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3, 2018년, pp.195 - 213
김상미 (화명고등학교) , 권영숙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by developing and applying a new program for improvement of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ollaborative ability. Development of a sewing practice program was performed through the ADDIE model.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1st grade middle s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창의성의 속성과 문제해결의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므로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들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문제해결에 필요한 여러 단계를 거쳐 발현된다(Cho, Sung & Lee, 2008). 먼저,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구성요소는 연구하는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일반 영역에서의 지식과 기능, 특정 영역에서의 지식과 기능, 동기,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Urban, 1995)로 이루어져 있다. 집단 수준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요소에는 개인 특성뿐만 아니라 집단의 구조 및 문제해결 과정과 관련된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 |
창의적 문제해결력이란? | Feldhusen과 Treffinger(1985)는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의 두가지 개념을 결합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력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만들었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이란 창의적 사고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Cho & Lee, 2014) 즉 다른 사람들이 생각해내지 못한 독특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의미한다(Lee & Park, 2013). | |
바느질실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협업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하위 요소인 확산적 사고력과 설득력에서 실험 집단의 학생이 통제 집단의 학생에 비해 사후검사 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향상을 보여, 이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부분적이나마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입증하였다. 질적 분석 결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다양한 아이디어 생성', '창의적 아이디어의 재탄생', '자기주도적 학습', '능동적인 문제 해결', '즉각적인 피드백'의 학습 경험과 연관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실험 집단의 학생이 통제 집단의 학생에 비해 협업 능력에서 사후검사 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 이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협업 능력 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입증하였다. 질적 분석 결과 협업 능력은 '긍정적인 모둠 분위기 형성', '모둠원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 '함께 활동하기'의 학습 경험과 연관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로 이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적합함을 알 수 있었다. |
Baeten, M., Kyndt, E., Struyven, K., & Dochy, F. (2010). Using student-centered learning environments to stimulate deep approaches to learning: Factors encouraging or discouraging their effectiveness. Educational Research Review, 5(3), 243-260.
Chi, E. L., & Ju, U. H. (2012). Exploring the construct and developing the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creative leader competency.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5(1), 69-94.
Cho, B. R., & Lee, J. M. (2014). Effects of STEAM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and learning flow.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9), 87-105.
Cho, Y. H. (2015). The effects of the gifted-mathematics programs on development of creativity : A meta analysi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Gyeonggido, Korea.
Cho, Y. J. (2015). Development of clothing & textiles program for enhanc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 Focusing on the unit practice of creative clothing & textile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8(4), 255-269.
Cho, Y. S., Sung, J. S., & Lee, H. J. (2008). Creativity education: developing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ies.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Hong, H. I. (2015). The effect of inquiry teaching strategy enhancing the logical thinking skill and creative thinking skill through the science teaching about the junior high school stud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Ingrid Riedel. (2000). 융의 분석심리학에 기초한 미술치료. (정여주 역). 서울: 학지사.
Jehn, K., & Mannix, E. (2001). The dynamic nature of conflict : A Longitudinal Study of Intragroup Conflict and Group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44, 238-251.
Jung J. H. (2003). Study on sewing, self-therapeutic expression of femininity : Based on my work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Kang, S. M. (2010). A study on the collaboration design process to improve group creativit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ed on 'group investigation mod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Kim, H. J., & Seol, H. D. (2014). The role of group characteristics and integrative cap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creativity and group creativity. The Journal of International Trade & Commerce, 10(6), 481-503.
Kim, J. S. (2014). The effects of making a hand-sewed doll on the attention concentration ability of mentally retarded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gin University, Gyeonggido, Korea.
Kim, M. S., Choi, S. D., & Kim, K. E. (2013). Children's creative thinking process and products : strategies and solutions of an anti-cafe problem. Journal of Creativity and Problem Solving, 9(2), 99-117.
Kim, S. M., & Kwon, Y. S. (2016).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and needs about the experience of sewing practice class in 6th grade at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 Education, 28(4), 61-77.
Kim, Y. M., & Lee, Y. J. (2009). The effect of the cooperative problem-solving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for the unit 'Hand Sewing Class' at practical art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2(3), 197-217.
Kwon, D. E. (2014). An effect of multidisciplinary design education for creative process and climate in collaborative design proc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Lee, H. J. (2017). A study on the effects of small group collaboration education on 21C main competence, affective attitude and academic performance: With a focus on prob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 Korea.
Lee, K. H., & Park, C. S. (2013). The effects of mission invention program of team project on the primary students' creativity and satisfaction.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13(3), 71-90.
Lim, J. H. (2013). Study of culture and education method that utilizes hand-sewn creativ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wangju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Moon, S. Y. (2016). Analysis of thinking process in science activities based on group crea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Park, C. W. (2011). A research on actual condition for activation of clothing construction in the curriculum of industria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in a middle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Park, J. K. (2009). The effect of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on early childhood's self-este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Ryu, H. S. (2010). Study on the effects and influential factors of group creativ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wan University, Seoul, Korea.
Seo, E. B., & Lee, S. S. (2013). Development of the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program using needlework with analysis of effectivenes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6(2), 41-58.
Shim, M. S. (2013).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using sewing on depression and the self-efficacy of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Korea.
Shin, S. M. (201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 for the 'environmental friendly clothing and garment recycling' unit in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Urban, K. (1995). Creativity-A component approach model. Paper presented at the 11th world conference on the education for the gifted and talented, Hongkong.
Yang, M. K. (2011). Exploring the principles of collaborative learning for realization of collective intelligenc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3(2), 457-483.
교육부(2015).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김영천(2010). 질적연구방법론3(글쓰기의 모든 것).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정예진(2018). 컴퓨팅 사고력(CT)을 활용한 수학중심 STEAM 프로그램이 초등 수학 영재 학생의 융합적 사고력 및 협업 역량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