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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방송, 그 수익의 근원 - 누구를 위해 '별풍선'을 던지나 -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3 no.4, 2016년, pp.71 - 78  

유재흥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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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그의 이름을 불렀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김춘수의 시구보다 개인방송의 본질을 가장 잘 설명하는 말은 찾기 힘들다. 개인방송이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로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나(시청자)'의 이름을 불러 주는 그(방송진행자)'가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한번에 수천만원의 디지털캐쉬를 생면부지의 누군가에게 기부하는 현상의 원천이다. 사회학 용어를 빌리자면 준사회적 관계(parasocial relationship)의 힘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방송의 경쟁력은 결국 방송진행자와 참여자 사이의 이러한 준사회적 관계를 형성, 유지, 강화시키는데 서비스 제공자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의 문제로 귀결된다. 본 고에서는 '왜 시청자들이 방송진행자에게 선물(디지털캐쉬)을 던지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개인방송의 수익이 전적으로 그것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인류학, 경제학, 사회학에서 논의된 선물이론(gift-giving)과 준사회적 관계(para-social relationship)이론의 틀을 기반으로 개인방송이라는 소셜플랫폼 공간에서 벌어지는 디지털캐쉬 선물의 동기를 분석하고, 비즈니스의 영속성 관점에서 개인방송서비스를 전망해 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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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freecaTV의 수익모델을 살펴보자. AfreecaTV에서는 시청자가 ‘별풍선(별풍)’이라는 일종의 사이버캐쉬를 구매하여, 그것을 BJ에게 선물로 지급(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가설 설정

  • 기부와 후원에 의존하는 개인방송의 수익 모델은 유지될 수 있을까? 이 질문은 ‘시청자들이 왜 그들에게 별풍선을 주는가?’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것과 같다. 이를 위해서 우선 ‘선물 이론(Gift-Giving theory)’을 통해 시청자들이 별풍선을 선물하는 동기를 살펴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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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부와 후원이라는 수익구조의 문제점은? 기부와 후원이라는 것은 시청자의 신뢰와 충성심에 따라 그 금액이 달라진다. 이러한 수익 구조는 매출에 대한 예측 가능이 떨어져 장기 사업 계획 수립에 어려움을 발생시킨다.
AfreecaTV의 수익모델에서 사이버캐쉬로 이용하는 것은? AfreecaTV의 수익모델을 살펴보자. AfreecaTV에서는 시청자가 ‘별풍선(별풍)’이라는 일종의 사이버캐쉬를 구매하여, 그것을 BJ에게 선물로 지급(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별풍선을 받은 BJ는 아이템을 현금으로 환전할 수 있는데 이때 일정의 수수료(평균 30%1)를 내고 나머지를 현금으로 가질 수 있다.
주류매체로의 편입은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대한 반증은? 개인방송의 시청자층이 10대, 20대 층에 국한되어 주류매체로의 편입은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아프리카TV, 판도라TV, 곰티비 등이 보여주는 통계자료에 따르면 시청 연령층은10~40대층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실제로 적극적으로 방송활동을 하는 BJ들중에는 30대도 많으며, 40대 이상의 중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주식이나 요리, 교육 등 생활형 콘텐츠도 증가하고 있어, 이용 저변이 확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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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정주, 우리는 왜 선물을 주고 받는가, 삼성경제연구소, 2006. 5. 

  2. 이주영, 이소현, 김희웅, "SNS 선물하기에서 친교욕구의 형성 및 그 영향력 연구," 지식경영연구, 15(2), 2014. 5., 107-128 

  3. Ballantine, P. W., and Martin, B. A. S. (2005), Forming parasocial relationships in online communiti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32. 197-201 

  4. Camerer, C., "Gifts as economic signals and social symbo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4, 180- 214, 1988 

  5. Eyal, K., Cohen, J., "When good friends say Goodbye: a parasocial breakup study,"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50(3), 502-523, 2006 

  6. Giles, D. C., "Parasocial interac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a model for future research," Media Psychology, 4(3), 279-305, 2002 

  7. Homans, G. C. "Social Behavior as Exchang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63 (6), 597-606. 1958 

  8. Nisbett, R. E., Wilson, T., "The Halo Effect: Evidence for unconscious alteration of judgmen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5(4), 1977, 250-256 

  9. Variety.com, 2015. 7, http://variety.com/2014/digital/news/survey-youtube-stars-more-popular-than-mainstream-celebs-among-u-steens-1201275245/ 

  10. TVReport, 양띵, 초등생사랑 듬뿍 '초통령' 연수입' 4억, 2015. 10. 15. http://www.tvreport.co.kr/?cnews&mnewsview&idx797632 

  11. 방송통신위원회, 2015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방통위, 2016. 1. 16 

  12. 벤처스퀘어, 2016. 2. 12. http://www.venturesquare.net/572606 

  13. (주)아프리카TV, www.afreeca.com 

  14. 삼성경제연구소, 부상하는 1인 가구의 4대 소비트렌드, 2012. 8. 2. 

  15. 유재흥, 온라인 개인 방송 플랫폼 확산 동향, 월간SW중심사회, 2015. 11 

  16. 잡코리아, 1 인가구생활상조사, 2015. 5. 20. http://www.seri.org/ic/icInfoGV.html?no831&pgsj&pgno1&pgor&menucd&tabGbnSBJT&kw 

  17. 한국경제신문, 2016 유통시장전망, 2016.1.13,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6011207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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