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결과, 실측 시간 패턴과 유사한 결과를 나타냄을 확인했고, 시간변화에 따른 오차를 파악하기 위해 풍향·풍속 데이터와 바람장을 비교하여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특히 세계적인 항만들을 중심으로 해상운송의 배출량을 산출하기 위한 연구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2014년을 기준으로 세계 6위권에 해당하는 부산항을 보유하고도 이러한 연구가 진행된 사례가 거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최대항만을 사례로 선박의 배기가스 배출량을 산출하고, 여기에 밀도의 개념을 적용하여 주변으로의 대기확산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 같은 양의 대기오염이 발생했더라도 넓은 범위에 걸쳐 균일하게 확산된 대기오염과 좁은 범위에 집중적으로 밀집된 대기확산의 영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산출한 배기가스 배출량에 밀도의 개념이 고려된 대기확산모형을 적용하여 항만 주변에 미치는 영향으로 연구를 확장시켜보려고 한다.
  • 이 지역에서 가장 많이 배출된 배출물은 분진으로, 항만 주변의 도로 포장에서 총 4,452톤이 발생되었다. 또한 이산화황은 선박에서 가장 많은 양이, 질소산화물은 육상운송에서 가장 많이 발생되었고, 이러한 분석을 통해 친환경적인 항만 운영을 위한 관리체계 마련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선박 배기가스에 초점을 맞추어 우리나라 제 1의 항만인 부산항에서의 대기확산에 대해 분석해보려고 한다. 현재 부산항은 국내 물동량의 75% 이상이 처리되고 한·중 FTA로 인한 중국과의 교역량 증가 및 신항의 완공에 따라 계속되는 물동량의 증가가 예상되기 때문에 이곳에서 발생되는 선박 배기가스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항만 주변에 미치는 영향권을 면밀히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으로부터 수집한 부산항의 1년간 선박 활동자료를 이용하여 배출량을 산출하고자 한다. 이어서 대기확산모형인 CALPUFF Model를 통해 계절과 기상상태, 그리고 시간변화에 따라 항만 주변으로 확산되는 배기가스의 대기확산 패턴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 1%로 가장 적은 양이 배출되었다.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한 전기 접안장치의 적절한 도입 및 활용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CALPUFF Model은 <그림 3>과 같이 총 3가지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진단적 방법(Diagnostic method)을 통해 구성된 3차원 격자 기상장에 기상관측자료, 강수량 자료, 수표면 자료, 지형 자료 등이 입력되는 CALMET과, 오염물질이 배출될 때 Plume 형태를 통해 연속적인 확산을 한다는 가정을 기본으로 대기확산을 분석하는 CALPUFF, 그리고 시뮬레이션 된 결과를 가시화하는 CALPOST의3가지가 CALPUFF Model을 구성한다. 모형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오염물질의 50km이상의 장거리 확산에 대해서 분석이 가능하고, 다양한 오염원을 고려할 수 있으며, 복잡한 지형이나 건물의 세류현상(Building downwash) 그리고 해안 기후를 고려할 수 있다는 점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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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도 기준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총배출량 수준은? 다양한 동력원으로부터 배출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의 증가는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지구온난화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국내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에 의하면 2013년 기준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총배출량은 694.5백만 톤으로 전체 OECD 회원국 중 5번째로 높은 순위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990년과 비교하여 약 2.
대기확산 또는 대기질이란? 대기확산 또는 대기질(Atmospheric Dispersion or Air Quality)은 대기 중에 오염물질이 어떻게 이동하는지에 대한 정도를 의미한다. 기존 선박 배기가스 분석에 관한 연구들은 대부분 총량의 개념에서 분석이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선박 배기가스 총량을 통한 분석으로는 영향권과 확산 패턴을 평가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총량을 통한 분석은 다양한 대안들 사이에서 상대적인 비교를 할 수 있지만, 이러한 분석은 대기오염이 오염원으로부터 주변 지역까지 어떤 영향권과 확산 패턴을 가지는지에 대한 세부적인 평가가 어렵다. 같은 양의 대기오염이 발생했더라도 넓은 범위에 걸쳐 균일하게 확산된 대기오염과 좁은 범위에 집중적으로 밀집된 대기확산의 영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산출한 배기가스 배출량에 밀도의 개념이 고려된 대기확산모형을 적용하여 항만 주변에 미치는 영향으로 연구를 확장시켜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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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광호.권병혁.김민성.이돈출(2017), 인천항의 선박오염원에서 배출된 대기오염물질의 확산,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23집 제5호, 488-496. 

  2. 김종보.김태화.류형열.김상훈.정상진(2011), CALPUFF Model 을 이용한 시화공단의 악취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냄새환경학회지, 제10집 제2호, 93-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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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부산항만공사(http://www.busanpa.com/). 

  6. 이민우.이향숙(2016), 선박 배기가스 배출량 산출 및 대기확산에 관한 연구- 부산항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2집 제4호, 15-28. 

  7. 이종범.김재철(2009), 동해안의 복잡지형에서 기상장 개선에 따른 CALPUFF 모델의 평가, 한국대기환경학회지, 제25집 제1호, 15-25. 

  8. 임종섭(2010), 항만환경규제에 따른 Green Port 구축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집 제2호, 99-118. 

  9. 하민진.이태경.이임학.전의찬(2017), CALPUFF 모델을 이용한 기후변화에 따른 일산화탄소의 대기오염 영향 분석, Journal of Climate, 제8집 제2호, 81-89. 

  10. D. Q. Yang, S. H. Kwan, T. Lu, Q. Y. Fu, J. M. Cheng, D. G. Streets, Y. M. Wu and J. J. Li(2007), An emission inventory of marine vessels in Shanghai in 2003,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41(15), 5183-5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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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H. Saracoglu, D. Cengiz, K. Alper(2013), An investigation on the effects of ship sourced emissions in Izmir Port, Turkey, The Scientific World Journal, 1-9. 

  13. J. Berechman and P. H. Tseng(2012), Estimating the environmental costs of port related emissions: The case of Kaohsiung,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Transport and Environment, 17(1), 3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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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M. Sangkapichai, J. D. M. Saphores, O. Ogunseitan, S. G. Ritchie, S. Y. You and G. W. Lee(2010), An analysis of the health impacts from PM and NOx emissions resulting from train operations in the Alameda Corridor CA, University of California Transportation Center, 1-18 

  17. P. S. Yau, S. C. Lee, Y. Cheng, Y. Huang, S. C. Lai, and X. H. Xu(2013), Contribution of ship emissions to the fine particulate in the community near an international port in Hong Kong, Atmospheric Research, 124, 61-72. 

  18. Y. Soyoung, L. Gunwoo, S. G. Ritchie, J. D. Saphores, R. Jayakrishnan and O. Ogunseitan(2012), Assessing air quality and health benefits of the Clean Truck Program in the Alameda corridor CA,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46(8), 1177-1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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