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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간호수행능력과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ompetence and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7 no.6, 2017년, pp.1 - 7  

박영미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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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을 적용한 후 간호수행능력과 실습만족도의 효과를 확인한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일 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189명이며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은 2015년 8월 28일~11월 27일까지 진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 후 간호대학생들의 간호수행능력이 실습 전보다 실습 후에 유의하게 향상되었고(t=-14.42, p<.001), 실습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53점(${\pm}.58$)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간호수행능력과 실습만족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으므로 추후 교육과정에서 체계화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과 운영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ompetence and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We collected the data from 189 4th grade nursing students. Simulation-based practice was conducted from August 28th to November 27th, 2015.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SPSS 21.0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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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반실습교육이 간호수행능력과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는 단일군 전․후 연구(One grouppre-post test design)이다.
  • 본 연구는 일 대학교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을 시행한 후 간호수행능력과 실습만족도를 확인한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간호학과 4학년 189명이며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은 2015년 8월 28일~11월 27일까지 진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 간호수행능력은 대상자가 인지한 호흡곤란 대상자 간호수행능력을 평가하였다. 간호수행능력 평가항목은 호흡곤란 대상자 간호수행의 학습목표에 맞추어 개발된 알고리듬에 따라 간호사정, 간호중재, 의사소통, 간호평가의 총 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을 실시한 후, 간호대학생의 간호수행능력과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최근 임상 현장에서 직접 간호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관찰위주의 임상실습교육이 이루어지면서 교내에서 시행하는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4학년 재학생들에게 본교 교육과정에서 시행되고 있는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을 시행한 후 간호수행능력과 실습만족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과 교육과정에 따라 4학년 재학생에게 간호수행능력과 실습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목표에 따른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적용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유용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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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은 교육에서 어떻게 사용되나? 오늘날 시뮬레이션은 학생들의 팀워크, 치료적 의사소통, 임상 판단능력에 있어서 학생들의 술기 능력을 개발하는데 흔히 사용된다[3]. 기존의 교육방법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시도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은 실제로 경험하게 될 환자 사례를 병실과 유사한 상황으로 만들어 학생이 능숙해질 때까지 실습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이론과 실제의 괴리를 줄일 수 있으며[4], 체계적인 사고를 통한 적절한 중재를 연습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경험이 실제 임상경험과 연계되어 간호학생들의 임상판단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5].
시뮬레이션 실습이 끝난 후의 단계에서 학생들은 무엇을 배우게 되는가? 또한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은 간호학생이 복잡하고 위중한 시뮬레이션 상황에서 수행한 간호로 인해 환자에게 유해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실수를 다시 교정할 수 있고, 문제 해결방안을 찾는 교육과정을 통해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 교수 방법이며[6], 안전하고 스트레스가 적은 환경에서 복잡한 기술을 다양하게 배울 수 있으며 일반적이거나 드문 임상수기와 의사소통술을 연습할 수 있다[7]. 특히 디브리핑(Debriefing) 단계를 통하여 학생들은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능력, 임상수행능력과 관련된 지식의 습득 및 실습 교육에 대한 만족감과 자신감 증진, 그리고 학습동기유발 등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8].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오늘날 시뮬레이션은 학생들의 팀워크, 치료적 의사소통, 임상 판단능력에 있어서 학생들의 술기 능력을 개발하는데 흔히 사용된다[3]. 기존의 교육방법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시도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은 실제로 경험하게 될 환자 사례를 병실과 유사한 상황으로 만들어 학생이 능숙해질 때까지 실습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이론과 실제의 괴리를 줄일 수 있으며[4], 체계적인 사고를 통한 적절한 중재를 연습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경험이 실제 임상경험과 연계되어 간호학생들의 임상판단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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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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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H. K. Oh & Y. I. Han. (2011).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Stress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4(1), 33-40. 

  3. R. Lesa & B. Daniel. (2016). Simulations in undergraduate nursing programmes in New Zealand : current status and next steps. BMJ Simulation & Technology Enhanced Learning, 2, 118-123. DOI : 10.1136/bmjstel-2016-000108 

  4. S. E. Lee. (2011). Evaluation of the Standardized Patients(SP) Managed Instruction for a Clinical Maternity Nursing Cours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1), 14-24. DOI : 10.5977/JKASNE.2011.17.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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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 J. Lee, Y. M. Park & S. M. Noh. (2013).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with hybrid model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performance ability and self confidence.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5(2), 170-182. DOI : 10.7475/kjan.2013.25.2.170 

  10. Y. S. Park. (2015).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Nursing Education on Acute Myocardial Infarction in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Woosuk University, Wanju. 

  11. K. I. Jang & Y. S. Roh. (2015).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Stroke Care Education on Nursing Performance Ability and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 408-417. DOI : 10.5762/KAIS.2015.16.1.408 

  12. H. H. Kung & S. Park. (2012). Effects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 for emergency care of patients with dyspnea, on knowledge and performance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111-119. DOI : 10.5977/jkasne.2012.18.1.111 

  13. Y. K. Ha, Y. Lee & Y. H. Lee. (2017). Simulation training applying SBAR for the improvement of nursing undergraduate students' interdisciplinary communication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8(2), 407-419. DOI : 10.7465/jkdi.2017.28.2.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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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K. S. Hyun, H. S. Kang, W. O. Kim, S. Park, J. Lee & S. Sok. (2009). Development of a Multimedia Learning DM Diet Education Progra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nd Analysis of Its Effects on Clinical Competency and Learning Satisfac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2), 249-258. DOI : 10.4040/jkan.2009.39.2.249 

  18. S. J. Lee, S. S. Kim & Y. M. Park. (2015). First experiences of high-fidelity simulation training in junior nursing students in Korea. Japan Journal of Nursing Science, 12, 222-231. DOI : 10.1111/jjns.12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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