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문제중심학습과 시뮬레이션 실습 융합교육의 효과
The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Simulation Practice Convergence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7, 2018년, pp.355 - 364  

김현정 (대원대학교 간호학과) ,  전인희 (수원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시뮬레이션 실습 융합교육이 간호대학생의 간호지식,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S지역 S대학교 4학년 간호상황실습2 교과목을 수강한 45명의 학생으로 자료는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실습 전 후에 수집하였다. 문제중심학습과 시뮬레이션 실습 융합교육은 1주차에 2시간씩 3주차에 걸쳐 진행되었고, 융합교육 후에 간호지식,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문제해결능력 점수가 향상되었다. 간호지식, 자신감 및 비판적 사고성향은 문제해결능력과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나 문제중심학습과 시뮬레이션 실습 융합교육의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따라서 다양한 주제의 문제중심학습과 시뮬레이션 실습을 융합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활용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imulation practice combining problem-based learning on nursing knowledge, self-confidence, critical thinking tendenc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5 students who took two courses of nursing situation practi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직까지 문제중심학습과 시뮬레이션 실습 융합교육에 대한 효과를 검증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위장관 출혈환자 간호를 주제로 문제중심학습과 시뮬레이션 실습을 융합한 모듈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간호지식,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과 시뮬레이션 실습 융합교육이 간호대학생의 간호지식,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과 시뮬레이션 실습 융합교육이 간호대학생의 간호지식,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고 이들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시뮬레이션 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성인 시뮬레이터(METI)를 이용하여 간호 대학생의 문제중심학습과 시뮬레이션 실습 융합교육이 간호지식,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One group pre-post test design) 연구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직까지 문제중심학습과 시뮬레이션 실습 융합교육에 대한 효과를 검증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위장관 출혈환자 간호를 주제로 문제중심학습과 시뮬레이션 실습을 융합한 모듈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간호지식,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문제중심학습과 시뮬레이션 융합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과적인 시뮬레이션 교육을 위해 요구되는 사항은 무엇인가? 또한 임상실습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간호활동을 시뮬레이터와 표준화 환자에게 적용해봄으로써 대처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의사결정능력이 향상되어 임상 현장 적응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9]. 그러나 이러한 효과적인 시뮬레이션 교육을 위해서는 임상 상황을 생생히 재현할 수 있는 실제적인 임상사례나 시나리오가 요구된다[6]. 임상실무 상황이나 가장 근접한 상황의 실제 시나리오를 활용할 수 있는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을 시뮬레이션 교육에 접목할 경우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10].
문제중심학습이란 무엇인가? 문제중심학습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인간의 이해와 건강관련 지식을 통합하고 응용하여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수-학습전략이다[11]. 또한 실제 간호현장의 상황으로부터 문제를 발견하고 정의한 후 학습주제를 설정하여 자율적인 학습과정과 협동 학습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
간호학생들에게 시뮬레이션 실습이 주는 효과는 무엇인가? 시뮬레이션 실습은 환자에게 유해를 가하지 않으면서 반복적으로 간호술기를 실습하여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방법이다[7]. 이를 통해 간호학생들은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감을 향상시키며 지식, 기술, 비판적 사고의 적용과 통합을 이룰 수 있다[8]. 또한 임상실습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간호활동을 시뮬레이터와 표준화 환자에게 적용해봄으로써 대처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의사결정능력이 향상되어 임상 현장 적응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9]. 그러나 이러한 효과적인 시뮬레이션 교육을 위해서는 임상 상황을 생생히 재현할 수 있는 실제적인 임상사례나 시나리오가 요구된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W. S. Lee, K. C. Cho, S. H Yang, Y. S. Roh & G. Y. Lee. (2009).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16(1), 64-72. 

  2. Y. S. Byeon, et al. (2009). Clinical Nursing Competency for New Graduate Nurses: A Grounded Theory Approach.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10(1), 47-56. 

  3. Korea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Core Competency of Nursing. Retrieved from http://kabon.or.kr 

  4. Y. A. Song. (2014).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by applying Problem 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Self-confidence in Clinical Performance and Nursing Competence. Korean Society Journal of Woman Health Nursing, 20(4), 246-254. DOI : 10.4069/kjwhn.2014.20.4.246 

  5. Y. J. Son. & Y. A. Song (2012). Effects of Simulation and Problem-Based Learning Courses on Student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43-52. DOI : 10.5977/jkasne.2012.18.1.043 

  6. A. Lathrop, B. Winningham & L. VandeVusse. (2007). Simulation-based learning for midwives : background and pilot implementation. Journal of Midwifery and Women's Health, 52(5), 492-498. DOI : 10.1016/j.jmwh.2007.03.018 

  7. J. J. Yang. (200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4), 548-560. 

  8. S. A. Bruce, Y. K. Scherer, C. C. Curran, D. M. Urschel, S. Erdley & L. S. Ball. (2009). A collaborative exercise between graduate and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using a computer-assisted simulator in a mock cardiac arrest.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0(1), 22-27. 

  9. P. M. Maxson, et al. (2011). Enhancing nurse and physician collaboration in clinical decision making through high-fidelity interdisciplinary simulation training. Mayo Clinic Proceedings, 86(1), 31-37. DOI : 10.4065/mcp.2010.0282 

  10. J. Y. Kim & E. Y. Choi. (2008). Learning Element Recogni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 Receiving PBL with Simulation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5), 731-742. 

  11. S. H. Yang, O. C. Lee, W. S. Lee, J. Yoon, C. S. Park & S. J. Lee. (2009). Critical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3 Nursing Colleges with Different Education Method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2), 149-158. 

  12. M. R. Yoo, Y. J. Choi & M. S. Kang. (2009). The Effects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16(1), 46-55. 

  13. S. J. Park. (2014).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learning attitud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infant care.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Chonnam. 

  14. Y. A. Song. (2008). Comparison of Learning Satisfacti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Learning Attitude and Motivation between PBL and SBL Group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1), 55-62. 

  15. M. S. Lee & S. W. Hahn. (2011).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linical Performa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for Nursing Stud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226-234. 

  16. W. S. Lee & M. O. Kim. (2011). Effects and Adequacy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Obstetrical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4), 433-443. DOI : 10.4040/jkan.2011.41.4.433 

  17. J. M. Kim & Y. S. Choi. (2015). Effect of practice education using the simulator,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y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4), 263-270. 

  18. M. Y. Moon. (2017). Effects of Convergence-based Integrated simulation Practice program on the Clinical decision making,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performa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271-284. 

  19. Y. M. Park. (2017).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ompetence and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6), 1-7. 

  20. K. J. Im, B. S. Yang & Y. L Kim. (2018). Development and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al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2), 203-213. DOI : 10.14400/JDC.2018.16.2.203 

  21. J. S. Kim & Y. H. Kim. (2016). The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Education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2), 203-212. DOI : 10.5392/JKCA.2016.12.203 

  22. S. H. Kim & I. S. Park. (2015).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by applying Problem based learning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Solving Process and Self-confidence of Nursing Proc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3(2), 1-11. 

  23. M. J. Lee, Y. M. Ahn, I. S. Cho & M. Sohn. (2014). Effectiveness of simulation integrated with problem based learning on clinical competency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hild Heath Nursing research, 20(2), 123-131. DOI : 10.4094/chnr.2014.20.2.123 

  24.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 A. G. Lan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1160. DOI : 10.3758/BRM.41.4.1149 

  25. Y. K. Ha. (2014). The effects of debriefing utilizing the clinical judgment rubric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judgment, knowledge and self-confidence.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6. J. Yoon.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27. J. S. Lee. (1978). The effects process behaviors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on various test. Doctoral dissertation, Chicago University, Chicago. 

  28. O. H. Woo. (2000). The effects of a PBL(problem-based learning) on the problem solving precess of students by their meta-cognitive level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Chungbuk. 

  29. S. Y. Kang, Y. M. Kim & Y. H. Kim. (2010). Implementation and evalustion of simulation based critical care nursing education used with MicroSim(R).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24-32. 

  30. J. M. Arafeh, S. S. Hansen & A. Nichols. (2010). Debriefing in simulated-based learning: facilitating a reflective discussion. Journal of Perinatal & Neonatal Nursing, 24(4), 302-309. DOI : 10.1097/JPN.0b013e3181f6b5ec 

  31. E. H. Hwang & K. H. Kim. (2016). Differences i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Life-Skills of Nursing Students - Comparison of High School Tracks -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1(1), 59-68. DOI : 10.21097/ksw.2016.02.11.1.5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