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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품질 및 이용 목적 관점에서의 SNS 이용 중단 의도
Effects of SNS Quality and Purpose on SNS Discontinuance Intention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6 no.2, 2018년, pp.339 - 350  

이동주 (한성대학교 경영학부) ,  김명수 (강원대학교 경영회계학부 경영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useful suggestions by analyzing the impact of SNS quality and the pressure which comes from SNS usage objectives on SNS discontinuance intention. Methods: We developed a SNS user's discontinuance intention model in terms of SNS quality and pressure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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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SNS 품질을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로 구분하여 이들이 SNS 이용 중단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로 SNS(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를 규정하고 SNS 이용 목적 및 동기의 관점에서 SNS 이용 중단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고 이와 함께 그럼에도 불구하고 SNS의 지속적 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SNS 품질 관련 변수들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NS를 이용하는 이용목적의 관점에서 SNS 품질 특성과 SNS 이용목적에 따른 부담감이 SNS 이용중단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주요 분석 결과로는 SNS 이용목적 중 자기표현을 제외한 인맥관리 및 정보처리에 대한 부담은 SNS 이용중단 의도를 높여주며 SNS 품질의 특성 중 정보의 품질은 SNS 이용중단 의도를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두 측면의 변수들의 효과가 상쇄 작용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소셜미디어의 범위를 가장 대표적인 SNS로 한정하여 SNS 이용 중단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SNS 이용 목적에 따른 부담감을 세분화하였으며 또한 이들의 영향을 상쇄시키는 역할을 할 변수로 SNS의 품질 변수를 추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SNS 이용 목적에 따른 부담감으로는 인맥 관리, 자기표현, 정보 탐색 및 공유에 대한 부담감이 있으며, SNS 품질에는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을 제시하였다.
  • 또한 소셜미디어 피로는 소셜 미디어를 오랫동안 사용한 후에 발생하는 흥미의 감소와 같은 단기적인 태도와는 다르며, 소셜 미디어 사용에서 유발된 장기적인 태도로 개념화한다. 이러한 소셜미디어의 장기적 사용으로 인한 피로를 구성하는 가장 직접적인 요소로 SNS 이용목적을 제시하였으며 이들이 SNS 이용 중단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SNS 시스템 품질 수준이 높을수록 SNS 이용 중단 의도는 낮아질 것이다.
  • H2 : SNS 정보 품질수준이 높을수록 SNS 이용 중단 의도는 낮아질 것이다
  • H3 : 인맥 관리에 따른 부담을 느낄수록 SNS 이용 중단 의도는 높아질 것이다.
  • H4 : 자기 표현에 따른 부담을 느낄수록 SNS 이용 중단 의도는 높아질 것이다.
  • H5 : 정보 탐색 및 공유에 따른 부담을 느낄수록 SNS 이용 중단 의도는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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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미디어의 대표적인 예로 무엇이 있는가?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로 불리는 새로운 정보 기술의 급속한 확산은 최근의 대표적인 정보 기술 환경의 특징이 되고 있다. 인터넷 기반 플랫폼을 활용하여 개인간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지원하는 소셜 미디어의 대표적인 예로는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예: 싸이월드,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링크드인, 구글플러스 등)와 소셜 블로그(예:LiveJournal), 마이크로블로그(예: 트위터)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들은 수천만 명에서 많게는 페이스북의 경우 12억 명 이상의 유효 사용자들(active users)을 확보하고 있다.
Kaplan and Haenlein(2010)는 소셜 미디어를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Kaplan and Haenlein(2010)는 소셜 미디어를 "웹 2.0의 이데올로기적 및 기술적 토대에 근거하고 사용자 제작컨텐츠(user-generated content)의 생산과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인터넷 기반의 어플리케이션들의 집합"으로 정의한다. 이러한 정의는 너무 광범위하여 이와 같이 소셜 미디어를 정의할 경우 각 유형의 본질적 특성을 반영하기 어려우므로, 본 연구에서는 소셜 미디어를 보다 좁은 범위로 정의한다.
정보시스템 성공 요인 모델에서 시스템 성공을 위해 제시한 6가지 지표로 무엇이 있는가? 정보시스템 성공 요인 모델(DeLone and McLean, 1992)에서는 시스템 성공을 위한 주요 6가지의 지표를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6가지의 지표로는 시스템 품질(System quality), 정보 품질(Information quality),시스템 이용(System use or Use), 사용자 만족(User satisfaction), 개인적 영향(Individual impact), 조직적 영향(Organizational impact)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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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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