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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차체 굽힘모드 측정을 위한 충격시험
Impact Test for Measurement of the Carbody Bending Modes of Railway Vehicl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5 = no.72, 2012년, pp.423 - 428  

신범식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ungkyungkwan University) ,  최연선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ungkyungkw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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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레일 불균일에 의한 가진주파수의 상승으로 인하여 철도차량의 동특성을 고려한 승차감 예측기술이 중요해지고 있다. 철도차량의 동특성은 전산 모드해석과 더불어 시험적으로 검증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 차체 굽힘모드 시험을 고찰하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차체 크기비를 반영한 평판 시편을 제적하고, 이를 기존 시험규격인 JIS E7105방법과 충격시험을 사용한 결과를 비교하여 충격시험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전산해석을 통하여 이를 재현하였다. 타당성이 검증된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 굽힘모드 시험을 유압가진 대신 충격시험으로 대체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peed of high speed train increases, the prediction of ride comfort becomes important. The exciting frequencies due to rail irregularity in high-speed train closes to the second and third natural frequencies of the carbody.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railway vehicles should be checked b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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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의 굽힘모드 시험방법의 JIS E7105규격의 한계를 확인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충격시험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축소 평판 시편을 제작하여, JIS E7105에 의한 정적 변위시험과 충격시험을 실시하고 전산 해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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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의 전산해석의 신뢰도를 검증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되는 실험은 무엇인가? 최근 철도차량의 고속화, 경량화, 동력분산화 경향은 차체의 진동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저진동 차량제작을 위해서는 보다 정밀한 차체 동특성 해석과 더불어 실험적으로 해석결과를 검증하여 철도차량 설계의 신뢰성을 높여야 한다. 차체의 굽힘모드 실험은 설계된 차량의 전산해석의 신뢰도를 검증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차량 제작사는 차량 제작 후 굽힘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고속철도 차량의 1차 굽힘모드 설계 기준은 대차의 강체 고유진동수와의 공진회피를 위해 10Hz 이상을 요구하고 있으며, 시험방법은 전하는 바에 따라 일본 규격인 JIS E7105[1]을 사용하고 있다.
구조물의 실험 모드해석은 어떻게 진행되나? 구조물의 실험 모드해석은 일반적으로 충격햄머(impact hammer)에 의한 충격가진, 혹은 가진기(exciter)를 이용하여 구조물을 가진 시킨 후, 다수 위치에서 진동을 측정하고, 이를 분석하여 고유진동수 및 모드형상을 구하게 된다. 그러나 굴뚝같이 가진하기 어려운 경우 굴뚝 상단을 줄로 잡아 당겨 정적 변위를 준 후, 일시에 줄을 끊어 굴뚝이 진동하면, 이를 측정하여 1차 고유진동수를 구한다.
정적변위시험으로써 JIS E7105 규격을 철도차량에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각각의 연구는 차체 1차 굽힘 고유진동 수가 10Hz 이상만을 확인하고 더 이상 고차모드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철도차량이 고속화되면서 경부고속선의 경우 350km/h 주행 시, 가진주파수가 15Hz까지 상승함에 따라 차체의 2차, 3차 모드까지 고려되어야 하는 바, JIS E7105규격을 고속전철 차량용 규격으로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5]. 따라서 고속철도 차량 제작 시 차체의 유연체 모드에 대한 정확한 측정 및 예측의 방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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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apanese Industrial Standard (JIS) E 7105, 1994, "Test Methods for Static Load of Body Structures of Railway Rolling Stock". 

  2. J.S. Kim, J.C. Jeong, S.H. Cho, S.I. Seo (2006) "Analytical and Experimental Studies on the Natural Frequency of a Composite Train Carbody," Transactions of the KSME A, 30(4), pp. 357-486. 

  3. H.J. Jang, K.B. Shin, H.Y. Ko, T.H. Ko (2010) "A Study on the Standardized Finite Element Models for Carbody Structures of Railway Vehicle Made of Sandwich Composi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4), pp. 382-388. 

  4. Narita M. (2008) "A Study on Improvements in Frequency Response Function Estimation for Experimental Modal Analysis," Transport Technology Research Report. 

  5. B.S. Shin, Y.S. Choi, J.C. Koo, S.W. Lee, S.L. Lee (2009) "Ride comfort of high-speed train with flexible car-body," Transactions of the KSME A, 35(4), pp. 341-346. 

  6. J.F. Murphy (1997) "Transverse Vibration of a Simply Supported Beam with Symmetric Overhang of Arbitrary Length," Journal of Testing and Evaluation, JTEVA, 25(5), pp. 522-524. 

  7. Star Modal System, Ver 6.4, SEPCTRAL DYNAMICS 2010. 

  8. SAMCEF field. SAMTECH. 2011. 

  9. S.G. Baek, B.S. Shin, J.H. Choi, S.W. Lee, Y.S. Choi, J.C. Koo (2009) "Vibration Analysis of High-Speed EMU Car Body Using Equivalent Stiffness and Shell Element," Conference of KSR, pp. 217-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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