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2000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되었거나 학위논문으로 출간된 보육실습 관련 학술연구의 연구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보육교사 자격제도 변화를 기준으로 시기를 구분하였다. 2000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 보육실습 관련 연구 총 136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고, SPSS Win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카이스퀘어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보육실습 관련 논문의 연평균 편수를 비교해본 결과 2014~2018년 기간이 11.4편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연구유형은 연구시기에 따라 최근일수록 양적연구는 감소한 반면, 질적연구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예비보육교사를 연구대상으로 한 연구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또한, 질문지법 연구는 감소하고 면접법 연구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의 경향을 살펴본 결과, 보육실습, 예비보육교사, 예비유아교사 등의 주제어가 중요한 주제어로 제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 자격제도의 변화가 전문성 강화 차원에서 앞으로도 강조될 것이므로 보육실습 관련 연구 동향과 내용을 분석하여 보육실습의 중요성을 제시해주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며, 보육실습 관련 후속연구에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영아 보육실습과 같은 세부 연구주제 탐색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측된다.
본 연구에서는 2000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되었거나 학위논문으로 출간된 보육실습 관련 학술연구의 연구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보육교사 자격제도 변화를 기준으로 시기를 구분하였다. 2000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 보육실습 관련 연구 총 136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고, SPSS Win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카이스퀘어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보육실습 관련 논문의 연평균 편수를 비교해본 결과 2014~2018년 기간이 11.4편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연구유형은 연구시기에 따라 최근일수록 양적연구는 감소한 반면, 질적연구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예비보육교사를 연구대상으로 한 연구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또한, 질문지법 연구는 감소하고 면접법 연구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의 경향을 살펴본 결과, 보육실습, 예비보육교사, 예비유아교사 등의 주제어가 중요한 주제어로 제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 자격제도의 변화가 전문성 강화 차원에서 앞으로도 강조될 것이므로 보육실습 관련 연구 동향과 내용을 분석하여 보육실습의 중요성을 제시해주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며, 보육실습 관련 후속연구에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영아 보육실습과 같은 세부 연구주제 탐색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측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s and contents of the research related to infant and child safety published in the domestic journals from 2000 to 2018. To analyze this, we selected 136 articles related to child care practice published in the journals from 2000 to 2018. A total of 13...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s and contents of the research related to infant and child safety published in the domestic journals from 2000 to 2018. To analyze this, we selected 136 articles related to child care practice published in the journals from 2000 to 2018. A total of 136 papers were analyzed for frequency, percentage and ${\chi}^2$ using the SPSS Win 23.0 program.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articles related to child care practice were published the most in 2014~2018. According to the time of study, quantitative research of the articles related to child care practice decreased, but qualitative research of the articles related to child care practice increased. In addition, questionnaire research of the articles related to child care practice decreased, but interview research of the articles related to child care practice increased. It is expected that this research will provide basic data on research topics such as child care practice who need further researc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s and contents of the research related to infant and child safety published in the domestic journals from 2000 to 2018. To analyze this, we selected 136 articles related to child care practice published in the journals from 2000 to 2018. A total of 136 papers were analyzed for frequency, percentage and ${\chi}^2$ using the SPSS Win 23.0 program.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articles related to child care practice were published the most in 2014~2018. According to the time of study, quantitative research of the articles related to child care practice decreased, but qualitative research of the articles related to child care practice increased. In addition, questionnaire research of the articles related to child care practice decreased, but interview research of the articles related to child care practice increased. It is expected that this research will provide basic data on research topics such as child care practice who need further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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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처럼 보육교사 자격제도 중 특히 보육실습 관련 제도의 변화는 보다 직접적으로 보육실습 관련 연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거시적인 측면에서 보육교사 자격제도의 변화와 더불어 미시적인 측면에서 보육실습 관련 제도의 변화가 보육실습 관련 연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 자격제도 변화 시점인 2005년과 2014년을 기준으로 2000∼2004년, 2005∼2013년, 2014∼2018년의 세 시기로 구분하여 시기별 보육실습 관련 연구의 경향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2003년부터 2016년까지의 분석 대상 연구들을 연도별로 분석하여 전체적인 경향성만을 살펴보았을 뿐 보육교사 자격제도의 변화라는 사회변화를 고려하여 분석시기를 구분하고, 그 시기별 연구동향을 분석하지는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실습 관련 제도를 포함한 보육교사 자격제도의 변화 시점을 기준으로 보육 관련 연구의 경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제도의 변화가 보육실습 관련 연구에 반영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어떠한 방법으로 다루고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최근까지 이루어진 보육실습 관련 연구의 동향을 제도 변화의 시기별로 분석하고, 연구내용과 결과를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2000∼2018년 국내 보육실습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시기별 게재 현황, 연구유형,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내용에 따라 연구동향을 분석함으로써 2000∼2018년 사이에 보육실습 관련 연구들이 어떻게 수행되어 왔는지 살펴보고자 하며, 앞으로 수행되어야 할 보육실습 관련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보육 관련 연구 중 특히 보육실습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 보육교사 자격제도의 변화가 발생한 시기를 2000∼2004년, 2005∼2013년, 2014∼2018년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시기별로 보육실습 관련 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보육실습 관련 연구를 세 시기로 구분하여 그 연구추이를 살펴보고, 워드 클라우드 분석과 카이스퀘어 검증을 활용하여 차별화된 방법으로 연구동향의 시기별 특성을 비교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00∼2018년 국내 보육실습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시기별 게재 현황, 연구유형,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내용에 따라 연구동향을 분석함으로써 2000∼2018년 사이에 보육실습 관련 연구들이 어떻게 수행되어 왔는지 살펴보고자 하며, 앞으로 수행되어야 할 보육실습 관련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 자격제도가 정비되어 12과목 35학점 이상 이수에 의한 자격증 발급이 시작된 2005년과, 17과목 51학점 이상으로 자격증 취득 과목이 강화된 2014년을 기준으로 하여 2000∼2004년, 2005∼2013년, 2014∼2018년의 세 시기로 구분하여 보육실습 관련 논문의 연구경향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2000년부터 2018년까지 보육실습에 관련된 연구 136편을 대상으로 이들의 연구동향 및 내용 분석을 실시하여 연구시기별 게재 현황, 연구유형별 연구동향, 연구방법별 연구동향, 연구대상별 연구동향 그리고 연구내용 동향을 연구시기별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논의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보육실습 관련 논문의 시기별 게재 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2000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 보육실습 관련 연구를 보육교사 자격제도 변화에 따라 2000∼2004년, 2005∼2013년, 2014∼2018년의 세 시기로 구분하여 보육실습 관련 연구의 추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 대상으로 선정된 논문의 연구내용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하지영[11]의 분석기준을 수정·보완하여 현황 및 실태, 자질 및 역할, 불안 및 스트레스로 분류하였고, 출현 빈도가 2회 이상인 주제어를 대상으로 연구시기별 주제어 경향 분석을 실시하여 연구내용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별 분석은 하지영[11]의 분석기준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별 분석은 김은희, 유준호[20], 조숙영, 류은미[10]의 분석기준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유형에 따른 분석은 Best와 Kahn[19]의 연구 분류를 참고하여 분류 기준을 사용한 정희영 등[9]과 최혜순[8]의 분석기준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대상 136편 논문을 2000∼2004년, 2005∼2013년, 2014∼2018년으로 시기를 구분하여 연구시기별 연구대상에 차이가 있는지 카이스퀘어 검증을 통해 확인하였다.
연구대상 136편 논문을 2000∼2004년, 2005∼2013년, 2014∼2018년으로 시기를 구분하여 연구시기별 연구방법에 차이가 있는지 카이스퀘어 검증을 통해 확인하였다.
우리나라 보육교사 자격제도의 변화가 발생한 시기를 2000∼2004년, 2005∼2013년, 2014∼2018년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시기별로 보육실습 관련 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하였다.
2016년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에서는 보육실무 영역에 해당하는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교과목을 이수하여 관찰의 기초를 실습한 다음 보육실습 교과목에서 보육현장실습을 진행하도록 연계시킴으로써 보육실습을 위한 선수과목을 지정하고 있으며[5], 개정된 시행규칙의 가장 중요한 변화는 보육실습 기간이 4주 160시간 이상에서 6주 240시간 이상으로 늘어난 점이다. 이러한 최근 보육교사 자격제도의 변화는 보육실습 관련 연구동향에서도 변화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하고,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유형에 따른 분석은 Best와 Kahn[19]의 연구 분류를 참고하여 분류 기준을 사용한 정희영 등[9]과 최혜순[8]의 분석기준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양적연구, 질적연구, 혼합연구로 분류하여 연구유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별 분석은 하지영[11]의 분석기준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예비보육교사, 보육교직원, 기타로 분류하였고, 하나의 연구에 두 범주 이상의 연구대상이 포함된 경우가 있어 해당 연구대상의 포함 여부를 기준으로 연구대상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별 분석은 김은희, 유준호[20], 조숙영, 류은미[10]의 분석기준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질문지법, 면접법, 사례분석, 관찰법, 실험법, 기타로 분류하였고, 하나의 연구에 두 범주 이상의 연구방법이 포함된 경우가 있어 해당 연구방법의 포함 여부를 기준으로 연구방법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 자격제도 변화 시점인 2005년과 2014년을 기준으로 2000∼2004년, 2005∼2013년, 2014∼2018년의 세 시기로 구분하여 시기별 보육실습 관련 연구의 경향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 자격제도가 정비되어 12과목 35학점 이상 이수에 의한 자격증 발급이 시작된 2005년과, 17과목 51학점 이상으로 자격증 취득 과목이 강화된 2014년을 기준으로 하여 2000∼2004년, 2005∼2013년, 2014∼2018년의 세 시기로 구분하여 보육실습 관련 논문의 연구경향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2000∼2018년 보육실습 관련 국내 연구 136편을 대상으로 연구경향과 내용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으로 수집된 총 136편의 논문을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동향 분석에 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 대한 기본 분석 방향을 설계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3.
분석대상 연구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 한국학술정보(KISS), 국회전자도서관의 논문 검색에서 ‘보육실습’을 키워드로 입력하고 2000년 이후 출간된 논문을 검색한 결과, 총 136편의 논문이 검색되었다.
데이터처리
자료 분석은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 카이스퀘어(χ²)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메타분석(meta-analysis)이란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추출한 후 이를 수렴하여 하나의 종합적인 결론을 내리는 것으로 정의된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 카이스퀘어(χ²)검증을 실시하였다. 주제어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언어 네트워크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의 하나인 워드 클라우드(word cloud) 분석을 이용해 도식화하였다.
성능/효과
2000∼2018년 전체 보육실습 관련 논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2005∼2013년과 2014∼2018년 주제어 분석에서도 ‘보육실습’이 가장 높은 출현빈도를 보였으며, 2005∼2013년에는 ‘갈등’이, 2014∼2018년에는 ‘스트레스’가 주제어 분석의 상위권에 제시되어 있었다.
넷째, 연구방법에 따라 분석한 결과, 연구시기별 연구방법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연구방법별 연구경향의 양상은 다르게 나타났다. 먼저 질문지법을 연구방법으로 포함한 연구는 연구시기에 따라 감소한 반면, 면접법을 연구방법으로 포함한 연구는 연구시기에 따라 증가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다섯째, 보육실습 관련 논문의 연구내용 경향을 살펴본 결과, 자질 및 역할, 현황 및 실태, 불안 및 스트레스와 관련된 논문의 순으로 많았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와 유사한 결과[11]로 볼 수 있다.
둘째, 연구유형에 따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연구시기가 최근일수록 양적연구는 감소한 반면, 질적연구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기를 구분하지 않고 2003∼2016년 동안 연구방법의 동향을 분석한 선행연구[11]에서는 질적 연구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본 연구에서는 2000∼2018년 동안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비율이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분석 대상 연구의 기간에 차이가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전체 기간 동안 보육실습 관련 연구의 대상은 예비보육교사가 가장 많았는데, 이는 선행연구결과[11][15]와 일치한다. 또한, 시기별 경향성도 이와 동일하게 예비보육교사가 시기별로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 자격제도 변화와 관계없이 항상 보육실습의 대상자인 보육실습생, 즉 예비보육교사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졌음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관찰법을 연구방법으로 포함한 연구의 경우, 연구시기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χ²=1.136, p=.567).
마지막으로 예비보육교사와 보육교직원을 제외한 연구대상을 포함한 연구의 경우, 연구시기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χ²=6.624, p<.05).
먼저 질문지법을 연구방법으로 포함한 연구의 경우, 연구시기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χ²=5.001, p=.082), 연구시기에 따라 질문지법을 연구방법으로 한 연구는 감소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시기를 구분하지 않고 2003∼2016년 동안 연구방법의 동향을 분석한 선행연구[11]에서는 질적 연구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본 연구에서는 2000∼2018년 동안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비율이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분석 대상 연구의 기간에 차이가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에서도 최근 기간일수록 질적연구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경향성은 양적 접근을 통해 보육실습에 관한 전반적인 경향성을 확보하고, 이후 질적 접근으로 보육실습의 과정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21][22]이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연구대상에 따라 분석한 결과, 예비보육교사나 보육교직원의 경우에는 기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기타 연구대상의 경우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예비보육교사를 연구대상으로 포함한 연구는 연구시기에 따라 증가하였으며, 2005∼2013년에는 보육교직원을 연구대상으로 한 연구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와 유사한 결과[11]로 볼 수 있다. 시기별로 연구내용을 분석한 결과, 연구방법이나 연구대상 관련 연구와는 달리,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현황 및 실태 관련논문은 최근일수록 감소하였고, 불안 및 스트레스 관련논문은 증가하였다.
연구대상 136편 논문을 2000∼2004년, 2005∼2013년, 2014∼2018년으로 시기를 구분하여 연구시기별 연구내용에 차이가 있는지 카이스퀘어 검증을 통해 확인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χ²=22.844, p<.001).
4편으로 가장 많았다. 이를 통해 볼 때 보육교사 자격과목이 12과목에서 17과목으로 강화된 2014년 이후에 연평균 보육실습 관련 연구가 증가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2017년 1월 1일부터 보육현장실습이 시작된 경우 보육실습 기간이 6주로 늘어난 변화도 2014∼2018년 동안 보육실습 관련 연구가 증가한 것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첫째, 연구시기별 게재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10∼2018년 게재된 보육실습 관련 분석대상 연구 136편의 보육실습 관련 논문은 2005∼2013년에 가장 많았고, 2014∼2018년, 2000∼2004년 순으로 많았다.
후속연구
먼저, 본 연구는 논문 제목에서 ‘보육실습’ 키워드 검색을 통해 분석대상 논문을 선정하였는데, 키워드로 검색되지 않은 논문은 분석 대상에 포함되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이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실시한 워드 클라우드 분석은 주제어의 출현 빈도만을 분석한 방법이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방향성과 강도가 어떠한지, 그리고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통해 단순히 주제어의 경향성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의미 분석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 자격제도 변화를 기준으로 연구시기를 세 시기로 구분하여 자격제도 변화 시기별 보육실습 관련 연구동향을 분석해 봄으로써 본 연구의 결과가 실제 양성교육기관에서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 과목을 운영하고, 어린이집에서 예비보육교사의 실습을 지도하는데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6주 240시간 이상으로 늘어난 보육실습 기간의 실제 적용상의 문제점 등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이 향후 보육교사 자격제도 개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먼저, 본 연구는 논문 제목에서 ‘보육실습’ 키워드 검색을 통해 분석대상 논문을 선정하였는데, 키워드로 검색되지 않은 논문은 분석 대상에 포함되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 자격제도 변화를 기준으로 연구시기를 세 시기로 구분하여 자격제도 변화 시기별 보육실습 관련 연구동향을 분석해 봄으로써 본 연구의 결과가 실제 양성교육기관에서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 과목을 운영하고, 어린이집에서 예비보육교사의 실습을 지도하는데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6주 240시간 이상으로 늘어난 보육실습 기간의 실제 적용상의 문제점 등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이 향후 보육교사 자격제도 개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019년에는 누리과정의 개정과 함께 어린이집 평가제가 시행되었으며, 2020년에는 보육지원체계가 변화되는 등 보육분야에서 제도와 정책의 변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제도 변화에 대한 영유아교육 현장의 인식을 확인할 필요가 있으므로 향후에도 보육실습 관련 연구에서 인식 및 현황에 대한 분석, 그리고 연구동향 분석은 기초자료 확보, 제도 및 정책의 방향성 검토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보육실습 관련연구의 연구대상에 영아, 유아, 부모가 별도 범주로 포함되지 않았다. 이처럼 예비보육교사, 보육교직원이 보육실습에서 가장 중요한 대상이긴 하지만, 예비보육교사가 실습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교육활동을 진행하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보육실습과 영유아의 관련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는 심층면접의 방식으로 예비보육교사의 실습 과정을 생생하게 분석하기 위한 결과이다. 질적연구 유형과 면접법의 자료수집으로 보육실습에 관한 보다 깊이 있는 연구가 지속될 것이다. 이를 통해 어린이집과 양성교육기관에서 예비보육교사의 원활한 실습을 지원한 방안을 제공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보육법이 재정된 년도는?
우리나라에서는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된 이후 보육교사 자격이 법적으로 제도화되었고, 그 이후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이 몇 차례 개정되면서 보육교사 자격제도가 변화 및 개선되었다. 먼저 1996년 개정된 내용에서는 10과목 30학점 이상의 교과목을 이수하고, 어린이집, 유치원, 사회복지시설에서 4주 이상의 보육실습을 필수적으로 이수하여야 보육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규정하였다.
보육실습 관련 연구 논문 선정에 있어 본 논문이 미비했던 점은?
본 연구의 제한점을 통해 후속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측면을 고려하여 연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먼저, 본 연구는 논문 제목에서 ‘보육실습’ 키워드 검색을 통해 분석대상 논문을 선정하였는데, 키워드로 검색되지 않은 논문은 분석 대상에 포함되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이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실시한 워드 클라우드 분석은 주제어의 출현 빈도만을 분석한 방법이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방향성과 강도가 어떠한지, 그리고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통해 단순히 주제어의 경향성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의미 분석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2017년 이후 보육실습 관련 연구에서 사용된 주제어는?
2016년 「영유아보육법」 개정으로 보육실습 기간이 기존의 4주 실습에서 2017년부터 6주 실습으로 기간이 늘어났는데, 이러한 보육 관련 정책 및 제도의 변화는 관련 분야 연구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2017년 이후 보육실습 관련 연구에서 ‘보육실습 개정안[16]’, ‘6주간 보육실습[17]’, ‘보육실습 기간 연장[18]’과 같은 주제어를 포함하여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를 통해 제도의 변화가 보육실습 관련 연구에 반영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어떠한 방법으로 다루고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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