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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7 no.6, 2017년, pp.1 - 7
박영미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ompetence and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We collected the data from 189 4th grade nursing students. Simulation-based practice was conducted from August 28th to November 27th, 2015.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SPSS 21.0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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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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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은 교육에서 어떻게 사용되나? | 오늘날 시뮬레이션은 학생들의 팀워크, 치료적 의사소통, 임상 판단능력에 있어서 학생들의 술기 능력을 개발하는데 흔히 사용된다[3]. 기존의 교육방법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시도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은 실제로 경험하게 될 환자 사례를 병실과 유사한 상황으로 만들어 학생이 능숙해질 때까지 실습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이론과 실제의 괴리를 줄일 수 있으며[4], 체계적인 사고를 통한 적절한 중재를 연습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경험이 실제 임상경험과 연계되어 간호학생들의 임상판단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5]. | |
시뮬레이션 실습이 끝난 후의 단계에서 학생들은 무엇을 배우게 되는가? | 또한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은 간호학생이 복잡하고 위중한 시뮬레이션 상황에서 수행한 간호로 인해 환자에게 유해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실수를 다시 교정할 수 있고, 문제 해결방안을 찾는 교육과정을 통해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 교수 방법이며[6], 안전하고 스트레스가 적은 환경에서 복잡한 기술을 다양하게 배울 수 있으며 일반적이거나 드문 임상수기와 의사소통술을 연습할 수 있다[7]. 특히 디브리핑(Debriefing) 단계를 통하여 학생들은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능력, 임상수행능력과 관련된 지식의 습득 및 실습 교육에 대한 만족감과 자신감 증진, 그리고 학습동기유발 등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8]. | |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 오늘날 시뮬레이션은 학생들의 팀워크, 치료적 의사소통, 임상 판단능력에 있어서 학생들의 술기 능력을 개발하는데 흔히 사용된다[3]. 기존의 교육방법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시도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은 실제로 경험하게 될 환자 사례를 병실과 유사한 상황으로 만들어 학생이 능숙해질 때까지 실습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이론과 실제의 괴리를 줄일 수 있으며[4], 체계적인 사고를 통한 적절한 중재를 연습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경험이 실제 임상경험과 연계되어 간호학생들의 임상판단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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