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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erarchical Attention Network를 활용한 주제에 따른 온라인 고객 리뷰 분석 모델
Analysis of the Online Review Based on the Theme Using the Hierarchical Attention Network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7 no.2, 2018년, pp.165 - 177  

장인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박기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준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online commerces are becoming more common due to factors such as mobile technology development and smart device dissemination, and online review has a big influence on potential buyer's purchase decision. This study presents a set of analytical methodologies for understanding the meaning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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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온라인 리뷰에 포함된 다양한 주제를 파악하여 잠재 구매자들에게 제품과 관련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쇼핑몰 관리자에겐 다양한 리뷰의 관리에 필요한 소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리뷰에서 논의되는 주제들을 찾고, 선정된 주제에 맞게 리뷰를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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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잠재 디리클레 할당이란 무엇인가? 잠재 디리클레 할당(Latent Dirichlet Allocation, 이하 LDA)은 문서 내 어떤 주제들이 존재하는지 파악하게 해주는 확률적 생성 모델로 대표적인 토픽 모델링 기법이다(Blei et al., 2003).
LDA은 어떤 가정에 기반하는가? 문서 안에 있는 단어의 분포를 분석하여 해당 문서가 어떤 주제들을 가지고 있는지 예측할 수 있다. LDA는 ‘각각의 문서는 여러 개의 주제를 가지고 있다’와 ‘주제들은 디리클레 분포(Dirichlet Distribution)를 따른다’ 그리고 ‘단어의 교환성(Exchangeability)’과 같은 특징적인 가정에 기반하고 있다. 특히 ‘단어의 교환성’은 문헌이 단어의 빈도수만을 가지고 표현을 가능케 하는데 이를 기반으로 단어와 문헌의 교환성을 포함한 혼합 모델이 LDA라고 할 수 있다.
HAN을 구성하는 두 개의 강조 매커니즘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HAN은 단어와 단어뿐 아니라 문장과 문장을 고려하기 위해 두 개의 강조 매커니즘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강조 매커니즘은 단어를 처리하기 위한 것으로 단어 인코더(Word Encoder), 단어 가중치(Word Attention)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 강조 매커니즘은 문장을 처리하기 위한 것으로, 문장 인코더, 문장 가중치(Sentence Attention)로 이루어져 있다. 단어 가중치를 통해 산출된 값은 문장 인코더의 입력으로 쓰이고 최종적으로 소프트맥스(Softmax) 함수를 통해 문서를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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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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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Yoo, K. and U. Gretzel, "What motivates consumers to write online travel reviews?", Information Technology & Tourism, Vol.10, No.4, 2008, 283-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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