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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 자격제도 변화에 따른 보육실습 관련 연구동향 분석
Analysis of Research Trends Related to Child Care Practice by Changing the Qualifications of Child Car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9, 2019년, pp.614 - 628  

성미영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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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00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되었거나 학위논문으로 출간된 보육실습 관련 학술연구의 연구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보육교사 자격제도 변화를 기준으로 시기를 구분하였다. 2000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 보육실습 관련 연구 총 136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고, SPSS Win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카이스퀘어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보육실습 관련 논문의 연평균 편수를 비교해본 결과 2014~2018년 기간이 11.4편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연구유형은 연구시기에 따라 최근일수록 양적연구는 감소한 반면, 질적연구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예비보육교사를 연구대상으로 한 연구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또한, 질문지법 연구는 감소하고 면접법 연구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의 경향을 살펴본 결과, 보육실습, 예비보육교사, 예비유아교사 등의 주제어가 중요한 주제어로 제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 자격제도의 변화가 전문성 강화 차원에서 앞으로도 강조될 것이므로 보육실습 관련 연구 동향과 내용을 분석하여 보육실습의 중요성을 제시해주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며, 보육실습 관련 후속연구에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영아 보육실습과 같은 세부 연구주제 탐색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측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s and contents of the research related to infant and child safety published in the domestic journals from 2000 to 2018. To analyze this, we selected 136 articles related to child care practice published in the journals from 2000 to 2018. A total of 13...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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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보육교사 자격제도 중 특히 보육실습 관련 제도의 변화는 보다 직접적으로 보육실습 관련 연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거시적인 측면에서 보육교사 자격제도의 변화와 더불어 미시적인 측면에서 보육실습 관련 제도의 변화가 보육실습 관련 연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 자격제도 변화 시점인 2005년과 2014년을 기준으로 2000∼2004년, 2005∼2013년, 2014∼2018년의 세 시기로 구분하여 시기별 보육실습 관련 연구의 경향을 분석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2003년부터 2016년까지의 분석 대상 연구들을 연도별로 분석하여 전체적인 경향성만을 살펴보았을 뿐 보육교사 자격제도의 변화라는 사회변화를 고려하여 분석시기를 구분하고, 그 시기별 연구동향을 분석하지는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실습 관련 제도를 포함한 보육교사 자격제도의 변화 시점을 기준으로 보육 관련 연구의 경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를 통해 제도의 변화가 보육실습 관련 연구에 반영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어떠한 방법으로 다루고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최근까지 이루어진 보육실습 관련 연구의 동향을 제도 변화의 시기별로 분석하고, 연구내용과 결과를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2000∼2018년 국내 보육실습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시기별 게재 현황, 연구유형,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내용에 따라 연구동향을 분석함으로써 2000∼2018년 사이에 보육실습 관련 연구들이 어떻게 수행되어 왔는지 살펴보고자 하며, 앞으로 수행되어야 할 보육실습 관련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보육 관련 연구 중 특히 보육실습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 보육교사 자격제도의 변화가 발생한 시기를 2000∼2004년, 2005∼2013년, 2014∼2018년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시기별로 보육실습 관련 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보육실습 관련 연구를 세 시기로 구분하여 그 연구추이를 살펴보고, 워드 클라우드 분석과 카이스퀘어 검증을 활용하여 차별화된 방법으로 연구동향의 시기별 특성을 비교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00∼2018년 국내 보육실습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시기별 게재 현황, 연구유형,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내용에 따라 연구동향을 분석함으로써 2000∼2018년 사이에 보육실습 관련 연구들이 어떻게 수행되어 왔는지 살펴보고자 하며, 앞으로 수행되어야 할 보육실습 관련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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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보육법이 재정된 년도는? 우리나라에서는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된 이후 보육교사 자격이 법적으로 제도화되었고, 그 이후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이 몇 차례 개정되면서 보육교사 자격제도가 변화 및 개선되었다. 먼저 1996년 개정된 내용에서는 10과목 30학점 이상의 교과목을 이수하고, 어린이집, 유치원, 사회복지시설에서 4주 이상의 보육실습을 필수적으로 이수하여야 보육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규정하였다.
보육실습 관련 연구 논문 선정에 있어 본 논문이 미비했던 점은? 본 연구의 제한점을 통해 후속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측면을 고려하여 연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먼저, 본 연구는 논문 제목에서 ‘보육실습’ 키워드 검색을 통해 분석대상 논문을 선정하였는데, 키워드로 검색되지 않은 논문은 분석 대상에 포함되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이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실시한 워드 클라우드 분석은 주제어의 출현 빈도만을 분석한 방법이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방향성과 강도가 어떠한지, 그리고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통해 단순히 주제어의 경향성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의미 분석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2017년 이후 보육실습 관련 연구에서 사용된 주제어는? 2016년 「영유아보육법」 개정으로 보육실습 기간이 기존의 4주 실습에서 2017년부터 6주 실습으로 기간이 늘어났는데, 이러한 보육 관련 정책 및 제도의 변화는 관련 분야 연구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2017년 이후 보육실습 관련 연구에서 ‘보육실습 개정안[16]’, ‘6주간 보육실습[17]’, ‘보육실습 기간 연장[18]’과 같은 주제어를 포함하여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를 통해 제도의 변화가 보육실습 관련 연구에 반영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어떠한 방법으로 다루고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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