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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자특성에 따른 인터넷 개인방송 이용동기 분석
A Study on the Motivation of Live Video Streaming by Adopter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8 no.1, 2018년, pp.83 - 94  

김혁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위정현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본 연구는 인터넷 개인방송의 이용동기와 수용자특성(초기수용자, 후기수용자)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아프리카TV(AfreecaTV)를 이용하는 10~30대 283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사용자의 하루 평균 사용시간은 이용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수용자특성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차이에서는 학력에서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족도는 초기수용자의 경우 여가습관, 커뮤니케이션, 오락성, 접근성이 후기수용자는 접근성, 신뢰성, 여가습관, 최신성이 유의미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ifference of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usage motivation of Live video streaming and characteristics of the adopter(early adopters, late adopters). For this purpose, we conducted a survey of 283 people in the age of 10~30 using AfreecaTV. As a result of the study,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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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기 다수시장으로 진입한 인터넷 개인방송의 매체적 특성 및 수용상황, 인터넷 개인방송 시청자의 이용동기를 파악하려고 했다. 이 연구목적을 위해 인터넷 개인방송 사용자 특성, 콘텐츠 특성, 시스템 특성에 대한 질문으로 연구문제가 설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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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gers는 신제품 수용속도에 따라 소비자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Rogers는 신제품 수용속도에 따라 소비자를 다섯 단계로 구분하였다[10]. 즉, 신제품에 대한 호기심과 복잡한 기술지식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보유한 혁신자(innovator), 혁신자보다 사회체계에서 더 통합적인 부분을 담당하며, 사회 내에서 오피니언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는 초기수용자(early adopters), 혁신의 확산이 사회전체의 평균에 도달하기 직전에 혁신을 채택하는 초기다수수용자(early majority), 경제적 필요성이나 주변사람들을 통한 사회적 압력에 이끌려 혁신을 채택하는 후기수용자(late majority), 혁신과 혁신의 주체를 의심하거나 부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 최후수용자 또는 회의론자(laggard)가 그것이다. 이들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혁신자 2.
혁신기술이 적용된 신제품이 시장에서 제품의 보급 확산을 이루기 위한 중요 요인은 무엇인가? 혁신기술이 적용된 신제품의 확산과정에서 소비자들의 수용여부는 제품의 보급 확산에 중요한 요인이다. Rogers는 ‘혁신성’을 개인에 의해 새로운 것으로 인지되는 정도라고 하였다[10].
기업이 경쟁우위를 보유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기업은 경쟁우위를 보유하기 위해 내부지식 창출 및 외부에서 획득한 다양한 지식을 강화, 접근, 공유, 통합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해야 한다[7,8]. 또한, 불확실한 경쟁 환경에서 경쟁우위의 창출과 유지를 위해서는 시장과 고객의 이해 및 혁신능력은 필수적이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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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Deng, J., Tyson, G., Cuadrado, F. and Uhlig, S, "Internet scale user-generated live video streaming: The Twitch case",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ssive and Active Network Measurement, Springer, Cham, pp60-71, 2017. 

  2. Gros, D., Wanner, B., Hackenholt, A., Zawadzki, P. and Knautz, K, "World of Streaming. Motivation and Gratification on Twitch",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cial Computing and Social Media, Springer, Cham, pp44-57, 2017. 

  3. Pires, K. and Simon, G, "YouTube live and Twitch: a tour of user-generated live streaming systems", In Proceedings of the 6th ACM Multimedia Systems Conference, ACM, pp225-230, 2015. 

  4. Sung-Woo Sim, "Internet Game Webcasting and Copyright - Focusing on AfreecaTV-", 연세 의료.과학기술과 법, Vol. 5, No. 2, pp1-51, 2014. 

  5. Seo-Ye Kim, Eun Yoo, Jae-Min Jung, "The Impact of Viewing Motivation and Social Viewing on Continued Use and Willingness to Pay in the Personal Broadcasting Service : Focused on AfreecaTV", Korea Association Of Cultural Economics, Vol. 19, No. 3, pp57-84, 2016. 

  6. Gtu-Tag Lee, "K-Pop and the Global Active Audience : The Transnatoinality of Naver Webcast Service 'V-Live'", Korean Association Of Arts Management, Vol. 39, pp33-65, 2016. 

  7. Kessler, E. H., Bierly, P. E. and Gopalakrishnan, S, "Internal vs. external learning in new product development: effects on speed, costs and competitive advantage", R&D Management, Vol. 30, No. 3, pp213-224, 2000. 

  8. Grant, R. M. and Baden­Fuller, C, "A knowledge accessing theory of strategic alliances".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Vol. 41, No. 1, pp61-84, 2004. 

  9. Atuahene-Gima, K. and Ko, A,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market orientation and entrepreneurship orientation alignment on product innovation", Organization science, Vol. 12, No. 1, pp54-74, 2001. 

  10.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s", Free Press. New York, 551, 2003. 

  11. Li, S. S. and Yang, S. C, "Internet shopping and its adopters: Examining the factors affecting the adoption of Internet shopping", In 35th Anniversary Conference by the Schoo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at the 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 Hong Kong, 2000. 

  12. Doo-young Cho, Jong-Hyun Wi, Jae-hoon Jeong. "The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G Learning Early Adaptors: Focused on Motivation and Effectivenes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4, No. 5, pp69-78, 2014. 

  13. Bang-Sung Hee, "A reserch study on utilization design of video UCC: Laying stress on customer innovativenes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007. 

  14. Da-Young Kong, Pil-Koo Han, "A Study on Success Factors of Mobile Video User-Created Contents",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1, pp89-101, 2008. 

  15. Park-Kang Sun,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an Early Audience in the Digital Satellite Broadcasting",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Vol. 48, No. 1, pp84-111, 2004. 

  16. Atkin, D., Jeffres, L. and Neuendorf, K, "Understanding Internet Adoption as Telecommunications Behavior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 42, No. 4, pp317-336, 1998. 

  17. Maddox, K, "E-commerce becoming reality", Advertising Age, Vol. 69, No. 43, S1-S2, 1998. 

  18. Min-Ji Choe, Jeong-Min Park, Ghee-Young Noh,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on Watching Personal Game Webcasting",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6, No. 6, pp39-48, 2016. 

  19. Jong-Ho Lee, Jung-Won Ock, Dae-Hong Yun, "Structural Relationship of Content Trait, Identification, Loyalty on Online Brand Community",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 2, pp385-396, 2011. 

  20. Lin, J. C. C. and Lu, H, "Towards an understanding of the behavioural intention to use a web site",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20, No. 3, pp197-208, 2000. 

  21. Kye-Rim Lee, Eun-Ah Jang, "Evaluation of Usability for Mobile Live Streaming Application : Focus on the Afreeca TV and USTREAM", Korea Digital Design Society, Vol. 13, No. 1, pp573-582, 2013. 

  22. Czepiel, J. A. and Rosenberg, L. J, "Consumer satisfaction: Toward an integrative framework", New Yor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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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Goldsmith, R. E. and Hofacker, C. F, "Measuring consumer innovativenes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19, No. 3, pp209-221, 1991. 

  26.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Anderson, R. E. and Tatham, R. L, "Multivariate data analysis",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Vol. 5, No. 3, pp.207-219, 1998. 

  27. Kang-Byung Su, Ke-Su Kim, "Statistical Analysis of Social Science",. SPSS Academy, 2001. 

  28. Becker, B. W. and Connor, P. E, "Personal values of the heavy user of mass media",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981. 

  29. Hallberg, G., "All consumers are not created equal: The differential marketing strategy for brand loyalty and profits", John Wiley & Sons, 1995. 

  30. Sung-ah Ahn, "Comparison of Heavy User and Light User in Performing Arts", Korea Society of Culture Industry, Vol. 10, No. 3, pp151-16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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