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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용 SNS 활용이 커뮤니케이션과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Utilization of Enterprise SNS on Communication and Work Performance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20 no.2, 2018년, pp.55 - 63  

장길상 (울산대학교 경영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verified the effect of enterprise SNS usage on communication and work performance and the effect of communication on work performance for corporate employees.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is study, we proposed a research model, set up research hypotheses, and verified the h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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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용 SNS를 도입함으로써 어떤 요인이 기업용 SNS의 실질적인 활용에 영향을 미치고, 기업용 SNS의 활용이 커뮤니케이션와 업무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서, 본 연구는 현재 기업내부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고, 업무성과를 제고하기 위하여 기업용 SNS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도입을 결정함에 있어서 판단기준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이러한 시점에서, 기업용 SNS 활용은 기업 내부에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강화를 통하여 기업 내에서 효율적인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하여 조직 내부의 업무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업무 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기업용 SNS 활용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업무성과 간의 관련성을 밝히고자 했다.
  • 이외에도 Moor & Benbasat(1991)의 업무처리 신속성, 업무성과 향상, 업무효과 향상, 과업완수 수월성, 업무 질의 개선 등을 측정항목들을 활용하여 정보시스템의 성과를 측정한 연구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한 업무의 성과를 Moor & Benbasat(1991)와 김일호(2012)의 연구에서 사용된 업무성과의 측정방법을 도입하여 기업용 SNS의 도입으로 인한 업무성과를 측정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의 업무성과는 조직 업무성과와 개인 업무성과를 포함하는 개념을 의미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기업용SNS 활용은 커뮤니케이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커뮤니케이션은 업무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기업용SNS 활용은 업무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는 커뮤니케이션과 업무성과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표 3>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업무성과에 대해 유의한 수준(β=0.
  • 가설 3는 기업용 SNS 활용과 업무성과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표 4>에서 기업용 SNS 활용은 업무성과에 대해 유의한 수준(β=0.
  • 0을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1은 기업용 SNS 활용과 커뮤니케이션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표 2>에서 기업용 SNS 활용은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유의한 수준(β=0.
  • 0을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1은 기업용 SNS 활용과 커뮤니케이션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표 2>에서 기업용 SNS 활용은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유의한 수준(β=0.
  • 가설 2는 커뮤니케이션과 업무성과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표 3>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업무성과에 대해 유의한 수준(β=0.
  • 이러한 연구결과는 커뮤니케이션이 업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민선기(2011)의 연구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가설3은 기업용 SNS 활용과 업무성과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기업용 SNS 활용은 업무성과에 대해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둘째,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유발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셋째,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의 구성원들의 행동을 조정 및 통제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넷째,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고지효,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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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용 SNS란 무엇인가? 기업용 SNS에 대한 Wikipedia의 해석을 살펴보면 ‘기업용 SNS는 기업의 내부 구성원들이 온라인 소셜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사회적 관계를 이용하여 비즈니스와 관련된 정보공유 및 일련의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라고 정의하였다. 기업용 SNS 특성을 논함에 있어서 Enterprise2.
업무성과는 어떤 개념들이 포함되는가? 업무성과라 함은 생산성(Productivity), 적시성(Timing), 대응성(Responsiveness), 효과성(Effectiveness), 품질(Quality) 등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개념들이 포함된다. 기업의 성과는 크게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로 구분할 수 있다.
SNS 참여의 확산은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SNS 참여의 확산은 기업적 측면에서도 다양한 접근이 이뤄지고 있다.기업 외부적으로는 젊은 고객들에게 자사를 알릴 수있는 마케팅 기회로 활용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있으며, 내부적으로는 SNS를 조직구성원간의 수평적커뮤니케이션과 정보공유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추세이다.(김윤미·정동섭,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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