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6, 2019년, pp.169 - 188
서솔 (다지기아동발달센터) , 여종일 (덕성여자대학교 아동가족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role of career calling i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burnout as well as the association among job stress, career calling, and burnout. Methods: A sample of three-hundred and seven child care teachers in the metrop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보육 현장이 소진을 경험하기 쉬운이유는 무엇인가? | 교직(teaching)은 일반적으로 다수의 학생들과 일하며, 매일 융통성 있고 창 의적으로 많은 결정을 내려야 하는 등 스트레스가 높은 직업으로 알려졌지만(Roeser et al., 2013), 특히 보육 현장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사회집단에서 다양한 책임과 역할을 수반해야 하므로, 직무를 수행하면서 소진을 경험하기 쉽다. | |
직무요구-자원모형에 따르면 어떠한 경우에 소진이 발생하는가? | 직무요구란 지속적인 신체적 노력이나 정신적 노력을 기울이게 요구함으로써, 상당한 생리적 및 심리적 부담을 감내하게 만드는 직무 특성을 의미하며, 직무자원이란 과업목표를 달성하는데 기능적 역할을 하며, 직무요구 및 연관된 생리적 및 심리적 부담을 감소시키며, 개인적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직무 특성을 의미한다. 직무요 구-자원모형에 따르면, 여러 유형의 직무요구와 직무자원이 상호작용하는데, 직무요구의 양과 질이 가용자원의 양과 질을 초과한다고 인식하는 경우에 소진이 발생하며, 직무자원은 경력몰입 과 직접적 관련이 있다(Crawford, LePine, & Rich, 2010; Taylor & Millear, 2016). 직무요구-자원모 형에 근거하여 메타분석을 수행한 결과, 업무량과 행정적 어려움과 같은 직무요구는 소진과 정 적 상관이 있었다(Crawford et al. | |
보육교사는 아동에게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 보육교사는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적 역할을 담당한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보육교사가 어린 아동의 유능성을 발달시키는 사회적 대행자 역할을 한다고 일관되게 밝히고 있다(Denham, Bassett, & Zinsser, 2012; Falk, 2012; Grindal, Hinton, & Shonkoff, 2012). 경험적 연구들은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교사의 태도와 행동이 영유아 발달과 밀접하게 연관되며 보육의 전반적 질을 가름하는 주요 요인이라고 보고한다(허혜경, 박인숙, 2010; Ghazvini & Mullis, 2002). |
강동묵, 고상택, 김성아, 김수영, 김영기, 김용진 등 (2016). 직무스트레스의 현대적 이해(2판). 서울: 고려의학.
강명선, 이희영 (2012).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효과. 인문학논총, 29, 289-307.
강영은, 정혜원 (2019).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4(2), 85-101. doi:10.20437/KOAECE24-2-04
김은진 (2018).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간 관계에서 교사 마음챙김의 효과. 스트레스硏究, 26(3), 208-214. doi:10.17547/kjsr.2018.26.3.208
보건복지부 (2018). 2018년 전국보육실태조사 -어린이집 조사보고-. 서울: 보건복지부.
송미경 (2016). 소진과 소명에 대한 이해: 교사로서 자아에 대한 성찰. 인문과학연구논총, 37(1), 505-527.
송미옥, 심은정 (2018). 목회자의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소명감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29(2), 163-190. doi:10.23909/KJCC.2018.05.29.2.163
설경옥, 임정임. (2013). 청소년동반자의 직무환경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집단자존감과 소명의식의 매개효과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5(2), 187-201.
신영일, 정신섭 (2017).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교사소진의 매개효과. 사회복지경영연구, 4(1), 155-181.
신혜영 (2004).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오윤선 (2013). 기독교 청소년 사역자의 소명의식과 자아탄력성이 탈진에 미치는 영향. 복음과상담, 21, 190-221. doi:10.17841/jocag.2013.21..190
유현숙, 권정해 (2017)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조직헌신, 소진과 이직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21(1), 113-132.
윤혜미, 노필순 (201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경력몰입, 소진과 이직 의도 간 관계. 한국아동복지학, 43, 157-184.
이정순, 박용순, 송진영 (2016).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소진과의 관계. 교육문화연구, 22(4), 379-407. doi:10.24159/joec.2016.22.4.379
이진화 (2007).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개인 및 기관의 정서변인,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희은, 김현익, 우연희, 김순호, 문수백 (2012).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관련변인의 관계 구조분석: 직무스트레스, 임파워먼트, 직장 내 지지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75-97.
임해은, 권연희 (2015). 사립유치원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영향. 인문학논총, 37, 53-80.
장경은, 김혜원, 최유리 (2017).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사회적지지,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이 소진증후군에 미치는 영향의 조절된 매개모델. 아동학회지, 38(4), 19-31. doi:10.5723/kjcs.2017.38.4.19
정지언, 박영희 (2016). 보육교사의 직무소진에 대한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과 정서적 지지의 구조적 관계. 사고개발, 12(1), 111-132.
조우미 (2017). 시설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근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역할갈등을 매개변인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26(5), 393-401. doi:10.5934/kjhe.2017.26.5.393
조혜진, 김수연 (2011).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6(6), 231-247.
최형성 (2015).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9(5), 193-212.
채영란 (2016).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교사의 심리적소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20(4), 27-46.
하유진, 최예은, 은혜영, 손영우 (2014). 한국판 다차원적 소명척도(MCM-K)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7(1), 191-220. doi:10.24230/ksiop.27.1.201402.191
허혜경, 박인숙 (2010). 보육교사의 자질과 직무태도가 보육의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64, 21-41.
Backhaus, O., Hampel, P., & Dadaczynski, K. (2018). Effort-reward imbalance and burnout in German kindergarten educators. Europ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5(3), 73-82. doi:10.1027/2512-8442/a000012
Bakker, A. B., Demerouti, E., & Euwema, M. C. (2005). Job resources buffer the impact of job demands on burnout.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10(2), 170-180. doi:10.1037/1076-8998.10.2.170
Clark, E. H. (1980). An analysis of occupational stress factors as perceived by public school teac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Auburn University, Auburn, USA.
Clinton, M. E., Conway, N., & Sturges, J. (2017). "It's tough hanging-up a call": The relationships between calling and work hours, psychological detachment, sleep quality, and morning vigor.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22(1), 28-39. doi:10.1037/ocp0000025
Crawford, E. R., LePine, J. A., & Rich, B. L. (2010). Linking job demands and resources to employee engagement and burnout: a theoretical extension and meta-analytic tes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5(5), 834-848. doi:10.1037/a0019364
Demerouti, E., Bakker, A. B., Nachreiner, F., & Schaufeli, W. B. (2001). The job demands-resources model of burnou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3), 499-512. doi:10.1037//0021-9010.86.3.499
Denham, S. A., Bassett, H. H., & Zinsser, K. (2012). Early childhood teachers as socializers of young children's emotional competence.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0(3), 137-143. doi:10.1007/s10643-012-0504-2
Duffy, R. D., Allan, B. A., Autin, K. L., & Douglass, R. P. (2014). Living a calling and work well-being: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61(4), 605-615. doi:10.1037/cou0000042
Duffy, R. D., Douglass, R. P., Gensmer, N. P., England, J. W., & Kim, H. J. (2019). An initial examination of the work as calling the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66(3), 328-340. doi:10.1037/cou0000318
Duffy, R. D., & Sedlacek, W. E. (2007). The presence of and search for a calling: Connections to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0(3), 590-601. doi:10.1016/j.jvb.2007.03.007
Falk, B. (2012). Supporting children's education and care: Putting into practice what we know. In B. Falk (Ed.), Defending childhood: Keeping the promise of early education (pp. 243-250).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Grindal, T. A., Hinton, C., & Shonkoff, J. P. (2012). The science of early childhood development: Lessons for teachers and caregivers. In B. Falk (Ed.), Defending childhood: Keeping the promise of early education (pp. 13-23).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Ghazvini, A., & Mullis, R. L. (2002). Center-based care for young children: Examining predictors of quality.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3(1), 112-125. doi:10.1080/00221320209597972
Gomes, A. R., Faria, S., & Goncalves, A. M. (2013). Cognitive appraisal as a mediato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burnout. Work & Stress, 27(4), 351-367. doi:10.1080/02678373.2013.840341
Green, A. E., Albanese, B. J., Shapiro, N. M., & Aarons, G. A. (2014). The roles of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factors in burnout among community-based mental health service providers. Psychological Services, 11(1), 41-49. doi:10.1037/a0035299
Hagmaier, T., & Abele, A. E. (2012). The multidimensionality of calling: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a bicultural perspectiv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1(1), 39-51. doi:10.1016/j.jvb.2012.04.001
Hossain, Z., Noll, E., & Barboza, M. (2012). Caregiving involvement, job condition, and job satisfaction of infant-toddler child-care teachers in the United States. Education Research International, 2012, 1-9. doi:10.1155/2012/676352
Jeon, L., Buettner, C. K., Grant, A. A., & Lang, S. N. (2019). Early childhood teachers' stress and children's social, emotional, and behavioral functioning.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61, 21-32. doi:10.1016/j.appdev.2018.02.002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Lee, R. T., & Ashforth, B. E. (1990). On the meaning of Maslach's three dimensions of burnou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5(6), 743-747. doi:10.1037/0021-9010.75.6.743
Lee, J., Lim, N., Yang, E., & Lee, S. M. (2011).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hree dimensions of burnout in psychotherapists: A meta-analysis.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42(3), 252-258. doi:10.1037/a0023319
Lobene, E. V., & Meade, A. W. (2013). The effects of career calling and perceived overqualification on work outcomes for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40(6), 508-530. doi:10.1177/0894845313495512
Maslach, C., & Jackson, S. E. (1981).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2), 99-113. doi:10.1002/job.4030020205
Maslach, C., & Leiter, M. P. (2008). Early predictors of job burnout and engage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3(3), 498-512. doi: 10.1037/0021-9010.93.3.498
Roeser, R. W., Schonert-Reichl, K. A., Jha, A., Cullen, M., Wallace, L., Wilensky, R. et al., (2013). Mindfulness training and reductions in teacher stress and burnout: Results from two randomized, waitlist-control field tria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5(3), 787-804. doi:10.1037/a0032093
Rupert, P. A., Miller, A. O., & Dorociak, K. E. (2015). Preventing burnout: What does the research tell us?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46(3), 168-174. doi:10.1037/a0039297
Taris, T. W., Peeters, M. C. W., Le Blanc, P. M., Schreurs, P. J. G., & Schaufeli, W. B. (2001). From inequity to burnout: The role of job stress.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6(4), 303-323. doi:10.1037//1076-8998.6.4.303
Taylor, N. Z., & Millear, P. M. R. (2016). The contribution of mindfulness to predicting burnout in the workplac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89, 123-128. doi: 10.1016/j.paid.2015.10.005
Whitaker, R. C., Dearth-Wesley, T., & Gooze, R. A. (2015). Workplace stress and the quality of teacher-children relationships in Head Star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0, 57-69. doi:10.1016/j.ecresq.2014.08.008
Yorulmaz, Y. I., & Altinkurt, Y. (2018). The examination of teacher burnout in Turkey: A metaanalysis. Turkish Journal of Education, 7(1), 34-54. doi:10.19128/turje.34827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