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대학생 15명을 대상으로 하여 손바느질 실습수업에 플립러닝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플립러닝 수업은 3단계로 설계하였으며 수업 준비 단계에서는 기초 손바느질에 관한 동영상과 ppt자료를 온라인으로 학습하도록 하였다. 수업 중에는 사전학습여부를 퀴즈로 확인한 후 미니시범을 보이고, 기초 손바느질을 하는 기본과제와 이를 활용한 소품 만들기 응용과제를 하도록 하였다. 수업 마무리 단계에서는 과제전시를 통해 학생들이 서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플립러닝 수업효과는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인식과 성찰일지로 살펴보았다. 학생들은 플립러닝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플립러닝 수업의 수준이 적절하다고 하였으며, 동영상과 ppt자료, 퀴즈, 기본과제와 소품 만들기 응용과제가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고, 수업에서 상호작용이 원활하다고 하였으며, 플립러닝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손바느질 실습에 대한 플립러닝 적용의 경우 동영상을 활용함으로써 사전학습으로 인한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의 증가와 수업 중 반복학습에 대한 장점이 부각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기본과제 외에 응용과제를 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수업과 개별화학습으로 일반적 실습수업보다 긍정적 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손바느질 실습에 플립러닝이라는 새로운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시도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대학생 15명을 대상으로 하여 손바느질 실습수업에 플립러닝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플립러닝 수업은 3단계로 설계하였으며 수업 준비 단계에서는 기초 손바느질에 관한 동영상과 ppt자료를 온라인으로 학습하도록 하였다. 수업 중에는 사전학습여부를 퀴즈로 확인한 후 미니시범을 보이고, 기초 손바느질을 하는 기본과제와 이를 활용한 소품 만들기 응용과제를 하도록 하였다. 수업 마무리 단계에서는 과제전시를 통해 학생들이 서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플립러닝 수업효과는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인식과 성찰일지로 살펴보았다. 학생들은 플립러닝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플립러닝 수업의 수준이 적절하다고 하였으며, 동영상과 ppt자료, 퀴즈, 기본과제와 소품 만들기 응용과제가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고, 수업에서 상호작용이 원활하다고 하였으며, 플립러닝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손바느질 실습에 대한 플립러닝 적용의 경우 동영상을 활용함으로써 사전학습으로 인한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의 증가와 수업 중 반복학습에 대한 장점이 부각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기본과제 외에 응용과제를 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수업과 개별화학습으로 일반적 실습수업보다 긍정적 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손바느질 실습에 플립러닝이라는 새로운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시도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xamine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in hand sewing practice. The flipped learning class was designed to three steps(pre-class, in-class, after-class). Pre-class: Students learned kinds of hand sewing by watching video and ppt. In-class: Students were 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xamine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in hand sewing practice. The flipped learning class was designed to three steps(pre-class, in-class, after-class). Pre-class: Students learned kinds of hand sewing by watching video and ppt. In-class: Students were evaluated for their prior learning through the quiz. After the quiz, instructor had a brief hand sewing demonstration. Then basic hand sewing practice was progressed. After that advanced project(making things using more than 3 kinds of hand sewing methods) was progressed. After-class: Students were evaluated each other through project exhibition. The effectiveness of flipped learning was measured based on the students' self-reflective journals and class awareness surveys. As the results, students were actively participated in flipped learning and satisfied with the overall quality of the flipped learning class. They said that videos, project & feedback were helpful in understanding hand sewing. Flipped learning applied to hand sewing practice showed more positive learning effect than the general practice clas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xamine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in hand sewing practice. The flipped learning class was designed to three steps(pre-class, in-class, after-class). Pre-class: Students learned kinds of hand sewing by watching video and ppt. In-class: Students were evaluated for their prior learning through the quiz. After the quiz, instructor had a brief hand sewing demonstration. Then basic hand sewing practice was progressed. After that advanced project(making things using more than 3 kinds of hand sewing methods) was progressed. After-class: Students were evaluated each other through project exhibition. The effectiveness of flipped learning was measured based on the students' self-reflective journals and class awareness surveys. As the results, students were actively participated in flipped learning and satisfied with the overall quality of the flipped learning class. They said that videos, project & feedback were helpful in understanding hand sewing. Flipped learning applied to hand sewing practice showed more positive learning effect than the general practice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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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복구성실습 내용 중 하나인 손바느질 수업에 플립러닝을 적용해 보고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손바느질 실습에 대한 플립러닝 수업 사례에 대한 연구는 가정교과에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 사례 연구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7-9차시에는 소품을 제작하도록 하였다. 손바느질을 이용한 소품 만들기 응용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손바느질의 종류와 용도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손바느질 기능을 습득하도록 하는 학습효과 외에 생활소품을 기획하고 발표하며 제작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 및 상호작용능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학생중심의 자기주도수업과 개별화학습을 유도하였다.
수업준비단계로 1차시에 플립러닝 수업 방식에 대해 학생들에게 소개하였다. 새로운 수업 방식에 대한 진행 방법과 단계에 따라서 해야 할 학습 등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었다.
연구내용 2. 플립러닝 수업의 효과를 살펴본다.
손바느질 수업의 학습목표는 기초 바느질인 손바느질의 종류를 알고 손바느질 기술을 습득하여 이를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뜯어진 스커트나 바지의 단 처리나 떨어진 단추를 다는 등의 간단한 의복관리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며, 더 나아가 손바느질을 활용한 간단한 생활소품을 창의적으로 제작하여 활용함으로써 노작의 즐거움과 의미를 알게 하고자 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플립러닝 수업을 위해 사전학습 자료로 ppt자료와 동영상을 제작하였다.
’ 3가지 질문을 오픈 문항으로 조사하였으며 3문항을 함께 내용분석을 하였다.
1차시가 끝난 후 실습수업 전에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선행학습을 하도록 하였다. 교수자가 e-class에 미리 올려놓은 기초 손바느질 방법에 대한 동영상과 기초 손바느질에 대한 종류와 용도에 대한 설명이 포함된 ppt 자료를 스스로 학습하도록 하였다. 선행학습은 개인별로 편한 시간과 장소에서 컴퓨터나 모바일을 통해 동영상과 수업자료를 보도록 하였으며 자료를 다운받아 반복적으로 보는 것 또한 학생들의 자율적인 선택에 맡 다.
이때 학생들은 동료의 과제에 대한 평가를 하고, 플립러닝에 관한 설문지와 성찰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교수자는 과제에 대한 평가를 하면서 각 작품에 대한 피드백을 하고, 설문지와 성찰일지로 플립러닝 수업효과를 평가하였다.
교수자는 퀴즈를 통해 학생들의 손바느질의 종류와 용 에 대한 선행학습 정도를 평가 및 확인하였고, 질문을 받고 답 변하였다. 그 후 기초 손바느질에 대한 미니 시범을 20분에 걸쳐 실시하였다.
특히 학생들의 손바느질 기술에 대한 수준의 차이가 크므로 학생 개개인에 대한 손바느질 지도를 해야 하는데 한 학생에게 설명하는 동안 다른 학생들은 기다려야만 하는 등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고 일괄적으로 수업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손바느질에 대한 수업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플립러닝을 적용하여 수업을 설계하였다.
또 한 학생들의 손바느질 수준의 차이가 나므로 교수자는 학생의 질문에 응답하며 학생 수준에 따라 지도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학생에게 맞는 개별화 학습을 하도록 하였다. 기본과제에 대한 수정이 필요한 경우 수정하도록 하여 기초 손바느질에 대한 완벽한 습득을 하도록 하였다.
수업 ppt 자료는 기초 손바느질에 대한 종류와 용도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었다. 동영상은 기초 손바느질에 대한 내용으로 시작과 끝 매듭짓기, 홈질, 온박음질, 반박음질, 시침질, 감침질, 공그르기, 새발뜨기, 바이어스테이프 대기, 버튼홀 스티치, 단추달기, 훅 앤 아이 달기를 시범을 보이는 내용으로 13개 각각의 동영상은 2분정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수학습개 발센터의 도움을 받아 자체 제작하였다. 또한 사전학습을 평가하는 간단한 퀴즈문제도 준비하였다.
손바느질 기능 습득을 위해서는 실습시간이 많이 필요한데 이를 줄이기 위해 사전학습으로 손바느질의 종류는 기본 지식으로 알고 실제로 하는 방법도 동영상을 봄으로써 생소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동영상과 수업 ppt 자료를 통한 선행학습이 반드시 이루어지도록 e-class에서 자료를 보았는지 출석을 확인하였다.
사범대 가정교육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손바느질 실습에 대한 내용을 플립러닝 수업으로 진행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의복구성실습은 인체계측, 의복원형, 손 바느질, 재봉틀바느질, 파자마바지 만들기, 리폼하기의 내용으로 1주에 4시간씩 15주간 진행된다. 이중 손바느질은 바느질의 기초이지만 학생들은 손바느질을 해 본 경험이 적어 실제 매우 어려워한다.
플립러닝 수업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수업에 참여한 15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이 끝난 후 플립러닝 수업에 대한 생각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성찰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선행연구(Keller, 1987; DCTL, 2017)를 참조하여 수업에 대한 참여도, 수업의 수준, 동영상 및 ppt 자료, 퀴즈, 기본과 응용과제에 대한 생각, 상호작용, 만족도를 묻는 14개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설문 결과는 SPSS를 이용해 빈도 분석하였다. 성찰일지(Kang & Jung, 2009)에서는 ‘본 수업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배웠는가?’ ‘수업 과정에서 좋았던 점?’ ‘수업 과정에서 보완할 점?’ 3가지 질문을 오픈 문항으로 조사하였으며 3문항을 함께 내용분석을 하였다.
6차시에는 어떠한 소품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에 대해 구상하고 발표를 하도록 하였다. 소품을 구상하고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이용해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며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내어 소품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과 학생들 앞에서 발표함으로써 자신의 의사를 잘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때 학생들의 질문과 의견이 나오도록 유도하였으며 이를 반영하여 보다 좋은 작품이 나올 수 있도록 보충 지도가 이루어졌다.
손바느질 실습수업은 2.5주에 해당하는 총 10시간에 걸쳐 Bergmann과 Sams(2012)와 Kim(2016) 등의 여러 수업 사례 연구에서와 같이 수업 준비-수업 중-수업 마무리의 3단계로 세 부 사항을 계획하였다.
손바느질 실습수업은 2.5주에 해당하는 총 10시간에 걸쳐 수업준비-수업 중-수업마무리의 3단계로 [Table 1]과 같이 세부 사항을 계획하였다.
연구내용 1. 손바느질 실습에서 플립러닝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한다.
10차시에서는 최종적으로 기본과제와 응용과제인 자신의 작품을 전시하고 평가하도록 하였다. 이때 학생들은 동료의 과제에 대한 평가를 하고, 플립러닝에 관한 설문지와 성찰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교수자는 과제에 대한 평가를 하면서 각 작품에 대한 피드백을 하고, 설문지와 성찰일지로 플립러닝 수업효과를 평가하였다.
2차시에는 학생들의 선행학습에 대한 확인을 위해 퀴즈를 진행하였다. 퀴즈는 동영상과 ppt자료와 관련한 문제들로 구성하였다. 교수자는 퀴즈를 통해 학생들의 손바느질의 종류와 용 에 대한 선행학습 정도를 평가 및 확인하였고, 질문을 받고 답 변하였다.
플립러닝 수업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수업에 참여한 15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이 끝난 후 플립러닝 수업에 대한 생각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성찰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선행연구(Keller, 1987; DCTL, 2017)를 참조하여 수업에 대한 참여도, 수업의 수준, 동영상 및 ppt 자료, 퀴즈, 기본과 응용과제에 대한 생각, 상호작용, 만족도를 묻는 14개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설문 결과는 SPSS를 이용해 빈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플립러닝 수업은 서울 소재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의복구성실습을 수강하는 1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2018년 9~10월에 실시하였다. 여학생 13명, 남학생 2명으로 2학년 12명, 3학년 1명, 4학년 2명으로 모두 전공자이었고, 플립러닝 수업에 참여해 본 적이 없었다.
성능/효과
수업 전 선행학습이었던 동영상과 ppt자료에 대한 언급이 매우 많았는데 동영상을 통해 기초 손바느질을 보고 온 것이 수업 시간에 직접 바느질을 할 때 수월했으며, 특히 학생들 자신의 습득속도에 맞게 천천히 익힐 수 있는 것이 좋으며, 실제 수업 시간에 동영상 자료를 반복적으로 볼 수 있어 이해에 도움을 주었다는 의견이 많았다.
- 교사의 일방적인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두기보단 교사와 학생의 능동적인 상호작용과 질의응답이 활성화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인 플립 러닝 수업에 참여한 결과 일방적 지식전달 수업보다 적용력이 더 높게 나타남을 느꼈다.
- 미리 사전에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수업에서 내가 주체적으로 스스로 배운 내용을 연습하고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3-5차시에는 동영상에서 선행학습한 손바느질하는 것을 기본과제로 내주었다. 개인별로 기본과제를 하는 실습이 진행되었는데 학생들이 동영상으로 선행학습을 하였으므로 손바느질에 대한 생소함이 많이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차시에 미니 시범을 보인 이후 수업 중 샘플을 보도록 하였으며 사전에 내려 받은 동영상을 수업 중에도 계속 반복적으로 볼 수 있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고 다가갈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플립러닝 수업의 학습효과가 크며, 일반적 실습수업보다 플립 러닝 수업이 내용 이해 및 적용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대부분 플립러닝으로 공부하는 것이 즐겁다고 하였으며, 플립러닝 수업을 일반적 실습수업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선택여부에서도 80%가 선택한다는 긍정적 답변을 하였다.
둘째, 성찰일지를 내용분석 한 결과 플립러닝 수업 방식, 동영상과 ppt 수업자료, 수업내용, 상호작용 및 실습시간에 관한 내용으로 분류되었다. 플립러닝 수업은 미리 학습하고 수업에 참여함으로써 실습수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되어 좋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수업 후에는 대부분의 학생이 동영상을 보지 않았으나 1, 2번 더 본 학생들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이 수업 전에 동영상을 봄으로써 사전학습을 한 것을 알 수 있었고, 수업 중에도 동영상을 참고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성찰일지에서도 나타난 것처럼 실습수업에서 동영상의 활용도가 높아 수업매체로서 매우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기본 과제를 통해 기초 손바느질의 종류와 방법 및 용도를 파악하였으며 소품 만들기 응용과제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진도에 맞춘 개별학습이 가능했고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렀다고 하였다. 또한 수업시간 교수자와의 상호작용이 원활하여 만족하고 있었으며 플립러닝으로 인해 수업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좋았다고 하였다.
성찰일지를 내용분석 한 결과 플립러닝 수업 방식, 동영상과 ppt 수업자료, 수업내용, 상호작용 및 실습시간에 관한 내용으로 분류되었다.
따라서 학생들이 수업 전에 동영상을 봄으로써 사전학습을 한 것을 알 수 있었고, 수업 중에도 동영상을 참고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성찰일지에서도 나타난 것처럼 실습수업에서 동영상의 활용도가 높아 수업매체로서 매우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퀴즈에 대해서도 15명 전원 사전학습 평가에 적합하다고 하였으며, 실제 퀴즈를 채점한 결과 학생들의 선행 학습이 잘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플립러닝 수업에 대 향후 선택 여부에 대해서도 12명이 선택한다는 긍정적 답변을 하였다. 이상에서 손바느질 실습수업에 플립러닝을 적용한 수업설계가 전반적으로 잘 되었으며 플립러닝 수업의 효과를 학생들도 인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상에서 손바느질 실습에 대한 플립러닝 적용의 경우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으로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의 증가와 수업 중 동영상을 통한 반복학습에 대한 장점이 부각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기본과제 외에 응용과제를 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수업과 개별화 학습으로 일반적 실습수업보다 긍정적 학습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손바느질 실습에서 플립러닝 적용이 학생들의 이해를 도와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플립러닝 수업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즐거웠습니까? 라는 질문에는 12명이 긍정적 답변을 하였다. 일반적 실습수업과 플립러닝 수업 중 어느 쪽을 선호하느냐는 질문에 8명은 플립러닝 수업을, 2명은 일반적 실습 수업을, 5명은 둘 다 비슷하다고 하여 플립러닝 수업을 일반적 실습수업보다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플립러닝 수업에 대 향후 선택 여부에 대해서도 12명이 선택한다는 긍정적 답변을 하였다.
이상에서 손바느질 실습에 대한 플립러닝 적용의 경우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으로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의 증가와 수업 중 동영상을 통한 반복학습에 대한 장점이 부각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기본과제 외에 응용과제를 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수업과 개별화 학습으로 일반적 실습수업보다 긍정적 학습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손바느질 실습에서 플립러닝 적용이 학생들의 이해를 도와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의류학 관련 수업에 플립러닝을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학문에 대한 흥미뿐 아니라 학습효과를 높이려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첫째, 학생들은 플립러닝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플립러닝 수업의 수준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였다. 수업에서의 동영상과 ppt자료, 퀴즈, 기본과제와 소품 만들기 응용과제는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다.
이는 성찰일지에서도 나타난 것처럼 실습수업에서 동영상의 활용도가 높아 수업매체로서 매우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퀴즈에 대해서도 15명 전원 사전학습 평가에 적합하다고 하였으며, 실제 퀴즈를 채점한 결과 학생들의 선행 학습이 잘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손바느질 기본과제와 손바느질 3종류 이상을 사용하여 소품 만드는 응용과제도 15명 학생 모두 수업내용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플립러닝 수업에서 질의, 과제발표에 대한 피드백과 교수자-학생 간의 상호작용에서는 15명 학생 모두 만족하고 있었다.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교수자 관련 요인이 수업효과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Ahn, 2016) 교수자는 수업 중 적극적인 피드백을 해야 할 뿐 아니라 학생들의 질문에도 항상 신경을 써서 답함으로써 교수자와 학생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의류학 관련 수업에 플립러닝을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학문에 대한 흥미뿐 아니라 학습효과를 높이려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특히 미래의 중등교사로 자리 잡을 가정교육과 학생들에게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중등교육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러닝의 절차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는가?
플립러닝의 절차는 담당 교수나 학생, 교과내용 등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수업 전-수업 중-수업 후의 3단계로 구성된다(Bergmann & Sams, 2012). 교수는 수업 전에 학습 내용과 목표를 선정하고 온라인으로 사전학습 자료를 주어야 한다.
의복구성실습 중 손바느질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의복구성실습 내용 중 손바느질은 가장 기초가 되는 내용으로 전통적인 실습수업에서는 주로 교수자가 수업시간에 설명하고 시범을 보이고 견본을 보여주는 등의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실력차이가 있어 일괄적으로 지도하기가 어려우며 개별적 지도가 매우 중요하고 실습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를 개선할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대한 노력이 요구되며,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실습교과 특성에 맞는 수업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플립러닝이란 무엇인가?
플립러닝이란 테크놀로지와 교실 수업이 접목된 블랜드 러닝(Blended Learning)의 한 형태로 교실 수업에서의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수업방법(Son, Park, Lim, Lim, & Hong, 2015)으로 사전에 온라인으로 습득한 개념을 바탕으로 강의실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적용 학습을 하는 교육모델이다. 대학에서의 플립러닝이란 수업 전에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강의 관련 영상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면 학생들은 자신이 편한 시간에 편한 장소에서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게 개별학습을 하고, 수업에서는 자신의 이해수준을 확인하고 학습자들이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보다 심화된 학습활동을 동료학습자들과 토론이나 교수자의 도움을 통해 수행하는 것이다(DCTL,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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