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3 no.4, 2016년, pp.71 - 78
유재흥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부와 후원이라는 수익구조의 문제점은? | 기부와 후원이라는 것은 시청자의 신뢰와 충성심에 따라 그 금액이 달라진다. 이러한 수익 구조는 매출에 대한 예측 가능이 떨어져 장기 사업 계획 수립에 어려움을 발생시킨다. | |
AfreecaTV의 수익모델에서 사이버캐쉬로 이용하는 것은? | AfreecaTV의 수익모델을 살펴보자. AfreecaTV에서는 시청자가 ‘별풍선(별풍)’이라는 일종의 사이버캐쉬를 구매하여, 그것을 BJ에게 선물로 지급(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별풍선을 받은 BJ는 아이템을 현금으로 환전할 수 있는데 이때 일정의 수수료(평균 30%1)를 내고 나머지를 현금으로 가질 수 있다. | |
주류매체로의 편입은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대한 반증은? | 개인방송의 시청자층이 10대, 20대 층에 국한되어 주류매체로의 편입은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아프리카TV, 판도라TV, 곰티비 등이 보여주는 통계자료에 따르면 시청 연령층은10~40대층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실제로 적극적으로 방송활동을 하는 BJ들중에는 30대도 많으며, 40대 이상의 중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주식이나 요리, 교육 등 생활형 콘텐츠도 증가하고 있어, 이용 저변이 확산되고 있다. |
김정주, 우리는 왜 선물을 주고 받는가, 삼성경제연구소, 2006. 5.
이주영, 이소현, 김희웅, "SNS 선물하기에서 친교욕구의 형성 및 그 영향력 연구," 지식경영연구, 15(2), 2014. 5., 107-128
Ballantine, P. W., and Martin, B. A. S. (2005), Forming parasocial relationships in online communiti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32. 197-201
Camerer, C., "Gifts as economic signals and social symbo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4, 180- 214, 1988
Eyal, K., Cohen, J., "When good friends say Goodbye: a parasocial breakup study,"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50(3), 502-523, 2006
Giles, D. C., "Parasocial interac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a model for future research," Media Psychology, 4(3), 279-305, 2002
Homans, G. C. "Social Behavior as Exchang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63 (6), 597-606. 1958
Nisbett, R. E., Wilson, T., "The Halo Effect: Evidence for unconscious alteration of judgmen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5(4), 1977, 250-256
Variety.com, 2015. 7, http://variety.com/2014/digital/news/survey-youtube-stars-more-popular-than-mainstream-celebs-among-u-steens-1201275245/
TVReport, 양띵, 초등생사랑 듬뿍 '초통령' 연수입' 4억, 2015. 10. 15. http://www.tvreport.co.kr/?cnews&mnewsview&idx797632
방송통신위원회, 2015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방통위, 2016. 1. 16
벤처스퀘어, 2016. 2. 12. http://www.venturesquare.net/572606
(주)아프리카TV, www.afreeca.com
삼성경제연구소, 부상하는 1인 가구의 4대 소비트렌드, 2012. 8. 2.
유재흥, 온라인 개인 방송 플랫폼 확산 동향, 월간SW중심사회, 2015. 11
잡코리아, 1 인가구생활상조사, 2015. 5. 20. http://www.seri.org/ic/icInfoGV.html?no831&pgsj&pgno1&pgor&menucd&tabGbnSBJT&kw
한국경제신문, 2016 유통시장전망, 2016.1.13,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601120773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