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패러다임에 따른 호텔디자인의 표현양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xpressions of Hotel Design According to the New Design Paradigm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6 no.1 = no.60, 2007년, pp.91 - 98  

김정아 (홍익대학교 건축학과) ,  김억 (홍익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otels had main functions of providing lodging and food and beverages in the past but hotels theses days have been changing fast to satisfy changes of social paradigm. Hotels are providing various services and further more they are places to represent certain local culture by various ways includ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대인의 생활수준의 향상 및 가치관의 변화 등의 사회적 이유로 인하여 점점 대중화되어가는 호텔디자인의변화 양상을 파악한다. 연구방법은 2장에서는 현대호텔의 특성및 성향을 도출하고, 3장에서는 호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알수 있는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변화를 파악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의 양상을 살펴본다.
  • 본 연구에서는 오늘날 빠르게 변화되어가는 새로운 시대적 패러다임에 대한 배경과 그 양상을 도출하고 어떻게 호텔디자인에 반영되고 표현되는지를 분석 하였으며, 대표적인 사례인 최근에 완공된 마드리드 푸에르타 디자인 호텔을 시작으로 국내 전통적 양식을 보존한 제주도 씨에스 호텔까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특징들은 다음과 같이 종합적으로 체계화 시킬 수 있다.
  • 현재 우리나라는 유럽 다른 국가들에 비하여 호텔 디자인에 관한 정보와 디자인 계획적 자료는 급변하는 새로운 변화에 매우 부족한 실정이고 체계적이지 못하다. 이에 본 연구는국내, 외 디자인의 감성적 표현 특성이 도입된 차별화된 호텔의 최근 사례들의 특성적 성향을 도출하여 호텔의 변화 경향에대한 미래지향적 접근을 제시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Design Hotels, Silvio San Pietro, Paola Gallo, Ediziono L'archivolto 2005 

  2. Hospitality, Hotel Design Diffusion, 2005 

  3. Hotel1990-2005 architectture, Gianluca Peluffo, Federico Motta Editore, 2005 

  4. New Hotels3, Agata Losantos, Collins Design& Loft Publication, 2006 

  5. 마크고베 지음, 이상민, 브랜드앤컴퍼니 옮김, 감성디자인 감성 브랜딩, 김앤김북스, 2003 

  6. 김문덕 외 7명 공저, 실내건축 디자인각론, 광문각, 2001 

  7. 박진배, 호텔 경영과 디자인 팔레트, 도서출판국제, 2003 

  8. 원민정, 호텔 유형별 차별화전략에 따른 아이덴티티 연구, 홍대석론, 2006 

  9. 정소미.천혜미,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본 카림라쉬드의 작품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통권 8호 2005. 5 

  10. 정소영, 차별화 전략을 위한 아이덴티티 연구, 이대석론, 2005 

  11. 김신, 감성 소비의 시대 디자인이 경쟁력이다, 월간디자인, 2004 

  12. 최지영, Hotel Fox, 월간 MARU, 2005. 8 

  13. 신지혜, Puerta America Hotel, 월간 Bob, 2006. 1 

  14. 김미영, Global Hotel, 월간 공간사랑, 2006. 10 

  15. 박진영, Lute Suites Hotel, 월간 공간사랑, 2006. 11 

  16. 이수정, 호텔 마르키스드 리스칼, 월간 공간사랑, 2006. 12 

  17. 부산일보, 2006. 12. 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