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3, 2018년, pp.111 - 127
이지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임소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최유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김은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소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박미정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is the home economics education curriculum from the first national curriculum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using text mining techniques used in big data analysis. The subjects of the analysis were 10 curriculum texts from the first national curriculum to th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가정과 교육가 오늘날 사회에 가지는 의미는? | 결국 가정과 교육은 학습자 자신의 생활과 관련된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교과임을 증명하고 있다. 즉, 가정과 교육은 오늘날 사회가 겪고 있는 저출산・고령사회로의 변화, 다양한 가족의 출현, 개인 및 가족에 대한 가치관 변화 등 변화하는 사회에서 요구되는 건강한 가치관과 태도를 길러줄 수 있는 교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강한 가족생활의 필요성을 공적교육에서 준비해야 한다는 인식은 많지 않은 실정이다(Wang, 2015). | |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과정의 변화 양상을 분석한 기존의 연구에서 알 수 있는 문제점은? | 이에 실제로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과정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교육과정을 분석한 연구들은 식생활, 의생활, 주생활, 가족생활, 소비생활 등과 같이 내용 요소의 특정 영역 분석이나 교과서 분석에 치우쳐 있는 실정이다. 그 동안의 교육과정의 내용들을 모두 분석하는 것은 그 텍스트의 양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인정한다고 할지라도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 |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 교육과정은 협의적 의미에서부터 광의적 의미, 시대 및 학자마다 정의가 다양하므로 교육과정의 정의를 한마디로 결정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의 정의에 대한 시도를 차치하더라도, 국가가 고시 및 개정하고 있는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교육과정은 학부모, 교사, 전문가 등의 다양한 요구들과 그 시대의 변화들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Yang, 2015). 더불어 교육과정은 교과서나 교수방법과 같은 교육 내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들을 분석하여 볼 필요가 있다. |
Back, Y. M. (2017). Text mining using R. Paju: Hanul academy
Chae, J. H., Park, M. J., Kim, S. G., & Han, J. (2011). Introduction to home economics education: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Paju: Kyomunsa.
Choi, J. H. (2001). 중등 가정과 교육의 발전방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Secondary Home Economics Education]. 중등교육연구, 13, 135-158.
Go, I. G. (2016). The key concept study of agriculture unit in practical arts based on big data analysis method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4), 431-450.
Han, J. (2018). Research on high school students' demand for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home economic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6), 739-759.
Heo, Y. S., Kim, N. E., Choi, M. J., Baek, M. K., Gwak, S. J., & Cho, J. S. (2013). Changes of housing in the FCS curricular from the 1st to 2009 revised of secondary school.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5(1), 95-118.
Jeon, S. K. (2014). The plan for development of subsequent curriculum based on the section 'family life' of practical arts(technology.home economics) from elementary and secondary courses and key competence.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4), 35-50.
Kim, J. W., & Jun, M. K. (2012). A study on the change of family-related contents in home economics by national curriculum : focus on the 1st-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4(4), 19-37.
Kim, S. A., Lee, S. H., Kim, J. W., Kim, S. J., & Kim, D. S. (2015). Analysis of the national curriculum of korean language and art for convergence education: based on text mining. Korea Art Education Association, 29(1), 1-24.
Kweon, L. R. (2005). 가정과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분석: 제7차 기술, 가정 및 가정과학 교육과정 중심으로 [Home economics curriculum teaching-learning method analysis: The 7th technology, home ecomomics & home science curriculum].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1(3), 119-130.
Lee, D. M. (2014).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the primary geography curriculum of the republic of korea - content analysis focusing on the semanticsStructure of 2009 revised school curriculum.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49(6), 949-969.
Lee, D. M., & Goh, A. R. (2015).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the secondary geography curriculum of the republic of korea - content analysis focusing on the 2009 revised middle and high school curriculum. Korea Association of Social Education, 54(3), 1-19.
Lee, S. H. (2010). Future tasks and alternative teaching-learning strategies to make the best use of home economics textbooks in secondary schools based on the newly revised 2007 home economics curriculum.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2), 133-153.
Lee, Y. S., & Jang, S. O. (2010). Content analyses of housing area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by 2007 revised curriculum.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3(2), 131-148.
Ministry of Education (1963). Middle school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120. Seoul: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1973). Middle school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325. Seoul: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1981). Middle school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442. Seoul: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1987). Middle school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87-7. Seoul: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1992). Middle school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1992-11. Seoul: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1997). The Practical Arts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1997-15 [Annex 10]. Seoul: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Practical Arts (Technology/Home Economics) and Informatics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74 [Annex 10]. Seoul: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The Practical Arts (Technology/Home Economics). Proclamation of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79 [separate volume 10]. Seoul: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The practical course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361 [Annex 10]. Seoul: Author
Oh H. Y., & Bark J. S. (2018). Text data analysis base using computer & R. Seoul: Human science.
Oh, K. S., Ha, J. S., & Lee, S. H. (2017). Review and alternatives to the internal consistency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components : focused on the clothing & textiles area.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9(3), 49-75.
Park, J., Cho, W. S., & Lee, J. B. (2017). Text mining analysis of practical arts curriculum using R.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0(2), 17-33.
Wang, S. S. (2015). 미래사회의 변화와 가정과 교육과정 연계 방안의 탐색 [Exploring changes in future society and linking home and curriculum] Proceedings of the 2015 Spring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Korea, 102-129.
Yang, J. H. (2015). The contents analysis for 2015 curriculum of the "Home Life" in practical art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8(4), 327-341.
Yoo, T. M. (2006). The nature of practical problem focused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curriculum.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8(4), 193-2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