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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 종사자의 심폐소생술 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of the Medical Workers 원문보기

방사선기술과학 =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41 no.3, 2018년, pp.261 - 265  

이현숙 (한서대학교 보건의료학과) ,  임청환 (한서대학교 보건의료학과) ,  박해리 (신성대학교 보건환경과) ,  정홍량 (한서대학교 보건의료학과) ,  양오남 (목포과학대학교 방사선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schools and educational institutions, as well as most companies, show willingness to teach CPR. However, as an essential element for the health care workers,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appropriate timing of education and improvements to the education, focusing on those who have trained fo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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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의료기관 종사자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교육특성, 교육주기 등을 살피어 교육개선 방안을 모색 하였다. 구체적인 현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의료기관 종사자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교육특성, 교육주기 등을 살피어 교육개선 방안을 모색 하였다. 구체적인 현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 종사자가 갖추어야하며, 그리고 항상 어디서나 절대적으로 필요한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 이수자를 중심으로 적절한 교육시기와 교육에 대한 개선사항을 조사하여 의료기관 종사자의 심폐소생술 교육의 질적 향상과 체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 종사자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이수자를 중심으로 적절한 교육시기와 교육에 대한 개선사항에 대하여 분석하여 심폐소생술 교육개선에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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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진이 주장하는 4분이내의 드링커의 생존곡선은 무엇을 말하는가? 따라서 현장 목격자에 의한 즉각적인 심폐소생술 실시 여부가 생사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호흡정지는 심박출량의 심각한 감소를 유발한다[1]. 의료진이 주장하는 4분이내의 드링커의 생존곡선은 의식을 잃고 쓰러진 환자에게 인공호흡을 실시하여 산소를 공급해줌으 로서 50% 이상의 생존율을 보장받는 것이다[2]. 시간적 요인과 더불어 환경적 요인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부분이지만 대부분이 아쉬움에 그치면서 개선과 변화과정에 획기적 이지 못한 실정이다.
의료기관 내에서 발생한 심장정지의 최초 발견자의 대부분은 누구인가? 환경적 요인으로 주위의 목격자, 동반자, 발견자에 의해서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의 시행에 대한 결과가 좌우되며, 높은 생존율을 보장받는 것이다. 한편, 의료기관 내에서 발생한 심장정지의 최초 발견자의 대부분은 간호사이며[2], 간호사에 대한 심폐소생술 교육의 필요성은 지속적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또한 교육경험에 의한 수행능력의 검증을 객관화 방식으로 의료기관 종사자들에게까지 확대시킨 연구도 병행되었다[2,4-6].
심장정지 상태에서 어떤 것이 생사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는가? 심장정지 상태는 예고 없이 찾아오는 돌연적 증세이다. 또한 발생 후 4~6분이 경과하면 인간의 뇌는 치명적인 손상을 입는다. 따라서 현장 목격자에 의한 즉각적인 심폐소생술 실시 여부가 생사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호흡정지는 심박출량의 심각한 감소를 유발한다[1]. 의료진이 주장하는 4분이내의 드링커의 생존곡선은 의식을 잃고 쓰러진 환자에게 인공호흡을 실시하여 산소를 공급해줌으 로서 50% 이상의 생존율을 보장받는 것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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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eong-HO Kim. The Assessment of the Breath Hold and the Free Breath Methods about the Blood Flow Evaluation by Using phase Contrast MRI.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2016; 39(2): 140-56. 

  2. Jung-hwa Lee. The hospital staff's CPR knowledge, attitudes, and ability to perform [master's thesis]. Busan: Inje University; 2012. 

  3. Hyang Ok Choi. A study on knowledge and competence of nurses in perform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master's thesis]. Seoul: Yonsei University; 2005. 

  4. Hyun Soo Cho. Relationship betwee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knowledge, professional attitudes, and job performane: a descriptive analysis of medium- to small- sized hospital nurses [master's thesis]. Suwon: Ajou University; 2013. 

  5. Mi Ae Park. Attitudes and Intention to Execute on Cardio- pulmonary Resuscitation (CPR) among Workers in A University Hospital [master's thesis]. Busan: Inje University; 2013. 

  6. Ji hyun Kim. Knowledge and confidence to perform in accordance with CPR educational experience in the Emergency room nurse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17. 

  7. Song KJ, Oh DJ. Current status of CPR in Korea. Korean Journal of Medicine. 2007;73(1):4-10. 

  8.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of Korea. Emergency Medical Services Act Article 14 (Education on Rescue and First Aid) [Internet]. 2018 [cited 2018 Jun 11]: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88094&efYd20171203#0000. 

  9. Sook Hyang Kim. Plan for Activation of CPR by Laypersons - Centered on training and legal support [master's thesis]. Seoul: Yonsei University; 2007. 

  10. Kyeong-Hoon Min, Jong-Min Lee, Han-Kee Jung. The Current State of College Taekwondo Athletes, Sport Injury and the Measures to Improve Their Coping Abillity.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2017; 40(1):143-53. 

  11. Kim Hye Suk, Kim Mi Sun, Park Mi Hwa. Analysis of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s, and Ability to Perform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ournal Korean Academy Fundam entals of Nursing. 2009; 16(4):430-7. 

  12. Jang Chul-Won. Education Evaluation of Basic CPR on Guard Major Collegian in Gwangju and Jeonnam Reg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2011; 7(4), 266-72. 

  13. Plank CH, Steinke KR. Effect of two teaching methods on CPR retention. J Nurs Staff Dev. 1989;5(3):145-7. 

  14. Yeo Ryeong Jeon, Pyong Kon Cho, Eun Ok Han, Hyon Chul Jang, Jong Kyung Ko, Yong Min Kim. The Knowledge, A ttitude and Behavior on the Radiation Safety Management for Dental Hygiene Major Student.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2015; 38(4):411-20. 

  15. Kang Kwang Soon. A Study on Improvement of Performance Ability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Hospitals [master's thesis]. Gyeongsan-si: Daegu University;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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