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직원 자격과 재교육 정책 현황 분석 및 발전 방향 고찰 Consideration of Policy on Qualification and In-service Education of Childcare Center Staff for Improving Educare Qual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영유아 보육의 질 확보를 위한 보육교직원 자격과 재교육 정책을 고찰하고 바람직한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보육교직원 관련 정책 및 관련법에 대한 각종 자료와 문헌을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보육교직원 자격기준에 대해서는 철학적, 발달심리학적, 사회적 배경의 논리적, 합리적 근거에 의한 법 정비가 필요하다. 둘째, 보육관련 교과목 및 학점 기준, 보육관련 교과목영역 선정과 필수교과목 지정에 대한 명확한 근거 마련이 필요하다. 셋째, 이수 교과목 영역 조정과 필수, 선택교과목 조정과 일부 교과목의 명칭을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NCS(국가직무능력 표준) 보육 분야의 직무능력 수준도 고려하여 교과목을 선정하여야 한다는 것을 밝혔다. 다섯째, 원장의 자격기준 요건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 여섯째, 유보 격차 해소를 위해 보육교사, 유치원교사 통합형 영유아교사 양성체제가 필요하다. 보육교직원 역량 강화와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보수교육 대상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운영체계 및 전산 체계화가 필요하다. 보수교육 운영 주체의 다양화, 보수교육 내용의 정기적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보수교육 행재정적 지원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 보수교육의 자발적 참여, 정부와 부모가 지원하는 보육교직원 전문성 계발 정책 수립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영유아 보육의 질 확보를 위한 보육교직원 자격과 재교육 정책을 고찰하고 바람직한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보육교직원 관련 정책 및 관련법에 대한 각종 자료와 문헌을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보육교직원 자격기준에 대해서는 철학적, 발달심리학적, 사회적 배경의 논리적, 합리적 근거에 의한 법 정비가 필요하다. 둘째, 보육관련 교과목 및 학점 기준, 보육관련 교과목영역 선정과 필수교과목 지정에 대한 명확한 근거 마련이 필요하다. 셋째, 이수 교과목 영역 조정과 필수, 선택교과목 조정과 일부 교과목의 명칭을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NCS(국가직무능력 표준) 보육 분야의 직무능력 수준도 고려하여 교과목을 선정하여야 한다는 것을 밝혔다. 다섯째, 원장의 자격기준 요건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 여섯째, 유보 격차 해소를 위해 보육교사, 유치원교사 통합형 영유아교사 양성체제가 필요하다. 보육교직원 역량 강화와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보수교육 대상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운영체계 및 전산 체계화가 필요하다. 보수교육 운영 주체의 다양화, 보수교육 내용의 정기적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보수교육 행재정적 지원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 보수교육의 자발적 참여, 정부와 부모가 지원하는 보육교직원 전문성 계발 정책 수립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The main subjects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qualification and in-service education policies of the child care center staff and to suggest a desirable direction of policy. The main subjects of this study are child care staff policies and related law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s that the phil...
The main subjects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qualification and in-service education policies of the child care center staff and to suggest a desirable direction of policy. The main subjects of this study are child care staff policies and related law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s that the philosophy, developmental psychology and some social backgrounds are the stantards required when designating the child care curriculum and essential subjects for attaining class 2 childcare teacher certificates. This study arises the needs of adjustment of the fields of the childcare curriculum contents, change between mandatory and elective subjects, and renewal of the subject title. The standards for competency in provision of childcare services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NCS) has to be considered in the adjustment process. The integrated teacher's certificate for teachers training system is needed in the reserve integration process. The systematization of the data and operating system is needed to manage the target of education efficiently, in order to develop childcare center staff's strengthening ability and professionalism. For in-service education, the diversification of the main body of operation, a periodical monitoring of the content,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support are needed. Voluntary participation of in-service education, and the childcare center staffs professional development policy making supported by the government and parents is needed.
The main subjects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qualification and in-service education policies of the child care center staff and to suggest a desirable direction of policy. The main subjects of this study are child care staff policies and related law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s that the philosophy, developmental psychology and some social backgrounds are the stantards required when designating the child care curriculum and essential subjects for attaining class 2 childcare teacher certificates. This study arises the needs of adjustment of the fields of the childcare curriculum contents, change between mandatory and elective subjects, and renewal of the subject title. The standards for competency in provision of childcare services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NCS) has to be considered in the adjustment process. The integrated teacher's certificate for teachers training system is needed in the reserve integration process. The systematization of the data and operating system is needed to manage the target of education efficiently, in order to develop childcare center staff's strengthening ability and professionalism. For in-service education, the diversification of the main body of operation, a periodical monitoring of the content,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support are needed. Voluntary participation of in-service education, and the childcare center staffs professional development policy making supported by the government and parents is needed.
본 연구의 연구방법으로는 정책 및 통계자료 등의 문헌조사와 반성적 사고에 근거한 자료 분석 방법을 채택하였다. 구체적으로 「영유아보육법」과 「새싹플랜」(제1차 보육 중장기계획), 「아이사랑 플랜」, ‘제2차 중장기 보육계획’, ‘제3차 중장기 보육기본계획’ 중 보육교직원 관련 정책을 고찰하여 성과와 한계를 살펴보고, 보육교직원의 자격기준, 재교육 등 현황을 검토하여 이를 토대로 양성체계, 자격체계, 승급체계, 보수교육과 훈련체계 개선을 위한 정책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편 이 연구에서는 보육의 질을 담보하는 주요 직업군인 보육교직원을 모두 다루기에는 범위가 너무 넓어 연구의 범위를 영유아 보육의 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으로 국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연구방법으로는 정책 및 통계자료 등의 문헌조사와 반성적 사고에 근거한 자료 분석 방법을 채택하였다. 구체적으로 「영유아보육법」과 「새싹플랜」(제1차 보육 중장기계획), 「아이사랑 플랜」, ‘제2차 중장기 보육계획’, ‘제3차 중장기 보육기본계획’ 중 보육교직원 관련 정책을 고찰하여 성과와 한계를 살펴보고, 보육교직원의 자격기준, 재교육 등 현황을 검토하여 이를 토대로 양성체계, 자격체계, 승급체계, 보수교육과 훈련체계 개선을 위한 정책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구체적으로 「영유아보육법」과 「새싹플랜」(제1차 보육 중장기계획), 「아이사랑 플랜」, ‘제2차 중장기 보육계획’, ‘제3차 중장기 보육기본계획’ 중 보육교직원 관련 정책을 고찰하여 성과와 한계를 살펴보고, 보육교직원의 자격기준, 재교육 등 현황을 검토하여 이를 토대로 양성체계, 자격체계, 승급체계, 보수교육과 훈련체계 개선을 위한 정책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편 이 연구에서는 보육의 질을 담보하는 주요 직업군인 보육교직원을 모두 다루기에는 범위가 너무 넓어 연구의 범위를 영유아 보육의 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으로 국한하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로 제시한 내용들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성능/효과
그러나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없으므로 아직은 미흡하다고 하겠다. 보육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보육교사 양성체계의 개선이 필요하며, 현직 교사교육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보육교직원의 생애발달 주기에 적합한 개별적이고 전문화된 교육지원 방안이 절실히 요구된다.
일곱째, 교과목 지정 시 표준보육과정의 각 영역이 고르게 분포되는 것이 필요하며 사회관계영역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영유아 사회정서지도’는 필수교과목으로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첫째, 평균적인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제3차 중장기 보육 기본계획’에 밝힌바와 같이 보육교사는 1급, 2급 보육교사 중심 양성체계로의 전환이 바람직하다. 조속한 시간 내에 이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후속연구
이에 보육교직원 관련 자격 및 재교육 정책은 그 어느 정부에서도 추진하지 못한 예산배정과 내용을 바탕으로 ‘제3차 중장기보육계획(2018~2022)’의 핵심 정책으로 자리매김할 시점이다. 따라서 현재 저출산 정책의 새로운 방향을 마련하고 있는 시점과 병행해서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의 중장기 보육정책 기본계획의 일환으로 보육의 질을 좌우하는 보육교직원에 대한 실효성 있는 자격과 재교육 정책이 창출되기를 기대하며 본 연구가 보육교사와 원장의 전문성발달과 나아가 자긍심을 강화하는 실질적인 보육교직원 관련 정책 수립 방향에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제3차 중장기 보육 기본계획(2018~2022)’의 구체적인 실행방안 마련에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 연구에서 보육교직원 전체로 연구 범위를 설정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구체적으로 「영유아보육법」과 「새싹플랜」(제1차 보육 중장기계획), 「아이사랑 플랜」, ‘제2차 중장기 보육계획’, ‘제3차 중장기 보육기본계획’ 중 보육교직원 관련 정책을 고찰하여 성과와 한계를 살펴보고, 보육교직원의 자격기준, 재교육 등 현황을 검토하여 이를 토대로 양성체계, 자격체계, 승급체계, 보수교육과 훈련체계 개선을 위한 정책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편 이 연구에서는 보육의 질을 담보하는 주요 직업군인 보육교직원을 모두 다루기에는 범위가 너무 넓어 연구의 범위를 영유아 보육의 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으로 국한하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로 제시한 내용들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아이사랑 플랜의 정책과제는 무엇인가?
「아이사랑 플랜」에서의 정책과제는 보육인력 전문성을 제고하여 보육교사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보육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추진과제로는 보육교직원 자격관리 강화, 보수교육 내실화, 양성 및 보수교육과정 평가체계 마련, 보육실습 기준(지침)마련 및 배포 등이 있었으나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제도 도입으로 자격증 발급이 매년 증가추세로 자질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체계는 미흡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보육교사의 질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제3차 중장기 보육계획」에서도 보육교사 자격 관련한 계획이 포함되어 있다. 능력과 자질을 갖춘 원장과 보육교사가 보육의 질 향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영유아에게 직접적인 영향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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