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4, 2018년, pp.165 - 185
이경숙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부설고등학교) , 유태명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양지선 (이화여자대학교)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show the development process of the total instructional alignment based on the 2015 revised technology 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to present the detailed aspects of this task.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clarity phase of the performance 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 활동의 핵심적인 요소는 무엇입니까? | 교육과정, 수업, 평가는 교육 활동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교육 활동의 핵심적인 요소 간의 균형은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러한 균형을 맞춰나가는 것이 교사의 전문적인 활동 중 하나이다. | |
수행 중심의 능동적 평가는 어떠한 평가 방법인가? |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란 학생들의 지식, 기술, 혹은 기능의 수준이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제 상황이나 인위적 평가 상황에서 학습자들에게 과제를 수행하게 하여 학생들의 과제 수행과정이나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낸 산출물 혹은 두 가지 모두를 정해진 준거에 따라 관찰과 판단을 통해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Kim, Ban, & Park, 2017). 이러한 수행 중심의 능동적 평가는 개인이 습득한 지식, 기능이나 기술을 실제 생활이나 인위적 평가상황에서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doing, performing) 혹은 어떻게 수행하는지(how to do, how to perform)를 서술, 관찰, 면접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법이다(Seong, 2014). | |
Marsh와 Willis(1999)가 나타낸 수행평가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 수행평가의 특징에 대하여 Marsh와 Willis(1999)는 다음과 같이 나타내었다. 첫째, 단일 행위가 아닌 여러 행위로부터 근거를 수집해야 한다. 둘째, 평가는 학생들이 학교 밖 세상에서 당면하게 될 과제를 반영하는 것이어야 한다. 셋째, 평가는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드러낼 뿐만 아니라 그들이 형성한 해결책을 나타내는 것이어야 한다. 넷째, 평가의 절차나 내용은 학생들의 학교생활 속의 일상적인 학습 활동으로부터 추론되어야 한다. 다섯째, 평가는 지역사회의 가치, 기준, 규제를 반영해야 하는바, 그것들은 외부로 드러나 있지 않은 속성을 지닌다. 여섯째, 학생이 평가받는 과제들은 각 문제에 대하여 하나 이상의 수용할 만한 해결책을 포함하는 것인 동시에 각 질문에 대한 하나 이상의 수용할 만한 답변을 포함하는 것이어야 한다. |
Ban, J. C., Kim, S., Park, C., & Kim, H. K. (2018). Teachers' perceptions on the teacher by teacher process fortified assessment.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 Evaluation, 21(3), 105-130.
Black, H. (1986). Assessment for learning. In D. L. Nuttall (Ed.), Assessing educational achievement (pp. 7-18). London: Falmer Press.
Brookhart, S. M. (2007). Expanding views about formative classroom assessment: a review of the literature. In J. H. McMillan (Ed.), Formative Classroom Assessment: Theory into Practice (pp. 43-62).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Brookhart, S. M. (2015). Performance Assessment. FL: Learning Sciences International.
Carter, L. (2007). Total Instructional Alignment: From Standards to Student Success. Bloomington, Ind. : Solution Tree. 박승열, 이병희, 정재엽, 강운학(역)(2017).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일체화: 성취수준에서 학생의 성장에 이르기까지. Seoul: Sallimteo.
Chon, K. H. (2016). 과정 중심 수행평가의 방향과 과제 [Direction and Challenges of Process-centered Assessment].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Issue paper 04.
Hong, S. H., Chang, I. S., & Kim, T. S. (2017).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tion of process-centered evaluation using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CQR).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5(4), 47-69.
Hong, S. J., Kwon, J. R., Kim, M. K., Sang, K. A., Ahn, Y. M., Lee, S. I., & Jang, E. S. (2014). 수행평가 지원 사이트 구축 [Establishment of A Performance Assessment Support Site].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Kang, D. J., & Yum, S. C. (2015). Analyzing performance assessment plan of practical arts with elementary school sixth grader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8(1), 1-18.
Kim, S., Ban, J. C., & Park, C. (2017). 수행평가와 채점기준표 개발 [Development of Performance Assessment and Scoring Criteria]. Daejeon: AMEC.
Lee, K. H., Kang, H. Y., Ko, E. S., Lee, D. H., Shin, B. M., Lee, H. C., & Kim, S. H. (2016). Exploration of the direction for the practice of process-focused assess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6(4), 819-834.
Lim, J. H., & Choi, W. S. (2018). A study on characteristics and meanings of 'process-focused evaluation' in the free semester program.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5(3), 31-59.
Marsh, C. J., & Willis, G. (1999). Curriculum: Alternative Approaches, ongoing Issues (2nd ed.).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 Prentice Hall.
McMillan, J. H. (2014). Classroom Assessment: Principles and Practice for Effective Instruction (6th ed.). Boston: Pearson.
Ministry of Education (1998). 수행평가의 이해 [Understanding of Performance Assessment]. Seoul: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Practical Arts(Technology & Hom Economics)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2016a).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훈령 일부 개정) [Guidelines for School Records Making & Management].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2016b). Guidebook for the Framework of the 2015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 KICE (2014). 문답식으로 알아보는 성취 평가제-고등학교 보통교과 [Performance Assessment System: General Subjects of High School].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Ministry of Education & KICE (2017).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어떻게 할까요?: 중등 [How to Conduct A Process-centered Performance Assessment: Middle].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KICE (2017).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이렇게 해요! [Process-centered Performance Assessment, Do this!].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Nitko, A. J., & Brookhart, S. M. (2011). Educational Assessment of Students. Boston, MA: Pearson/Allyn & Bacon.
Park, J. I., Noh, E. H., Kim, Y. H., & Chon, K. H. (2017). A Study on Monitoring and Improvement of The Implementation of Performance Assessment Policies in Secondary Schools.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Popham, W. J. (2008). Transformative Assessment. Alexandria, VA: ASCD.
Scriven, M. (1967). The methodology of evaluation. In R. W. Tyler, R. M. Gagne, & M. Scriven (Eds.), Perspectives of curriculum evaluation(Vol. 1, pp. 39-83). Chicago, IL: Rand McNally.
Seong, T. J. (2014). 현대교육평가 4판 [Modern Educational Evaluation]. Seoul: Hakjisa.
Sin, H. J., Ahn, S. Y., & Kim, Y. W. (2017). A policy analysis on the process-based evaluation: focusing on middle school teachers in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 Evaluation, 20(2), 135-162.
Son, J. H. (2018). The effect of backward design reflecting process-focused assessment on science learning achievement and science learning motiv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11(2), 90-106. doi: 10.15523/JKSESE.2018.11.2.90
Song, M. Y., Kim, K. H., Lee, K. E., Noh, E. H., Lee, J. W., & Kim, J. Y. (2016). 수행평가 확대 실시에 따른 주요 쟁점과 과제 [Major Issues and Challenges in Expanding Performance Assessment].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Stiggins, R. (1994). Student-Centered Classroom Assessment. New York: Merrill.
Stiggins, R. J. (2002). Assessment crisis: The absence of assessment for learning. Phi Delta Kappan, 83(10), 758.-765. doi: 10.1177/003172170208301010
Stiggins, R. J. (2005). From formative assessment to assessment for learning: A path to success in standards-based schools. Phi Delta Kappan, 87(4), 324-328. doi: 10.1177/003172170508700414
Yoo, Y. S. (2017).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일체화하는 과정 중심 평가 [Process centered Assessment for Total Instructional Alignment]. Seoul: Joyschoo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